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DBD
10
2019-07-12 11:54:31
6
1145

DB관련 일 하시는 분들 도와주세요..ㅠㅠ


안녕하세요 저는 DB 엔지니어, 궁극적으로 DBA를 희망하고있는 25살 남자입니다..


스팩이라고도 하기 그렇지만 저는 이번년도에 서울 중위권 4년제 컴퓨터공학과 졸업(학점은 3.5..), 정보처리기사, SQLD, 토익 650점이 끝입니다.. (너무 별거없죠.. 욕하셔도 겸허히 받아들이겠습니다ㅠㅠ) 그리고 이제 곧 Oracle 국비지원 교육을 받는데요.. 


문제는 제가 뭘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학교다니면서 프로젝트를 몇번 해봤지만, 그 마저도 큰 프로젝트는 잘하는 친구 옆에서 보조역할만하느라 스스로 뭘 해본 경험은 없었던 것 같아요. 그만큼 개발관련 지식이 없습니다ㅠㅠ. (DBA는 개발자들이랑 소통을 해야하기때문에 개발지식도 필요하다는 말을 들었고 혼자 개발도 해보고 싶어서요..)


할 줄 아는건 XML, HTML, DB쿼리짜는것, C, JAVA와 Linux조금..


무엇을 해야 할까요..? 제가 만들고싶은거 일단 따라하면서 만들어보는건 어떤가요? 국비지원 강의 들으면서 개발도 혼자 해보고싶은데.. 물어볼사람이 주위에 없어서 시작부터 난관이네요..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0
  • 댓글 6

  • 개나소나고생
    5k
    2019-07-12 12:56:53
    DBA는 거의 신입이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운이 좋은 케이스이어야 되지 않을까하네요.ㅎㅎ
    1
  • 시빛
    273
    2019-07-12 13:06:34

    오라클 국비지원 받으면 OCP인가요? 페이퍼 취급받지만 없는거보단 DB입문하긴 쉬울 것 같습니다.

    DB쪽은 아키텍쳐나 용어를 알아야 하는게 많기 때문에 오라클 강의 들으면서 필요한 건 공부하세요. 특히 오라클 아키텍쳐는 MVCC기반중에 가장 정교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그거만 공부해도 충분할 정도입니다.

    개발이나 이런 지식이 있으면 당연히 좋은 것이고 실제로 협업도 개발자들하고 많이 하기 때문에 알면 좋지만 학부 정도의 지식이 있으면 되고 물론 프로젝트 같은거 하면 좋겠지만 제가 볼땐 DB관련 지식만 쌓아도 6개월은 부족할 겁니다.(애초에 오라클 프로퍼티랑 시스템 뷰만 공부해도 반년은 우습죠.)

    DB쪽으로 가고 싶으시다면 아키텍쳐, 튜닝, OS 등을 공부하시는게 맞습니다. 개발은 당연히 코드를 봐야하는 경우가 있어 기반지식은 있어야 됩니다만 학부 나오셨으니 특정 로직에서의 코드 정돈 읽으실 수 있겠죠. 어차피 업무 들어가면 필요한 프로그램을 직접 짜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가서 배운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하겠습니다.


    문제는 DB에 발들이기가 상당히 어렵다는 데 있구요, 간혹 DBA 신입을 구하는 데도 있긴 있습니다. 꾸준히 찾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한국은 DBMS를 직접 개발하는 회사들도 있으니 그런 회사들을 찾아본 후에 꾸준히 모니터링하세요.

    0
  • pooq
    3k
    2019-07-12 13:08:56

    개발에 대한 꿈은 있지만 실제로는 아무것도 안하는 일반적인 학부생의 모습이네요.

    개발을 하고 싶으면 국비지원 학원을 다니던 혼자 책 보고 인강보며 공부를 하던지 하세요.

    아무것도 안하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1
  • THE나그네
    244
    2019-07-12 13:09:19

    DB 전문 회사에 입사를 하시든가, 어느 정도 규모 있는 SI 프로젝트 진행하는 회사에 들어가서 시작은 프로그래머로 하신 후에, DBA를 하고 싶다는 의사를 회사에 밝히시고, 전문 DBA 밑에서 배워야겠죠.

    검색해보니 좀 예전 글이어도 이런 글이 있네요. DB 전문회사 목록...아래 블로그 링크 가보시고요.

    이 중에 굿어스는 저도 면접 한번 보러 간 적 있는데, 떨어졌었네요ㅎㅎ

    https://estenpark.tistory.com/301

    0
  • THE나그네
    244
    2019-07-12 13:10:52

    아, 다른 분들도 댓글 달아줬지만...당연히 본인 노력도 있어야겠죠.

    진입 장벽이 개발자보다는 높고, 경력 쌓이면 돈도 훨씬 많이 받는만큼 본인 노력이 제일 중요하겠죠.

    0
  • DBDBD
    10
    2019-07-12 13:46:15 작성 2019-07-12 13:49:05 수정됨

    개나소나고생님// 저도 그래서 DB엔지니어 오퍼업무 하면서 배우고 이직할 목표가지고 있습니다. 신입은 거의 안뽑더라구요ㅠㅠ

    시빛님// 오라클 아키텍쳐,튜닝,OS.. 감사합니다.. 저의 방향성을 잡아주신 느낌이네요..!

    pooq님// 지당하신 말씀입니다.. 아무것도 안하면 아무일도 일어나지않는다..당연하면서도 중요한 말이네요..! 마음에 새겨놓도록 하겠습니다..

    나그네님// 링크까지 걸어주시고..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ㅠㅠ 개발자보다는 진입장벽이 너무 높더라구요.. 서류는 어찌저찌 통과하고 기술면접 잘 봐도 신입은 안뽑는다는 뉘앙스로 얘기를 많이 하시길래 의기소침해 있는 상태입니다.. 프로그래머로한다음에 전향하는방법도 고려해봐야겠습니다.

    다들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