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아시렌
190
2019-06-05 23:01:06 작성 2019-06-07 18:13:51 수정됨
44
5445

음.. 개발자로서 사는게 참 힘들군요..


.


5
2
  • 댓글 44

  • 텐텐
    100
    2019-06-05 23:08:00 작성 2019-06-05 23:08:24 수정됨

    왜 다니세요.. 저라면 머리박고 나왔습니다..

    1년 채우려면 얼마나 남았나요..

    0
  • 메시아시렌
    190
    2019-06-05 23:08:20 작성 2019-06-05 23:09:13 수정됨

    텐텐 //


    미래를 위해서 1년은 꼭 채우고싶습니다..

    7월초 지나면 1년입니다.. 그때까지만 피를 토하더라도 다니고싶습니다..

    1
  • 시인들
    1k
    2019-06-05 23:22:57

    면접 때 사수있는지 꼭 물어보셨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대표가 참...하아 힘내세요..

    0
  • C#린이
    663
    2019-06-05 23:25:01

    메시아시렌 //

    '여러분은 똑똑해서 하드코딩하고 얘는 멍청하니까 하드코딩하는거겠죠'

    회사 대표로서 자질이 있나 정말 의심이 되네요.

    내 자식 못하는거 집안에서 혼낼지언정, 남의 집 부모 앞에서 내 식구 망신을 주다뇨.

    '피를 토하더라도' 1년은 채우고 싶다는 게시자분의 깊은 뜻을 저는 잘 모르겠네요.


    퇴사통보 이후 만에 하나 일어날지 모르는 금전적 불이익(월급 및 퇴직금 밀림)을 위해

    지금부터라도 모욕적인 언사나 부당한 대우를 데이터화하시는 작업이 필요할듯 싶습니다.

    3
  • 메시아시렌
    190
    2019-06-05 23:47:44

    C#린이//


    1년은 채워야퇴직금도 받고 최소한 경력인정이라도 된다고해서

    1년채우려고 생각했던것이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꾸준히 녹음해서 모욕적인 언사같은건 녹음해야겠습니다..

    0
  • 주6일근무자
    1k
    2019-06-05 23:49:40

    이런 말은 좀 조심스럽습니다만

    대표 말대로 하는게 좋지않을까요?


    오픈소스 받아서 2주면 되지않냐? 하는

    시점에서 유지보수를 이유로 스프링을

    내세운게 결과적으론 실책인거 같은데요..


    물론 대표 인성이 쓰레기라서 

    얼굴만 봐도 감정적이 되는건 이해합니다만

    다시 한번 말 좀 잘해보심이..

    0
  • 메시아시렌
    190
    2019-06-05 23:51:55 작성 2019-06-05 23:52:37 수정됨

     주6일근무자 //


    그냥 쇼핑몰만 만들고 떙 칠거면 오픈소스 갈것도없이 그냥 카페24 쓰겠는데

    쇼핑몰 만들고나서 또 자사서비스를 구현해야되니까


    이건 오픈소스로 쇼핑몰 해놓고 자사서비스를 또 만들어야하니까 

    유지보수가 답이없고 그걸 또 제가 해야되니까

    감당이 안될거같았습니다.


    지금도 쇼핑몰 이외에도 RND 사업 홈페이지 유지보수도 동시에하고있어서

    미쳐버릴거같습니다


    0
  • 초무쿤
    2k
    2019-06-06 00:01:21
    그런데는 안가는게 낮습니다. 
    0
  • 답정너심판자
    614
    2019-06-06 00:14:47 작성 2019-06-06 00:17:07 수정됨

    도대체 경력 1년이 뭐 그리 중요하다고

    실력은 조또 없는 경력 1년 아무짝이 쓸모 없습니다.

    그 1년 가지고는 더 나은 회사 절때 못가요.

    당장 나와서 내공을 기르시고, 제대로 된 회사 가는게 맞아요.

    글쓴이는 지금 도피성이 강한 느낌입니다 -_-;;


    대표한테 그런 ㅈㄹ 듣느니, 나와서 공부 제대로 해서 메이져 IT 회사 가세여.

    실력과 실력 키울 자신 없어서 그런거면 어쩔 순 없지만요. 

