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lrbg24
32
2019-05-24 23:39:36
3
443

새로 들어가는 신입사원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대학교를 졸업하고 이번에 한 기업에 신입사원으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졸업 전엔 주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웹, 서버 백앤드 프로젝트를 주로 많이 해서 IT 서비스 기업으로 취업을 준비했었는데요, 

최근에 모 기업에 지원해서 합격하여 전사 아키텍트 팀(EA)에 배치가 되었습니다. 아직 다른 기업 최종 면접이 남아있어서 어느 기업을 선택할지 골라야 할거 같은데요,

인터넷에 전사아키텍트에 대한 내용을 찾아 봤지만, 크게 제가 이해를 하는데에는 한계가 있는것 같아서 현직자 님들이 많으신 여기에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1. 전사 아키텍트 팀이 무엇을 하는 팀이고, 또 개발을 많이 하는 팀일까요?

2. 앞으로 머신러닝 이나 클라우드와 같은 분야를 개인적으로 공부해 보고 싶은 마음이 있는데, 이 팀과 머신러닝, 클라우드와 연관성이 많이 있을까요?

3. 입사 전에 공부를 조금 할 수 있다면, 어떤 부분을 좀 공부해 가는 것이 좋을까요?

4. 개인적으로 전사아키텍쳐에 대한 전망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첫 시작을 모르는 분야에서 시작하게 되어 좀 두렵기도 하고, 궁금한 것도 많습니다. 현직자 선배님들의 진심어린 충고 새겨듣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 답변 3

  • Deer Hunter
    328
    2019-05-25 11:33:39

    먼저 개인적인 경험과 의견을 바탕으로 한 답변이니, 가볍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전사 아키텍트 조직의 세부 업무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내부적으로는 사내에서 자체 개발하는 framework, library등의 설계/개발 및 사내 프로젝트의 참여등이 있을 수 있으며, 외부적으로는 외부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설계(주업무)/개발(공통모듈등)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2. 이 부분은 해당 기업의 사업방향과 어떠한 프로젝트에 참여하느냐에 의존적인 사항입니다.

    다만 지원하신 기업의 사업 내역 중 말씀하신 분야가 있다면 해당 팀에서 관여할 가능성은 높습니다.

    3. 개인적으로 훌륭한 아키텍트의 자격 요건은 미시적인 부분과 거시적인 부분을 두루두루 갖추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신입사원이신 것을 고려할 때 미시적인 부분 즉 기본에 관련된 것을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간략하게 말씀드리자면, 해당 사항은 예측하기도 어려우며, 하루가 멀다하고 다양한 기술이 뜨고 지는 이 시대에 어떠한 특정 trend을 예측하여 쫓아가기 보다는, 화려하진 않지만 변하지 않는 혹은 덜(?)변하는 것들을 천천히 쌓아가는 것이 장기적으로 볼때 글쓴분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곰개발자
    2019-05-25 15:39:27

    입사전 학교에서 배운 기본에 충실히 복습하는 걸 추천합니다. 

  • chlrbg24
    32
    2019-05-25 16:42:57

    감사합니다. 말씀 해주신 내용들 새겨듣도록 하겠습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답변 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