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n93
903
2019-10-08 08:55:05 작성 2019-10-08 08:58:33 수정됨
29
1151

전공자로써 학원출신과 어떻게 경쟁해야 할까요??


요즘에 학원출신분들도 스타트업에 많고 한데, 전공자로써 뭐가 더 나을까 고민을 해봐도 잘 모르겠습니다ㅋㅋ


솔직히 학원 출신자분들이 웹을 프론트든 백이든 더 잘 만드는것 같기도 하고요. 물론 대학이 웹개발 하는 곳은 아니지만, 어쨌든 신입으로써 갈 곳은 웹개발 말고 뭐 없지 않습니까. 


요즘에 드는 생각이 전공자로써 대체 내가 학원출신보다 나은게 뭔가..이러자고 복수전공 하면서 개고생하나 생각도 듭니다..


유일하게 나은거라곤 석사를 쉽게 갈 수 있다는 것?ㅋㅋㅋ그거말고는 뭐...그렇다고 블록체인, 딥러닝 하려고 석사가봤자 박사는 찍어야 취직되고..그러면 개발자가 아니라 연구원에 가깝게 되고.


넘쳐자는 자바와 파이썬 개발자, 프론트엔드 개발자들틈에서 내가 갈려나가지 않을려면 어떡해야하나 싶습니다ㅠㅠ


학원출신분들 무시하는게 절대 아니라, 오히려 대단하다고 하는겁니다ㅠ

-1
0
  • 댓글 29

  • 사회초년생입니다
    7
    2019-10-08 09:04:22

    주전공이 컴공이 아니시고 부전공이신건가요?

    0
  • Yeon93
    903
    2019-10-08 09:06:17

    ㄴ 부전공은 아니고 복수전공입니다! 

    0
  • ONLINE
    388
    2019-10-08 09:13:14

    오히려 전공자출신, 학원출신을 나눌 필요가 있나요? 어느 출신을 따라 잡겠다 라는 의미 보다는 개발자로서 어떻게 하면 더 성장할수 있을까 로 접근하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5
  • 12341235
    1k
    2019-10-08 09:13:29

    학원에서는 웹이면 웹하나만 가르칩니다.

    네트워크구성이나 원리도 잘 모르고 자료구조나 컴퓨터 기초같은거도 안가르칩니다.

    보통 학원출신은 웹 페이지짜는거 빼고는 전공자에게 다 뒤쳐지는게 정상입니다.

    (둘다 무난히 수업을 들었다는 가정하에)


    그리고 전공자는 이것저것을 배우기때문에 선택할 수 있는범위가

    웹말고도 매우 다양합니다.

    (저랑 같은 졸업한 친구들은 앱, C#, DB등등으로 갔습니다.)

    0
  • 꾸아앙
    1k
    2019-10-08 09:14:38

    전공자 장점이 비전공자보다 오래 공부했다는것과 전공지식빼면 남는게 있나요?

    그런데 지속적으로 공부 안하면 전공자 메리트는 금방 사라집니다

    본인이 잊기도 하고, 비전공자분들중에도 공부를 엄청 열심히 하시는분들이 있으니

    0
  • setoka
    549
    2019-10-08 09:17:30

    석박사 안가더라도 논문이나 연구를 접하는 환경이라는거

    전공과 이외 교양 과목으로 배움의 폭이 넓어진다는거

    대학에서 전공하는 각종 서비스(도서관부터 무료로 해외연수 등)

    복수전공에 따른 부가효과(경제경영쪽 전공이라면 은행권 코딩에 강점이 있지 않을까요)


    졸업 전에 그런 이점을 살리는게 중요하지 않나 싶어요

    0
  • defult
    2k
    2019-10-08 09:46:33 작성 2019-10-08 09:53:29 수정됨

    웹 외의 분야는 대부분 전공자 유리입니다.

    (학원 인력양산도 웹뿐이죠)

    그리고 단순히 출력물 뽑아내는것만 보면 6개월 내내 그것만 해온 학원생이 잘해보일수있는데 

    전공자는 여러가지 배우는지라 거기서 학생이 학부생시절 자기진출분야를 빠르게선정하고 준비하느냐에 따라서 구현능력이 결정되는거고 작품 준비 기간은 학원생보다 더 얻을수 있으니 더 좋은 포트폴리오도 도전할수있고 대기업에서 기술쪽은 대부분 학벌은 안보고 학력및 수료학과는 보니까 취업문은 더 넓습니다

    거기에 소프트웨어 공학등 실제 개발설계, 관리문서화등 전부 익히는데 눈에보이는 결과물만 최우선이라고 이론무시하지 않았으면 제대로 문서화관리하는 회사라면 미리 개발방법론 숙지하고있는 전공자가 더 점수받죠

    0
  • 니플
    34k
    2019-10-08 09:50:13

    괜한 걱정입니다.

