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mminjun
2019-09-06 11:00:13 작성 2019-09-06 11:26:57 수정됨
36
2658

너무 질책만 하는 분위기..



원래 다른회사도 이런가요?


무경력 쌩신입인데...프로젝트 투입해서 계속 야근, 주말에도 해서 3주만에 프론트엔드-백엔드(DB, ERD까지) 다한  신규 기능 만들었는데


그 사이에도, 이후 피드백도 1마디도 없다가..이제와서 "니가 만든거 다 고쳤어"라고 질책하네요


다른 회사도 이런가요? 코드의 품질?이 어떨 진 몰라도 화면&기능은 전부 완료되게 했는데 회의감이 듭니다.


기한에 맞춰 완성하려고 최대한 노력했고 어쨌든 완성했는데 코드리뷰 한 번 없다가 


이제와서 "돌아는 가는데, 코드 다 뜯어고쳤어 니 실력이 부족한 탓이다" 라고 하시는데 이게 보통 다 이런가요?


개발 중간 중간에 피드백이 아예 없는게..



그리고 제가 실력이 부족해서 일을 적게가져가고 있으니


빨리 실력 업글 안되면 """짜른다, 해고하겠다"""는 식으로 나오는데 이게 통상적인건지.. (사수는 맨날 9~10시에 가요..)


0
0
  • 댓글 36

  • Lv. 29 라이츄
    2k
    2019-09-06 11:06:17

    다 그렇진 않을거예요.

    그쪽이 업은 아니니까 모르겠지만 쌩신입이 그정도 완료한 건 대단한 거 아닌가요? 

    2
  • kangmo
    -26
    2019-09-06 11:07:19

    디자인부터 코드리뷰까지 중간중간에 신경써서 같이 봐준 것 도 아니면서 다 개발된걸 그렇게 말했다니 너무 어이없네요 ㅠㅠ

    2
  • kimmminjun
    2019-09-06 11:08:54 작성 2019-09-06 11:28:57 수정됨

    그동안 코드리뷰를 한 적도 없고 그동안 문제점을 지적받은적도 없는데

    그 당시에는 말도 없다가..

    이제와서 "사실은 그때그거 다 뜯어고쳤다"는 식으로 말하니 너무 좀...그렇네요 정말 회의감이 듭니다.


    마치 제가 한 게, 제 노력이 하나도 쓸모없었다는 식으로요.

    그리고 업무외 추가 공부 안해서 다른 직원들처럼 빨리 실력 업글 안되면 """짜른다, 해고하겠다"""는 식으로 나와요 (사수는 맨날 9~10시에 가요..)


    최근 업무는 좀 적게 받았는데, "니 능력이 낮아서 일을 애초에 적게 준 탓이니 일을 더 많이 할 정도로 실력을 빨리 올리지 않으면 짜르겠다"고 합니다. 


    시킨건 전부 완료했는데도요.(심지어 매일 칼퇴도 아니고 야근도 상당했음)


    회사는 그저 제 실력이 부족한 탓으로만 돌립니다...

    야근하는건 니 실력탓

    일 적게받아가는거도 니 실력탓

    너는 부족해, 부족해, 부족해 라고 계속 주입당하는데 이게..좀..보통이런건지..


    발전할 필요성을 느끼고 주말에도 공부하지만 회의감이 듭니다...

    1
  • kimmminjun
    2019-09-06 11:10:17

    라이츄님 쌩신입이 어느정도 해야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이회사는 썡신입도 그정도는 해야한다 라는 분위기입니다..(파견 SI)ㅠㅠ

    0
  • ceastgun
    1k
    2019-09-06 11:12:13 작성 2019-09-06 11:15:00 수정됨

    남의 코드를 고쳤으면 어떤 이유로 고쳤다고 말해주는게 맞죠.

    말해주지 않았다면 그 선임에게 아쉬운 부분입니다.

