AI...
1k
2019-10-11 08:19:19
94
6281

원래 프리하면 공황장애를 격는 사람이 많나요?


프리랜서를 고용해서 업무를 진행 중 한달정도 일하다 분위기가 좀 심상치 않아보이면서 결국 안나오더라고요

그리고 전화하니 공황장애가 있어 좀 쉬어야 한다고...


업무가 이상하거나 불만이 있으면 말을 해야하는데 공황장애라하고..진짜인지 거짓인지는 모르겠고...

근데 웃긴건 그 프리 나가고 또 들어온 프리도 공황장애로 나갔어요 ㅋㅋㅋ


프리하면 공황장애 생기나요?

-18
0
  • 댓글 94

  • satis
    2019-10-11 08:50:25

    프리 분들을 모욕하는 글 같네요.

    그 사람이 문제지 프리가 문제인건 아닌것 같습니다. 

  • 부르부르
    2k
    2019-10-11 09:01:10

    그건 그사람 개인의 문제죠

    근데 한편으론 얼마나 문제가 있는곳이면 그런 거짓말까지 할정도인지..

  • 저기봐라
    1k
    2019-10-11 09:02:57

    공황장애 있는 프리만 들어오는 회사라면 회사에 문제가 있을 듯

  • parkjk
    984
    2019-10-11 09:09:30

    말로 하면 머해요.. 어짜피 안지켜질거.. 속이는 사람도 있어서 아예 판을 보고 


    나가는거죠 그리고 말하는거 자체가 어려운 것일수도 있어요.


    그리고 저도 프리하다가 노이로제가 심하게 왔어요.


    이직업이 그런거 같아요.. 전 그래서 안정적으로 일할려고 정직원 알아볼려고요 .

  • ceastgun
    2k
    2019-10-11 09:11:11

    공황장애가 있다 Or

    여기 더 있으면 공황장애가 생길 것 같다.

  • flyso2
    643
    2019-10-11 09:21:04

    프리가 나가는 이유는 사이트가 막장이니까 그렇겠죠...


    개발자가 막장을 만나면 공황장애가 생깁니다.

  • pooq
    5k
    2019-10-11 09:23:20

    대체 프리한테 뭔 짓을 했길레 저렇게 다 도망을 가요 ㅎㅎㅎ

    사무실이나 창고에 갇어놓고 만두만 넣어주는거 아니죠? ㅎㅎㅎ

  • 더미
    14k
    2019-10-11 09:28:51

    프리하면 공황장애 X

    환경이 공황장애 O

  • AI...
    1k
    2019-10-11 09:31:18

    대부분 이런 댓글이 달릴 거라 예상은 했네요

    어떤 업무를 한다고 미리 말했고 다 정해 주고 시작했는데 한 달도 안 돼서 도망가듯이 변명을 공황장애라  하고...그것도 희한하게 두 명 다 똑같은 변명을...


    붙잡아 야근을 시킨 것도 아니고 업무를 해야지 간 보다 도망가듯 나가는 게 꼭 회사의 탓은 아니라 생각되네요

    여기 대부분 사람들이 프리니 아마도 프리 편을 많이 들꺼라 생각 되네요


    그리고 무슨 업무를 시켰냐고요?? ㅋㅋ

    PL급 업무를 시켰습니다

    미리 말해줬고 일정도 어느 정도 남았다 말했고요

    업무를 모르고 들어온 게 누구의 잘못일까요???

    그럼 회사가 잘못된 거라면 이렇게 안 하기로 하지 않았냐? 말을 해야죠 왜 도망가죠? 

    13년 차 되면서 프리는 한 번도 안해봤지만 프리의 대한 생각은 좋지 않네요


    -5
  • ercnam
    4k
    2019-10-11 09:31:54

    사이트가 괜찮았으면 실제로 공황장애 있더라도 약이라도 먹어가면서 버텼을거 같긴 하네요.

  • 칠역한천겁
    2k
    2019-10-11 09:40:16

    "어떤 업무를 한다고 미리 말했고 다 정해 주고 시작했는데"


    위에 글만 봐도 글쓴이가 설명을 어찌 해줬을지 짐작이 가네요.

    다 정해주고 시작을 했다라...ㅋㅋㅋ


    무슨 예지 능력을 가지고 계신건가.. 플젝 하다보면 파악못한 일들과.. 기술적으로 의외의(?) 어려움..

    그리고 사람에 대한 스트레스....(나는 내가 정상이고 합리적이라 생각하겠지만 상대방은??????)


    이런저런 예상못한 일이 한두개가 아닌데... 다 정해 주고 시작했다라...ㅋㅋㅋ

    아무리 프리가... 일시적으로 돈을 정직보다 많이 주고 효율적으로 일을 시키기 위해서 고용한다지만..


    이거 머 안봐도 뻔하네요. 공황장애라... 대체 어떤 환경과 일을 시켰길래.. 두명이 연달라...-_-

    프리를 욕하는 것도 좋지만... 본인과 본인이 몸담고 있는... 그 회사에 대해서 좀 되돌아 보세요.


    쩝...

  • 거시적관점
    630
    2019-10-11 09:42:29

    어림짐작입니다만 그 사람들에게 공황장애가 있는게 아니라 회사가 프리들에게 공황을 일으키는 곳인것 같습니다.


    현재 공황장애 진단이 나오지 않았더라도, 회사로 인해 발생한 스트레스로 공황장애가 발생할 작은 가능성이라도 있다면 스스로를 위해 좋은 예방을 한것이기 때문에 그 프리들이 옳은 판단을 한것으로 보입니다.


    공황장애 진단 나왔다고 해서 회사가 그 프리들에게 보상해 줄것도 아니니깐요.

  • AI...
    1k
    2019-10-11 09:47:28

    그러니까 프리 쓰고 파악해서 하라고 시킨거죠 

    뭐 프리 꽁돈 주려고 시킵니까?


    PL급 프리 비용으로 한 달에  700백 정도 주는데 그럼 한 2주 정도 한 것도 없이 분석만 하다 나가면서 공황장애다 못 나간다 그동안 일한 돈 달라 라면 위 분들은 어떤 생각이 드나요? 자신이 업무를 시킨 사람이라면??

    정말 본인이라면 회사 소속으로 일할 때 맡은 업무가 이런 상황이 된다면 선비처럼 그래 우리 회사가 좀 이상한가 고쳐봐야겠다...라고 생각할까요?

    회사는 업무만 딜레이되고 뭐 된것도 없이 ... 생각좀 해보셨으면 하네요

  • branden
    2k
    2019-10-11 09:48:41

    안타깝네요


    일을 하기 위해 인터뷰를 보고 업무및  일정을 확인하고 업무를 시작합니다.

    막상 업무를 시작하면 정말 전달 받았던 업무랑 전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인터뷰를 보는 사람은 실제 상황을 얘기해주는 경우는거의 없습니다.

    물론 잘 몰라서 그런 경우도 있고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사람이 도망가는 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내가 조직에 소속되어 있을때와 제 3자가 그업무를 바라보는 관점은 아주 많이 다릅니다.


    저도 여기 회사에서 5년째 프리로 일하고 있습니다.

