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bilee
38
2019-05-06 22:52:58 작성 2019-05-06 23:01:10 수정됨
26
2826

개발자한테 멱살잡혔다던 퍼블리셔입니다....


개발자한테 멱살잡혔다던 퍼블리셔입니다. 진짜 멱살잡힌건 아니고... (죄송합니다... 말이그렇다는 거였어요)

회사 tmi를 덧붙이자면 이곳에서 2년 일하신 동료 퍼블리셔가 있는데 스크립트는 잘 모르십니다.(이분은 html css 까지 하십니다. 저는 html css JavaScript) 그리고 이곳은 정치적으로 편이 너무 극명하게 갈려있는데 저는 지금 함께하고 있는 개발10년차와 초보 그리고 동료 퍼블리셔분께 찍힌 상황이구요. 이유는 저도 모릅니다. 저는 입사한지 5개월차이고요 경력은 4년정도되었습니다. 다른 개발자분들이랑 디자이너들과는 주말에 만나서 놀정도로 친합니다. 

암튼 잡담이 길었네요... 제가 의심하는 부분은 제가 정말 일을 못해서인가 아님 개발자들이 저에게 책임을 전가시키기위해서 업무적으로 정치질을 하는 것인가 인데요....

아직 오픈하기 이전의 페이지라 고작 html이지만 이게 법적으로 걸릴까 싶어서 그냥 예시로 적습니다. 진짜 별거아닌점 주의....

--

미리 기획자나 pm이 없어서(!!! 정말 부끄럽습니다만 여기 대표가 기획의 중요성을 모릅니다. 말그대로 개판) 개발자가 초기에 요구한대로 최대한 맞춰서 퍼블하였고 그 어떤 가이드라인도 없는 채로 퍼블하였습니다.

-

1) slick플러그인의 활용으로 인한 개발자의 불편함 호소

---


<div class='container'>

  <div class='tabMenu'>

    <ul>

      <li><a href="">메뉴1</a></li>

      <li><a href="">메뉴2</a></li>

      <li><a href="">메뉴3</a></li>

      <li><a href="">메뉴4</a></li>

    </ul>

  </div>

  <div class='slide'>

    <ul><!--여기에 slick 플러그인을 줌-->

    					<li><a href="">슬라이드1</a></li>

      <li><a href="">슬라이드2</a></li>

      <li><a href="">슬라이드3</a></li>

      <li><a href="">슬라이드4</a></li>

    </ul>

  </div>

</div>


----

일단 html은 이런식이고 slick플러그인을 먹인 .slide ul 안에있는 네개의 슬라이드가  .tabMenu 안에 a태그를각각 클릭할때마다 데이터가 바뀌도록 되어있어서 개발자가 .slide > ul 안에 ajax를 뿌려준 상황

하지만 페이지 로드시 처음으로 보여지는 첫번째 tabMenu li에 속한 slide ul은 슬릭플러그인을 받아 잘 보이지만 다른 tabMenu li a 를 클릭하면 슬릭플러그인이 풀림.

그래서 겁나게 욕을 먹어서 제가 ajax밑에다가 slick스크립트를 따로 작성하여서 해결하였습니다. 이건 어느정도 저의 잘못이라 인정하고 앞으로 swiper를 쓰겠다고 합의를 봤습니다.

----

2) 셀렉트박스를 dl태그로 만들어서 불편함...


