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udy
7k
2019-06-27 09:54:04 작성 2019-06-27 09:56:03 수정됨
36
3296

면접이 잡혔는대, 하는일이 정말 매력적이네요,


http://www.saramin.co.kr/zf_user/jobs/relay/view?isMypage=yes&rec_idx=36441443&recommend_ids=eJxNj8sRw0AIQ6vJHZD4nVPI9t9F1mPH7HB6SGgEgh7Wtbzrk18cuHgvkuShv%2FjXAc0Y3eA47TAfRGf0NofeGKjuwSxnvkgJVRvU6OxJxm6aK8Qe8x57EU1prGQ8X%2B2WepRkqYyqaTaIMqVOFNVlotAlzbmlFeMy%2FwAjiUg4&view_type=apply_status&gz=1&t_ref_content=generic&t_ref=apply_status_list#seq=0



웹개발도 할수있고 

프론트앤드 개발도 경험해볼수있으면서

DBMS 설계부터 연동까지...

심지어 리눅스환경도 경험해볼수있으면서 웹서버를 운영도해보고..

Restful API 아직 배우진못했지만 핫한 기술인거같았어요.


이 모든걸 경험해볼수있다니...

백엔드 역량강화에 아주큰 도움이 되는 여기회사 붙고싶네요


심지어, 돈과 관련된 기술은 정말 까다롭잖아요?

이런것도 경험해본다면 나중에 쇼핑몰을 가던 카카오뱅크같은곳을 가던

도움이 될거같기도하고..(잘모르겠어요)

경험할수있는 내용은 너무 좋아보이네여

1
  • 댓글 36

  • 오로롱이
    1k
    2019-06-27 09:57:02

    Frudy 님 같이 생각하시는 분이 있는 반면 할게 너무 많네 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죠 ㅋㅋㅋ

    우리 회사도 백엔드 프론트엔드 dbms 풀스택 업무 쳐내는데 지원자가 많이 없음 ㅋㅋㅋ

  • 살려주세요젭알려
    410
    2019-06-27 09:59:06

    어... 저도 오로롱이님과 같은 생각입니다. 

    할게 너무 많네요. 

    풀스택을 원하는 곳이니, 물론 역량 강화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특정 스택에 대해서 깊게 들어갈 수 있을지 의문이네요 ㅠㅠㅠㅠ


  • Frudy
    7k
    2019-06-27 10:00:49 작성 2019-06-27 10:04:38 수정됨

    ??? 프론트앤드개발 한줄 빼고 모두 백엔드 역량에 도움되는거 아니에요?

    백엔드 개발자는 DBMS잘알아야하고..

    웹서버 구축(+리눅스) 잘해야하고...

    Restful API 이것도 백엔드쪽 아닌가요?

    edwith 백엔드파트 강좌에 RestController 포함되있던대...


    아! 물론 풀스택이어도 괜찮아요. 

    정시퇴근에 주말출근X만 지켜주신다면

    집가서 하루종일 개발만하고싶어요.... 이때 백엔드만 개발하면

    풀스택 다 기본적으루 하면서 백엔드 제일 잘하는 아주 이상적인 상황이 생기지...않을까여


    뭐 야근심하다는 이야기는 없던대..후기에..

  • OrOl
    841
    2019-06-27 10:08:25

    저도 프론트빼고는 그냥 백엔드를 자세히 설명해놓은것 같은?? 느낌인데요

  • Frudy
    7k
    2019-06-27 10:10:02

    OrOl

    그쵸그쵸 그렇지않아요?

    백엔드개발자가 하는 수많은 일을 죄다경험해볼수있는거 라고 생각했는데...

    착각인지 아닌지 잘 모르겠네요잉..

  • SDuck
    977
    2019-06-27 10:10:37 작성 2019-06-27 10:12:02 수정됨

    한마디로 풀스택개발자 뽑는다는 건데...

    돈 많이 주면 갈 듯 ㅋㅋ

    근대 블록체인 관련회사인데 UI를 jQuery로 한다니... 흠좀무

  • berg201
    409
    2019-06-27 10:12:36

    일하러 간다는 느낌보다는


    노동하러 간다는 기분이드는건 저만이 아닐듯

  • Frudy
    7k
    2019-06-27 10:13:50

    SDuck

    신입 웹개발자는 처음에 풀스택부터 가르친다(출처 네이버) 라고 하니...

