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허실실
484
2019-06-24 14:30:41
22
3650

SI 는 막장이다. 라는 주장에 대한 생각


18년 경력(약간의 솔류션업체 경력과 대부분 SI 업체 경력) 으로 일하면서

요즘 오키에서 SI=막장 이라는 글을 보게되면서 듣는 생각을 몇자 적어볼까 합니다.


과거에는 SI에 대한 인식의 문제로 정말 막장이 많았습니다.

협업의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 부족, 프로젝트를 기획, 리딩하는 개발 실무 책임그룹의 소프트웨어 공학에 대한 몰이해 등등

여러가지 이유로 막장이라고 불릴만한 프로젝트가 많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러나 제 경험상으로는 최근 10년쯤 부터는 막장이라고 불릴만한 프로젝트는 제가 진행한 프로젝트에서는 20% 정도인 것 같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야근을 거의하지 않고 하더라도 특정 시점(QA나 상용화 직전)에나 야근을 하였습니다.

고객사가 무리한 요구사항을 할때도 있지만 대부분의 개발팀에서 제시한 일정과 최대한 협의가 진행이 되어 절충이 되었습니다.


물론 제가 연차가 되니 프로젝트를 리딩하는 입장이라 말도 안되는 요구사항을 거절하고 고객사와 최대한 협의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고객사의 무리한 요구사항으로 힘들게 진행한 프로젝트는 그 빈도수가 과거에 비하면 확실히 적었습니다.

그리고 일정의 문제로 야근이 잦은 프로젝트의 경우에도 투입된 인력이 사고를 쳐서 나머지 인력이 사고 수습한다고 야근을 한 경우도 상당히 있어 정말 막장 프로젝트는 그렇게 맞지는 않았습니다.


만일 본인이 최근 진행한 SI 프로젝트가 모두 막장이라면 

그것은 SI 프로젝트의 문제라기보다는 합리적인 일정 산출에 대한 문화자체가 없는 기업의 문제일 가능성이 더 높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런 문화는 어느정도 연차가 있는 저희같은 개발자들이 만들어가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9
2
  • 댓글 22

  • 재현아빠
    1k
    2019-06-24 14:32:54 작성 2019-06-24 14:34:14 수정됨

    오오오..그런가요? 제가 한국을 떠난 이후로 SI 플젝에 많은 변화가 있었던 건가요?

    0
  • ercnam
    1k
    2019-06-24 14:47:52

    [막장이다] 라기 보단 [막장이 되기 쉽다] 가 좀더 정확하겠지요

    상식적으로, 기업이 일을 하는데 자기들이 일거리를 정하고 기한을 정하는것보다

    밖에서 일거리를 얻어오고, 기한도 주는쪽이 정하는 시스템이면 막장이 될 확률이 높아지겠죠.


    문제는 인하우스 개발해도 곤조꼰대들이 빡시게 굴려대는데

    하청을 줘버리면 과연 워라벨이 지켜지겠냐... 라는겁니다.

    그냥 이나라 노동문화의 문제점이에요.

    쪼이면 그대로 터져버려야 문제인지 아는데 어떻게 해서든 기한에 맞춰오니까

    오...되네? ㅎㅎ 개꿀 해버리는것...

    1
  • parkjk
    593
    2019-06-24 15:14:44

    저도 저번에 막장 들어갔다가 내상을 입었지만..


    모든 프로젝트는 막장이라고 생각한 이유는 사람의 특성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사람은 기본적으로 위험할때 바로 반응을 하기 위해서 크게 느끼는 경향이 있는거죠


    물론 이러한 신체적 반응이 큰 위험에서는 벗어 날순 있찌만 .. 편중되서 생각하기 쉽상이죠


    실상은 막장 보다 정상적인 플젝이 더 많을 것이라고 봐요 근데 막장 한방이 정신적인 타격이 큰거죠.







    0
  • 산들바람_
    1k
    2019-06-24 15:14:47

    si 가 과연 뭘까요?

    자체 서비스 외에는 거의 si 아닐까요..

    업계 비중이 상당히 클꺼 같은데 , 그럼 한국 IT가 대부분 막장이란 말과 동일하지 않을까요 ..;

    0
  • 고뿌
    677
    2019-06-24 15:24:33

    의외로 가격 너무 낮춰서 가지만 않고,

    좀 대기타더라도 적정가격에 플젝 나가면

    그런대로 괜찮은 플젝 걸리는것 같습니다.