    -1
  • 원숭이부대
    652
    2019-06-06 00:20:55 작성 2019-06-06 00:24:07 수정됨

    중고신입에대한 막연한 기대감(구인자 구직자 모두)에 대한 폐해를 그대로 드러나게하는 글이네요


    중고신입이 유리한건 맞는데 그렇게 스트레스받아가며 다닐바엔 차라리 생신입으로 딴데갑니다


    근데 실제로 중고신입 들어가봤자 커뮤니케이션만 대충 알아듣고 회사생활 해봐서 뽑는거지

    실제로 들어가면 하는일이나 할 수 있는건 생신입이랑 크게 다를건 없습니다


    연봉이야 이직으로 올리는거고요.


    그건 사회생활이 아닙니다. 당장 나오시는게 좋을 것 같은데요

    1년이 중요한게 아니에요.. 저처럼 이미 카드를 많이 긁어서 당장 퇴사하면 감당이 안되는거면 몰라도

    엥간히 물건 사셨으면 중고로라도 팔고 딴데 알아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스스로 노예패치를 하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저는 항상 '회사 여기만 있나  널린게 회사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요.


    피차일반 개발자 많은데 대우 안해줘도 된다는 마인드면 걍 나가면 됩니다

    4
  • 크로스핏
    47
    2019-06-06 00:22:49
    이상하리만치 경력 1년에 집착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 궁금합니다. 시간이 낭비된다고는 생각하지 않으시는지요?
    1
  • 메시아시렌
    190
    2019-06-06 00:23:27

    답정너심판자 , 원숭이부대 //


    말씀하시고싶으신건 알겠는데 그래도 11개월차인데 

    퇴직금은 받고 퇴사하는게 낫지 않을까요..?

    0
  • 원숭이부대
    652
    2019-06-06 00:25:13 작성 2019-06-06 00:25:54 수정됨

    아.. 11개월차면 조금 아쉬울 수도 있겠네요

    12개월 채우고 퇴직금 안주면 바로 신고하면 되겠네요


    저는 한 9~10개월 이하 정도 하신줄 알았어요

    0
  • 메시아시렌
    190
    2019-06-06 00:26:05

    크로스핏 //


    확실히 지금상태는 그냥 시간낭비라고 생각하고있습니다

    시간낭비는 둘째치고 제 정신건강이 파탄나버릴지도 모를정도니까요 ..

    0
  • 워라벨
    927
    2019-06-06 00:26:42

    한달 남은거면 퇴직금이 아까우니깐 버티세요

    근데 퇴사하겠다고 하면 또 대표가 스트레스 줄것 같네요


    0
  • 메시아시렌
    190
    2019-06-06 00:30:09

    워라벨 //


    글쵸.. 제예상으론 소송건다고 협박하거나 

    프로젝트 다 안끝내고 나가면 무단결근이라고 퇴직금 없다고 말도안되는 식으로

    협박할거같긴한데


    나가는마당에 뭐가 무섭겠습니까 

    퇴사할때만큼은 근로자가 갑인데

    0
  • 워라벨
    927
    2019-06-06 00:33:05

    소송걸더라도 피해입증은 사측에서 해야하는데 그게 쉬운게 아닙니다


    퇴직금안주면 노동부 신고하면 됩니다

    0
  • 크로스핏
    47
    2019-06-06 00:43:09

    이번 경험을 계기로 뭔가 잘못됐다고 느끼셨을때 앞으로는 현명한 판단을 내리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많이 힘드시면 그냥 퇴사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경력 1년.. 퇴직금 보다 건강이 우선인 것 같습니다 

    0
  • 메시아시렌
    190
    2019-06-06 00:47:43

    크로스핏 //


    넵 알겠습니다. 잘못됐다고 느꼈을때 그때 바로 판단하고 나왔어야했는데

    제가 너무 미적지근하게 대응했던것 같습니다.


    충고 정말 감사합니다

    0
  • 답정너심판자
    614
    2019-06-06 02:23:40

    11개월이면 말이 다르죠.


    버틸만 하면 버티시는게 나아요.

    0
  • vollfeed
    822
    2019-06-06 03:02:42

    심각하게 잘못 생각한게 있네요.

    경력 1년은 사수라도 가끔 보면서 여러가질 배워야 의미가 있는거 아닌가요?

    디버깅시 행동 양식, 배경지식등...

    말로 설명하긴 어렵지만 프로그래머 다운 모습들이 있습니다.

