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bato
165
2019-06-13 17:35:11
4
1692

2019년 일본 평균 연봉 (Feat. 일본에서 전직및 프리를 희망하시는 개발자분들)


안녕하세요. 일본에서 12년 정도 개발해서 먹고 살고 있는 한 개발자 입니다.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함에 앞서서 Feat에다가도 썼지만, 


일본에서 현재 일을 하고 계신데 전직이나 프리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나, 

한국에서 개발자 생활을 하고 계신데 일본에서의 개발자 생활에 관심이 있으신분,

아니면 아무것도 없지만, 어떤 방향으로 공부를 해야 일본에서 개발자생활을 할수 있는지 궁금한 한분들은


아래의 메일 주소로 연락주시면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메일주소: robertkhs@gmail.com


그럼 오늘은 한번 2019년도 일본 평균 연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까용~~~ 고고고~~


우선 일본인들의 평균 연봉은 아래와 같습니다.



링크: https://clabel.me/incomes/24345


빨깐글씨로 (평균연수 420만엔) 라고 써져 있는데, 요개 평균 연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평균연봉은 세후가 아닌 세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한 7-8년전부터 매년 일본 평균 연봉을 찾아보기 시작했는데요. 

그이유는 한국을 가면 친적이나 친구들이 너는 일본에서 일하니까 돈을 정말 엄청나게 엄청~~~나게 벌겠구나

하면서 부러워하면서 대단하게 생각하면서 너가 다 사라....이런식이였거든요.

아무튼 각설하고...쫌만 긴장풀면 이야기가 삼천포로 빠져버리내요. ㅠㅠ


연봉이 420만엔이라고 하면, 월급은 35만엔이 라고 할수 있습니다. 

한국의 평균연봉이 3,360만원이라고 하니까(한국납세자연맹 사이트를 참고) 

한국에 비하면 한 900만원정도 더 높다고 할수 있내요. (엔은 그냥 편하게 10곱하면 됩니다.)


하지만 위 사진의 링크를 보시면 나와있듯이, 실제로 실수령액은 연봉에서 한 100만정도를 빼고 

실제로 월급으로 받는 돈은 28만엔 정도가 됩니다. 


결국 일본 직장인들의 신입이 아닌 평균 월급이 28엔정도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한국도 실수령액은 3300만원을 기준으로 2430만원정도가 되기때문에 월급은 200만원정도가 됩니다.

(https://job.cosmosfarm.com/ko/calculator/salary 기준)


그럼 일본이 한국보다 80만원정도 더 월급이 높내라고 생각할수 있겠지만.....

일본에서 사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일본은 집값이 너무 비싸서요. 큰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은 2호선에서 월세 50만원정도에 살수 있잖아요. 신림이나 서울대쪽 원룸이면요. 

근데 일본은 기본적으로 전세나 반전세 개념이 없어서 비싸요. 허리가 휘죠. 집값내냐고...


하지만 여기서 주목해야 할점은 okky사이트에 맞게

과연 일본의 개발자즉 SE들의 평균 연봉은 얼마나 되느냐가 되겠습니다.

일본 SE의 평균연봉은 다음과 같습니다.


링크: https://www.creativevillage.ne.jp/53221


보시면 아시겠지만, 일본 평균보다는 확인히 높죠.

대충봐도 450만엔에서 550만엔 정도가 평균이 될거 같습니다.

(일본은 군대를 안가기 때문에 한국분들과 똑같은 나이라고 하면 경력이 2-3년 더 높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그럼 한국은 어떨까요? 



링크: https://jobbatical.com/blog/java-developer-salary-by-countries-2017-infographic/


한국만 보기보다는 전세계표를 같이 보면 

일본은 5만천달러

한국은 4만달러


얼핏보면 한국이 적어 보이지만, 다른 평균 직업들에 비해서

한국은 미국보다도 더 프로그래머가 상대적으로 대우를 받는 직업이라고 할수 있내요.


하지만 다들 아시죠. 한국에서 개발자 생활을 한다는건 쉽지 않죠. 

물론 자기 관리잘하시고 일 커트커트 잘하시는분들도 계시겠지만, 전체적인 분위기가 쉽지 않죠.


상대적으로 일본은 집세나 물가등이 좀 비싸지만,

(업무수퍼에서 사는 야채나 과일 같은거는 일본도 쌉니다.