    5년째 일하다 보니 직원처럼 어지간한 것은 그냥 내일 따지지 않고 그냥 처리해 줍니다.

    하지만 내가 신규 프리랜서로 들어와서 이일을 해달라고 한다면 안할것 같네요 


    글쓴이는 본인의 소견으로만 세상을 바라보지 말았으면 하네요.

    본인이 보고 있는게 다가 아닙니다. 

  • AI...
    1k
    2019-10-11 09:49:48

    그리고 은행 건 프리 업무 하는 사람들보다는 아주아주 편하다고 생각 되네요

    늦게 출근하고 6시 퇴근 칼처럼 가고, 그래도 간섭도 안 했고요

    간섭하면 스트레스 줄까 봐

    -1
  • 거시적관점
    630
    2019-10-11 09:49:52

    그리고 이런 댓글이라고 하셨는데, 님이 하셔야 할 예상은 그런 댓글 뿐만이 아니라 그 프리들 입장에서 생각해보시는게 더 중요하지 않았을까요.


    여기 오키를 보면 아시겠지만, 개발자라는게 기본적으로 아무리 극악한 환경과 업무라도 조건만 맞으면 무조건 붙어 있습니다. 반대로 누가 봐도 괜찮아 보이는 환경과 조건이라도 뭐가 안맞으면 어짜피 경력 개발자 갈데는 널렸고 자기 경력에 누가 되지 않는다면 바로바로 조건 좋은데로 갑니다.


    윗분 말마따나, 이 회사에서 내가 나가면 안되겠다라는 판단 서면 설령 공황장애 진단 나온 사람이라도 약 먹어가며 그 회사에서 버티죠.

    반대로, 다른 회사에서는 이런 대접, 이런 환경, 이런 기분으로 일 안해도 되는데 내가 뭐 경영 참여하고 있는것도 아닌데 몇개월 안 다닌 회사에 주인의식 가지고 참고 버틴다는건 있을수 없는 일입니다.


    자기 건강과 자기 생활을 조금 더 지킬수 있는데서 일할수 있는데, 그렇지 못한데에서 뭐하러 버팁니까? 미련하게.

    그 사람들이 진짜 질병이 있든 없든 질병이 있다면 건강을 위해 좋은 선택을 했고, 질병이 없다면 건강을 위해 좋은 예방을 한거라고 봅니다.

  • 더미
    14k
    2019-10-11 09:50:31

    1명도 아니고 2명이 연달아 그러고 나갈정도면

    뻔한겁니다.

    연속으로 2명이 이상한 놈이 들어올 확률 <<< 일시킨 놈이 이상한 확률

    10
  • FRODO
    220
    2019-10-11 09:51:03 작성 2019-10-11 09:54:50 수정됨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뭐가되었든 말을 안한 프리 와 진실/거짓 인지 모르겠으나, "공황장애" 를 만든 프로젝트 환경도 문제로 보임
    쌍방간의 잘못.

  • 거시적관점
    630
    2019-10-11 09:51:58

    짧게 줄여서,


    제가 볼땐 그 회사에 프리를 나가게 하는 뭔가 원인이 있습니다. 그게 없다면 아무리 조건 환경 안좋아도 아 내가 여기서 나가면 안되겠구나 하고 약먹고 버티겠죠.

    그게 아니니깐 여기 아니더라도 딴데서 일하면 된다고 생각하게 된 겁니다.

  • 흑구
    29
    2019-10-11 09:52:50

    해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 AI...
    1k
    2019-10-11 09:55:00

    그냥 실력이 없는 프리가 많은거라 생각 됩네요

    이게 제가 생각한 결론 입니다.

    그래서 잘 뽑아야 겠어요 프리도 기본 인터뷰 볼때 시험도 보고

    어쩔수 없는 거죠

  • jslovers
    2k
    2019-10-11 09:55:58

    정시퇴근과 700에도 연달아 공황장애로 나가게 만들 일이라...

  • AI...
    1k
    2019-10-11 09:57:30

    요즘만 봐도 뭐만 하다 바로 프리한다 1년 초급이 ... 실력이 뻔히 보이는데

    네 전 이런 상황 이해 못 합니다.

    그러니 자꾸 IT질이 낮아진다고 생각 되고요

    -2
  • SolarGrace
    915
    2019-10-11 10:00:12

    ㅋㅋ 이럴땐 프리로 온 개발자가 연달아 두명이나 공황장애라고 나갔네요 일하기 힘들어요 라고 쓰시면 위로 많이 받으실텐데....

  • 재현아빠
    3k
    2019-10-11 10:00:26

    정확한 정보가 없어서 어떤 상황인지 알기는 어려우나, 프리랜서가 2명이나 중간에 나갔다면, 사이트나 회사에 뭔가가 있을 수 있다는 판단을 하게 됩니다.

    윗분들 의견처럼 괜찮은 사이트나 회사라면 붙어있겠죠. 공황장애라 하더라도 돈은 벌어야하니까요..

  • branden
    2k
    2019-10-11 10:01:08

    그냥 본인이 하세요 

    멀쩡한 프리들 공황 장애 만들지 마시구요.

    이런 갑갑한 현업 만나면 정말 피곤합니다.


    내가 법이다!!! ㅋㅋ

  • 착하게살면운으로돌아온다
    412
    2019-10-11 10:02:10

    답정너 지대로네요 ㄷㄷ.. 본문에 아무설명도 없이 


    프리가 공황장애로 도망갔단말만 써놓고 얼마나 공감을 받을거라고 생각하신건지 ..

  • 거시적관점
    630
    2019-10-11 10:02:43

    1년 초급이 프리하는건 1년 초급이 프리할 자신감이 충만해서 그런게 아니라 그렇게 파견을 하는 파견 업체가 있어서일텐데요. 그리고 그렇게 보내진 프리는 경력이 뻥튀기 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고요.


    그런 뻥튀기 사원이 스스로 나간다고 하면 고마워 해야죠. 그 사람한테 PL맞겼다가 프로젝트 좌초하면 어쩔뻔 했습니까? 그걸 왜 나가냐고 화를 내는건 이해가 안되네요. 보통 그 반대 아닌가.

  • 파다다닥
    2k
    2019-10-11 10:04:10

    1. PL급이 못되는 프리를 뽑아 썼거나.

    2. 회사에 문제가 있거나.


    진짜 PL급의 보통의 프리분들이 나가신거면 이건진짜 업무에 문제가 있나보네요

    보통의 프리분들은 좀 손해를 보더라도 그냥 어지간하면 진행하지않나요?

    (물론 그러지않은분들도 계시지만)


  • CyanGlint
    719
    2019-10-11 10:04:30

    탈주한사람의 문제일 가능성이 없지야 않겠지만

    두명이 연속으로 그것도 단기간에 탈주할 정도면 아무래도 확률상 회사문제일 가능성이 높죠


    실력없는 사람을 두번 연속으로 뽑았으면 그건 그것대로 절차상 문제가 있는것이고

    실력있는 사람인데도 두명이 연속으로 탈주할 정도면 이하생략...