    그런걸 배우지 못한 1년은 솔직히 의미 없습니다.

    다들 알자나요. 얼마나 이바닥에 물경력이 많은지.

    다들 그 물경력 걸러내서 같이 일 안할려고 애쓰는데요.

    버틴다한들 더 나은 회사가 들이대는 허들을 넘냐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퇴직금이야 받아야겠지만, 경력 인정은 큰 기대마세요.

    좋은 회사일수록 실질적으로 인정 안해주고(급여 문제가 아니라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으로써...)

    그렇지 않을수록 똥밭에 1년 굴러봤으면  그냥 굴리면 되겠네 라는 생각으로 접근해올겁니다.



    0
  • 곰개발자
    251
    2019-06-06 06:58:16 작성 2019-06-06 06:59:32 수정됨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개발자로 일하면서 코딩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이 아키텍쳐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 입니다. 대표의 자질도 중요하지만, 개발자로서 일을 시작하기 전에 만들 것이 무엇인지 충분한 상의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건 어떤 회사를 가도 똑같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을 진행하는 순서는 적어도 아래와 같이 하면 나중에 이상한 소리 하는 일이 발생활 확률이 적습니다. 그래도 대표가 주먹구구식으로 한다면 그 회사는 당장 나올 것을 추천합니다.

    - 문서를 통해 요구사항을 기술합니다. 이해 당사자 (지금의 경우는 대표)와 쇼핑몰의 아웃풋이 어떻게 나올지 여러번에 걸쳐서 상의해야 합니다. 이 과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 요구사항을 기술한 뒤에 가능하다면 Wireframe을 통해서 페이지 별로 어떤 결과물이 나올지 그려보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Wireframe의 결과물도 이해 당사자 (대표)와 상의를 하고 동의를 먼저 얻어야 합니다.

    - 그 다음에 이해 당사자와 상의해야 할 사항은 일정입니다. 언제 쇼핑몰을 오픈하길 원하는지를 얼마 정도의 기간동안 개발을 할 수 있는지 몇명의 개발자가 함께 할 수 있는지를 토대로, 개발할 기능의 범위를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대표가 1달만에 오픈소스를 통해 빨리 만들어서 오픈만 빨리 했으면 좋겠다고 하면, 이 논의 과정 중에 나머지 기능들을 추가 하기 위해 스프링을 쓰는 것보다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얼마나 많이 걸리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면 더 좋습니다.) 장단점을 같이 제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합의가 없이는 일을 시작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걸 논의 과정에서 명확하게 하고, 메일로 이 논의 과정을 보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건 대표나 높은 직급을 가진 사람과 대화를 할지라도 나중에 이상한 소리를 하는 것에 대해서 적어도 우리의 논의의 결과가 이랬다는 증거로 쓸 수 있습니다.

    사실 많은 개발자들이 위의 논의 과정을 매우 귀찮게 여기고, 불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개발하기전에 요구사항과 디자인 그리고 제약 사항에 대해 합의가 되지 않고 시작하면, 마지막에 많은 충돌이 생기는 것은 당연합니다.

    9
  • 재현아빠
    1k
    2019-06-06 09:00:39

    곰개발자님께서 아주 좋은 프로세스를 알려주었네요. 모든 개발자들이 참고할만한 사항인 듯 합니다. 추천드리고 갑니다.

    0
  • 동대
    840
    2019-06-06 09:08:58 작성 2019-06-06 09:09:34 수정됨

    곰개발자님께서 말하는 방식이 맞지만 이 회사 대표의 경우 "그런게 왜 필요해? 니가 모자라니깐 그런거 해야하는거아냐?" 이렇게 말할꺼 같네요. 물론 저런 말을 해도 제안은 해야합니다. 

    11개월이면 정신력이 허용하는 이상은 좋든 싫든 1년 채우시는거 추천합니다.

    0
  • 재현아빠
    1k
    2019-06-06 09:35:03

    @동대 ㅋㅋ 정황상 그래보이기는 하네요. 그걸 알게되는 순간 정리하고 나오시는게 정신건강상 좋을 듯 하네요.

    0
  • 메시아시렌
    190
    2019-06-06 09:44:49

    곰개발자 //


    그렇게 되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대표 하는짓을 보자면..