    또한 자신의 코드를 남이 수정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으면 

    어떤 부분에 문제가 있어서 고쳤는지 물어보지 않았나요?

    물어보지 않았다면 물어봐야합니다.


    돌아가더라도 이 코드로는 유지보수가 어렵다고 판단되면 고쳐야할 필요는 있습니다.

    2
  • kimmminjun
    2019-09-06 11:14:28 작성 2019-09-06 11:15:39 수정됨

    네 코드의 문제 부분을 정확하게 물어보지 못한 제 잘못도 있네요 



    그런데 저는 중간중간 가이드는 없었으면서 제가 한게 "아무쓸모없었다"는 식으로 나오는 회사의 태도에 환멸감이 좀 듭니다. 제가 잘못생각하고있는건지..

    0
  • Lv. 29 라이츄
    2k
    2019-09-06 11:15:58 작성 2019-09-06 11:18:27 수정됨

    실력을 떠나서 중간에 가타부타 말도 없다가 그런다는 자체가 문제예요. 

    하다못해 실험을 할 때도 프로토콜이랑 다른 부분이 있는 것 같거나 결과가 이상하다 싶으면(혹은 기기를 잘못 쓰고 있다던가) 중간에 지나가면서라도 말해주는 게 보통이고, 주기적으로 보고하고 피드백을 받습니다. 그런 것도 없이 다 끝나고 나니까 니꺼 이러이러해서 다 뜯어고쳤다? 별로 좋은 사람은 아닌 것 같아요. 


    혹시 다음에 또 그런 일이 있다면 한번 어디가 문제였는 지 물어봐주세요. 

    근데 마냥 부족하다고 깎아내리는 사람이 그걸 가르쳐 줄 지 의문이긴 하네요. 실력이 오르려면 개인 공부도 필요하겠지만 선배들의 가르침도 필요한데, 그걸 해 주질 않으면... 

    1
  • kimmminjun
    2019-09-06 11:18:33 작성 2019-09-06 11:19:31 수정됨

    윗사람은 바빠서 제대로 못 봤다구 하십니다 ㅠ ㅠ 앞으로도 계속 엄청 바쁘실 예정이라 코드리뷰같은 건 없을거같아요...또  아무말 없다가 막판에 뜯어고쳤다구만 하시겠죠ㅠ.. 


    제가 문제인건지 회사가 문제인건지 모르겠네요

    0
  • ceastgun
    1k
    2019-09-06 11:19:39 작성 2019-09-06 17:23:34 수정됨

    사람마다 기대치가 다르죠.

    어떤 선임은 실력이 엄청 뛰어난데 후임에게 요구하는 기대치가 매우 낮아서 칭찬 일색인 사람도 있고 

    어떤 선임은 실력이 후진데 후임에게 요구하는 기대치가 매우 높아서 비난 일색인 사람도 있습니다.

    같은 실력이라도 어디가서는 욕먹고 어디가서는 칭찬 받을 수 있죠.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평가하느냐가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봐요.

    스스로 어제보다 발전을 하는게 중요하죠.

    더 나은 개발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이 있으면 가서 배우는게 중요합니다.

    이번달은 내가 무시당했지만 6달 후에는 내가 남을 가르쳐줄 정도의 실력이 되면 좋은 것이고 

    이번 회사에서는 내가 무시당했지만 다른 회사에서는 높이 평가 받으면 좋은 것입니다.

    4
  • kimmminjun
    2019-09-06 11:21:33

    감사합니다..평가보다는 앞으로 미래를 생각해서 이 회사가 좋은 개발자가되는데 적합한 회사인지 생각하며 다녀야겠어요ㅠ

    0
  • ahdiamm
    1k
    2019-09-06 11:21:37
    격려는 못 할 망정
    영 별로인 상사네요.
    2
  • exexexe
    199
    2019-09-06 11:30:27

    피드백도 없이 뭔 사수야...

    개늠 자식이지...

    때려쳐라...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고...

    네 미래가 그 회사에 있을지 만무하다....

