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깍이이직생
57
2019-07-11 16:58:20 작성 2019-07-11 17:28:58 수정됨
2
251

엘라스틱서치 관련 문의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엘라스틱서치 관련 문의드립니다. 질문 전 간단히 제 개발수준을 말씀드리고 질문을 드려야 보다 정확한 답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어 말씀드립니다.


전 30살 고졸로 늦은 나이에 개발자라는 직종을 결심하여 이직 후 국비지원교육 자바 과정을 이수 하였습니다.  다행히 데이터 관련 회사의 테스트과제(크롤링/자연화처리)를  수행 후 면접에 통과하여 다음 주부터 출근하게 되었습니다. 자연화처리와 크롤링은 전혀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구글의 다양한 정보와 예제를 참고하여 직접로직/정규표현식/jsoup라이브러리/jsoup 사용 전체페이지 크롤링 등 여러 방법을 사용하여 분류별 코딩하여 제출하였습니다.  그 부분을 좋게 봐주셔서 낮은 스팩에도 불구하고 입사기회를 얻은 것 같습니다. 


면접 후 일주일 기간이 주어졌으며,  출근 전 엘라스틱 서치 기반 제품들이 있으니 입사 후 빠른 적응과 실력을 위해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ELK(ElasticSearch+LogTrash+Kibana) 설치 및 환경설정은 완료하였으며, SpringBoot는 사용해본적이 없으나, 구글의 예제 및 정보 대다수가 SpringBoot 기반이기에 공부하여 SpringBoot기반 ElasticSearch연동 간단한 게시판을 만들었습니다. 회원기능 등은 전혀 없는 말그대로 간단한 검색기능,  페이징만 있는 간단한 게시판(CRUD)입니다.  원체 갖고 있는 지식이 적어 3일동안 ELK버전과 Spring 버전이 맞추는 등 환경설정문제,  JSON과 dto 파싱 , ElasticSearch자체 메소드 등 여러문제와 직면하여 간단한 게시판임에도 불구하고 오래 걸렸습니다.


만들고 보니 DB와는 다르게 설계(스키마)작업이 필요없이 인덱싱할 수 있어  간단한 기능을 만들기 상대적으 수월했었던거 같습니다.  하지만 드는 의문점이 많았습니다.


ElasticSearch가 검색기능 우월한 검색엔진이더라도  저장공간인데  Kibana를 통해 시각화 하더라도 DBMS 사용에 비하여 저장된 데이터 확인이 불편한점 /  간단한 게시판은 저장할 데이터가 적어 편했으나 복잡한 관계를 가진 데이터를 저장할 경우 각 테이블(type)의 연관관계등을 확인할 방법이 없어보였습니다. 이 외에도 생기는 의문점은 많았으나,

그 중 가장 크게 드는 의문점은 현재 상용화 되어 있는 엘라스틱기반의 프로젝트 및 제품들은 DBMS를 운용하고 데이터 검색시에만 엘라스틱을 연동하는 것인가라는 생각이듭니다.  아니면 제가 엘라스틱서치의 다양한 기능을 파악 못해서 생기는 의문점인지 이부분이 제일 궁금합니다. 

출근 전 남은 4일간  공부하고 가면 좀 더 도움될거라 생각되는 부분 있으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0
  • 답변 2

  • Joehispania
    183
    2019-07-11 17:24:39

    일단 얕은 경험에서 말씀드리자면 ... 저같은 경우 FullTextSearch 기반의 검색기능이 필요하여 엘라스틱 서치를 설치해서 프로젝트에서 사용하였어요. 물론 RDBMS에서도 FullTextSearch를 지원하기 때문에 적용해 보았고 , 양쪽을 비교해 본 결과 엘라스틱 서치가 훨씬 속도가 빠르더라구요.  

    엘라스틱서치가 완벽하게 RDBMS를 대체는 못하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서 엘라스틱 서치만 사용하거나 혹은 양쪽을 모두 적절하게 섞어서 사용하거나 하는 등 고민해 봐야겠죠. 아마 상용화된 제품들도 이런식으로 적절히 타협한 부분들이 있지 않을까 짐작해 봅니다.

    다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주 고도화 된 서비스 구조에서는 엘라스틱서치의 기능들만 가지고는 충족이 안되지만 중간규모 이하의 서비스 구축시 엘라스틱서치의 기능만 활용하여 DB를 대체할 수 있을것 같다는 느낌을 받긴 했습니다.  

    1
  • 늦깍이이직생
    57
    2019-07-11 17:42:55

    답변 감사드립니다.

    하나씩 알아보며 적용해봄에 즐거움을 느끼지만, 한편으론 많이 불안합니다.

    늦은 나이, 실력적으로 많이 미흡하여 출근 후 잘 따라 갈 수 있을가 많은 걱정이 됩니다.

    우선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부분부터 차근 차근 해보려 합니다.

    소중한 답변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0
  • 로그인을 하시면 답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