    첫 1~3년 정도는 풀스택으로 커도 괜찮지않을까여??

  • Frudy
    7k
    2019-06-27 10:15:03

    berg201

    ....음...그렇군요..

    다른분들이 이렇게 말씀하시는대는 다 이유가있겠네요.

    아직 초보라 잘 이해는 안되지만..

  • AI...
    2k
    2019-06-27 10:17:55

    제가 지금 저렇게 일하고 있죠 ㅋ

    뭐 하면 좋아요 이래저래 배우는것도 많고..

    다만 신경을 좀 많이 써야하죠

    특히 결제 서비스 경우엔 돈관련이라 민감해요...

  • 더미
    15k
    2019-06-27 10:19:17

    그냥 있는거 다 쓴느낌입니다

  • Frudy
    7k
    2019-06-27 10:21:00

    AI...

    워라밸만 지켜지면 좋겠네용

    집가서 백엔드 역량도 강화하고

    회사에서는 다양한 경험을 하고...
    을매나좋게써여..

  • Frudy
    7k
    2019-06-27 10:22:15
  • LichKing
    16k
    2019-06-27 10:43:11

    댓글 분위기가 공감이 잘 안가는데.. 저게 많나요?

    그냥 다 풀어서 쓴거지 보통 왠만한 백엔드 개발은 저거 다 합니다.

  • gamza
    423
    2019-06-27 10:44:50

    복리후생에서 저녁식사랑 야간교통비 지급이 좀 신경쓰이네요..

  • 캐츠비
    1k
    2019-06-27 10:45:12

    좋은조건인지는 모르겠네요......지금 저희회사랑 비슷해서그런거같기도..

    프로그래머의 러닝테크는 T자형(메인언어는 깊게 나머지는 폭넓게) 이여야한다는게 지론이라.....

    신입때부터 T가 아니라 들쑥날쑥이면 재미야 있겠다만, 내 커리어에 도움은 크게 안될꺼같아요.


    실제로 큰 회사가보면 개발자 하나하나가 다 할 줄안다고쳐도 역할맡는거보면 소소하게 나눠서

    한파트씩하던데, 그 대신 그 파트에 대해선 깊게 이해해야하구요.


    저는 지금 회사에서 DB,jQuery, springboot(MVC), jpa, python(MLE) 다 하고있습니다...

    솔직히 다 재밌지만, 이게 나중에 어떤 나비효과가있을진 모르겠네요 ㅋㅋ 

  • Frudy
    7k
    2019-06-27 10:45:39

    LichKing

    그렇게 생각하시는군요.

    저도 프론트앤드만 뺴면

    모두 백엔드 개발자가 해야할 일 이라고 생각하는대....


    의견이 조금 갈리는거같습니다.

    저는 초보라서 잘 모르겠지만 아무튼 좋은기회가 될거같아요.

  • Frudy
    7k
    2019-06-27 10:46:55

    gamza

    저도 그게 신경쓰입니다.

    잡플래닛에 야근이 심하다는 이야기나 주말에도 일시킨다는 이야기가 없던대

    (애초에 후기가 적었습니다)


    면접가서 물어봐야겠습니다.

    저도 집가서 따로 공부하고싶은게 있어서..


  • satis
    2019-06-27 11:20:58

    보통적인 기술들이네요.

    그냥 다 하는...


    RESTful API는 새로운 기술 이라기 보다 HTTP 통신에 있어 URI, HTTP Method 설계 규약 또는 디자인이라 생각합니다.

    신기술이랄게 없어요




  • moonti
    3k
    2019-06-27 11:24:40

    제가 저 기술 스택으로 유지 보수만 좀 했는데, 커리어에는 안 좋다고 생각해요.

    저 기술스택에 익숙해진 떄가 4년 뒤라면 4년뒤에 웹 개발은 어떻게 바뀔까요?