    사람의 문제일거라고 단정하고 다음엔 멀쩡한 사람이 들어오길 빈다면야 

    당장 마음은 편할지 몰라도 세명째가 또 탈주하지 말란 법이 없으니 

    내부적으로 원인을 찾아보시는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branden
    2k
    2019-10-11 10:06:49

    다음 인터뷰때는 꼭 2명 공황장애로 나갔다고 전달을 미리 해두세요.

    그래야 정말 글쓴이가 원하는 사람이 들어옵니다.

  • 칠역한천겁
    2k
    2019-10-11 10:08:46

    결국 IT의 질까지 문제를 퍼뜨리네요. ㅋㅋ


    아... 이런글 올리시는분 실력좀 보고싶네요.

    13년차면 저랑 같은데.. 아.. 진짜 실력좀 보고 싶다.


    자신의 도메인 영역에 갖혀서... 이 영역은 내가 최고야 라고 생각하는 그런 분인가..-_-

    PL 한테 업무지시를 할 입장이면 PM 롤을 맡고 있는건가..


    그렇게 업무 딱딱 정해주고 할거면 본인의 정직 쓰시지 왜 프리를 쓰나 모르겠네요.

    다 정해준다면서요. 


    멀 700 씩이나 주고 비싼 프리를 쓰는지..

    보통은 개발을 프리시키고... 관리를 정직 시키는데.. 오죽 관리자가 회사에 없으면 프리를 PL을 시킬까요.


    얼마나 회사에서 관리자를 쪼면 정직이 없을까요. ㅋㅋ

    대충 눈에 그 회사가 어떨지 보이는데.. 이분은 내 잘못은 0이고 다 상대방이 잘못해서 그런거야 라고 외치시네..


    거기다 더 나가서 IT의 실력까지 운운하고..-_-  

  • 거시적관점
    630
    2019-10-11 10:10:03 작성 2019-10-11 10:15:57 수정됨

    일단 글쓴이 분과 개발자로 상정되는 댓글러 9할여 정도가 대립을 하고 있는걸로 볼때, 높은 확률로 글쓴이 분께서도 프리 개발자들과 업무적으로 뭔가 맞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짐작해 봅니다.

    이렇게 다수의 개발자들과 의견이 안맞는걸 보면 실 업무에서도 그럴수 있을것 같네요.


    뭔가, 글에서 느껴지는데 고집이 있으신것 같습니다. 자기가 분명히 그렇다라고 생각하는것이 있으면 절대 남의 의견 듣지 않는 타입을 개발하다 종종 만나는데, 그게 제 위든 아래든 상대하기 가장 까다로운 타입이죠. 같이 일하기 정말 힘들죠.


    제가 만약 프리로서 그런 사람이 PL 이상의 직책을 맡아 프로젝트에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아무리 일적으로 문제가 없는 일이라 하더라도, 스트레스 받으며 일할 필요는 없으니 바로 다른 업체 찾으러 구직 사이트 킬것 같네요.



    또, 보통 이 정도로 댓글에서 매도를 당하면 스스로를 변호하기 위해 이것저것 우리 회사 그런 회사가 아니라고 회사의 상황이나 여건 설명하면서 우리 회사가 여타 다른 회사랑 다르지 않다고 변호를 하는데, 이 분은 그런게 전혀 없네요. 뭔가 우리 회사 이렇다고 말하면 안된다는 생각이 있으신것 같은데요.

    은행 차세대 같은 개 막장 노가다 예를 들면서 거기보다 우리가 괜찮다 라고 하는걸로 봐서도....

  • AI...
    1k
    2019-10-11 10:15:51

    공감되는 글도 있고 공감 안되는 글도 많네요

    의미없는 글도 많고...

    회사의 문제일수도 있고 프리의 문제일 수도 있고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인가요?

    아 이거 잘못들어왔네 튀어야겠다 라고 생각할수있죠

    그럼 그냥 나가야죠 돈은 왜 받고 또 왜 그냥 도망가냐 이거예요

    여기 비판글 올리신 분들도 다 그렇게 하는 분들인 거네요?

    초점을 프리로만 두면 그게 잘된 행동입니까?

    뭐가 문제고 왜 못하겠다 왜 말 못합니까??

    -5
  • hello222
    1k
    2019-10-11 10:18:37 작성 2019-10-11 10:26:00 수정됨

    문제가 있다고 말하는것 자체가 힘든 상황이 기 때문이죠..

    왜 상황을 보고 나가는게 잘못인지 난 잘 모르겠네요.  내가 할 수 있는 일인지

    확인은 해야할것 아닌가요?  그것도 프리랜서 로써 할 수 있는 자격인데 말이죠


    차라리 글쓴이 처럼 대화로 풀어가자 라고 말하는 사람이면 그렇게 하죠 ㅎ 근데

    다른 회사에서는 일정과 중요도를 속여요. 어떻게든 일시키려고 거짓말을 하는 업체도 있어요


    그러니까 프리랜서 입장에서는  담당자가 어떤 사람인지 모르니. 사람 말을 믿는다기 보다

    근무환경이나 일을 보고 나가는거죠. 그정도로 사회가 신뢰가 없어요. 이건 프리랜서 문제가 아니라


    기성세대들이 그렇게 만들었어요 심지어는 막장을 속아서 하게되면 공황장애가 올정도로 엄청나게

    고생을 해요. 저같은 경우에는 9개월간 약값 130만원 들어갔어요.. 기가막혀서 말이 안나와요.

    속은건 근로자나 당사자인데 문제가 되면 회사도 근로자도 같은 문제있는 사람으로 전락을 하지만

    문젠 회사는 실존하는 것은 아니니 사업주는 아무런 타격이없지만 근로자는 정신건강이나

    앞으로의 근로에 문제가 생겨요 



    이건 진짜 당해봐야 아는 얘기에요.


  • 파다다닥
    2k
    2019-10-11 10:18:42 작성 2019-10-11 10:19:27 수정됨

    말을 해도 소용이 없단걸 아니까 말을 않하고 나가는거 아닐까요..?

    말이 통하는 곳이 워낙 없기에..

  • 거시적관점
    630
    2019-10-11 10:19:08

    근무한 근무 시간이 있는데 페이를 안 받고 무급으로 퇴사를 했어야 한다는 이야기인가요?

    그래서 화가 나신거고.

    글쎄요.


    편의점도 2시간 일 하고 아닌것 같아서 나간다고 하면 2시간 일한 시급 주는건 아십니까?

    법적으로.

  • 준호
    253
    2019-10-11 10:23:34

    그냥 글을 쓰실 때 프리랜서 2명이 왔다 갔는데 둘다 계약 중간에 나갔다라고 쓰셨으면 될텐데

    프리랜서들을 싸잡아 비난하셨으니 글이 핫해졌네요.


    일도 끝까지 안끝났는데 중간에 도망간 프리한테 돈 주기 싫으시면 턴키로 계약서를 쓰시거나 아니면 인력으로 계약하셨으면 관리를 제대로 하셔야 되지 않았나 싶네요.