제가 애기하는 물가가 비싸다는건 기본적인 생활을 할때는 말합니다.)


평균 연봉도 높고, 그리고 그 무엇보다도, 일정이상 경력이 되시면, 워라벨을 유지하기가 굉장히 쉽다고 할수 있습니다.


음...애기를 하다보니 중구난방으로 애기를 한거 같내요.

아무튼 일본 평균 연봉에 대해서 함 알아보았습니다.


일본이 더 좋다, 한국이 더 낫다 이런이야기가 아니라요. 

개발자로써 어떤 판단을 하실때 지표나 데이타가 필요할거 같아서 한번 준비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저한테 메일 보내신 분들중에 자주 겹치는 질문들을 모아서

한번 정리해보았으니까요.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 하루도 힘내시고, 화이팅입니다!!!


아참! 무리는 하지 마시구요. 힘드시면 그냥 칼퇴 거거싱!!

-----------------------------------------------------------------------------------

자주받는 질문들이 있어서 정리해보았습니다.(FAQ)

지극히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다른 의견을 가지신 분들도 많이 있을테니까요.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언어관련-


Q: 일본어를 잘 못하는게 일할수 있나요?

A: 개발 능력이 되신다면 일을 할수는 있지만, 제대로 된 일은 하기 힘들꺼 같습니다.

   아마도 한국회사 내부에서 한국분들이랑 같이 개발만 하셔야 할텐데, 그렇다면, 결국 한국에서 일하는것과 다를게 하나도 없을것입니다.

   잔업도 많을텐고, 급료도 큰 차이 없을테구요(생활비가 높아지니 결국 마이너스라고 생각합니다.)

 

Q: 개발은 좀 하는데 일본어를 배우면서 일하면 좋지 않을까요?

A: 회사는 학생을 뽑는데가 아니라, 일할분을 뽑는곳입니다. 

   그리고 일하면서 무언가를 배우는건 정말 쉽지 않구요. 물론 둘다 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스스로를 포함해서 제 주위분들을 보면 둘다하는건 결국 둘다 안하는것과 비슷한 결과를 가져오는거 같았습니다.

   그리고 일본어 쉬워 보이지만, 관광용이 아니라 업무용으로 해야하기때문에 그 난이도가 좀 차이가 있습니다.


Q: 일본어는 어느정도 되야 할가요?

A: 잘하면 잘할수록 좋습니다.

   JLPT1급이면 될까요? 라고 물어보시는 분들 계시는데, 그럼 토익990점 받으면 영어를 잘하나요?

   전혀 상관없습니다. 최소한 일본사람이 말해보고 아~ 이사람은 내말을 알아듣고 있고, 

   이 사람이 하는 일본어를 내가 알아듣겠다 라는 믿음을 줄정도는 되야 기본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물론 센터등에서 몇개월만 공부하고 오셔서 개발자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일본어가 능숙하지 않다면,

   결국 일본어를 안써는 되는 일만 하게 되기때문에 발전가능성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보통 애기를 할필요가 없는 단순 테스트나 반복 업무)



-경제관련-

Q: 월급/연봉은 어느 정도 되나요?

A: 한국분들이 많이 오해하시고, 한국 센터에서도 학생분들을 가장 잘 현혹시키는 말이 일본가면 돈을 많이 번다 인데,

   실제로 한국과 일본의 급료수준은 거의 비슷한 정도입니다. (위에 표를 참조하세요.)

   다만 개발자로써의 삶이 한국보다는 일본이 훨씬더 좋다는데에는 동의합니다. 

   자기실력(일본어와 개발능력)이 일인분(이치닝마에)를 한다면, 흔히말해 워라벨을 잘 지킬수 있는 삶을 살수 있습니다.

   다만 일인분 못하면 한국보다 더 가혹한 현실이 있지만요.

   (일본사회 분위기는 일못하면 인간 취급 안하는 분위기가 있어서, 같이 열심히 하자가 아니라, 재는 못하니 왕따시켜서 나가게 하자

   이런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Q: 물가는 비싼가요?

