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style
3k
2019-06-18 19:08:26
4
995

페이스북 리브라 공개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리브라가 공식적으로 공개되었습니다.

Libra

거버넌스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비자, 마스터카드, 페이팔, 우버 등... 거물급 금융, 핀테크 기업들 26개 정도가 참여하는 거창한(?) 프로젝트군요.

금융인프라가 취약한 사용자들(우리나라는 워낙 잘되어 있어서)에게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은 듯 합니다. 거의 스테이블 코인 형태로 보입니다. 

과연 저커버그의 야심은 어디까지...

3
0
  • 댓글 4

  • ....
    2019-06-18 21:04:55

    그런데 회사가 독단적으로 만든 STO가 장점이 있나요?

    1
  • 하마
    6k
    2019-06-19 08:27:51 작성 2019-06-19 08:28:29 수정됨

    일단 페이스북은 일개 회사가 아니며,

    이제 글로벌리 금융회사로 변신 ㅋ

    1
  • freestyle
    3k
    2019-06-19 09:39:52

    현재 주식도 기업이 발행하는 것이니 "독단적으로" 한다는 기준을 어디에 두는 질문인지?

    페이스북이 리브라 프로젝트 하려고 토큰을 팔지 않았으니 STO는 아닙니다. 대신 글로벌 기업들에게 제안을 한 겁니다. 100억내고 founder될래? 이런 식으로요. 나중에 투자목적의 토큰을 팔수도 있겠지만 그건 리브라를 파는게 아니라 다른 ERC20 같은 토큰을 팔수도 있다는 정도...

    일종의 기업블록체인 모델처럼 보이는데 "누구나 참여 가능"이라는 퍼블릭 블록체인 대신 기업들의 컨소시엄=리브라 Association 을 구성한 것이죠.  물론 장기적으로는 permissionless로 간다는 내용이 있긴 합니다. 사실 이런 형태는 이미 흔하다고 봐야죠.

    관심있게 봐야 하는 것은 리브라의 가치가 과연 화폐로서 기능을 할 수 있을 것인가,  그러니까 내재적 가치, 교환매개, 가치 축적(안정성) 등의 기능을 어떻게 담보하느냐인데...

    문서에도 있듯이 스테이블 코인의 형태, 즉 안전자산에 페깅된 리브라를 발행한다는 것입니다. 안전자산이란 달러 일수도 있고 부동산일수도 있고 금일수도 있고 국채일수도 있고 등등... 그렇게 해서 예측할 수 없는 암호화폐 시장의 가격변동성과 불안정성을  제거하는 겁니다. 

    현재 스테이블 코인중에는 테더 라는 것이 있는 1달러가 있어야 1테더가 발행되는 코인입니다. 그런 식으로 파트너사들의 투자 그리고 사용자들의 리브라 구매로 기금(reserve)을 만들어서 가치 담보의 역할을 하게 하고 시스템은, 마치 페이스북의 SNS처럼, 자유롭게(수수료=0) 가치(리브라=화폐)를 교환하도록 블록체인 기반으로 서비스하겠다라는 것입니다.

    당연히 기업과 일반 사용자들의 수요가 있어야 겠죠. 수요 창출은 페이스북이 지금 어떻게 SNS 킬러앱이 되었는지 생각해보면... 그런거 누가 쓰겠어? 라고 무시할 수만은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워낙 금융 인프라가 잘되어 있고 다양한 결제서비스가 많아서 발붙이기 힘들 수도 있지만 리브라는 일단 상대적으로 그런 인프라가 취약한 사람들, 전세계 17억명 정도를 타겟팅하고 있으니 두고 볼 일입니다.

    개발자 관점에서 보면 다양한 핀테크 서비스를 위한 스마트컨트랙트를 위해 Move 라는 언어를 새로 또 만들었다는 것이겠네요...


    1
  • ....
    2019-06-19 09:44:37

    freestyle님

    리브라의 가치가 과연 화폐로서 기능

    ㄴ 저도 이것이 궁금합니다.

    1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