  • AI...
    1k
    2019-10-11 10:28:11

    제가 사업주는 아니지만 마치 악덕 업체같이 되었네요 ㅋ

    그냥 플젝담당일뿐인데 플젝 망가져가고 돈은 돈대로 날리고

    직원이 왜 없냐고요? 있죠 다른 업무하니 그러니 프리쓰죠

    뭐 만드냐고요? 관리자 모니터링 웹, 사용자웹, 앱이랑 쓸 API 공통 모듈 만들어달라했네요

    -2
  • 거시적관점
    630
    2019-10-11 10:32:23

    1. 사업주의 마인드만이 악덕 업체로 낙인 찍히는 기준은 아닙니다.


    2. 손해를 보셔서 화가 나신건 알겠는데, 보통 그런 손해는 제대로 준비를 못한 회사의 리스크죠. 사람을 제대로 안 뽑은것이든, 회사에서 지속적으로 직원에게 공황장애를 발생시키든.


    3. 직원으로 관리가 안 되는 사업을 왜 확장 하신건지 모르겠습니다. 확장 할거면 잘 해야죠.


    4. 그거 글쓴이 분이 생각하기에 다른일에 비해 쉽다고 생각해서 쓰신건가요?

  • 재현아빠
    3k
    2019-10-11 10:34:00 작성 2019-10-11 10:36:52 수정됨

    @AI...

    그럼 그냥 나가야죠 돈은 왜 받고 또 왜 그냥 도망가냐 이거예요

    글쓴님께서 악덕업체같이 되었다고 하셨는데, 위의 부분을 보면 악덕업체가 맞습니다.

    아무리 중간에 직원이 못하겠다하고 나가더라도 일한만큼의 보수는 주셔야하는게 아닙니까? 저렇게 말씀하시고는 악덕업체같이 되었다고 불만을 가지시는 건 아니라고 봅니다. 회사가 100% 일을 가르쳐주는 수습직원에게도 월급은 나갑니다. 직원 개인의 시간으로 오롯이 회사에 투자한 댓가거든요. 그만둔 프리랜서분이 잘 했다는 건 아니지만, 이건 아니지 않나요?


  • ㅇㅈㅇ
    3k
    2019-10-11 10:38:23

    사실 나가는 사람들이 이유랍시고 말하는 내용들은 크게 의미없죠.

    생각나는 이유중에 가장 잡음없고 자기 명분설만한거 골라서 대는거니까.

    결국 본질은 "이 돈 받고 여기서 일하기 싫다"입니다...

  • 칠역한천겁
    2k
    2019-10-11 10:46:32

    - 회사에 관리자급 인원이 없는 이유 -


    1. 기존에 고인물(관리자) 가 자기밥그릇 지킬려고 새로 오는 인원들을 오래 못있게 한다.


    2. 회사가 관리자에게 너무나 일을 많이 시킨다. 한번에 플젝 2~3개 기본.. 이러니 인원이 없는거다.

        그래서 실력있는 관리자급 은 다른 좋은데를 찾아서 나간다.

        그러나 고인물들은 자기네가 잘나고 일을 잘해서 남는줄 안다.

        실제로는 이직할 능력이 없다.


    3. 관리자 가 되어야할 연차들이 개발을 할려고 해서 관리자가 없다. 

        관리자 하면 스트레스에 과도한 업무에 시달리니 할려고 하겠는가...

         계속 관리자 시킬려고 하면 이직한다. 

  • 돈까스
    4k
    2019-10-11 10:49:50 작성 2019-10-11 10:52:52 수정됨

    같은 포지션에서 두 번 연속 나갈 정도면 사람 뽑기 힘들겠네요.

    그냥 정규직 직원 뽑아서 쓰세요.

    고용유연성 때문에 프리쓰는 거 아닙니까?

    원래 한두달만에 그만 둘 수 있는 거 감안하고 뽑아서 쓰시는 거잖아요?

    그런 위험 부담 지기 싫으시면 돈을 정말 많이 주든지,

    아니면 정규직 직원을 두고 오랫동안 키워서 책임있는 일을 맞기든지 해야겠죠.


    글쓴분도 이 기회에 몸값도 좀 올리시구요.

    '이렇게 두명이나 공황장애로 나가는 거지같은 고난이도의 프로젝트를 제가 하고 있습니다!' 라고 회사에 어필 좀 하세요.

  • branden
    2k
    2019-10-11 10:50:52

    일을 끝까지 완료하지 못하고 나가면 돈을 못받아야 되나 보네요 ㅋㅋ

    소름 ~~~


    차라리 그럴거면 턴키로 업체에게 맡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단위로 업무 체크하시고 맘에 들지 않으면 짜르시면 됩니다.

    아마 아무도 안할거에요.


    솔직히 내맘에 100% 드는 사람이 어디있나요? 글쓴이나 일하러 들어온 프리나  똑같습니다.

    그러면 현실적인 부분에서 일정부분 서로 타협하고 결과물을 만들어 낼수 있도록 협업하는 것이지요.

  • 거시적관점
    630
    2019-10-11 10:51:44

    뭐 악덕 업체같이 말은 드렸습니다만, 악덕 업체인거 같지는 않습니다.

    진짜 악덕 업체들은 무수한 창의적인 방법으로 개발자의 방어수단을 원천 봉쇄하니깐 말이죠.


    그런 봉쇄 수단을 쓰지 않고 개발자들이 평화롭게 퇴사할수 있다는 시점에서 악덕 업체는 아닌것 같습니다.

    다만, 개발자들이 방어 수단을 쓰게 되는것이 개발자에게만 오롯히 문제가 있고 회사에겐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은 앞으로 그 회사의 미래에 있어서 생산적이지 않은것 같네요.


    악덕 업체와 일반 업체의 근무 여건은 사실 그렇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문제는 개발자들의 방어를 훼방 놓느냐 아니냐에 달렸죠.


    반드시 탈출해야만 하는 회사인데 탈출을 못하게 묶어놓는 여러 수단들이 있으면 그게 악덕인거고, 나갈수 있다면 그게 정상인거라고 봅니다. 앞으로 그 회사가 악덕이 될지 개발자들이 자율에 맡겨도 퇴사자가 안 나오는 회사가 될지 어떻게 될지는 회사에 달린거죠.

  • LimeDoo
    743
    2019-10-11 10:52:29

    고용하는 프리마다 공황장애 걸려 나간 사람이 한 대여섯명 되면 모를까....그 한명이 힘들어 그만둔다면 사람이니까 공황장애도 걸릴수 있고 암도 걸릴 수 있고 뭔가 불편한 상황이 생길 수 있겠죠....제목이 너무 기분 나빠요...프리하면 공황장애라뇨...공황장애는 스트레스가 극도로 받으면 생겨요. 프리만 생기겠나요? 하....답답하네요....

  • Aramode
    101
    2019-10-11 11:06:50 작성 2019-10-11 11:07:34 수정됨

    항상 눈팅만 하다가 오랜만에 로그인을 하게 만드네요.

    돈은 왜 받고 도망가냐니요. 인간은 물건처럼 무상환불대상이 아닙니다.

  • 2nd
    243
    2019-10-11 11:13:15

    그만둔 사유가 공황장애라고 답했다면.

    아마 님에게 무슨 말을 해봤자 아무 소용 없을거라고 판단해서 그런거 일 겁니다.

    그만큼 님과 그 프리들과의 생각과 인식의 차이가 크다는 것입니다.

