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오리사과
482
2019-07-01 23:59:36 작성 2019-07-02 00:03:06 수정됨
25
1393

한국은 더이상 IT강국이 아니라는 기사를 보며


전 동감합니다


우리나라 IT가 맨날 SI에 집중하고 5년마다 시스템을 교체 한다고 맨날 바쁘게 차세대이니 먼가 하는데 이건머 사실상 질적인 개선이 아닌 양적인 개선도 이루어지지 않는 열악함 속에서


도무지 혁신 기술을 성장시킬 생각보다 그저 퍼주기 복지에다가 비정규직 일자리만 늘려 겨우 통계지표 맞추려고 하고 온갖 규제에 규제


실제 IT인력들도 질적인 개선이 아닌 학원스프링 인력만 맨날 찍어내고 그들조차 스프링만 은퇴까지 하니 4차산업 관련한 기술이 발전할 리가...

우리나라 인공지능 인력 질적인 수준은 둘째 치고 제대로 하는 인력수가 얼마나 될까요?

보고 있자니 우리나라 IT 가 정체되어 있는 느낌이 오래된거 같네요



(이하 네*버 기사 인용)


메타넷글로벌 등 12개 계열사를 두고 있는 정보기술(IT) 그룹 메타넷의 최영상 회장은 1년에 100일 이상 싱가포르에서 지낸다. 글로벌 고객사들을 위한 연구개발(R&D) 조직이 싱가포르에 있기 때문이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에 익숙한 동남아시아 개발자들을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점 등을 감안했다. 메타넷은 한국을 포함한 세계 각국에서 스마트팩토리, 클라우드 전환을 희망하는 기업들을 지원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최 회장은 “4차 산업혁명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수준을 따지면 한국은 인도는 물론 베트남보다도 뒤처진다”고 평가했다.

○인재도 없고 활용도 힘들다

한국 기업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첫 손가락에 꼽히는 요인은 인재 부족이다. 새로운 IT를 기존 비즈니스 모델과 접목하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추진하려 해도 이를 시행할 ‘선수’가 없다는 지적이 많다.

미국 경제 주간지 포브스는 지난해 9월 ‘한국이 AI 부문의 리더가 될 수 있는가’라는 제목의 기획기사를 통해 “한국은 인재가 부족해 중국을 따라가기 힘들다”고 평가했다. 연구기관들의 분석도 비슷하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는 지난해 4차 산업혁명의 4대 축인 AI, 클라우드, 가상·증강현실, 빅데이터 분야에서 2022년까지 개발자 3만1833명(석·박사급 1만9180명 포함)이 부족할 것이란 내용의 보고서를 내놓았다.

인재 부족의 주된 원인으로는 경직된 대학 학제를 들 수 있다. 서울대의 컴퓨터공학부 정원은 55명이다. 14년째 그대로다. 20년 전과 비교하면 오히려 35명 줄었다. 정부가 전체 정원을 통제하는 데다 학과 간 정원 경쟁도 치열해서다. 사립대도 상황이 똑같다. 학과별 학생 정원에 맞게 교수진을 선발한 탓에 특정 학과나 학부의 정원을 늘리는 게 쉽지 않다.

기업들이 어렵사리 인재를 뽑아도 100% 활용할 수 없다. 주 52시간 근로제 탓에 두세 달 이상 집중적으로 일해야 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힘들다는 게 기업들의 공통된 반응이다.

고급 IT 인력의 근무시간을 제한하는 나라는 흔치 않다. 미국은 연봉 10만달러 이상 받는 사무직 고액 연봉자의 근로시간에 제한을 두지 않고 있다. 근무시간 제한을 일률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판단해 ‘화이트칼라 예외적용(white collar exemption)’ 조항을 뒀다.

한 IT업계 관계자는 “애플 등 실리콘밸리 대기업엔 개발자들이 벗어놓은 옷을 세탁해주는 부서가 따로 있다”며 “밤을 새워가며 일하는 직원들이 그만큼 많다는 얘기”라고 말했다.

-4
0
  • 댓글 25

  • fender
    13k
    2019-07-02 00:26:00
    주 52시간 근로제 탓에 두세 달 이상 집중적으로 일해야 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힘들다는 게 기업들의 공통된 반응이다 (하략)

    기사의 행간에서 무언가 의도가 느껴지는게 기분 탓일지 모르겠습니다.

    4
  • defult
    1k
    2019-07-02 00:29:26 작성 2019-07-02 08:11:55 수정됨

    일단 연구직으로 빠지게될 석사 이상의 학생들 연구실에서의 취급이 간사람들이 엄청 후회하고 오지 말라고 하는 분위기까지 있는 수준이라서 연구직 인력이 공급이 제대로 될리가 없죠.