    0
  • ㅇㅈㅇ
    2k
    2019-06-24 15:46:20

    SI가 막장이 되기 쉬운 이유는 전문적이지 않은 사람이 PM이 가능합니다.

    팀중에 가장 전문성이 없는 사람이 개발을 못한다는 이유로

    설계를 하고 리딩을 하면 막장이 될 수 밖에 없지요.

    작성자님 같은 경우는 이미 해당 역할을 고경력자고 전문성이 있는 

    작성자님이 맡고 계시니까 고객이 이상한 케이스 아니면 그런 플젝을 만날 수가 없지요.

    근데 PM이나 PL급이 아닌 개발자들은

    님이 말한 고객이 진상일 경우(20%) + PM이 진상일 경우(?%) 해서 확률이 올라가게 되죠.

    저도 SI 잠깐 해봤지만 그때는 짬이 안되서 고객들이 이상한줄 알았는데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제가 겪은 막장이었던 프로젝트들 다 

    PM이 기본만 했어도 막장 될 필요가 전혀 없었던 프로젝트들이었음.

    고객들도 PM이 이상하니까 이상해지는거고 사실 고객들도 피해자였죠.

    3
  • 사는게힘듭니다
    2k
    2019-06-24 15:50:48

    그거보다도 경력뻥튀기가 없어져야합니다...


    2
  • 동대
    559
    2019-06-24 16:39:17

    사는게힘듭니다님 말에 동의합니다.

    팀원 경력 사항을 보고 일정을 계획했는데 그 팀원들이 경력을 속인 사람들로 구성됬으면... 여기서 말하는 일정은 상세 일정이 아니라 대략 이런 프로젝트는 경력 몇년차 몇명이서 얼마정도하면 되겠네식으로 초안잡고 실제로 팀원 구성 후 조율을 하는식일 때 3년 5명이 필요하다, 그런데 실제로는 경력뻥티기 1년차 5명으로 구성되면...ㅋㅋ

    1
  • 허허실실
    484
    2019-06-24 16:51:01

    동대 님 말씀처럼 저도 최대한 제  기준으로 합리적인 일정을 계획을 해도

    결국 개발하는 인력이 평균적인 아웃풋을 못낼 경우 어쩔수 없이 다른 인력들이 야근을 해야하는 경우가

    가끔 있었습니다.


    경력뻥튀기, 고객이 오픈하지 않은 숨겨진 업무 등등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예상치 못한 복병으로 인한 야근은 어쩔수 없는 것 같습니다.

    이런 위험요소를 최대한 줄이는 Role 이   ㅇㅈㅇ 님 말씀처럼  PM/PL 그룹이 담당해야할 업무입니다.

    0
  • 동대
    559
    2019-06-24 17:10:19

    허허실실 //

    제가 사는게힘듭니다 님 말에 공감이 너무대서 생각없이 댓글 달았었네요. 허허실실님 글 본문에 마지막 부분은 정말 공감합니다만 경력뻥튀기는 없어져야 할 1순위인거 같습니다. 

    1
  • flyso2
    245
    2019-06-24 17:32:46

    막장이 많아요,,,


    가보면 하지도 않은 일을 이미 다 한 것처럼 고객에 보고가 되있어요..


    디비설계 마이그레이션 기준정보입력 이런거 하나도 안되있는데


    화면개발하라고 시킵니다.


    왜그런가 보니, 이미 그 작업은 다 한것으로 상부에 보고를 해놓고, 개발자에게 똥을 치우라고 하는거죠..


    대개 그런식으로 돌아갑니다.


     

    1
  • 초보.
    1k
    2019-06-24 17:37:59

    그리고 그런 문화는 어느정도 연차가 있는 저희같은 개발자들이 만들어가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말씀에 동갑합니다.


    아직 경험이 부족해서 프로젝트 리딩을 하는 입장이 아니라 일정산정해서 올리면 대부분 아직 말도 안되는 일정으로 밀어붙이시는 관리자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정당한 사유로 산정한 일정대로 처리하고 정시출근 정시퇴근을 하여도 프로젝트 팀에서 안좋은 이야기 및 분위기를 풍기는 경우가 다반사였습니다.


    같은 개발자들과 다툼도 있었구요.

    다툼의 원인이 더욱더 웃겼습니다.

    나는 야근하는데 왜 저놈은 칼퇴하냐고... 


    어처구니가 없는 상황은 아직도 많습니다.


    제경험상 아직 50:50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아직 노예근성에 꼰대 마인드의 개발자들이 너무나도 많아 보여 안타갑습니다.