    ㅉㅉ

    3
  • mirheeoj
    8k
    2019-09-06 11:36:07


    그 상사의 직무가 뭔가요? 

    - 그냥 동료이자 상급 개발자다: 팀장이나 기타 프로세스를 조율하는 다른 상급자와 상담을 하세요. 코드리뷰를 의무화하거나, 설계를 좀 더 자세하게 내려달라거나 하는 식으로 동료와 원활한 업무가 가능하도록 프로세스 면에서의 도움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 본인의 고과자거나 팀장이다: 이 경우는 위와 같은 항의가 먹히지 않을 확률이 높으니 조용히 이직을 준비하시는 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저성과자 해고가 그리 간단한 것이 아닙니다. 참고:  https://www.yna.co.kr/view/AKR20160122205551004 

    2
  • 잘하고싶당
    359
    2019-09-06 11:40:57

    직장마다 케바케 라는 말을 드리고 싶네여..

    첫직장에서는 저도 그랬음..!

    현직장에서는 문화가 굉장히 좋음..!


    아 근데 저런말 듣기전에 미리미리 보고 하고 이런거 어때요 저런거 어때요?라고 물어보면서 입맛에 맞게 해주면 책임소재가 명확하게 생기므로 좀더 편한 사회생활이 될수도 있고 선임도 일두번안할수 있는 방법인거 같아요! 이제와서 느끼는거지만 신입들에게 필요한건 빠른 피드백..!이었으면 좋겠는생각도 있어요

    1
  • pooq
    4k
    2019-09-06 11:44:41

    일단 피드백 없이 개소리하는 사람은 그 사람의 인성이 문제니까 너무 신경 쓰지는 마시고,

    선임한테 문제되는 부분의 소스를 달라고하세요. 그래야 다음에 똑같은 실수를 안하니까

    어떻게해서든 받아서 공부하면됩니다. 

    2
  • kimmminjun
    2019-09-06 11:46:34

    사실 쌩신입이 3주만에 프론트백 다하기 힘들어서 이래도될까요? 라고 묻지도 못한거같아요ㅠ

    0
  • pooq
    4k
    2019-09-06 11:52:41

    원래 생초보는 2~3개월은 어리버리해야하는데, 님이 너무 잘하니까 견제하나보네요 ㅎㅎㅎ

    1
  • 재현아빠
    2k
    2019-09-06 12:11:42 작성 2019-09-06 12:11:53 수정됨

    딱 눈에 띄는 한가지..다른 분들도 같은 의견인 듯 하네요.

    사수나 선임이라면 신입에게 잘못된 부분을 고칠 수 있도록 가이드해주고 이끌어 주는 게 맞습니다. 아무런 피드백도 없이 "니 코드 다 뜯어고쳐서 돌아가게 만들었어."라고 하는 것은 그 사람이 글쓴님의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그냥 없애버리고 만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윗분들 의견처럼 잘못되었다는 말을 들으시면 뭐가 잘못되었는지 알려달라고 하세요, 그래야 같은 실수를 다음에는 하지않죠.

    그걸 모르고 있다면 매번 같은 상황에 놓일 것입니다.

    2
  • Winley
    137
    2019-09-06 12:20:23

    실력이고 나발이고간에

    그건 기본 인성이 하자있는 사람인겁니다.

    니가 어디를 어떻게 했는데 그건 안좋고 이렇게 해야하는게 더 좋다 라는 비판이 아닌

    니가 못해서 그래 이따위 비난하는 사람은 기본인성이 문제 있는거죠


    1
  • errthin
    413
    2019-09-06 12:22:07

    돌아가는데 코드 다 뜯어고쳤어 니 실력이 부족한 탓이라는데


    대체 무슨 부분이 부족해서 뜯어고쳤는지와 어떤 부분 때문에 실력이 부족한 건지 궁금하네요


    아무리 사수라고 해도 아주 일적인 관계로만 본다고


    기계적으로 그럴 수는 있겠다고 치지만 설명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2
  • ㅇㅈㅇ
    3k
    2019-09-06 13:04:45

    한번 물어보시죠. 