    그리고 대학학제 이전에 대학원 진학률, 단순 수료가 아닌 논문등의 실적을 통해서 마치는 사람수등을 말을 해주면 좋겠는데 언론에서 그 부분은 말 안하고 있죠.

    4차 산업을 위한 연구직은 학사 레벨이 아닌 석사 이상이 중요한데 학부를 아무리 늘려봐야 대학원진학을 안해주면 정작 필요한 인력은 안늘죠.


    거기에 52시간의 경우 52시간 제한만하더라도 평일내내 하루의 절반을 회사에 바치는 수준인데 대놓고 회사에 목숨바쳐 일할 노예 원한다는 기사나 쓰고있죠...


    그리고 한국에서 그 외국기업수준의 지원을 해주는지 기자가 확인하고 기사화 하는게 선결인듯합니다.

    애초에 투자를 안하고 인력부족 외치는건 소용없죠

    3
  • jslovers
    1k
    2019-07-02 01:14:38
    기사가 듬성듬성 팩트가 빠져있네요
    3
  • 독거소년
    2k
    2019-07-02 01:19:38

    이미 많은 분들께서 몸소 경험하고 옳든 그르든 빅 데이터가 되었고

    많은 후배들의 선택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현재가 그 결과이고요.

    이 결과가 잘못된 결과라면 디버깅을 해야합니다.

    디버깅을 시작해야 할 포인트가 어디일까요?

    0
  • 즈루시
    11k
    2019-07-02 01:52:51

    저도 기사 중간에 52시간 타령하는게 눈에 밟히네요.

    100프로 활용하려면 70시간 100시간이라도 굴려야되나...

    3
  • 천진우
    132
    2019-07-02 02:26:14
    무엇보다 젊은 사람들의 창업이 부족한 것 같아요

    다른 나라에 비해 도전의식이 없고 안정적인 것을 지나치게 많은 사람들이 추구하는건 맞는 것 같네요.
    0
  • 김백수
    794
    2019-07-02 07:34:57
    이런 수준의 기사에도 공감하는 사람이 있구나...와...
    0
  • 재현아빠
    1k
    2019-07-02 08:10:59

    ㅋㅋㅋ완전 기업입장에서 싸질러놓은 기사인가요? 한국이 IT강국이 아니라는 제목에는 공감합니다.

    2
  • 재현아빠
    1k
    2019-07-02 08:13:05 작성 2019-07-02 08:13:55 수정됨
    고급 IT 인력의 근무시간을 제한하는 나라는 흔치 않다. 미국은 연봉 10만달러 이상 받는 사무직 고액 연봉자의 근로시간에 제한을 두지 않고 있다. 근무시간 제한을 일률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판단해 ‘화이트칼라 예외적용(white collar exemption)’ 조항을 뒀다.
    한 IT업계 관계자는 “애플 등 실리콘밸리 대기업엔 개발자들이 벗어놓은 옷을 세탁해주는 부서가 따로 있다”며 “밤을 새워가며 일하는 직원들이 그만큼 많다는 얘기”라고 말했다.

    뭐 하자는 내용인지..근무시간을 제한하지 않으니 하루에 4시간일하면서 일하는 거지..아니면 그냥 연차쓰던지..아주 웃기는 기사네요..



    0
  • pooq
    2k
    2019-07-02 08:58:21

    글의 논점을 두가지로 요약해보면...

    1.대학에서 4차산업 관련 기초 교육을 실시하라 (기업에서 돈 들여서 신입 교육하기 싫다!)

    2.개발자는 52시간 예외 적용해라 (개발자는 야근에 철야에 주말 출근은 기본이다!)


    0
  • pannet15
    2k
    2019-07-02 09:02:25

    야근에 주말출근하면 돈 더 줄것도 아니면서 참 웃기네요. 

    대기업 너네들이 4차산업 진입장벽을 딱 가로 막고 서 있는데 

    개발자들 보고 뭘 어쩌라고.. 

    그리고 쉽게 말해서 매년 오르지도 않는 임금상황 , 단기 프로젝트 , 

    개발자 취급을 솔직히 공사판 노동자로 보는거 아닙니까?

    그래서 공수 산정이 그냥 노가다판 이랑 똑같잖아요. 

    심지어 그들과 버는 돈도 비슷합니다. 

    그래놓고 뭘 기업을 먹여살려줄거라고 착각을 대단하게 하시는지..  

    투자도 없이 키워진 인재만을 바라는데...말이 되는 소리를 해야지.. 

