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려주세요젭알려
410
2019-07-02 10:28:29
20
2633

디자이너와 회의하고 화가 너무 납니다.



현재 사내에 과장님 한분이 디자인과 퍼블리셔를 같이 하고 있습니다. 

쇼핑몰을 만들고 있는데, g마켓이나, 11번가 같은 그런 스타일로 디자인이 되어있습니다. 


문제는 수정해야 할 부분이 너무 많아서 

그걸 지적하고 고쳐야한다고 말하는데, 그 부분을 되게 아니꼽게 보시고

자기 작품이라고.... 


문제는 사용자 중심으로 봤을 때, 너무 답답하고 나쁘게 말하면 허접해보입니다. 


벤치마킹 한 부분은 이해합니다. 

하지만 아닌 부분은 아니라고 했더니 욱하고 짜증을 냅니다. 


회의 주제 자체가, 

지금 만들고 있는 쇼핑몰의 디자인적 이슈와 수정사항 체크였는데

이부분 뭔가 어색하네요, 이런식으로 고쳐야할 것 같아요, 

이부분 여기 고쳐야할것같아요

이런 의견을 내면 무조건 우깁니다. 


귀를 닫아요. 

그래놓고 본인은 잘 만들었다고, 왜 이걸 이해 못하냐고 물어봅니다. 


어느정도 안정감을 줄 수 있는 레이아웃이어야 할 것 같다는 말에 

째려보더니 급기야, "말 그렇게 하면 안되죠" 라고 하더라구요...


결국 그 자리에 계시던 부장님과 이사님이 폭발하셨습니다. 

말 그렇게 하면 안된다니, 지금 쇼핑몰 만드는거 디자인 보면서 

고쳐야 할 부분, 수정 들어가야 할 부분 체크하는데, 그게 말이냐고, 

다 안듣고 혼자 할거면 그냥 나가서 개인 프로젝트 하면 되는거 아니냐고...


하지만 계속 툴툴거립니다. 

본인은 잘했다고...


jQuery 써봤냐고 절 무시까지 하더라구요...하하하하...

그리고 뭐만 말하면 jQuery 다 뒤집어 없어야 한다. 

이러면 시간 오래 걸린다. 계속 그말만 반복하더라구요.


고장 난 라디오인가 싶었습니다. 


개발자여도 jQuery 해보고, 어느정도 무너지고 고쳐야하는지 뻔히 아는데

계속 우기기만 합니다. 


그러면서 저보고 "해본적은 있으세요? 알면서 이야기하시는거예요?" 라면서 

jQuery 해본적 있냐고 계속 따집니다. 

처음에는 대답을 안했습니다. 부장님이 말을 끊어버리셨어요. 과장님께 화를 내시면서, 


계속 물으니 짜증이 나서 대답을 했습니다. 


개발자라고 jQuery 나 css, html 아예 모른다고 보시는거 같은데, 

학원 다닐때는 협업 할 디자이너나 퍼블리셔가 없기때문에 그때부터 다 접해봤고, 

부트스트랩도 사용할 줄 알고, 

이전 회사에서는 퍼블리셔 없어서 이미지 받으면 내가 다 레이아웃 잡고 해봐서

지금 이 지적사항이 어느정도 무너지는지 알고 있고, 시간이 얼마나 더 걸리는지 압니다. 


라고 .... 


그랬더니 더 흘겨보고 짜증내고 마우스 탁탁치고 난리도 아닙니다. 



제가 나이가 어리고, 아직 경력이 1년밖에 안되서 무시하나 싶기도 한데, 

진짜... 이게 맞는건가요.... 


물론 저도 지적할때 조심스럽게 이야기했었고, 

아닌건 아니라고 말하고, 이사님과 부장님이 먼저 말씀하신 뒤에 말했습니다. 

어떻게 수정하면 조금 더 나을 것 같다...라고...


이게 잘못도 아니고...

아 화가 너무 나네요 진짜...

0
0
  • 댓글 20

  • parkjk
    963
    2019-07-02 10:32:55 작성 2019-07-02 10:34:54 수정됨

    전 솔직히 먼나라 얘기 같은데.. 


    디자이너랑 협의를 하는군요.. 에이전시인가요??


    화내지 마시고 찬찬히 생갃해보세요.. 흥분하면 본질을 못봅니다


    세상에는 그보다 화낼일도 많고요 그정도는 정말 아무것도 아니에요 


    화내는것도 기운이라 젊어서 그런것도 있어요  나이들면 화를 못내요 기운 없어서


    음네 그러합디다.



    1
  • 살려주세요젭알려
    410
    2019-07-02 10:34:20

    parkjk


    에이전시는 아니고, 저희 회사 서비스에 쇼핑몰이 추가 되어서 만들고있습니다....

    하아...