<div class="selectbox">

  <select>

    <option>옵션1</option>

    <option>옵션2</option>

    <option>옵션3</option>    

  </select>

  <dl>

    <dt>

      <a href="">옵션1</a>

    </dt>

    <dd>

      <ul>

        <li><a href="">옵션1</a></li>

        <li><a href="">옵션2</a></li>

        <li><a href="">옵션3</a></li>

      </ul>

    </dd>

  </dl>

</div>


--

이 부분은 순전히 스타일때문에 어쩔 수 없이 dl태그를 쓴 경우입니다. 개발자를 괴롭히려는 의도는 1도 없었구요. 전에 계시던 사수분께서 이렇게 해달라고 하시기도 했습니다.(지금은 안계십니다...) 일단 설명해보자면 select태그와 dl태그를 연동 시켜서 select는 숨기고 dl태그가 화면에 보여집니다. 연동스크립트 직접 작성했구요. 경우와 상황에 따라서 해달라는대로 다 해드렸는데 dl로 셀렉박스만드는 퍼블리셔 처음봤다면서 말로 겁나 처맞았습니다.(초보개발자가 그럼 처음봤겠지요...) 10년차 개발자분도 이거 왜 이렇게 해야만 하는지 설명해달라고 하셔서 그냥 dl태그 다 지우고 select태그로만 css주었습니다. 옵션 드롭다운은 css를 먹지 않으니 그냥 그대로 둬버렸습니다. 나도 모르겠다는 식으로 수정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존감이 떨어질대로 떨어졌고 옆에 계신 동료 퍼블리셔는 정치적(...)으로 개발자분들이랑 가까워서 제 편을 들기보다는 깝니다. 우스운데 같은 프로젝트 하지도 않으면서... 까요... 하아... 그러니 제가 무능력자가 맞죠... 대표도 저보고 답없다고 하시고요. (대표는 개발/웹디 1도 모르심). 그냥 공공의 적이 되어버렸습니다. 윗분중 누군가가 말씀하신 것처럼 지금 클라이언트가 쪼고있는상황이고 제가 다 덤탱쓰고있는 상황입니다. 제가 퍼블 어렵게 했다고요.. 근데 제가 무슨 대~단한 퍼블을 했다고 그러시는지 도통 진짜... 모르겠고 사직서는 이미 두번 냈습니다. 

힘드네요... 그냥 제가 무조건 잘못하고 있는것이 맞다고 객관적으로 판단을 해주시는 분이 있다면 맘편하게 반성하고 공부라도 할텐데 그냥 작정하고 몰아가는 분위기라 힘듭니다.... 

0
0
  • 댓글 26

  • 40대개발자1
    346
    2019-05-06 23:05:05

    그냥.. 나오세요. 

    님 의견이 아무리 중립적이고, 물리적으로 옳아도

    들어줄 귀가 없는 곳에 계시네요.  일을 한다는게 능력도 되야되지만 맘이 맞는 동료도 있어야 되요.

    제가 프로젝트 하다 쫗겨날때, 고객사 담당자한테 들은 말입니다.

    '논쟁은 하지말아요'

    1
  • 초무쿤
    2k
    2019-05-06 23:11:21 작성 2019-05-06 23:16:30 수정됨

    일때문에 그런게 아니라 원래가 정치질 심한 회사일수도 있을거 같습니다만.

    작정하고 정치질 하는거면 마음 고생하지 마시고 나오시는게 나으실수도 있을듯.. 

    중소기업이 원래 정치질이 더 심하더군요.

    대기업은 사람이 많다보니 서로 일 외적으로는 신경도 잘 안쓰는데 말이죠.

    중소기업에서 백년만년 있을거 처럼 정치질하는 사람은 나중에 짤려나가면 (중소기업 수명이 짧으니)

    나중에 대가를 치루게 되있습니다.

    중소기업 경력으로 나이먹고 다른 중소기업 이직도 힘들죠.

    그런 사람 많이 봐왔습니다.

    당연히 정치질한다고 모든 열정을 쏟아부어서 개발실력이 좋을리가 없죠...;;

    1
  • March
    2k
    2019-05-06 23:14:15

    팔은 안으로 굽습니다. 가재는 게편이구요.

    주말에 따로 만날정도면 그들은 이미 세력을 구축한거 같네요

    수많은 개발자, 기획자, 디자이너 등 만나봤지만 자신과 논점이 틀려 논쟁해보면...저나 상대나 변하는건 없고 쓸데없는 에너지만 소모되더군요.

    아니면 아닌가보다...하고 빨리털고 정리하는 지혜가 필요하죠.

    아무리 하소연하고 이야기하고 잔소리해도 안바뀌는 사람은 안바뀌더라구요

    1
  • 아플라
    604
    2019-05-06 23:16:52

    상황이 많이 안좋으신가보네요... 

    한가지 궁금한점은 입사하신지 5개월 되셨다고했는데, 그동안 업무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오고갔다면,

    불편한부분은 충분히 서로 보완할만한 기간이었을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이제와서 업무적인부분에서 트러블을 토로하는거면 별개의 이슈가 있었던건가요?