  • Frudy
    7k
    2019-06-27 11:29:44

    satis

    그렇군요.

    moonti

    현재는 저에게 최선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1. 4년뒤 웹개발에서 흥하는 기술을 사용하는 회사로 가는건.. 무리죠? 뭐가 흥할지도 모르구요.

    2. 기술동향 살펴보며 앞으로 흥할 기술을 살펴보는건 중요하지만 전 그런 시각이 아직없네요.


    4년뒤에도 웹이 흥할지는 모르겠지만,

    저도 어서 기술을 보는 시각이 생겨서 꾸준히 개발을 업으로 삼을수있으면 좋겠네요 :)

    4년뒤에 웹개발 망할건대 계속 웹개발공부만 했다가는 실업자 될 수도있으니까여.

  • 돈까스
    5k
    2019-06-27 11:52:30 작성 2019-06-27 16:55:25 수정됨

    음. 저게 별 문제는 없어보이는데요.

    저도 LichKing 님의 의견과 동의합니다.

    다른 분들은 큰 회사들을 다니셔서 그런가요?

    웹서비스 개발자면, 위에 언급된 내용들은 다 하지 않나 싶어요.


    회사가 좋은지 아닌지는 잘 모르겠지만,

    저는 올리신 내용 자체만으로 봤을 때 업무 영역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특정 기술셋이 너무 특이한 경우에는 커리어나 이직에 문제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만,

    조금 힙하지 않을 수 있지만, 범용적이고 일반적인 기술이잖아요?


    개발자가 어떤 상황에서는 백엔드만 개발할 수도 있겠지만,

    고급 개발자가 되려면 본인이 개발하는 부분에 바로 맞닿아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알아야 합니다.

    자기 영역만 보고 개발하는 사람들은 안목이 너무 좁아집니다.

    그래서 저렇게 일을 해보는 경험도 필요합니다.


    근데 반면에 글쓴분께서 매력적이라고 하시는 것도 조금 이상하긴 하네요.

    별로 매력적이지는 않습니다. :)

    어디가서 이런 기술 써봤다고 했을 때 '오 놀랍네요~' 같은 반응은 안나오죠.

  • Frudy
    7k
    2019-06-27 12:10:57

    돈까스

    오~ 놀랍네요 해서 매력적인게 아니구여,

    여기 사이트에서 [백엔드 개발자라면 이런건 알아야함]

    뭐 그중에 리눅스도있었고.. 이거도있었고..저거도있었고...


    이런것들을 모두 경험할 기회여서 매력적이었다고 적었어요.

    실제로 채용공고를 보면 그런 회사 갔을 때

    3년뒤에 퇴직할 때 과연 제가 리눅스할줄 알까요?  흐흠..


    연차 쌓여도 못하는 개발자 많다고 하시더라구요.

    제가 그런 개발자가 됬을지도 몰라여.


    제가 백엔드 개발자로 네이버를 가건 구글을 가건간에,

    리눅스가 뭔지 FE가 뭔지 다 기본적으로는 할줄 알아야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첫 1~3년 정도는 다니기에는 매우 적절한 회사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 거북이1
    124
    2019-06-27 12:18:50

    저같으면안갑니다..

    말씀하신것처럼 여러가지 경험들이 도움이될수도있겠지만 그렇지않을 확률이높아서요

    굳이 회사에서 많은것들을 경험해봐야한다고생각하지않아요^^

    선택은 자유입니다 ㅎㅎ 

  • Frudy
    7k
    2019-06-27 12:41:34

    굳이 회사에서 많은것들을 경험해봐야한다고생각하지않아요^^


    오....

    처음보는 관점이네요. 네 합리적인 관점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좀더 실력이 좋았다면 더 눈이 높았겠지만,

    지금의 저에겐 저 회사가 감지덕지일 확률이 높네여...(일단 면접가서 좀더 여쭤보게요)

  • 개발괘발
    339
    2019-06-27 13:32:23

    지금 제가하는 일과 거의 동일하게 하는것 같은데

    사실 저렇게 여러개한다고해서 다잘할수있게 되는건 아닙니다. ( 혼자 따로 노력하면 가능 )

    뭐.. 이직했을때 아예모르는 거보다야 낫겠지만 하나하나 전부 전문적인 수준이 아닌이상

    이직해서도 솔직히 하루면 배울수있는 정도의 서버지식정도만 가지고 일하실겁니다.(톰캣 설치 배포)

    그냥 할일만 많아질뿐.. 일명 잡부라고하죠

    글쓴이분이 마음에 드셨다면 면접보고 수습 3개월지내면서 생각해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 수강권
    313
    2019-06-27 13:33:50

    일반적인 중소기업 웹개발 SI 하는일을 적어둔거같은데..