    0
  • 더미
    14k
    2019-07-02 10:39:28

    그냥 귀찮으니까 틱틱대는겁니다.

    일하기 싫은거.

    1
  • 살려주세요젭알려
    410
    2019-07-02 10:42:36

    더미


    저는 퍼블리셔도 아니고, 디자이너도 아니지만

    당장 디자인작업(포토샵이나 이런거) 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jQuery만 좀 걸리는 작업이고, 이번주 금요일까지 시간도 많이 남았는데...

    ....하... 그냥 하기 싫은거겠죠? 너무 짜증나고 화나고 어이없고 ....


    0
  • C#린이
    1k
    2019-07-02 10:45:46
    수용할 그릇이 안되면 회의 참석 하지를 말아야지.
    과장 직급을 제비뽑기로 달았나봅니다.
    커뮤니케이션이 아예 안되네요.
    2
  • oneday
    566
    2019-07-02 10:46:09

    디자인은 개인마다 취향이 달라서 

    그냥 정해진대로 따라가면 그만이라는 생각을 해야 

    정신건강에 좋아요. 

    3
  • ㅇㅈㅇ
    3k
    2019-07-02 10:50:25

    ?? 회사 프로세스가 일이 있으면 하고 없으면 안하고 노는건가요?

    새로운 일거리 맡는거보다 있던거 수정하는게 쉬울텐데

    왜 저런 상황이 나오지?

    2
  • pooq
    5k
    2019-07-02 10:56:05

    본인이 직접 할거 아니면 남의 일에 참견하지 않는게 직장 처세술입니다.

    전체적인 일의 진행은 팀장이나 부서장의 역할입니다.

    6
  • moonti
    2k
    2019-07-02 11:28:57 작성 2019-07-02 11:29:35 수정됨

    11번가나 g마켓이나 뭔놈의 index 페이지에 아이템이 끝도 없이 나오는지..ㅋㅋㅋ

    11번가는 제가 제일 마니 쓰긴하는데 비정상적이에요 ㅋㅋㅋ

    0
  • ISA
    1k
    2019-07-02 11:38:24

    일정이 너무 촉박한거 아닌가요 그렇지 않다면 잘 모르겠습니다. 아니면 기존에 디자인적으로 잘 인정해주지 않는 분위기였는지도 모르겠네요

    0
  • 살려주세요젭알려
    410
    2019-07-02 11:55:03

    C#린이

    하, 진짜 답답해서 미쳐버리는줄알았어요... 

    괜히 불똥을 저한테 던지더라구요...


    oneday

    대표님이 11번가나 g마켓 벤치마킹해줬음 한다해서

    이미 디자인은 정해진거였죠... 그거에 대한 레이아웃들이 문제였을 뿐이에요 ㅠㅠ


    ㅇㅈㅇ 

    저도 모르겠습니다...

    수정해야하고 엎어야 한다고 화를 내시면서 회의를 하는데...하....


    pooq 

    네, 저도 처음에는 제가 할 일 아니고, 제 담당업무 아니여서 말 안하고 있다가

    부장님이 말을 해야지 고치고 수정된다고, 본인이 사용자라 생각하고 불편해보이거나

    이상한 부분 말하라고 하셔서 했습니다. 

    이 부분에서 저도 제가 의견을 내고 한 부분때문에 불똥이 튄거 같아서 답답합니다. 

    일단 부장님이나 이사님이 말씀하시고, 저는 그 부분 수정을 이렇게 하시면 될 것 같아요라고 

    최대한 수정작업이 길지 않은 선으로 말씀 드렸어요. 

    그중 하나가 footer라고 불리는 부분 (상호에 대한 정보가 적힌 하단)이 너무 위로 올라와서, 

    게시글이 짧거나, 물건 검색 된 내용이 짧으면 

    거의 상단에 붙어 있길래, 레이아웃 가운데 부분 사이즈를 넉넉히 주셔야할것같아요. footer가 너무 올라와있는거같아요.

    이런 정도였습니다. 

    부장님도 그 부분이 왜 거기있냐고 물어보셨구요... 


    moonti

    으...저는 아예 11번가나 g마켓은 들어가지도 않아요 ㅠㅠㅠ

    대표님 취향이라 ㅠㅠㅠㅠㅠ


    ISA

    과장님이 일하는 스타일이라면 촉박해보일수도 있지만, 

    딱히 촉박한 상황은 아닙니다... 

    자리 비우는 시간만 줄이시면 충분히 할 수 있는 문제들이고, 

    무엇보다 과장님이 먼저 부장님 건너뛰고 대표님과 상의해서 확정한 날짜라고 알고있습니다. 


    디자인을 바꾸세요- 이거 아니예요는 없었습니다. 

    그냥 레이아웃 조금 수정하고, 아직 미완인 페이지 완성하라는 것 뿐이었는걸요... 