    그것도 아니라면 그냥 정치질당하신것같네요... 힘내세요

    0
  • Jubilee
    38
    2019-05-06 23:18:50

    March// 제가 글을 너무 두서없이 적었나봐요...ㅠㅠ 주말에 만난다는건 제가 위에 언급한 10년개발자+신입+동료퍼블리셔 외에 다른분들이랑은 주말에 만날만큼 원만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뜻이었어요...ㅠ 하지만 맞습니다  저와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도 실세는 저분들이고 이미 같이갈 사람들을 정해놓은 것 같아서 다들 처맞아도 아무말 못하는 상황입니다... 댓글들 보니 이제 마음이 굳게 서는 느낌이네요... ㅠ

    0
  • zip6656
    1k
    2019-05-06 23:21:17

    누구누구 때문에 개발 일정이 밀렸다.

    퍼블이 이상해서 개발이 힘들다

    기획때문에 뭐가 어떻다

    실력없는 사람일수록 협업하는 상대의 실력을 깎아내려 자신을 돋보이게 하는 재주를 가지죠.

    그 방법이 무능한 자신을 감추는 제일 간단한 방법이거든요....


    2
  • Jubilee
    38
    2019-05-06 23:21:45

    아플라//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프로젝트는 4개월동안이나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초기에는 개발자들과 아무런 회의도 못해봤습니다... 저는 사원나부랭이라 소집할 권력이 없고요... 건의는 많이 했습니다만 이 프로젝트의 머리인 10년 개발분이 너무나 일이 많다는 이유로 막바지에서야 급급한 회의 두세번... url경로도 6주 전에야 전달받았습니다... ㅠ

    0
  • 초무쿤
    2k
    2019-05-06 23:22:36

    @Jubilee

    윗글에 그만 두라고 말씀드리긴 했는데..어딜가나 그런 사람들이 꼭 있어서.

    저같은 경우는 신경끄고 그냥 일만 하는 스타일입니다. 

    그럴려면 일단 분업이 잘되어있어야 될텐데..그게 문제네요..

    1
  • Jubilee
    38
    2019-05-07 00:31:43

    @초무쿤 

    같은 생각입니다. 처음에는 저를 변호하려 했지만 통하지 않아 포기한지 오래인데 신경끄고 일하기엔 너무 간섭이 심하더라구요... 심지어 같은 퍼블리셔까지 등을 돌리고있으니.... 그냥 이분께 다 넘겨드리고 떠날까 싶습니다. 처음부터 손발맞는 사람들끼리 하지... ㅠ 

    0
  • 초무쿤
    2k
    2019-05-07 00:33:11

    @Jubilee

    정치적인 이유로 일부러 분업화를 않하는거 같은뎁쇼..-_-;;; 망할 인간들이네..

    1
  • 앙앙이
    3k
    2019-05-07 08:47:09 작성 2019-05-07 08:56:48 수정됨

    ajax 를 모르는 개발자 입장에서 옹호(?)를 하자면

    ajax 를 모르기에 ajax 없는 구조로 만듭니다.

    그런데 갑자기 ajax 를 넣어야 한다면 일괄성(?)에 대해서 생각을 안할 수 없습니다.

    웹디(=퍼블)가 이런 영역에 침범하면 프론트 개발자는 맘 상합니다.


    ajax 라든지 web socket 에 대한 인프라 없는 상태인데

    웹디(=퍼블)가 이에 대해서 사전에 이야기 하는거 없이

    당연히 된다고 생각하여 ajax 종속(?)인 slick 플러그인 사용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옹호해 드리기 어렵네요.


    또 기술을 장기적으로 보았을때 ajax 보다는 html5 websocket 으로 가야 하지 않나요?

    하여 폐기 수준으로 가야할 ajax 를 사용한것 자체가 에러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ajax 같은 것으로 호출하여 select 박스 내용을 재 구성하는것 같은 것은 서버 호출 빈도수등을 좀 따져 보아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다 끌고 와서 자바스크립트로 select 박스를 구성하는것이 좋지요. 이 영역은 프론트 개발자가 결정할 부분인데 영역을 침범하신듯합니다.