    1
  • C#린이
    533
    2019-06-24 18:28:56
    없어져야 할 1순위가 경력뻥튀기인건 동의합니다.
    허나 개인의 힘으로 단시간 내에 해결되는건 불가능하고요.
    허허실실님 말씀처럼, 경력뻥튀기와 고객이 오픈하지 않은 숨겨진 업무를
    얼마나 잘 필터링하느냐가 관건인듯 합니다.
    이러한 ROLE을 PM, PL이 얼마나 잘 하느냐가 능력이겠네요.
    1
  • 돌기름
    118
    2019-06-24 22:54:40

    지금은 공공 SM을 하고 있지만 작년에 지방은행 SI 할때는 정말 재미났습니다. 다들 프리뷴들이었지만 누군가 문제가 생기면 다들 발벗고 나서서 다같이 고민하고 했거든요

    첨 프리가 그렇게 재미나서 금융권SI는 저한테는 좋게 기억에 남네요. 작업 다 끝나서 한달은 그냥 놀았던 기억이 나네요 

    0
  • sdfghjk
    9
    2019-06-26 12:36:19

    PM 생각, 팀원 생각 따로따로.. 님의 편함 뒤에 다른 팀원의 희생은 없었는지 전수조사필요. 

    1
  • ISA
    354
    2019-06-26 15:54:00
    공감가는 내용들이 많네요 밑에 댓글들도
    0
  • sm&si
    2k
    2019-06-27 09:43:51

    본인 스스로 일정을 조율할 수 있는 위치에 있게 되면, 야근할 일은 거의 없어집니다.

    꼭 PM이 아니라 개발자라도 SI에서는 꼭 일이 있어서 하는게 아니라,

    그냥 퇴근시간을 정해놓고 하는 일상적인 야근이 많습니다.

    보여주기 식이죠.


    개발자 경력이 좀 되고, 자기 몫을 하는데 무리가 없는 경우에는 PM이 뭐라든 칼퇴가 가능합니다.

    다만 깡다구가 있어야 되고, 팀을 생각하지 않는다고 욕먹을 순 있겠지요.


    하지만, 욕 좀 먹으면 어떻습니까. 자기 몸 갈아 넣어봐야 뭐 나오는것도 없는데요.

    남한테 좋은 소리 듣자고 이것저것 해봐야 나중에 몸은 골병들고 후회만 남습니다.


    1
  • satis
    1k
    2019-06-27 12:01:22

    7년차 프리랜서로 SI 대우 잘 받고 워라벨 보장받으며 일하고 있습니다. 유급 휴가도 받습니다.

    단가도 오키에 올라오는 중급 단가보다 훨씬 높게 받아요.


    SI냐 솔루션이냐이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아닌 관리자의 통솔 능력의 차이라 봅니다.


    여기 오키에 올라오는 SI관련 댓글들을 보면 네이버, 카카오, 배민 같은 서비스 업체에 근무하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이분 들은 SI를 엄청 싫어하시죠.

    0
  • warmagic
    404
    2019-06-28 15:20:46

    저도 글쓴이분 말씀에 공감하는게.

    예전에 SI할때 보면, 막장이었건 곳(옛날 다니던 업체;;;)과 주변 동료들이 새로 간 프로젝트를 비교해보면 

    막장이냐 아니냐의 차이가 PM의 역량이 젤 컸고.


    회사의 무리한 영업도 막장이냐 아니냐에 큰 영향을 줬던것 같습니다.

    0
  • ISA
    354
    2019-06-28 19:21:02

    Pm이 말귀가 통하면 개인의 노력으로 어느 정도 조율가능한거 같아요. 무리한 영업까지 겹치면 손절각입니다.

    0
  • ZETT
    627
    2019-06-30 21:08:27

    SI아닌 곳은 애초에 일정을 잡았다가 

    달성하지 못해도 진도 봐가면서 조정할 수 있죠..

    태생적으로 처음부터 기한 박아놓고 하는 곳은 상대적으로 힘들 수 밖에 없습니다.

    진행해보지 않은 프로젝트의 정확한 일정은 현실적으로 산출이 불가능하니까요.

    1
  • 현댕
    845
    2019-07-01 11:55:08

    다 케바케 임에도 불구하고 오래도록 내려오던 SI의 관행 ( 뻥튀기 영업 , 말도 안되는 공수 등) 이 그런 고정 관념을 심어준게 아닌가 싶네요.


    어디든 다 케바케인 것을 사람사는 데자나요.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