  • 삼식이
    1k
    2019-10-11 11:16:22

    님이랑 일하면 공황장애 생길꺼 같아서 나간거임

  • GEGEGi
    34
    2019-10-11 11:26:25

    당연히 실력없는 개발자도 프리합니다. 그리고 그게 잘못되었다고도 생각안합니다.

    모든 외주 업무가 고급개발자가 투입되어야하는 일은 아니니까요.

    (랜딩페이지 하나 만들겠다고 수백을 쓸 수는 없잖아요?)


    PL급 인력이 회사에선 얼마를 버는지는 회사규모마다 다르기 때문에 조심스러운부분이있지만

    일반적으로 실력이있는 혹은 실력에 자신이있는 개발자라면 상중업무에서 동일 업무를 하는 인하우스 개발자보다 더 많은 임금을 요구하게됩니다. (비슷하거나 덜 번다면 그냥 그 회사에 취직하는게 이득이죠 퇴직금나와 보험도 들어줘...)

    물론 그렇다고 도망간 개발자가 잘했다라고 칭찬하는건 아닙니다!


    요즘 자주보이는 밈을 응용하자면

    고용한 개발자가 공황장애가 생겼다 -> 정상

    고용한 개발자가 공황장애가 있었다 -> 정상

    고용햔 개발자의 공황장애로 손해가 나서 화가난다 -> 정상

    프리하면 공황장애 생기나요? -> 비정상


    어투를보면 화가나서 마지막에 저런말씀을 하신것같은데

    차라리 신뢰성있는 프리 개발자 찾는게 이렇게 어려운걸까요? 라던지 였다면 많은 분들이 공감해주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 거시적관점
    630
    2019-10-11 11:28:56

    이분이 회사 상황이랑 분위기 이야기를 안하셔서 뭐 어떤 회사를 다니시나 해서 이전 글을 좀 봤는데,

    IT에 대해 이해가 없는 회사와 팀장.

    까딱하면 날아갈 판인 팀.

    매출을 이유로 업무는 그대로인데 규모는 축소된 팀.

    묘한 사내 정치.

    본인 또한 과도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

    잡다한 IT외 업무.

    퍼블이 필요한 업무인데 퍼블이 공석.


    PL급 프리랜서면 실력 여하를 떠나서 이런 분위기면 딱 하루 와서 책상 앉으면 다 파악되죠.

    공황장애 없어도 공황 올듯.

    만일 글쓴이 분이 아니라 프리 분들이 여기다가 글을 쓰셨으면 잘 퇴사 하셨다고 격려받을것 같은 덴데요.

  • 초보.
    3k
    2019-10-11 11:33:30 작성 2019-10-11 11:34:40 수정됨

    AI...

    님 입장도 이해는 갑니다. 하지만 글로만 보았을때는

    더미 님이 남기신 덧글의 상황으로 볼수 있는 여지가 많아 더욱더 프리들 편을 드는 덧글이 더 많은 거 같습니다.


    솔직히 악덕업체도 많고 질떨어지는 프리도 많잖아요.

  • setoka
    1k
    2019-10-11 11:58:48

    몸값 월700 개발자들의 시간과 정신을 소모하게 만든걸 미안해하셔도 모자랄거같은데요

  • e3w4
    100
    2019-10-11 12:18:53

    대충 이전글들도 보니까 작성자는 애초부터 관리직이거나 개발은 아주조금 손댄 정도에 실력이라고 봅니다.


    그러니 업무던지고 다 설명했다 간단하다 하죠.

    실력있는 피엠은 그 모든상황을 이해하고 감시하고 리드함.

    프리분들이 눈치가 빨라서 도망을 갔던 진짜 병이 낫던간에 인력관리는 피엠업무고 본인 책임입니다.

    일전에 20년 넘은 경력자 피엠께서 하신말씀이 떠오르네요.

    피엠의 가장중요한 업무는 사람들이 떠나지않게 컨트롤하는 것이다.


    이 글은 책임전가 그 이하도 이상도 아닌듯하네요

  • 저기봐라
    1k
    2019-10-11 12:59:35 작성 2019-10-11 12:59:59 수정됨

    고용한 프리가 얼마 안가서 떠나면 회사는 시간낭비를 한게 되죠.


    하지만 프리 입장에서도 더 좋은 직장을 고를 수 있었는데

    괜히 시간을 낭비하게 됬다는 사실도 잊어서는 안됩니다.

  • StringBuilder덕후
    1k
    2019-10-11 13:53:58

    공황장애 오게 만들었겠죠...뭐 ㅎㅎ

  • hello222
    1k
    2019-10-11 13:55:26

    근데 솔직히 담당자가 저정도만 되도 난 감지 덕지임..

    일단 말을 하고 문제점을 얘기해라 그리고 안되면 나가라 이런 분위기면


    난 오픈하겠다. 신뢰 기반으로 일하는건 좋은 분위기니까.. 근데 속일려고 하는 업체에서 그러면

    나만 바보 되고 병신되는건 시간 문제임..


    이 순간이 그사람한테는 지옥이 될수도 천국이 될수도 있는 상황이라는거 아셔야함.

    쉬운 프로젝트를 하겠따는 말이 아님. 근로다운 프롤젝트를 하고 싶은데 안되니까 그러는것임.



  • forecast
    264
    2019-10-11 13:59:50

    전 공황장애가 없지만 님 회사에 프리로 들어가면 공황장애 생길거 같아요. 아마두요

  • 최만수
    131
    2019-10-11 14:04:25

    공황장애는 모르겠고 월화수목금금금 하다보면 수면장애, 인격장애, 분노조절장애는 생깁니다.

  • AI...
    1k
    2019-10-11 14:42:06

    논점에서 벗어나는 글이 참~~ 많네요

    결국 댓글은 회사의 잘못으로 밀어붙일 뿐

    그 프리의 잘못은 1도 없다 이거네요 <= 여기서 뭐 끝난 거죠

    뭐 살려고 나간다니 붙잡진 않겠죠 나간다는데 나가라 해야죠

    최소한 자신의 업무는 해야죠 그게 나갈 때 나가더라도 말은 하고 문제점은 말하고 난 여기까지다 못하겠다 난 나간다 잘 있어라 하고요


    저와 댓글 쓴 분들이랑 생각이 당연히 틀리겠지만 제가 여기 있는 댓글을 다시 읽어 봐도 아직도 이해를 못 하겠네요

    왜 저런 말이 나오지? 저건 무슨 말인지...? 하면서 ...

    댓글 쓴 분들 중에 악조 건의에서 일한적이 있어서 더 욱하시는 분들도 있겠고 하겠지만 전 일을 하더라도 할 말은 하고 나갑니다 누구처럼 엿 먹어라~ 하고 나간진 않아요

    계속~ 어 이건 아니네 나가야지, 어 이건 아니네 나가야지 , 어 이건 아니네 나가야지 인가요???


    약간 개발 맛만 본 것 같다고요?