    아주 입벌리고 감나무 밑에서 감떨어지기만을 기다리고 있네요. 

    0
  • rurouni
    724
    2019-07-02 09:03:24

    제목부터가 틀렸습니다.

    우리가 언제 IT 강국이였나요?
    인터넷 강국이였지요.

    그 인터넷 강국을 만든 몇개의 영상은...... x양,0양 등등....
    한 20십년이 되었네요..

    다시한번 .. 우린 IT강국이 아닙니다.

    열라 빠른 인터넷 강국입니다.

    4
  • ercnam
    1k
    2019-07-02 09:11:50

    외국은 30분만 더 근무해도 칼같이 수당 달아줘야 하고

    사람들 몸값이 기본적으로 장난 아닌지라 야근=추가지출이라

    기업들이 기를 쓰고 야근 안시킬려고 하다보니 그런 문화가 정착된 것인데...


    단순히 근무시간만 줄이는게 아니고 어떻게하면 최소시간으로 최대효율을 낼수있는가도 연구하죠.


    근데 한국은 아직도 6~70년대 제조업 마인드 일색이라

    시간=돈 이라서 그저 많이 일하면 많이 버는줄 아니...한심할 지경이죠

    기업문화 자체도 허례허식 천지라 줄일거 쳐낼거 한두개가 아닌데

    참 답이 안보입니다.

    0
  • 나다
    3k
    2019-07-02 09:22:34

    우리는 연봉 10만달러 못받기 때문에 철저히 주 52시간 지켜야 합니다. 사실 52시간 길죠..

    0
  • sm&si
    2k
    2019-07-02 09:37:40

    인재는 부족한데 더 뽑을 수는 없으니,

    뽑은 인재를 빡세게 굴려서 땜빵을 해야 되는데,

    주 52시간 제한 때문에 그럴 수 없어서 IT강국이 될수 없다는 개소리를 하고 있군요.


    저런 기사를 쓰는 기자야 말로 양질의 기사를 쓸때까지 24-365로 뺑뺑이를 돌려야 정신을 차릴텐데.


    0
  • 에르딘트
    2k
    2019-07-02 09:59:49

    IT강국이였던 적이 없는데...

    저 단어를 언제까지 우려먹을지...

    3
  • 보해잎새주
    225
    2019-07-02 10:45:26

    전형적인 대기업 앞잡이 기레기 기사네요.


    2
  • 40대개발자1
    295
    2019-07-02 10:51:32

    기사가 앞잡인데요.

    여기가 아메리카 만큼 대우를 하는것도 하니고, 무엇보다 IT업무에 대한 결정권,
    업무 진행방향 자체가 무식한데 실무자만, 개발자만 갖고 탓하는 마인드 자체가
    너무 구시대적이네요.

    저런

    0
  • 나다
    3k
    2019-07-02 11:25:03
    우리나라도 연봉 1억2천 .. 프리 경우 월 1200 주면 생각해볼 문제...
    0
  • flyso2
    245
    2019-07-02 13:11:30

    기레기들은 신문사 노예고


    신문사는 돈주는 광고주 재벌 노예고


    재벌은 국민들이 지 회사에 몰려와 노예처럼 일해주기 바라고


    재벌은 왕처럼 살고


    국민들은 월급으로 푼돈 받아서 근근히 밥이나 먹고 살고


    하루 12시간 회사에서 가라면 까란데고 까고...


    이런게 그들이 원하는 세상이죠


    0
  • 독거소년
    2k
    2019-07-02 14:14:54

    메타넷 잡플래닛만 봐도 각이 나옵니다..

    0
  • Minki Ju
    6
    2019-07-02 14:24:24

    윗분들 말씀대로

    인터넷 속도를 IT로 뭉뜽그려 말하다니..

    대체 언제까지...?

    0
  • Celsius
    678
    2019-07-02 17:45:03 작성 2019-07-02 17:46:54 수정됨

    제목부터가 틀려먹었네요.

    한국이 IT 강국이던 때가 있었나요?

    굳이 강국이란 단어를 붙인다면 제조업 강국이라 할 수 있겠죠.

    1
  • 산들바람_
    1k
    2019-07-02 19:56:47

    사실 web 돌풍일때 까지는 강해보였는데

    거기서 멈췄죠

    지금까지 개발자 하면 web이라고 하니 

    더이상 창의성도 없고 도전 정신도 전무한 상황에서

    과거와 현재만 있을뿐 한국의 미래는 없다고 봅니다

    0
  • 시바시바
    266
    2019-07-03 10:10:56

    it강국인 적이 없었는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

    게다가 기사 내용이 쓰레기...ㅋㅋㅋㅋㅋㅋㅋ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