    개발자가 각 쇼핑몰, 자사서비스 각 기능들 만드는데 걸리는 기간 다 산출해서

    자기한테 보고해야한다고 합니다.. 뭐 아무런 예시도없고 원하는것도없이;;


    상의 그런거 없습니다

    여기 쇼핑몰 멋지더라, 저기 쇼핑몰 멋지더라 이런식인데

    진짜 미치겠습니다..


    돈주고 개발자 뽑았는데 내가 왜 관여해야한다는식이라 뭐 어떻게 할 수가 없습니다


    회의시간에 쇼핑몰 만들기 전에 한말이 이겁니다, 회의 다끝날때쯤 뜬근없이 이렇게 말합니다

    " 그래서 얼마나 걸리는데? "

    여기 이회사 대표는 개발자가 뭘로 머리싸매고 고민하는지

    왜 기간산출에 그렇게 힘들어하는지 관심 없습니다


    기간내에 만드느냐 안만드냐 그게 제일 중요합니다 그사람한테는

    아물론 기간지키는것도 일단 중요하긴 합니다만은


    아무런 기획도없고 원하는것도 없고 여기저기 쇼핑몰 보면서 참고해서

    기간은 무조건 지켜야한다고 하는데.. 하..


    적어주신 프로세스는 다른회사에서 꼭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0
  • dydo_
    630
    2019-06-06 09:52:36

    8월엔 이직성공했다는 소식을 들었으면 좋겠네요 힘내세요

    0
  • 머신러닝
    685
    2019-06-06 10:38:33

    허허 대표가 요구하는 수준이...

    팀원을 3~5명 정도 갖춘 팀장에게 요구하는 수준 같네요...


    누구나 모를 순 있습니다, 그런데 그 모르는 것 때문에 누군가가 피해본다는게 참 씁쓸하네요.

    0
  • ggugers
    2019-06-06 10:38:41

    어차피 신입급인데 1년이나 6개월이나 뭔차이가 ......

    이직할때 이직사유만 합당하면 되는거지요.


    0
  • 동대
    840
    2019-06-06 13:24:23

    ggugers 

    말씀하시는게 맞긴한대.. 인사담당 중에 1년 안채운 경력에 대해서는 온갖 트집 다잡더라구요. 제 경력중에 8개월 짜리 근무 경력이 있는데 인사담당이 8개월 물고 늘어지더라구요. 채용은 됬지만 안 가긴 했는데.. 8개월 경력 퇴사는 임금체불이였습니다 ㅋㅋㅋ

    작은 회사도 아니고 어느정도 규모 있고(100인이상) 매출도 상당한 회사였는데 임금체불 때문에 8개월 자꾸 들먹이길래 법원 판결문하고 실업급여 수급 내역 제출 할까요하니 알겠습니다 하고 더 이상 언급을 안 하긴 하던데 기분 무지 나쁘더라구요. 

    0
  • 돈까스
    2k
    2019-06-06 14:55:20

    죄송한 이야기이지만,

    처음부터 무리하게 말할 때 바로 못한다고 하셨어야 할 것 같네요.

    인격적으로 모욕하면 그냥 그만두셔야 하고요.


    기간산정은 아무나 하면 안되요.

    요구사항을 모두 이해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와 유사한 일을 과거에 해본 사람만이 기간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요구사항을 모두 이해하는 것도 어렵죠. 숨겨져 있는 요구사항들은 개발을 해봐야 드러나거든요.

    아무튼 그런 상황에서 얼마 걸리냐고 물어보면, 신입 입장에서는 안해봐서 모르겠습니다라고 대답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음 그런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라고 물어보실 것 같아서 짧게 씁니다.

    처음에는 일정을 제대로 산정할 수 없는게 당연하죠.

    일단은 너무 큰 쇼핑몰 사이트로 생각하지 마시고, 그걸 하기 위해서 실제로 수행하야 하는 절차들을 잘게 쪼갭니다.

    잘개 쪼갠 절차들을 순서대로 나열해서, 각각의 절차들에 대해서 언제부터 언제까지 할 것인지 일정을 구해봅니다.

    그리고 계획한 대로 일을 시작을 하고, 며칠 시간이 지난 뒤에 실제로 예측한 것과 실제 수행한 시간을 비교해서 다시 일정을 조정합니다.

    이런 프로세스로 일을 반복해 나가야 됩니다.


    제대로 된 조직이면 누군가 그렇게 계획을 관리했어야 하죠.