    웹디(=퍼블)가 정한 dl 태그 부분은 프론트 개발자 자신이 익숙하지 않는 태그 사용했다고 해서 반발할 이유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2
  • celeste
    875
    2019-05-07 09:05:28 작성 2019-05-07 09:07:45 수정됨

    ... 이해가 안되네요.... -_-;;;

    개발자가 보았을 때 퍼블에서 수정해야 할게 있다면 퍼블에 수정요청하면 되는거고,

     개발 10년차인데 년차를 숫자로면 먹었나보네요,

    저는 저희 퍼블이 잘 못하면 제가 퍼블 다시해서 Commit 쳐주고

    업데이트 받고 그 위에서 다시 수정하라고 하거나, 

    수정사항 이것저것 체크해준다음에 그에 맞게 수정 요청 다시 하거나 하는데,

    개발코드를 어떻게 짜놨길래 퍼블분에게 짜증을 내거나 또는

    그런걸 가이드를 못할까용... 흐음... 이헤가 안되는 5년 짜부랭이 개발자입니당...    

    아마 코드를 드럽게 짜놔서 퍼블한테 짜증내는 거 같아요, 그래야 본인 코드 드럽고

    못짜는걸 안들킬테니까요, 하다못해 데이터가 그지같이 꼬인다면 vue 같은 거만 적용해도

    데이터 심플하게 풀 수 있는데ㅋ

    0
  • Jubilee
    38
    2019-05-07 09:19:26

    @앙앙이

    ajax는 제가 한것이 아니고 개발자분이 하셨습니다...ㅠㅠㅠ.... 저는 나중에 slick이 먹히지 않아 개발자분께서 넣어주신 ajax밑에다가 수정하였구요... slick이 이런 에러를 불러올지 저도 몰랐기에 이부분은 합의를 하였구요...

    0
  • Jubilee
    38
    2019-05-07 09:21:16

    @앙앙이 앗 그리고 select box의 문제는 감사합니다. 저도 그 영역의 경계가 모호하여 실수를 범한 것 같아요. 잘 참고하겠습니다!

    0
  • Jubilee
    38
    2019-05-07 09:47:13

    @celeste 

    사실 기획자체가 없어서 빚어진 참사인것 같지만 그래도 개발과 퍼블간의 소통이 정말 부족했던건 사실인것 같네요...ㅠ 개발이 퍼블을 전혀 봐주지 않았던 것도 문제이고 중간에 프론트엔드 개발자없이 백엔드랑 퍼블뿐이니... ㅠㅠㅠ 근데 코드 더러웠던건.... 인정... ㅠㅠ 

    0
  • onimusha
    7k
    2019-05-07 09:50:40

    웹개발 한다면서 저 정도 frontend 기술 이해력도 없이 10년이라면..?;;

    0
  • 더미
    13k
    2019-05-07 10:07:52

    1.ajax를 쓰던 멀 쓰던  상관없습니다.

    화면구성은 퍼블이 하는거고

    문제가 생겼는데 해결하셧으니 끝난겁니다.


    2. 상용제품에도 스타일문제로 select box를

    숨기고 dl태그 같은걸로 그려주는게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컨트롤이 귀찮아서 싫어하긴 하는데

    뜯어서 하면 별 문제는 없어요.


    기획이 없어서 문제가 생긴게 아니라

    원래 문제가 생길거엿죠.


    그리고....

    앙앙이 // websocket와 ajax는 쓰는 곳이 다릅니다.

    구시대의 유물이라 폐기라는건

    어처구니없는 소리에요..


    0
  • 앙앙이
    3k
    2019-05-07 10:10:50

    // Jubilee

    합의를 한 부분에서 딴지 거는것은 누가 봐도 명백한 책임을 다른 사람한테 전가하는 짓인듯합니다.

    그분들 왜 그러시는걸까요. 제가 다 울화통이 터지네요.

    0
  • 앙앙이
    3k
    2019-05-07 10:25:32

    // 더미

    개인적으로 장기적으로 websocket 으로 가야한다는 신념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그리고 그 의견은 ajax 가 구축 되지 않았을 경우를 전제로 말한겁니다.

    이미 구축된곳의 ajax 폐기를 주장할 생각 전혀 없습니다.


    구축을 안한 상태에서 신기술을 차용해야 한다면 ajax 가 아닌 HTML5 로 가야 한다는 말을 한건데

    폐기라는 쓸데 없는 단어를 사용하여  이미 구축된곳까지 폐기해야 한다는 말로 오해를 살만하기에 단어 선택에 신중하지 못한것 같네요.

