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샘샘
31
2019-04-24 19:32:14
54
4721

오늘 코드에 대해 얘기했다가 꼰대 소리를 들었습니다.


그냥 일축해서 말하자면

중소 SI 입니다..

개발자로 일하다가 파견관련해서 어찌어찌 인사관리 겸임을 하게되었는데요.

새로 도착한 신입에게 웹 관련 과제하나 내보았습니다. 어느정도 하는지 보려고요..

요구한 기능은 다 만들고 코드를 봐도 문제가 없어서,

일단 보고는 관련해서 어찌어찌하는것 같다 얘기했습니다.

근데 걸리는 점은 변수명을 한글로 적은 거죠.. 전부 한글이면 모를까 반정도만요..

보고는 일단 할 수 있다라고 얘기한 상황이라, 인사겸 신입한테 이런저런얘기하면서

"변수명은 한글로 하지말아주세요" 라고 얘기했습니다..

그런데 돌아오는 말은 "어찌됬든 작동은 하지 않습니까, 왜 한글로 하면 안되는데요?" 였습니다.

저는 잠시 좀 음?! 하고 얘기했습니다, 아직까진 농담인줄 알았고요.. 

" xx씨, 혹시 해외에서 코딩할 수도 있잖아요?" 라고 했는데, 

"테스트에서는 별말씀 없었잖아요? 테스트할땐 변수명 만드는게 머리아파서 그냥 한글로 했습니다."

하더군요

"웹에서 한글이 깨질수도 있잖아요?"

"프로젝트에서는 잘할게요."

저는 그냥 포기하고 "네" 하고 돌아서는데 

"꼰대"라고 분명히 소근 거렸습니다.

열이 팍 받는데 그냥 포기하고 돌아왔습니다.

이게 대화 끝입니다.


제가 정말 꼰대인걸까요; 제가 정말 꼰대화 되어버린걸까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신입하고 잘할수 있을까요..

걱정이 태산같은 밤입니다..



5
0
  • 댓글 54

  • NPE
    548
    2019-04-24 19:42:52 작성 2019-04-24 19:43:47 수정됨

    관례(conventions)는 말하지 않아도 지켜야하는 게 기본이라 생각되는데요, 그게 각 언어의 관례가 아니더라도 협업을 위해서 사내 관례를 지키는 것은 기본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windows에서 utf8이 아닌 ansi로 한국어가 삽입된 소스 작성하면 특히 Mac, Linux 개발자들이 고통받아요... 게다가 한글 폰트 없는 리눅스면.......

    1
  • ....
    2019-04-24 19:43:10

    요센 애들한테 조금도 말하기 어렵습니다

    힘내십쇼

    1
  • abilists.com
    754
    2019-04-24 19:47:41

    지금까지, 힘들어 하는게 파일명, 변수명, 소스의 규직성 입니다.

    abilists tool을 초기 개발 했을 때 딱하나의 변수 명이 나중에는 내부 규칙에 안맞아, 고쳤는데, 파생된게 너무 많아2틀 걸렸습니다.

    다른 사람은 그 이틀의 가치를 알까요!?

    저는 무조건 영어로만 씁니다. 코멘트도 영어, 글씨 깨진것 경험 하지 못했으면, 왜 영어 쓰는지 이해 못합니다.

    1
  • 노넨
    738
    2019-04-24 19:48:52

    저런 신입들을 위한 단어가 있지요. "젊은 꼰대"

    나이는 어린데 지 생각이 무조건 옳고, 얼마 안되는 경험에 비추어 자기가 다 할줄 안다고 하는.

    차라리 나이 많으신 분들은 많은 경험에 토대어 그런 생각이 굳어졌다고, 좋게 좋게 생각할 수나 있지...

    젊은 꼰대는 답도 없습니다...

    4
  • 독거소년
    2k
    2019-04-24 19:49:01

    설령 샘샘샘님이 꼰대가 맞고

    한글변수명을 쓰면 안되는 것에 대해서 이해를 제대로 못시켰더라도


    입으로는 뱉어선 안될 상황입니다.

