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학원 수업을 중간정도부터 못따라가요 ㅠㅠ
자바 예습까지도 해왔건만 ..
자바예습한부분까지 그래도 클래스부분까지는 예습을햇는데 단일주일만에 나가버려서... 그이후로 수업을 못따라가겟네요 ㅠㅜㅠ
아니 애초에 학원에서 예습해오지말라고도 했고요
강사님도 "예습한 학생이 나중에 더 못따라가더라고요" 라고하는데 정말...
아참, 강사님 6개월전속입니다. 한분이 6개월동안 가르쳐요
강사님이 저한테 그르더라고요 "이거 여기까지 예습해오는데 얼마나걸렸어요?"
저는 두달걸렸다고했습니다.
그러니 강사님이 "그런데 이거밖에못했어?"라고 물어보네요 충격먹었습니다.
책보고 공부하지도말래요.. 저는 책으로 공부했더니 강사님이 "그렇게하면 2년~3년걸릴텐데? "당장 취업해야지 뭐하는거냐고.. 취업할생각이 없는거냐고.. 파이널프로젝트도 이런식이면 못따라잡을거라고 말합니다.. 혼자서 공부 2~3년힘들어서어떻게해? 그거할자신있으면하고" 랍니다.. 딱히 할말이없어서 안했지만 만약 제가 "그렇게 하려고시작한겁니다"라고말했다면 "그럼 여기있을이유가없는데? 너 하고싶은데로해"라는 답변이 뻔해서 말을안했죠...
책에있는내용을 질문하면 이책은 버리라고.. 책에있는내용 언제다보냐며.. 그리고 이런내용 나중에 안할텐데? 나중에 현업에서는 이거안쓰는데?? 이러면서 하지말라네요..
하나만 예로들면 그부분은 컬렉션프레임워크 중에 맵, 링크드리스트, 리스트, 해쉬맵 이 네개빼고는 할필요없다고 시간낭비하지말래요. 쓸데없이 이거하느라 내가 답답해서그래~~ 라며 그런거 공부하지말고 내가 해주는거나 공부해 라며 추가로 과제를 내주시네요..디비도 너무 대충나가시는것같아서 디비에대해 검색해서 디비가무엇인지 보니까 강사님이 뭐하는거냐고 하시고.. 디비책을 보시더니 이거 언제다끝낼래? 라고해서 저는 일주일이면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니 따로 저를불러서 "이런거 공부해도 소용없어. 내 친구가 디비쪽에서 일하는데 개발경력 5년차부터 겨우 간신히 테이블짜는거 시키는데 7년차정도는되야 테이블 만지는 권한이 주어져. 데이터베이스모델링? 이거는 회사가서 경력이 무진장 쌓여야 할수있는거야. 지금몰라도되는내용이야. " 라고 말씀하셨어요..
아무래도 강사님이 말씀하시는내용들은 대규모 회사에 취직했을대 내용같은데 이렇게 이해없이 그냥 뭘하는지도모르고 해도되는걸까요.. 잘모르겠습니다. 저도 햇갈립니다. 컴퓨터의 구조와 모르는내용은 꼭한번씩 파헤쳐보는걸 좋아하는저라서그런지 좀더 힘이드는것같습니다.
그다음 충격먹은거는 취업해서 돈버는부분에대한 질문시에 충격을 한번 더먹었습니다.
그래도 열심히해서 좋은개발자가 되고싶은데 강사님께 개발자의 수익에대해 여쭈어본적이있습니다. 개발자는 연봉 40대중반까지 많아야 4천~5천대랍니다. 그리고 웹 개발말고는 무시하고요 임베디드나 다른쪽은 취업도안될뿐더러 취업해도 수요가 적다며 극구 말리고 웹개발을 지향하십니다. 만약 하려면 여기있을게아니라 대학원 석사를 끝내야한다며요.. 석사딸자신이있냐는듯이 말하니 제가 할말이없었고 충격그자체였습니다.
사실 웹개발을하고싶어서 이곳에온게아니라 학원에 상담받으러왔는데 프로그래머에대해 잘 모르는상태에서 인공지능이나 lot같은 4차산업혁명이 하고싶어서 왔다고 하니 개발자가되고 경력쌓으면 된다고해서 들어왔으나... 국비지원을 조금만 다녀보니 내가 현재 웹개발을 하고있다는 사실을 알았으며 웹 개발은 강사님이 다른개발로 전향하는게 힘들다고 하십니다.
시작은했으니 끝은보겠으나.. 전공자들 빼고는 학원생들이 잘못하는것같고 그중 제가 현재로서 제일 뒤쳐졌습니다.
예습한부분까지는 강사님 과제내주면 제가 제일 잘했는데말이죠.. 강사님이 저만 과제를 3개~4개씩내주고 같은시간동안 다른애들 1개할때 저는 3~4개를했는데 왜이렇게 뒤쳐진걸까요?
저는 공부를 잘하고있는걸까요? 공부를하면 천천히하고 이해될때까지하고 끈기있게하고 이것저것 변형해서해보고 공부합니다. 학원은 그렇지않더라고요 실습이주어지면 단한가지 실습을하고 다음단계로바로넘어가는식이더라고요
스트레스받네요...
취업은 해야하는게 맞는걸까요? 학원에서 맨처음에 "못해도 취업은 됩니다.오히려 못하시는분들이 취업을 더 잘하시더라고요 걱정하지마세요 단지 여기서잘하면 취업해서도 이쁨받는다 정도입니다"랍니다... 이거도 충격먹었네요..
하지만 국비지원이라 수료는 할겁니다... 하겠으나.. 취업은 안하고싶습니다. 못하는데 취업하고싶지가않네요.. 잘하면서 취업하고싶어요.. 그게 목표였는데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