    사람인에 java/jsp로 서치하면 웬만하면 다 저내용일거에요


  • 더미
    15k
    2019-06-27 13:52:33

    웹개발자면 저런거 못 하지만 않겠지만

    저런걸 혼자서 다 하진 않습니다.

    무슨 슈퍼맨인가요? 

  • 돈까스
    5k
    2019-06-27 13:53:02

    개발괘발 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그냥 지금 보면 신기해보이고 대단해보이겠지만,

    그런 생각 몇달 안가요.

    특별히 본인이 흥미를 갖고 노력하지 않으면,

    그냥 어디서나 다 하는 일이고 별거 없는 수준의 지식을 얻게 됩니다.

    과반수 이상의 대부분 개발자들이 그렇습니다.

  • e3w4
    100
    2019-06-27 13:54:33

    블록체인 전문가 양성인데

    왜 구시대 웹풀스텍을 주문하는가?

    정도?

    대규모 서비스 경험있으신분들은 아시겠지만

    벡엔드, 프론트, 네트워크등 전문적으로 해나간사람이랑 나중에 깊이 차이가 나요.

    신입이거나 2년차정도라면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 돈까스
    5k
    2019-06-27 13:56:33 작성 2019-06-27 13:58:30 수정됨

    지금 구인공고를 다 안보신 분들이 있는 것 같은데,

    블록체인 개발업무 포지션에 대한 내용은 웹 개발자 바로 밑에 따로 있습니다.

    코인 거래소 만드는데 jQuery 쓰면 안 될 이유 있을까요? :)

  • Frudy
    7k
    2019-06-27 14:01:16 작성 2019-06-27 14:16:05 수정됨

    네이버도 신입이한태는 풀스택으로 가르친다더라구여.

    (출처 : edwith)


    그래서 저는 나빠보이진않는대

    별로다 > 괜찮다 쪽으로 의견이 쏠리는거같아여.


  • 굄님
    598
    2019-06-27 14:25:35

    대기업이라서 엄청 업무가 세분화되어있는 게 아닌 이상 대부분 저렇게 하지 않나요? 저도 지금도 저번 회사에서도 서버관리 빼고는 다 했던 것 같은데..ㅎㅎ

  • LichKing
    16k
    2019-06-27 15:40:59

    지원안한다고하시는분들은 어떤이유에서 안한다는건지 정말 궁금합니다.

    그냥 뭐 추측같은거 없이 단순히 저 공고만보면 왠만한 백엔드 개발자들이 보통 다 하는 것들입니다.

    저 큰회사 다니는데 저거 못하는 혹은 안하는 백엔드 개발자 없어요

    큰기업의 백엔드개발자들도 어드민페이지같은거 만들일이 있고 그럴때 그냥 간단하게 jquery같은거 쓰고 합니다.

    jquery라서 아쉽다? 옛날기술이라서?

    오히려 백엔드개발자한테 저 위에 기술들 + Angualr or React 요구하는게 더 벅차지않을까요?

    물론 백엔드개발자가 앵귤러랑 리액트하는 큰회사들도 많습니다.

  • 굄님
    598
    2019-06-27 15:45:50 작성 2019-06-27 15:46:01 수정됨

    그러게요. 서비스마다 다를 순 있겠지만 네이버도 제가 면접봤던 부서는 백앤드랑 프론트 구분없이 다 한다고 하더군요. 

  • spaceLamb
    943
    2019-06-29 02:01:40 작성 2019-06-29 02:02:20 수정됨

    퇴근이 6시라면 괜찮죠.

    야근해봐야 능률도 개판이고 코드도 개판

    건강도 개판이거든요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