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플
34k
2019-07-08 16:25:51
0
929

[펌] PWA 하루 만에 도입하기(삽질기)


https://evan-moon.github.io/2019/07/06/pwa-with-notification/


이번 포스팅에서는 필자가 회사에서 2019년 7월 5일 금요일 하루 동안 기존 어플리케이션에 PWA(Progressive Web Application) 기능을 붙힌 삽질기를 기록하려고 한다. PWA는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에 대한 예외처리만 꼼꼼하게 해주면 UX, 성능, SEO 등에서 무조건 플러스 요인이기 때문에 예전부터 계속 해보고 싶었다.

하지만 시간이 없어서 계속 미루고 있었는데 마침 어제 간만에 필자에게 여유 시간이 주어졌다.

필자가 지금 작업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프로젝트이고, 또 워낙 이 기능에 관련된 사내 이해관계자(Stakeholder)들이 많아서 PO가 테스트를 좀 더 꼼꼼히 하고 싶다고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금요일 하루, 정확히 말하면 오전에는 버그 터진거 하나 핫픽스하고 점심먹고나서 자료 조사도 한시간 쯤 해본 다음에 15시 30분 쯤부터 시작해서 22시 55분까지 달렸다. 원래 필자는 근무시간에 열심히 하고 다른 시간은 나에게 투자하자는 주의라 야근은 왠만하면 안하는데, 필자에게 주어진 시간이 하루 밖에 없어서 그 안에 무조건 끝내야 했던 것도 있지만 사실 제일 큰 이유는…

네, 쉽게 보고 덤볐다가 쳐맞았습니다.

필자는 사실 PWA를 구현해본 경험이 없다. 구글에서 제공해주는 데모는 몇번 돌려본 적이 있지만 나머지는 그냥 다른 굇수분들의 블로그를 보고 오...나도 해보고 싶군 정도로만 생각했었다.

근데 다른 사람들이 구현한 걸 보면 뭐 코드가 복잡한 것도 아니고 서비스 워커(Service Worker)도 작동 원리가 그렇게 생소한 느낌은 아니기에 사실 얕보고 있었다.


관심있는 분은 참고바랍니다.

0
1
  • 댓글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