    글쓴분은 신입이고 선임이나 팀장이 없으니 대표가 그런 일을 해줬어야 할 텐데 아쉽네요.


    3
  • 히히히히33
    126
    2019-06-06 20:22:09

    머가리에 든거 없이 어설프게 주워 들은 수준가지고

    사람 싸게부려먹고 사업하고 싶었나 보네...

    저런 것들은 제발 사업 좀 안했으면;;;

    무식하고 능력이 안되면 양심이라도 있어야지

    0
  • minarai
    2k
    2019-06-06 23:17:47

    책임감이 강하시군요

    1년만 하고 나올 생각인데 더 미래까지 생각하고 있다니

    거기서 열심히 만든거 저장해놓았다가 자산으로 쓰세요


    0
  • laravel.kr
    48
    2019-06-07 00:27:30

    다행인건.. 얼마 안남앗네요

    1
  • 차가운잎사귀
    135
    2019-06-07 10:27:14

    사람 인격무시하는 대표는 나쁘다고봅니다.

    근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주6일 근무자님의 말씀에 공감합니다.

    저는 사업을 운영해본적은 없고 그냥 외주 일감을 받아서 작게 일하는 아마추어 개발자인데요.


    현재의 결과를 봤을때 대표의 말을 따른 개발자가 투입이됬다면 , 어느정도 계획대로 진행이 됬을텐데요.

    유지보수같은것은 현직 개발자의 수준에서 힘들면 외주를 주거나 ,  영입을 하면 해결이 되는문제잖아요.


    어떻게든 일단 런칭하고 사업이 시작이되야 하는 대표의 입장에서는  글쓴이님을 안좋게볼수밖에

    없을것같습니다.

    만약 제가 사장의 입장이어도 비슷한 생각일것같은데요.

    제 자산이 천만원정도있는데. 한달 외주 3~500이면 해결됄 문제를 , 

    직원분이 유지보수문제로 새로 만들어서 천만원가까이 자산을 깎아먹었다면.. 얼마나 열받겠습니까?

    마케팅비용도 다 포함된 자산이였는데 개발도 다 끝마치지도 못하고 돈만 날린거라고 생각이 들지

    않을까요?


    아무것도 모르는 사장이 가이드제공없이 일단 개발해봐라 해서 스프링부터 만졌다면 뭐 할말은 없습니다.


    하지만 가이드라인을 어느정도 알려줬음에도 , 사장 의견을 무시하고 자신의 기준으로 개발을 한 직원

    을 어떻게 봐야할까요?


    욕 엄청 먹을지도 몰르지만..  사장입장에 어느정도 공감이 된다는걸 알려드리고싶네요.

    2
  • ㅇㅈㅇ
    3k
    2019-06-07 10:34:31

    맨날 하는 말이지만 개발로 먹고 사는 회사를 다니세요. 

    어느 회사를 가든 수익이 나는 메인 프로세스 인력 외에는 찬밥입니다.

    0
  • onimusha
    7k
    2019-06-07 11:01:07

    1년 채워도 퇴직금 안 줄것 같은 느낌이 팍팍 듭니다.

    0
  • 메시아시렌
    190
    2019-06-07 12:29:02

    차가운잎사귀//


    아녀 .. 의견은 누구나에게 자유인데 어쩌겠습니까..

    제가너무 착해빠져서 그런거지..

    신입하나 뽑아서 자사서비스 구현하는돈조차 아까워하는 어차피 안될회사 오픈소스 쇼핑몰 던져주고

    전 퇴사하고 유지보수비용으로만 신입월급 몇배씩들어가게해서 

    땅을치고 후회하는걸보며 망하는걸 지켜봤어야하는데 저만 너무 회사를위해 생각한거같아서 너무

    후회가됩니다




    0
  • 차가운잎사귀
    135
    2019-06-07 12:51:17

    메시아시렌 님

    오픈소스 쇼핑몰 운영에  안좋게 생각하시는건 아닌지요?

    제가아는 오픈소스 커뮤니티 진형도 2곳이나되지만 , 개발진들끼리의 소통도 꽤돼고있습니다.

    수주도 되고있고요. 그리고 수주단가표도 참고할정로 잘갖춰져있습니다..