    그냥 그런 것 신경 안쓰고 공부에 매진하시면 됩니다.

    자신이 부족하다 느끼면 부족한 부분이 없어질 때까지 노력하시면 됩니다.


    면접관도 실력이 좋은 사람만 관심있습니다.

    신경쓰시지마시고 공부하시면 기회는 찾아옵니다.

    0
  • rama
    122
    2019-10-08 10:20:53

    제목 자체가 어그로성 느낌이.. ㅎㅎ

    1. '전공자 vs 비전공자' 구도보다는 '실력자 vs 비실력자' 혹은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사람 vs 현재에 안주하는 사람' 구도로 관점을 바꾸시는 것이 더 건설적으로 보입니다.

    2. 굳이 전공 비전공 나눠보자면, 사회 진출 시 전공자는 비전공자보다 출발점이 앞에 있다는 것이 이점이고 비전공자는 상대적으로 절박함이 많고 자만하지 않아 더 열심히 노력할 여지가 있다는 것이 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그래도 공부 안할 사람은 안합니다)

    4
  • pooq
    3k
    2019-10-08 10:30:24

    대부분 학원 출신자들은 애초에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가 전혀 없는 상태로 시작헌거라 수료 후에도 자기가 배운걸 응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에 반해 전공자는 최소 2년 이상은 꾸준히 해왔으니까 그나마 좀 더 낫다고 볼 수 있겠죠.

    물론 무늬만 전공자인 경우도 있고, 현업 1년차스러운 학원 출신자들도 있긴합니다.


    0
  • ㅇㅈㅇ
    3k
    2019-10-08 10:47:29

    전공 신입이 갈 곳이 웹밖에 없다는 것도 잘 이해가 안가고.

    1
  • sylee957
    90
    2019-10-08 10:57:39

    보통 자기가 원하는 공부나 일을 당장 하지 못하면 불안감이 드는 것 같습니다.

    전공자가 아리송해지고 애매해지는 건, 아무래도 애매한 수준의 기초만 닦은 상황일 것이죠. 그리고 그런 학문적 기초라는 것도 무슨 연구에서 필요한 수준도 절대 아닐 거고요. 이런 상황에서 학점이랑 스펙이 좋아서 대기업 들어가면 모를까 그렇지 않으면 자기한테도 그렇게 의미는 없을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대기업 들어가는 수준이 아니면 보통 비대칭적으로 공부를 해야 할 겁니다. 이런 상황에서 무슨 머신 러닝 같은 것 하기 전에 C나 웹부터 기초를 다지자는 것은 의미가 없을 것이고요. 당장 머신러닝부터 파고드는게 더 나을 것 같습니다. 동기나 교수, 혹은 커뮤니티나 주변 사람들의 회의적인 시각은 다 무시하고라서도요.

    0
  • Yeon93
    903
    2019-10-08 11:00:44

    아 제가 학원출신, 학교출신을 나눌려는 것은 아닙니다! 

    그냥 학교를 복수전공까지 하면서 힘들게 다니는데, 과연 내가 이렇게 비싼 돈주고 등록금 내고 다니면서 학원에서 배우신분들보다 나은게 뭔가. 과연 이점이 뭔가 하는 말이었습니다.

    뭐 절대 편을 가르자, 어그로를 끌자 이런건 아닙니다.

    -1
  • baltasar
    6k
    2019-10-08 11:03:30 작성 2019-10-08 11:04:49 수정됨

    그래서 제가 예전에도 몇 년동안 지겹게 강조했습니다.

    차라리 전공은 의학, 경영, 외국어 쪽으로 가시고, 전산은 학원으로 다니시면 되는데 왜 컴공을 전공으로 선택하려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이 바닥도 인서울 3년제 전문대 전산졸보다 지방 듣보잡 4년제 국문과졸이 더 좋은 S/W회사 들어가고 S/W연구원으로 대접받습니다.

    1
  • ㅇㅈㅇ
    3k
    2019-10-08 11:11:43 작성 2019-10-08 11:12:25 수정됨

    이상한 사람이네.. 

    대학 4년 공부 커리큘럼이 널널해서 

    필수만 압축하면 1년이면 소화가능합니다. 

    한마디로 열심히하는 사람들 기준으로 1년 앞서있다는거죠.


    곧은길 달려와서 돌아서 오는 사람들보다 한발 앞서있고

    전공 학사 있어서 취업할 때 우대받았으면 그걸로 만족해야지. 

    사회나온 시점에서 학원출신보다 뭐가 더 나은지 뭘 고민해요. 

    그냥 하는 만큼 쌓아가면서 사는거지.