    제가 이 일을 당했다면 오늘 이후로 모든 수단과방법을 가리지 않고 스스로 나가게 만들겁니다.

    6
  • 이것이세상
    121
    2019-04-24 19:51:28

    저라면 어떻게 해서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내보낼듯합니다.

    그 한글로 작성하신분은 젊은 꼰대같군요.

    요즘 싸가지 없는 젊은 사람들이 많은것같더라고요.

    참고로 저도 아직 이십대입니다.

    1
  • 이것이세상
    121
    2019-04-24 19:52:50

    와 댓글 작성하는 순간에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지신분들이 댓글올리시네요 ㅋ

    1
  • 아이디온
    1k
    2019-04-24 20:01:35

    누가 꼰대고 누가 깨어있는 사람인지 구분을 못하나봅니다.

    저는 저런 사람이 같이 코딩하면 정말 슬플 것 같습니다.

    1
  • fender
    14k
    2019-04-24 20:12:15 작성 2019-04-24 20:12:26 수정됨

    계속 그런 식이면 그냥 무시하고 윗선에 "신입이 의사소통 능력이 부족해서 협업이 어렵습니다"라고 보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 Frudy
    3k
    2019-04-24 20:20:52

    근데 갑은 글쓴님 아니세요?

    아쉬운쪽은 신입이에요.


    맘에 안들면 먼저 말걸지도않고 물어보믄 여기 학교 아니라고 말하믄서

    신입 일까지 글쓴님이 하시다가 알아서 실력 개판되서 나가리되지않겠어요?


    3
  • Muse0707
    286
    2019-04-24 20:21:55 작성 2019-04-24 20:22:47 수정됨

    실력은 뛰어날지 몰라도 남을 존중하거나 배려하지 못할 신입이네여.

    그런사람은 혼자일해해요. 그냥 이렇게 쏘아붙이지 그랬어요 너혼자 프로젝트 하냐고?

     조직은 나혼자 잘한다고 돌아가는게 아닙니다.

    그런 이상한 사람때문에 스트레스 받지마시고 일을 주지말거나 과도한 일을주어 스스로 나가게 만들어주시죠.

    욕보셨습니다. 

    1
  • 샘샘샘
    31
    2019-04-24 20:27:47

    많은 분들의 공감 감사합니다..

    전 한글 변수명만 사용하는 현장 경험자분이시라던지.. 요즘 유행이 한글 변수명이라던지의 의견도 있나 싶었고 검색도 많이 했는데 그렇진 않더군요.. 

    아쉽게도 이미 보고는 올라간 상태고, 신입과 마주치질 않길 기원할 뿐입니다..

    혹시 나중에라도 무슨일이 생기거나 하면 인증과 함께  후기 남기도록하겠습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1
  • C#린이
    718
    2019-04-24 20:44:32
    글쓴이분 착하시네요. 저라면 저딴말 하는 순간 바로 버립니다.
    2
  • ccc
    1k
    2019-04-24 20:56:05

    언어가 뭐죠? 변수명을 한글로 해도 프로그램이 동작하나요?

    var num1 = 15;

    var 변수2 = 10; //이게 한글 변수?

    var 합계 = num1 + 변수2;

    1
  • 도각도각
    3k
    2019-04-24 21:05:56

    저라면 그런말 듣고 가만 안뒀을텐데...


    구현을 했을때, 작동하는거야 당연한거고..


    어떻게 구현했느냐가 중요한건데.. 되니까 상관없다니.. 그것도 신입이..

    1
  • rezigrene
    1k
    2019-04-24 21:12:06

    써도 됩니다. 

    어디서 튀어나올지 모르는 이슈들을 감당할 자신만 있다면...

    1
  • ggugers
    2019-04-24 21:24:05

    그런 신입은 짤라야죠

    1
  • 스텁
    1k
    2019-04-24 22:14:36

    ㅋㅋㅋ 커멘트 쓰다가 복붙해버렸나

    멍청한데 신념이 있으면 상대하기 힘들다고 하잖아요.