    뭐가 문제고 뭘 고쳤는지 

    개선할 수 있는 방향을 알려달라고.


    그리고 워딩이 정확히 저 문장이 다라면..

    저는 신입때는 들어도 그렇게 타격없을거같네요.

    신입이 경력 몇년씩되는 사람보다 실력부족한게 당연한건데.

    실력 부족하다고 하면 맞다고 하고 가르쳐달라고 하면 되죠.

    2
  • ISA
    1k
    2019-09-06 13:09:03

    본인코드를 못봐서 모르지만 너무 기초적인 부분이라 그럴 수도 있고 사수 본인이 너무 처음부터 잘해서 왜 이렇게 하지라고 생각 할 수 도 있고 글쓴이가 너무 잘해서 정치질하려고 할 수 도 있고 글쎄요..? 너무 경우가 많아서 주관적인 평가는 무시하고 객관적인 요소들만 챙기세요

    2
  • 유산균음료
    546
    2019-09-06 13:49:39

    아무런 중간점검 없다가 다 만들어놓고 뭐라고 하는건 좀....

    중간중간 피드백 달라는 상사의 지시가 혹시 없었나요?

    보통 정상인 상사면은 중간보고 하라고 할텐데

    그런것도 없었다면 좀 이상한 분 맞는거 같고..

    2
  • kimmminjun
    2019-09-06 14:00:05

    개발 진행상황 보고하라구 하셨구... 소스코드 보시고 그런건 없었어요.ㅠ

    전 그래서 그냥 구현만 되게 한거죠 일단은..

    1
  • 유산균음료
    546
    2019-09-06 14:12:46

    빨리 실력 업글 안되면 """짜른다, 해고하겠다"""는 식으로 나오는데 이게 통상적인건지.. (사수는 맨날 9~10시에 가요..)

    ↑ 이 부분만 봐도 정상은 아닌것 같긴합니다.


    1
  • 야롱
    784
    2019-09-06 14:43:14

    사수 참 젖같은놈일세..

    2
  • 초보.
    2k
    2019-09-06 14:53:08

    돌아는 가는데, 코드 다 뜯어고쳤어 니 실력이 부족한 탓이다

    ==================================================

    코드는 고칠줄 알지만 뭐가 부족한지 가르쳐줄 실력은 없는가 봅니다.



    사수는 맨날 9~10시에 가요..

    =================================================

    뭔 자신감으로 남의 소스 수정하고 조 따위로 말을 할까요...

    사수인지 뭔지 니꺼나 잘하세요... ㅡㅡ;;;

    2
  • kimmminjun
    2019-09-06 14:58:35 작성 2019-09-06 15:00:45 수정됨

    ㅠㅠㅠㅠ조언은 . .질책+짜른다는 말과. . . . "혼자 더ㅓ 공부해와!!!" 라는말이 다입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공부하면 이직할 때 도움이 될 테니 열심히할까 합니다..ㅠㅠ

    1
  • CyanGlint
    583
    2019-09-06 15:07:44

    난 야근하는데 넌 왜 일찍 가냐는 표현을 굉장히 에둘러서 말한 것 아닌가요?

    저라면 이직 준비합니다.

    2
  • 7i
    1k
    2019-09-06 15:24:13

    사수가 어떻게 코드를 코쳤는지 보고 배울게 있으면 본인거로 만드세요
    그리고 사수 코드를 다시 리팩토링해서 돌려주세요

    라고 조언해드리고 싶지만...그런날이 오실겁니다.

    2
  • 히히히히33
    176
    2019-09-06 16:20:01

    사수가 아웃오브박스 특별한 능력자가 아닌 이상 참고 버틸 이유 없습니다.