    저도 악조건에서 밤낮이 바뀌어서 6개월정도 일한 적도 있고 애도 못 보고 산적도 있어요

    몇 달간 지방에서 여관 잡아서 밤샘하면 개발한 적도 많고요

    어이없는 글이 참 많네요 ㅋㅋ


    실력을 보고 싶다고요?  그래도 남들 하는 만큼은 하는 것 같고 어느 회사 면접 보고 다 들어가서 욕 안 먹으면서 잘 하고 있으니 그런 걱정은 안 해도 될 것 같네요


    제가 잘못된 행동을 했다면 제 잘못이겠지만 서로 간의 협상이였고 이행을 못한 건 아무리 생각해도 도망간 프리 생각이라 생각되네요

    진짜 달린 댓글 몇 번을 읽어보았지만 이게 뭔 소린가 하는 댓글이 어마어마 하네요 ㅋ

    도망치는 것만이 정답은 아닙니다.

    또 그걸 조성하는 분위기는 더더욱 아니고요

    그러니 인식이 계속 안 좋아 지죠...


    모든 게 관리를 잘 못한 회사 책임이겠죠 앞으로는 똑바로 잘 해야겠다는 생각만 절실히 드네요

    "걱정 마세요~ 잘합니다~ 충분해요~" 다 쓸데없는 소리고 그냥 계약서만 잘 써서 앞으로 진행하면 될 것 같네요

    어차피 서로 신뢰란 없는 것이니, 일로 만난 관계 일로만 뭐....



    -2
  • hello222
    1k
    2019-10-11 14:59:29

    근데 글쓴이도. 이렇게 까지 이슈가 될지는 몰랐을것 같은데.

    객관적으로 글쓴이가  잘못한건 아니에요. 

    정확히 말하면 아이티 사회가 문제인거지


    정석대로 하면 글쓴이 말대로 하는게 맞죠.. 얘기 하고가라 문제점있으면 얘길하고 안되면 나가라

    이게 맞는데 저도 그얘기 했다가 속아서 막장 걸렸어요.!


    이건 그냥 입장 차이에요.그리고 글쓴이 정도만 되도 난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요

  • gdkorea
    399
    2019-10-11 15:00:30

    댓글 안쓸려다 씁니다.


    못하겠으면 그냥 나가야지 왜 돈을 받느냐 라는 말 자체가 모든 내용을 설명 합니다.


    님이 말한대로라면 프리랜서를 쓰면 안되고 사업자에게 턴키로 계약 주시면 됩니다.


    프리랜서를 고용했으면 일을 잘하던 못하던 근로자 입니다.


    이런 마인드로 일하시다가 고발 당하실 수 도 있어요


  • 거시적관점
    630
    2019-10-11 15:04:25

    그런 주인 의식을 가지고 일을 할거면 프리를 안합니다.

    이 회사에 뼈를 뭍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정직원 면접을 보겠지요.

    내일이면 출근 하지 않을 회사에 그 이후의 일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라는 이야기는, 미덕일진 모르지만 필수가 아니잖아요?


    개발자가 도망가는 이유는 별거 없습니다.

    손해 보기 싫은거죠. 반대로, 손해 볼게 없으면 힘들어도 참고 합니다.


    위에 어떤분 말이 맞는것 같은데, 피엠이면 도망가는 인력을 탓하는게 아니라 원인이 뭔지를 분석하고 막으세요. 그게 업무고, 그걸 못한건 피엘들이 업무를 안한게 아니라 피엠이 인력 관리를 못한겁니다.


    제가 볼땐 글쓴 분의 가장 큰 문제는

    1. 그만 둔 인력들이 병이 난건지 도망을 간건지 인력들의 상태 파악을 못하는 점.

    2. 상태 파악을 못하고 있기 때문에 두번째에도 똑같은 리스크를 발생시킨 점.

    3. 인력 관리 소홀로 인한 문제에 대해 대책 및 재발방지에 대해 강구하지 않는 점.


    태풍으로 수재가 일어나면 그 수재를 미연에 막을 대책을 강구하는거지, 태풍이 나쁘다고 탓하는건 조선시대 방식입니다.

    앞서 말했지만, 회사가 있을만한 곳이면 공황장애가 와도 약 먹으면서 버팁니다.

  • 보해잎새주
    502
    2019-10-11 15:18:26

    좋은 환경의 근무지라면, 프리랜서 들도 년 단위로 장기로 오랫동안 일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몇개월만 잠깐씩 일하는 책임감이 그다지 많이 필요치 않은 프리랜서의 특성상 PE 급의 업무도 아닌

    PL 급의 관리자 역할을 맡기고, 도망치는 이유를  그 프리랜서를 채용한 회사가 아닌 프리랜서 에게 묻고,

    단 하루를 일하여도 급여를 지급해야함에도 중간에 나갔다고 그것을 아까워하는 고용주라면 누가 일하고 싶어할까요?

    다음번부터는 정직원을 채용하셔서 신뢰속에 업무를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AI...
    1k
    2019-10-11 15:18:32

    못하겠으면 그냥 나가야지 왜 돈을 받느냐  라는 말에 몇몇 분들이 발끈하는것 같은데...

    당연한 거 아닌가요??? 뭘 했다고 돈을 받나요? 한 게 없는데요? 없다고요 없어요 자기 pc세팅하다 테이블 좀 보다 나갔어요

    염치라는 게 있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이것도 제가 또 잘못 생각하는 거군요...

    어찌 보면 제가 참 순진하게 살았던 것도 같네요, 그 치열한 프리 생활을 안 해봐서 그런지...

    그리고 한편으론 프리 안 하고 꾸역 꾸역 정직으로 계속 있었던 게 다행으로도 생각되네요

    인성 버리고 뻔뻔해질 수도 있을 테니....


    -2
  • 보해잎새주
    502
    2019-10-11 15:25:19

    이미 인성 버리고 뻔뻔하신것 같은데요?

    본인의 생각이 근로기준법 위에 있다고 생각하시는것 같으니까요 ㅋㅋㅋ

    그런데 혹시 그분들에게 돈을 지급하지 않으셨나요?



  • gdkorea
    399
    2019-10-11 15:27:57

    출근 해서 숨만 쉬어도 근무 한겁니다.


    PC 셋팅은 놀려고 셋팅 합니까? 업무 때문에 준비 하는거지. 테이블좀 보는건 강건너 불구경 하는건가요?


    애초에 뭐가 문제인지를 아예 모르시네요

  • 거시적관점
    630
    2019-10-11 15:36:00 작성 2019-10-11 15:37:23 수정됨

    PC셋팅이 OS 까는데 쾌감과 희열을 느껴서 하는겁니까? 업무라서 하는거죠.

    테이블 보는게 쿼리 만지는데 쾌감과 희열을 느껴 자발적으로 하는겁니까? 업무라서 하는거죠.

    기능 안 만들면 일이 아니라는 마인드부터 고치세요.


    저는 처음에 PC셋팅할때도 반복적으로 하는게 아니라 회사 마다 다 달라서 의외로 세세하게 신경 쓰이고 진이 빠지던데요.

    회사 옮길때마다 각자 다 다른 개발환경 구축해야 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PC셋팅도 곤욕입니다만.