    0
  • 안드개발자
    323
    2019-05-07 10:41:53

    개인적으로 책임전가 맞는거같습닌다.

    본인개발스타일과 다르면 조율하고 커뮤니케이션하면 되는일인데, 

    탓하는건 좋게보이지않네요 

    0
  • 더미
    13k
    2019-05-07 10:44:11

    먼가 잘 못 알고 계신건데요.

    일반적으로 웹소켓이 필요한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실시간으로 데이터연동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그냥 자원낭비에요,

    0
  • tco99
    1k
    2019-05-07 11:42:01

    앙앙이 재밋네요. 서버 상태나 긴급 알림같은거 띄우면 좋겠네요.

    0
  • 고뿌
    1k
    2019-05-07 12:16:08

    복합적인 요인이 맞물려서 나온 현상같습니다.

    1. 개발자 인성 부족 

    2. 조직 전체의 커뮤니케이션(기획서의 부재가 크고, 아마 trello나 jira같은것도 안쓰시는걸로 보입니다만.)

    3. 퍼블리셔의 스크립트 욕심.


    3은 저의 뇌피셜입니다만.

    기존 다른 퍼블리셔는 스크립트를 안했다고 하셨죠?

    그럼, 아마도 그 조직은 스크립트 롤을 개발자가 다 가져간 상태로 협업 방식이 굳어져있었을 겁니다. 근데, 작성자님께서 본인이 '나는 스크립트 할 줄 아니까, 커스터마이징 셀렉트랑 슬릭 캐러셀같은건 제가 처리할게요' 라고 하지않았을까 싶습니다.

    개발자 입장에선 그걸 본인 방식에 맞춰서 해주면 박수쳐주겠지만,

    괜히 긁어 부스럼식으로 일을 했다면 불만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제 말대로 위에서 시켜서 스크립트 한게 아니라, 본인이 제안을 했다면... 일단 굉장히 조심스럽게 접근해야합니다. 기존 조직에서 돌아가는 방식을 파악해야합니다.

    퍼블리셔가 커스터마이징 셀렉트를 만들어놔봣자, ajax로 다이내믹하게 데이터에 따라 물리적 엘리먼트요소가 또 바뀐다면 일이 곤란해집니다. 


    뭐 어쨋든간에 조직이 괜찮고 개발자 인성이 괜찮았으면,

    설사 스크립트 처리 방식이 맘에 안들었다해도 잘 대화로 풀어나가며

    완성해 나갔을것입니다.

    0
  • 유후1111
    47
    2019-05-09 00:59:42

    1번은 ...

    2번은 왜 저렇게 짜셨는지 이해가 안가네요


    dl dt로 조작하는거면 셀렉트박스는 히든으로 되어있을꺼 같은데

    그럼 굳이 셀렉트박스를 만들어서 조작해야할 이유가 있나요?

    dl에서 조작한걸 셀렉트박스 대신 인풋에 넣어주면 간단할텐데..

    괜히 복잡하게 하는느낌

    0
  • Jubilee
    38
    2019-05-09 01:16:46 작성 2019-05-09 01:17:28 수정됨

    @유후1111

    그렇군요.. 더 공부해보겠습니다.

    0
  • Jubilee
    38
    2019-05-09 01:24:34

    @spacepublisher

    3번에 관해서... 맞습니다. 기존에 계시던 퍼블리셔분께서는 스크립트를 하지않으시거니와 저와 다른 프로젝트를 맡았고 제가 채용되자마자 맡게된 프로젝트에서는 스크립트를 써주길 바란다는 요구가 있었습니다. 일단 입사당시에 스크립트스킬이 필요하다고 하셨거든요... 프로젝트중간중간 제가 만져야할 영역을 전달받기는 하였지만 너무 모호하였고(비슷한 영영인데도 달랐습니다.) 어느순간부터는 개발자로부터 이 부분은 우리가 하겠다... 가 아닌 이 영역은 니가 다 하라는 식으로 넘겨받았습니다...하지만 방식이 맘에 안들어서 싫어하셨어요...ㅠㅠ 미숙한 부분이 많았네요...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