    0
  • 에르딘트
    2k
    2019-07-02 11:59:02

    화를 내는 사람은 자기가 모르니까 화를 내는 겁니다!! ㅋㅋㅋㅋㅋㅋ

    2
  • Lv. 30 라이츄
    3k
    2019-07-02 12:13:26

    그런걸로 화내는 건 보통 모르는 거 들키기 싫을 때입니다. (아니면 이미 들켰거나) 

    1
  • satis
    2019-07-02 12:27:47

    작성자의 깊은 분노가 느껴지네요.

    0
  • 고뿌
    1k
    2019-07-02 13:13:10 작성 2019-07-02 13:18:12 수정됨

    다 떠나서, 그 회의 자체에 대한 안타까움을 느낍니다.

    디자인 책임자를 뽑아놓고선,

    그 사람 디자인 떡하니 걸어놓고, 전 사원이 디자인을 지적한다는게...

    그거 굉장히 위험한겁니다...

    그냥 대놓고 사람 무시한겁니다.

    아마 회의 시작부터 화가 이미 목밑까지 차 있었을거에요. 

    그러니까 그 안에서 뭔 말을해도 화를 낼거에요.

    디자이너가 아닌 사람이 타인의 디자인을 지적할때는 UX적으로 이론적인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근거가 있다쳐도 그러한 방식으로는 받아들이기 힘들것입니다.

    제가,,, 그 디자이너였으면 그런 자리 자체에 참석을 안해요. 퇴사를하면 했죠...


    만약 지적이 필요하다면,

    이런이런 부분은 개발적으로 일정때문에 수정해야한다... 이건 가능해도,

    뭔 레이아웃 안정감이 어쩌고... 이거는 싸우자는거에요...

    애초 리더분들이 조금 핀트가 어긋난 생각을 가지셔서

    글 작성자님께서도 아마 휩쓸려등러가신것 같아요...


    개발이야기만 하는게 맞습니다... 이런 디자인은 개발 일정에 이슈가 있다.. 이런것만요.

    6
  • CodeDiver
    116
    2019-07-02 15:10:41 작성 2019-07-02 15:26:05 수정됨

    윗분 말씀처럼

    개발자가 디자인에 대해서는 왠만하면 지적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기능상 문제가 될만한 부분에 대해서만 의견 내놓으시구요.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는 함부로 얘기하면 상대방이 싫어하는건 당연하죠.

    특히나 경력이 본인보다 많은 분의 결과물을 평가하면 좀... ^^

    회사 윗분들이야 의견을 낼 수 있지만 같은 실무자 입장에선 쉴드도 좀 쳐주고 해야죠.

    저는 개발 잘 모르는 사람이 일정을 멋대로 결정하려고 하면 거부감 엄청 강하게 오더라구요.

    실제로 프리랜서로 투입됐다가 PM이 멋대로 지껄여서 때려치고 나오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쉬워보이면 니가 해라. 난 빠질란다. ' 라는 마인드죠.

    경력 20년이 다 되어가는데도 조절이 잘 안되더라구요.

    2
  • 삽삽
    248
    2019-07-02 15:40:35
    왜 남자 디자이너는 드문걸까요...
    0
  • 삼이
    1k
    2019-07-02 16:10:30

    지금 제이쿼리 안걷어내면 나중엔 수정 못할걸요?

    1
  • 한무사
    137
    2019-07-02 17:28:51

    옛날 생각나네요... 웹 개발 초창기...  디자이너랑 많이 싸웠던 기억이 나네요...


    지적질 해봐야 답이 없을 겁니다.  그냥 다자인에 맞추는 수 밖에 ....  사실 코딩하는 입장은 '을' 이어야 합니다.


    디자인이 제대로 안나온건 디자이너에게 미루고...(디자인이 안좋다좋다 평할 필요는 없을것같아요)


    기획자가 아니라면... 결정된 디자인을 따르는 수 밖에요..

    0
  • 나다
    3k
    2019-07-03 09:24:04

    상사가 얘기 해봐라 해서 했겠지만..

    영역을 벗어난것 같네요.. 디자인이 기술적으로 구현 불가능한 부분정도만 얘기 했음 됐을껀데..


    반대로 화면 인터페이스 구성을 보기만 좋은 떡처럼 해놓고.. 그거 구현도 못하냐고 개발자 한테 뭐라하면

    기분 나쁘겠죠..


    다른 예로는 개발 다 끝내놨는데.. 맘에 안든다고 갈아 엎어라 하면 좋아할 사람 누가 있겠어요..

    디자인 결과 회의에서 개발자가 참석 했다는건.. 이 구성으로 개발을 할수 있느냐 없느냐를 물어보는거지.

    개발자가 ..디자인이 구려요.. 전부 바꾸세요 라는 말은 월권으로 보입니다.

    그런 말은 보통 고객이나 , 총괄 PM 정도가 해야죠..

    1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