  • 거시적관점
    630
    2019-10-11 15:40:00

    말하시면 말하시는데로 개발자로서도, 관리자로서도 마인드가 안되 있는데 왜 사람들이 자꾸 빠져나가려고 하는지 스스로의 문제에 대해 점검해 보시고,


    더 해서 그렇게 책임감 있는 사람들 원하면서 프리 뽑아서 어떻게 퉁 쳐보려는 회사의 제도에 대해서도 고민을 해보시길 빕니다. 정사원 뽑아달라고 사장한테 가서 항의 하실 용기 없으시면 그냥 님이 할수 있는 범위에서 해결할수 있는 방법 없을까 강구를 하세요.

  • pana
    922
    2019-10-11 15:52:39

    월 700에 일도 아주아주 편하고 간섭도 안하는데 사람들이 왜 공황장애라고 나갈까 싶었는데 읽어내려갈수록 이해가 갑니다.

    그리고 반대여론은 다 프리일거라 단정하시는게 정규직이면 이해할거라 생각하시는거 같은데 안그래요.

  • Aramode
    101
    2019-10-11 15:53:49 작성 2019-10-11 15:58:22 수정됨

    글쓴이 분의 말대로면 이 세상의 연구/개발직들은 성과/결과가 나올때까지 몇달이고 급료 안받아야 합니다.

    근데 성과에 대해서 평가하고 주는 인센티브를 성과금이라고 하는건 아시죠?

    gdkorea님 말씀대로 원래는 출근해서 숨만 쉬어도 근무한겁니다.

  • hello222
    1k
    2019-10-11 15:55:52 작성 2019-10-11 15:56:52 수정됨

    댓글이 72개 헐 그렇게 자극이 될정도로 민감한 사항이긴 한가보네.


  • AI...
    1k
    2019-10-11 15:56:29

    아니 자꾸 회사의 문제 또 저의 문제로 말을 하시는데

    오래 걸릴 일도 아니고 해서 프리 뽑고 했는데 그 프리 인성과 성실함이 안 좋아도 다 참아주고 업무할 수 있게 만들어 주려 노력했는데 그냥 자기 힘들다고 나간 게 왜 무조건 회사와 관리자 책임으로 모는지 모르겠네요

    자꾸 정직원을 뽑아라 충실한 사람을 뽑아라 하는데 그럼 정직원 뽑았죠 한 두세 달 모듈 만들어주면 나머지 인력이 할 건데 왜 정직원을 뽑나요?? 

    정말 희한한 마인드네요...

    그냥 주어진 업무 해달라는 건데...거참...

    제가 정말 이상한 사람인가 봐요???

    아니면 제가 이해력이 너무너무 떨어지거나...

    프리의 심오한 세계를 미쳐 몰랐습니다.

    진짜 엄지 척입니다 진심으로...

  • AI...
    1k
    2019-10-11 15:58:53

    아 참고로 제 지인 개발자들이나 프리하는 사람도 포함해서 이런 상황을 말하면, 뭐 그런 놈이 다 있냐, 계약서는 잘 썼냐 돈 주지 말라 하네요


    -1
  • 거시적관점
    630
    2019-10-11 16:02:36 작성 2019-10-11 16:03:57 수정됨

    솔직한 이야기로 개발에서도 지금 댓글에서처럼 ”내가 이 프로젝트 오래했고 다 아는데 이게 맞아. 그러니깐 넌 이것만 하면 돼”하면서 우길것 같은데요.

    앞서 말했지만 가장 일하기 역한 타입의 관리자요.

    자기 생각만 하고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고 공감하기는 커녕 왜 그래야 되냐고 생각하고, 그 프로젝트 오래 만진 사람과 처음 만지는 사람의 입장이 180도 다르다는 인식 자체를 못하는 타입.

    700이 아니라 1000 받더라도 탈출하겠습니다. 저라면.


    그리고 지인 이야기는 하실 필요가 없는게, 님 지인인데 그럼 님 편을 들지 생판 모르는 지인 피해준 사람 편을 듭니까. 저희는 님 지인이 아니니깐 일반적인 이야기 하는 거고요. 다들 월급쟁이라서 월급쟁이 입장에서 생각하니 객관적이라 말은 못해도 일반적으로 개발자라면 프리 정직 가릴것 없이 이렇게 본다 이겁니다.


    내가 아는 사람들이 그러는데 내가 맞데를 피엠급 하실 정도의 나이 먹으신 분이 하시는걸 봤을때 일할때도 되게 답답할것 같은데요 제가 볼땐.


    근데 그 돈 주지 말라는 인간들 누굽니까? 뭐해먹는 인간들인지 궁금하네요. 뭔데 지들이 근로기준법 위에서 군림하지. 아무리 지인 편 들어준다고 해도 선을 넘었는데요.

  • AI...
    1k
    2019-10-11 16:18:26

    근로기준법 믿고 이용하는 건가요??

    대충 일주일 있다 나간 다음 돈 달라해야지 라고?

    어 안 줘? 노동부~~ 돈 벌기 참 쉽네요

    아무 제가 회사의 일개 직원이지만 맞고 틀린 건 말해야죠

    이 글의 댓글이 99.999% 회사나 관리자의 잘못이라 하지만 그냥 프리는 역시나라는 생각 뿐이네요

    프리 모두를 비판하는건 아니지만 인식은 더욱 강해지네요

    -1
  • forecast
    264
    2019-10-11 16:26:01

    사람을 출근시간에 출근시키고 업무지시를 했으면 돈을 줘야지요.

  • Break
    283
    2019-10-11 16:30:29
    정직원을 뽑으세요 ㅋㅋㅋㅋ
    프리 아웃풋이 마음에 안들면 급여 안줘도 된다고 생각하실거면...
  • AI...
    1k
    2019-10-11 16:33:04

    여기 댓글 다시는 분들은 좀 위에 글도 잘~~~ 읽어보고 다셨으면....

    좀 한심한 글들이 너무 많네요...

  • Rayor
    122
    2019-10-11 16:46:15

    웃긴건 그 프리 나가고 또 들어온 프리도 공황장애로 나갔어요 ㅋㅋㅋ 

    프리하면 공황장애 생기나요?


    약간 빈정대는 늬앙스가 안 좋은 경험이 있는 프리랜서 분들 입장에선 불쾌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다 싶네요.

    그리고 이후 비판하는 글들 보고 기분이 나쁘셨겠지만, 댓글에서 꾸준히 빈정대는 모습을 보이는 것도

    다른 분들이 안 좋게 보는 이유 중 하나 일 것 같습니다. 

  • 저기봐라
    1k
    2019-10-11 17:01:38 작성 2019-10-11 17:10:40 수정됨

    프리로 들어갔다가 2~3일만에 나오면 프리도 타격이 상당하죠


    애당초 2~3일만에 나온걸 경력이라고 할 순 없을테니 공백기간이라고 말해야하는게 그만큼 길어지고

    또한 그 2~3일 시간에 합쳐서 들어가기 위해서 대기탔던 시간들을 다른데 썼으면 좋은 경력을 남길 수 있는 회사와 계약했을지도 모르는 일이구요.