    그만큼 서비스유지보수,개발 외주도 빠르게 인재를 찾을수있다는 소리죠. 혹은 질답이나 강좌게시물을 찾아보면서 개발난항에 대해서 해결을 조금씩 보든지요.


    어차피 서비스개발은 오픈솔루션이든, 스프링이든 다 가능하지않나요?

    왜 땅을 치고 후회한다고 생각하시는지 이해가안갑니다.

    그리고 오픈쇼핑솔루션경우 현업에 필요한 최소한의 주문관련 기능은 대부분이 되있어서

    쇼핑몰 운영 자체가 돌아가는건 크게문제가없을텐데요. 외부서비스개발이 안됬다고 주문이 안되는건

    아니지않습니까? 



    오픈기반이라도 충분히 좋은 서비스개발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거든요?

    물론 고급기술개발자가 봤을때는 비효율적인 코드일수도있지만 ,

    운영에 큰문제가 없고 , 유지보수도 문제없이 진행되고있다면.

    그사업 입장에서는 나름 효율적이라고 생각할수도있지않나요?


    사업컨셉, 자금규모, 사장의 생각에 따라 의견에 부합되는  오픈몰이나 스프링으로 진행할수도있는건데..

    너무 편향적인 생각에 사로잡히신건 아닌가 싶네요..


    0
  • 전재형
    4k
    2019-06-07 13:03:52

    솔직히 여기까지 보면, 글쓴이가 업무능력이 없어서 생기는 문제라는 생각이 먼저 드네요. 그도 그럴수밖에 없는게 업무도 사수나 주변에서 보고 듣고 배워야하는데 그러질 못한 것이겠죠.


    개발자의 전문성은 둘째치고 고객(여기서는 사장)이 원하는 것은 2주나 1개월만에 나올 결과물을 기대하고 있는데 마음대로 스프링으로 설계하고 기간을 저렇게나 어겨버리면 그 결과물로 영업이나 실제 돈을 벌어야하는 고객은 분통 터질수 밖에 없습니다.


    입사전에 유연한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야기를 여기저기 듣고 그를 목표로 한다하더라도 우리는 돈을 받고 일하는 사람으로써 직장은 자기 이상을 실현하는 곳이 아니라 고객의 니즈를 먼저 맞춰주는 곳입니다.


    물론 자신의 실력이 하늘을 찌를 정도가 되면 모든걸 무시하고 내맘대로가 가능할지도 모르지만, 현실에서 단 한번도 그런 경우를 본적없습니다. 연봉 1억이 넘는 개발자라 할지라도 정해진 업무롤과 프로세스에 맞춰서 일해야 합니다

    1
  • 메시아시렌
    190
    2019-06-07 13:31:53
    차가운잎사귀 //

    물론 최종목표가 쇼핑몰이면 오픈소스..받아다가 대충 간단한 수정정도면 어떻게든 되겠는데

    오픈소스라는게 보면 최소한의 mvc구조도 구현이 안되있고 그냥 너무 짬ㅂ뽕이되있어서 너무 보기도 힘들고 

    여기에 독자적 서비스 구현할려면 기간도 엄청늘어날겁니다
    0
  • Dive_Drink_Develope
    3k
    2019-06-07 13:36:43 작성 2019-06-07 13:37:21 수정됨

    본인이 2개월안에 해줄수 있었으면 유지보수가 어쩌고저쩌고 미래를 위해서 스프링으로 바닥부터

    가 맞습니다.

    그게 안되는데 왜 돈주는 사람 말을 무시하고 그러셨는지 궁금하네요.

    여기에 독자적 서비스 구현할려면 기간도 엄청늘어날겁니다 는 대표가 선택한거니까 대표가 책임지면 되는거죠.

    0
  • 메시아시렌
    190
    2019-06-07 14:14:53 작성 2019-06-07 14:21:28 수정됨

    회사를 위한마음이 너무 이가 안맞았나봅니다

    너무 나대서 죄송합니다

    자중하겠읍니다


    근데 대표가 책임을지든말든 업무해야되는건 저라서 어차피 퇴사했을겁니다


    안했으면 저만또 고생길이곘죠

    0
  • libedi
    670
    2019-06-07 16:00:04

    뭐 본인이 알아서 판단할 일이지만,

    저라면 1년 채우느니 다른 곳에서 하루라도 빨리 제대로 시작할 것 같네요.

    그깟 1년 경력 제대로 봐주지도 않습니다.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