    쥐뿔도 뭣도 아닌게 그저그런 능력으로 인성터지게 사는 인간 밑에서 뭐하러 참습니까??

    그 사수가 세상에서 사라진다고 님이 굶어 죽을일 없다는 것만 아시면 됩니다.


    그 회사가 다인줄 알고 그 사람이 다인줄 알고

    더러운거 다 참고 받아주면 인성터진 x밥들이 의기양양해서 도를 넘어서 버립니다.

    그정도 개발자와 회사들은 널리고 널렸습니다.

    더러운 인간들 밑에서 힘들게 참지 말고

    본인 인성만 잘 챙겨서 다른 회사 찾으시길..

    3
  • ZETT
    859
    2019-09-06 16:55:24

    Git과 같은 형상 관리 시스템은 이용중이신지,

    코드가 어떻게 바뀌었고 어떤 부분에 문제가 있어서 수정되었는지 확인 가능한 환경인지 부터가 궁금하군요..


    0
  • 퓨리오사
    2k
    2019-09-06 17:19:30

    화나는 상황이시겠지만 감정적으로 대응하지말고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대화를 해서 풀어나가길 바랍니다.

    일단 선임분과 대화를 시도해볼필요가 있습니다.

    본인 코드에 무슨 문제가 있는지 어떠한 점을 수정했는지 애기를 나눠보세요.

    일단 애기를 나누기전에 형상관리가 되는 소스라면 수정 부분에서 대해 추측해보시구요.

    프로젝트 스타일. 즉 프로젝트 코딩 컨벤션이 정의가 되어 있다면 그에 맞춰 가는게 맞구요.

    정당한 이유 없이 그냥 폭언만 한다면 관리자와 면담을 신청바랍니다.

    아무런 이유 없이 님의 작업물을 수정하였고, 폭언을 일삼는다구요.


    1
  • C#린이
    1k
    2019-09-06 17:44:38
    이전 회사 pl이 그랬습니다.
    한 마디 상의도 없이 동일화면 소스고치고.
    conflict 상태인 소스 일일이 찾아서 merge 시키고.
    바뀐 로직에 대해 아무런 정보를 안주다가
    "니가 만든 화면 이런부분 에러뜨네." 라고 하면
    어김없이 그분이 고친 소스때문에 에러나고.

    사수분 자체가 소통과 협업능력이 없는겁니다.
    글쓴 분은 사수분의 행동을 반면교사삼아
    다음 직장에서는 안그러시면 됩니다.
    지금 있는 위치에서 어여 벗어나시길 바랍니다.
    1
  • 초보개발자입니당
    540
    2019-09-06 23:59:03
    저는 그냥.. 프론트 자바스크립트로 기능 구현하고 서버단 코드 살짝 만지고 만들어진 쿼리 수정해서 가져다 쓰는정도인데.. 대단하시네요 혼자서 프론트 백을 다하시고;;
    1
  • Sruka
    311
    2019-09-10 18:15:00

    그런사람 생각보다 꽤 있습니다. 전 회사 대표가(개발자 대표) 딱 그런 케이스인데요, 코드 봐달라고 할때마다 사소한거 하나 걸리면 끈질기게 아 이거 이렇게하는거 아닌데~ 하면서, 봐달라고 한 부분은 안보고 정리 덜된 다른 부분 지적하기에 바쁩니다.. (정리 안됐다고 말해도, 테스트 코드 쓰지말라 지적만 하고, 내용확인도 안하고 제가 만든 코드 이해도 안하고 그냥 지움) 그래서 기분 안상하게 개발자 테스트 열심히 해서 어느정도 돌아가게 만들면, 이제는 또 구조가 자기맘에 안든다느니 ~~~ 하면서 자기가 한 일인 마냥 아침회의에서 OO씨가 작업하던 그거 싹 다 고쳤구요~~ 이러면서 코딩에 보람을 느끼기 힘들게 합니다... 이외에도 많지만 작성자님과 공감되는 부분이라..

    1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