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udy
7k
2019-05-30 20:19:09 작성 2019-05-30 20:27:35 수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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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갖고있는 굉장히 굉장히 나쁜 습관 하나.


설계를 완벽하게 하지않고 대뜸 구현부터 시작해요.


실력이 없는사람이 지딴에는 "이케 이케 이렇게 이정도 이렇게 저렇게 하면 되겠네"

해서 만들기 시작했으나..


어...이거아닌데? 이렇게하면 안되네..헐 어떻게해야하지...

>>


현업에서 툭하면 기획이 바뀌는게 안좋다고 하던데,

제가 딱 그상황이에요.


딱히 엄청난 버그르 만나서 하루종일 버그하나와 씨름한적없이

스무쓰하게 그떄그떄 챱챱 고쳐서 별탈없이 왔지만..

코드가 제눈에 많이더럽네여.


이제까지 세 번의 큼직한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대,

기존의 완성한 두개의 프로젝트는


첫 버전 만드는 내내 하다가 막혀서 그떄그때 생각나는대로 수정했다가

결과적으로 클래스디자인이 더러워서

결국 하루 날잡고 클래스 디자인만 새로 갈아엎어서 완성했었어요.


지금 고객센터 게시판도 딱 그렇슴니다.

완성 거의다해가요.

하지만.. 얘도 날잡고 하루종일 갈아엎어야겠습니다.


갈아엎으면서 코드예뻐지는거 보면 참 즐겁긴한대...

처음부터 설계를 완벽하게하는 사람이 되고시퍼요...


실력이없으니 설계도 똑바로 못하나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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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8

  • 하두
    12k
    2019-05-30 20:24:08

    애자일 하시는군요 ㅋ


  • 산들바람_
    3k
    2019-05-30 20:30:02

    저도 주로 머리속에서 설계하고 바로 코딩에 옴기는 스탈일 입니다 -.-;

    제가 주로 하는 설계는 ...

    연습장 설계입니다. 빈 백지와 볼펜 한자루만 있으면

    알고리즘과 설계가 생산됩니다. ㅠㅠ

    이짓을 거의 십면년인가 ;; 저도 반성합니다. ;;

  • 답정너심판자
    2k
    2019-05-30 22:51:35

    설계란게, 처음부터 안나와요

    만들어봐야 감을 잡기 시작하죠. 

    감 잡으면 그때 부터, 설계 아이디어가 파밥바바바밥밥바박 나오기 시작하는데

    그것을 하나하나 구현해보면서 장 단점 분석하는게 도움이 많이 되요.

    처음부터 나오는 설계는 본인이 경험했기에 가능한거에요.

  • 포로리잉
    775
    2019-05-31 09:12:34
    시간은 좀 더걸리더라도
    엑셀에정리하는 버릇을 들이면 좋습니다.

    사람은 의외로 잘까먹어요..
  • gamza
    423
    2019-05-31 10:28:48

    진짜 잘 까먹더라구요...ㅜㅜ

  • 야근냥
    350
    2019-05-31 15:11:41

    저도 똑같은것 같아요 ㅎㅎ; 

    그래도 다음에 비슷한것을 구현할때는 확실히 더 나아진 소스를 짤 수있다고 자부합니다. 그만큼 조금씩 성정하고있다는 뜻이 아닐까요?

  • 마르세유1
    1k
    2019-05-31 15:53:09

    저랑 비슷한 부분이네요 ㅠ.ㅠ

    제가 느낀것은

    코드구현보다 설계가 훨씬 어렵다는점인것같아요..

    설계를 잘하는게 고급개발자로 나가는길 아닐까요! 힘내봅시다 ㅠㅠ

  • 야근냥
    350
    2019-05-31 16:37:09

    덧붙여 말하자면 지금 작성자님이 애기하신 먼저  (작은 단위의) 개발을 하고 지속적인 피드백을 빠르게 받아 리팩토링하는 것이 애자일 방법론의 핵심내용중 하나입니다. 케이스에 따라 전부 나뉘겠지만 설계를 시작부터 꼼꼼히 생각하고 개발을 진행하는 것역시 장점과 단점 다 있다는 생각입니다.


    잘못됬다기 보다는 한가지 목적성 (개발을하고 결과물은 낸다)에 따른 다른 방법론이 아닐까합니다. ㅎㅎ 다른것보다 중요한건 스스로 리팩토링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지속적인 리팩토링 한다는 점이 오히려 칭찬받은점 아닐까요? 


    스스로는 리팩토링의 중요성을 생각하지만 일정에 쫓기고하다보니... 못할때가 많거든요 오히려 제가 더 반성을좀 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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