A: 한국에서는 보통 부모님 집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니까 월세걱정이 없지만,

   일본생활에서 가장 큰 부담은 결국 집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다른 음식이나 야채, 과일등은 한국과 대동소이하고 오히려 싼것도 많다고 할수 있습니다만, 

   방구하는건 한국처럼 쉽지 않고, 우리가 외국사람이다보니 구할때 필요한 서류들도 좀 더 많고, 비싸질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이런 문제는 일본생활을 오래 하신 분들한테 가성비가 좋은 지역을 추천받아서 찾으면 그나마 저렴하고 깨긋한곳을 찾을수도 있습니다. 

   (궁금하신분들은 따로 연락주세요.)



-교육관련-


Q: 전문대졸인데 학벌에 대해서 페널티가 있나요?

A: 전혀 없습니다. 일본에서 컴퓨터관련 학과는 기본적으로 다 전문대라고 보시면 되고, 외노자인 우리들에게 학벌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역지사지로, 캄보디아분이 한국에 일하러 오셨는데, 그분이 캄보디아에서 얼마나 좋은 대학을 나왔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냥 한국말을 잘 하는게 우선 젤로 중요하겠죠.)

   학벌 그런건 많이 중요하지 않고, 오직 실력(일본어+개발+그리고 인맥관리)으로만 승부할수 있습니다.



-개발환경-


Q: 일본은 애플 수요가 많다고 하는데 안드로이드 개발자가 메리트가 있을까요? 

A: 일본은 작은 나라가 아닙니다. 인구만해도 저희 나라의 2배가 훨씬 넘죠, 결국 안드 수요가 적다고 해도, 한국보다 안드로이드 사용자가 많을수 있습니다.

   특히나 B2B쪽 사업은 안드로이드 프로젝트가 거의 대부분이기때문에, 아이폰 개발자 보다 훨씬 수요가 많다고 할수도 있습니다.

   (대형 서점이나 체인점 음식점등 내부에서 점원들이 쓰는 타블렛은 안드로이드이기때문에 프로젝트가 많이 있습니다.)


Q: 저는 자바+스프링인데 일본에서는 어떤일이 수요가 많을까요?

A: 일본도 기본적으로는 자바+스프링의 수요가 가장 많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나라가 좀 크기 때문에, 다른 분야도 수요가 많이 있습니다.

   요즘뜨는 JS프레임워크인 앵귤러나 뷰JS,그리고 React관련일도 많이 있고, 구석기의 산물인 cobol개발자도 매년 모잘라서 수입해서 쓰고 있는 실정이니까요.

   중요한건 개발자 스스로가 뭘하고 싶은지를 정해서 그걸 밀고 나가는게 중요합니다. 뭘하시던지 간에 일은 많이 있습니다.

   길게 하실꺼면 자기가 잘할수 있고, 좋아하는걸 하시는게 후회도 없고, 장기적으로 봤을때 가장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꺼 라고 생각합니다.


2
2
  • 댓글 4

  • storm41
    160
    2019-06-13 18:04:29

    좋은내용 감사합니다..만..

    일본을 이야기하시면서 '저희나라'라는 표현은 좀 거슬리네요 ㅎ

    0
  • G7CFE
    335
    2019-06-13 18:21:40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저도 나이가 꽤 많지만, 일본 취업을 나중에라도 생각하고 있는데, 한국 경력 개발

    자들은 보통 일본에서 어떤 식으로 경력을 인정 받나요?

    0
  • 알파카부부
    215
    2019-06-14 15:34:21

    G7CFE님 제경험의 한정해서 이해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본에 있는 일본회사 취업시는 일본에서의 경험을 더욱 보는 것 같습니다. 

    다만 한국의 경력을 포함해서 얼마나 연봉에 반영되는 지가 경력을 인정받고 프리미엄도 포함되었는가 

    확인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본에 있는 구글, 아마존, 외국계는 조금더 구체적은 경력에 대한 검증과 인정도 하는 것 같습니다. 

    참고가 되셨기 바랍니다. 아울러 나중에 일본 취업 준비 혹은 취업시 채용의 조건,

    면접자가 원하는 조건에 대해서쓴 하기의 글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is.gd/ZMsgjv <--결국 면접자가 원하는 인재는

    0
  • 알파카부부
    215
    2019-06-14 15:50:30

    Robato님 굉장히 유용한 정보, 읽기도 쉽게 잘 정리하셨네요. 대단하십니다.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