    노동법을 이용해서 쉽게 돈번다는 말은 너무 아무생각이 없는 말이군요

    그런 짓을 고의로 반복하다보면 금방 취업포기자가 될 겁니다

  • pana
    922
    2019-10-11 17:08:38

    오래 걸릴 일도 아니고 해서 프리 뽑고 했는데 그 프리 인성과 성실함이 안 좋아도 다 참아주고 업무할 수 있게 만들어 주려 노력했는데 그냥 자기 힘들다고 나간 게 왜 무조건 회사와 관리자 책임으로 모는지 모르겠네요

    라는데 댓글보면 신빙성이 1도 없습니다.

  • 험프티덤프티
    502
    2019-10-11 17:22:04
    프리가 많은 데서 이런글 올리니까 그렇죠 ;;; 
  • 만년코더
    7k
    2019-10-11 17:48:52

    누구 잘잘못인지 판단 안한다쳐도 글쓴이의 고용법에 대한 인식부족은 문제가 있습니다.계약관계에서 하루를 일해도 임금을 지급하는것은 당연한 상식입니다...쌍팔년대 우리가 남이가 하는 꼰대식 등쳐먹기가 아닌 이상 말입니다. 

    참고로 저는 프리도 아니고 정직만 계속해왔습니다. 정직이니 프리니 편가르기를 떠나서 자본주의 사회의 계약에 대한 상식은 사회인으로서 기본입니다...

  • ropal
    718
    2019-10-11 17:52:15

    미리 다 말해준 업무니까 문제 없잖아?

    가 아니라 그것이 혼자 감당할 업무인지

    또 내가 뽑는 사람이 그만한 역량이 있는지

    파악을 하셔야죠..


    무책임한 분이시네요.

  • 거시적관점
    630
    2019-10-11 17:56:20 작성 2019-10-11 17:57:59 수정됨

    지금까지의 글을 전부 쭈욱 읽어본 결과, 업무 지장과 손해를 본것에 대해 하소연과 공감을 얻기 위해 쓴 글이 아니네요.


    댓글에서 말하는 태도의 행간을 읽어본 바, 프리 때문에 손해를 봐서 화는 나는데 그 프리들은 이미 그만 뒀기 때문에 뭐라 하지는 못하고, 위에서 사람들 내리 깔아보며 프리들을 싸잡아서 모욕을 좀 해보고 싶어서 쓰신 글인것 같습니다.


    이런 댓글 달릴걸 알고 글을 쓰셨다는 말씀은 그런 댓글이 달릴걸 기대해서 글을 쓰신거라는 이야기이고, 그렇다면 댓글에 프리들이 낚이기를 기다려서 낚시대를 던졌고, 자기에게 공감 하지 않는 사람들은 전부 프리일거라고 싸잡아서 규정을 지은 뒤, 그 프리들에게 모욕감을 선사하고 싶으셨던 거군요.


    한심하고 나발이고, 한심한건 님의 고용 인식이고, 님이 누군가를 한심하게 볼 처지도 입장도 자격도 없는것 같습니다만.


    여기서 알수 있는건, 앞서 탈출하신 프리 분들이 선견지명이 있는 훌륭하신 식견을 가진 분들이 아닐까 하는 짐작 이군요. 밑에서 일했다간 진짜 무슨 병 생겼겠는데요.

    역시 경험이 있는 선배님들은 하루만 있어도 어떤 회사인지 판단을 다 내리는 군요. 존경스럽군요.

  • AI...
    1k
    2019-10-11 18:17:57 작성 2019-10-11 18:18:12 수정됨

    비판도 좋고 비난도 좋고 상상을 펼쳐서 글을 써도 됩니다.

    이미 여긴 쓰레기 판이니까요 ㅋ

    또 저도 짜증 나거나 화가 나지도 않으니까요

    추측 성글 과 무조건적인 편견은 분명 댓글 다신 분들도 알 거예요

    명탐정 코난입니까?? 이게 정답이야 이걸로 몰아가자!!! 

    오 좋은 먹잇감 댓글 안 보고 그냥 깜 

    다 이해합니다.

    역시 개발자들이라 창의력이 좋음

    탈출? 아니 뭐 쇼생크 탈출입니까? 

    어쩔수 없죠 사람은 살던 대로 살아야죠

    이런 행동이 자기에겐 당장이라도 이익이겠지만 남겨진 상대방에겐 엄청난 피해라고 생각 바랍니다.

    이해를 할진 모르겠지만...어차피 금방 떠나니...

    -3
  • ropal
    718
    2019-10-11 18:25:06

    @AI 여기서도 뭔가 배우시길 바랍니다.

    갑자기 슈퍼보드 저팔계 노래가 생각나네요.


  • dma
    830
    2019-10-11 18:53:16

    세팅하고 나갔는데 일한거냐라고 하시면.. 담에는 세팅완료된 피씨를 지급하여 오자마자 일할수있게 준비하시면어떨지요

  • LimeDoo
    743
    2019-10-11 19:05:01

    흠...글 자체가 자극적이었어요. 그리고 세상에 다양한 사람들이 있어요. 다양성을 인정하시고 글쓰셨다면 저렇게는 안썼을 것 같구요...

    공황장애라는 말도 함부로 쓰신 것 같아요. 실제 제 주변에 걸린분들도 많고 저도 업무적 스트레스로 귀에 이명이 생긴뒤로 스트레스 관리 못함 공황까지 걸릴수있다는 얘길 들으니 남일 같지 않아서  적잖이 이 글에 실망을 느꼈답니다. 진짜 그 프리분들이 그런 병이 걸렸느냐 아니냐가 중요한게 아니에요..글쓴분의 태도와 말투에 다들 상처받은거죠..상처는 누군가 일방적으로 받지 않아요...이 글이 상처가 되고 또 누군가 상처주고 흠...커피한잔 하시고 숨을 한번 들이키시고...그냥 잠시 생각을 잊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 즈루시
    2019-10-11 20:16:30

    두명이 연속 나가버리는건 자기 반성이 필요한 부분이에요 남탓하기전에...

    프리가 아니라 정규직이 연달아 퇴사해도 똑같아요.

    날때부터 프리랜서한거 아니잖아요. 짬밥 좀 되시면 알잖아요. 막장 스멜 'ㅅ'

    적지않은 페이에도 나간건 뭔가 그 이상으로 위험성을 인지해서라고 봐요.

    사실 추측하게 만든건 글쓴이님의 빈약한 설명도 한몫하는걸요.

    프리라고 책임감 없는것 아니고 정규직이라고 책임감 있는건 아니에요. 사by사


    나간 사람들 욕할게 아니라 진지하게 어떠한 이유로 나간것인지 정중하게 질문을 드리고 분석했어야 합니다

    안그러면 진짜 안나가고 폭탄제조기 만드는 프리 만나실수도 있어요 ^0^ 그게 더 무섭.

  • StringBuilder덕후
    1k
    2019-10-11 21:03:49

    저도 몇년전에 2명이 나간 프로젝트에 3번타자로 들어갔는데...

    와...소스코드가 걸레 ㅋㅋㅋ

    if~else if~else 케이스가 수백가지가 나오고 급했는지 하드코딩도 많고

    하나 손대면 여기저기서 오류 터지고 

    운영배포된거랑 svn 소스랑 틀려서 물어보니 그거 맞다고 박박 우기지를 않나...

    알아서 찾아보고 하라라고 하지를 않나....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 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