    0
  • pana
    668
    2019-10-08 11:20:13

    본인이 역량을 키워서 차이를 만들어야죠

    "미술학과 나와서 그림 잘못그리고 영문학과 나와서 영어 잘못해서 미술학원, 영어학원에서 배운사람들이 더 잘하는거 같다. 전공나온 이점 모르겠다." 라고하면 뭐라고 해야하나요

    1
  • Yeon93
    903
    2019-10-08 11:29:00

    pana /// 그렇긴 하네요...

    0
  • WebBack
    38
    2019-10-08 11:29:46

    학원출신 중 잘하는 사람들은 아마 집에서 공부를 엄청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학원을 다녀보니 강사들 개판인경우 허다합니다. 

    1
  • Yeon93
    903
    2019-10-08 11:35:39

    어그로 끌려는건 아닌데 불편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사과드리겠습니다.

    그냥 공부를 하다가 조금 답답해져서 써봤습니다. 죄송합니다.

    -1
  • Devil Strong
    189
    2019-10-08 12:00:21 작성 2019-10-08 12:00:32 수정됨

    WebBack

    제가 다녔던 학원 강사들.. 진짜 소수만 잘 알려주고 나머지는 정말 개판인 거 공감이 가네요

    0
  • WebBack
    38
    2019-10-08 12:05:19 작성 2019-10-08 12:05:43 수정됨

    Devil Strong

     저는 너무 짜증이나서 환불해달라고 하니 그건 또 머다머다 하면서 안해주네요 그래서 더 집에서 열심히 하고있습니다.


    학원만 전적으로 믿으면 안되는거같습니다.

    0
  • Devil Strong
    189
    2019-10-08 12:07:30 작성 2019-10-08 12:07:49 수정됨

    WebBack

    맞는 말씀이에요.. 그것도 그렇지만 영업사원들이 처음에 지들이 다 해줄 것처럼 말했었는데..

    나중에는 연락이 없어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0
  • WebBack
    38
    2019-10-08 12:12:25


    Devil Strong

    소름돋네요 그것들은 항상 그런식인가 봅니다 저도 똑같이 당한거같네요 우리 열심히 해봐요 ㅎㅎ 불만가져도 이것들은 바뀌지가 않더군요

    0
  • Devil Strong
    189
    2019-10-08 12:15:16

    WebBack

    블로그에 사실을 올리면 개내들은 명예훼손으로 신고하더라고요 그래서 지금은 홍보밖에 안 보이는데.

    불만가져도 바뀌지 않으니.. 지금 이 상태에서도 열심히 해야죠.. 웹백님도 힘내세요.

    0
  • WebBack
    38
    2019-10-08 12:20:07

    Devil Strong


    전 (코리아**아카데미 입니다.)단단히 미친놈들이긴 하네요 소비자고발원 인가 전화해서 상담받으면 가능은 하다고 하던데..

    0
  • Devil Strong
    189
    2019-10-08 12:21:54 작성 2019-10-08 12:23:32 수정됨

    WebBack

    저는 (ㅇㅇㅌㅂㅋ) 이 학원 다닌 게 제일 후회스럽네요.

    비전공자들이 애내한테 속임을 당하는 게 정말 불쌍해요..

    지금 고발하려고 해도 늦은 거 같기도 하고..



    0
  • java개발자
    3k
    2019-10-08 12:23:24

    대학에서 여러분야를 다양하게 공부하지만 학원에서는 한분야만은 전문적으로 깊이있게 교육하기때문에

    아무래도 전문성은 학원에서 제대로 공부한사람들이 취업에 좀더 유리한건 어쩔수없는 현실입니다.

    다만 학원도 너무 돈만벌려는 안좋은기관들이 많아서 제대로 검증된 기관을 선택해는게 쉽지많은 않습니다.

    안정적인 기업체로 취업할려면 경쟁할수있는 실력을 쌓는게 가장중요하니까 스스로 부족하다고느끼면

    공부해서 능력키우는데 집중하는게 순서일것같네요~

    열공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1
  • 장플
    2k
    2019-10-08 12:28:37

    출신이 무엇이든 꾸준히 노력하는자가 성공합니다.

    설사 개발경력 10년이 넘어도 급격히 변화되는 IT기술을 그때그때 습득하지 않으면 점차 도태되게 됩니다.

    0
  • meaway
    161
    2019-10-09 20:28:15

    전 오히려 물전공이 아닌 이상 기본베이스가 탄탄한 전공자가 

    학원출신보다 앞서간다고 생각합니다.


    학원 출신은 그냥 강사님 코드 따라서 기계적으로 코드 찍어내는 수준으로 배우지

    그 코드가 왜 그런거고 어떻게 동작하는지 원리조차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수두룩합니다.

    그래서 에러터지면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고 여기저기 강사님 찾기 바쁘죠.


    그래서 좋은회사는 기초가 탄탄한 전공자들을 더 좋아하는거구요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