    1
  • 쏘핫
    601
    2019-04-24 22:35:08

    우와.. 개념을 진짜 말아먹은....

    1
  • 전재형
    4k
    2019-04-24 22:41:37

    세성에는 나이와는 상관없는 병신들이 많이 있습니다.


    옳은 말을 하더라도 그게 옳은 말인지 아닌지도 판당 못합니다.

    1
  • 아플라
    586
    2019-04-24 23:11:11

    너무 건방진 신입인데요?

    어찌됬든 작동만하면 된거아니냐는거에서 협업성 제로라고 봅니다.

    회사는 자기혼자 코딩하고 장난감만드는곳이 아닌데말이죠 ...

    1
  • tco99
    1k
    2019-04-24 23:38:30

    지금 학교숙제하냐? 프로젝트 혼자해? 라고 물어보고 싶네요.

    1
  • 김백수
    913
    2019-04-25 07:47:09

    음..댓글들 보고 깜짝놀랐네요

    꼰대의 정의는 각자 달라서 꼰대인지는 모르겠으나 전 글쓴분이 문제였다고 생각하는데요


     그 근거는 

    1. 프로젝트가 아닌 그냥 과제

    2. 프로그램이 잘 돌아감

    3. 한글로 한 이유를 묻지도 않고 일방적으로 금지시킴

    입니다


    그냥 과제를 했는데 잘해가니 트집잡을게 없어서 변수명이 한글인걸 트집잡은거니까요


    요즘 한글변수 잘돌아가는데 옛날 기억으로만 한글변수는 위험해라고 생각하신거 아닌지..

    개인 과제를 한글변수를 썼다고 협업성이 제로?? 팀과제도 아니고??

    -9
  • cat11
    359
    2019-04-25 08:20:34

    네? 프로젝트가 아닌 과제라도 회사에서 지시한 과제인데요??

    개인 과제가 그냥 개인 토이플젝이 아니라 그 사람의 코딩스타일 실력등을 평가하기 위해 내는 것 아닌가요??

    근데 그냥 본인 마음대로 하겠다??

    거기다가 일부러 상대에게 모욕감을 주는 언행을 했다??

    저라면 바로 따졌을거고  상사에게 보고했을겁니다

    근데 대화 과정에서 좀 더 경력자답게 설명해주셨으면 좋았을거라 생각합니다

    저라면 그냥 상사한테 보고하고 없는사람 취급합니다

    적어도 그런 인성을 가진 사람과는 대화조차 하고 싶지 않거든요

    1
  • BK
    696
    2019-04-25 08:21:54

    꼰대 맞습니다, 열받은 내용을 당사자와 소통해서 해결하지 못하신다면.

    프로페셔널리즘을 상실한 그 신입도 문제지만,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다고 해서 신입과 팃포탯 해버리면, 두분께 월급 주는 회사 입장에선 둘 다 무능한 사람들로 인식 할 수 밖에 없습니다. Lose-Lose에요.


    여담이지만, 저는 그런 신입은 확실히 조져버리는 스타일입니다.

    회사에서 이미 그런식으로 찍혀있고, 사무실 전체가 지원사격 해주기 때문에, 역할 분담이 그렇게 되어 있어서 가능합니다.

    그런데 홀로 강공책은, 같이 쫓겨날 각오를 하지 않는 이상, 쉽지 않습니다.

    2
  • 냉동참치
    381
    2019-04-25 08:40:07
    이런 말도안되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 회사에서는 코딩 규칙을 정하지 않나요?
    1
  • CyanGlint
    428
    2019-04-25 08:42:27 작성 2019-04-25 08:42:47 수정됨

    '동작하는데는 문제가 없으니 나는 내 방식대로 코딩하겠다' 

    코딩 컨벤션은 개나 줘버리겠다는 얘기랑 동의어로 들리는데요...

    특히나 작명법은 중요한 축에 들지 않나요?

    익숙치 않다는걸 본인이 알면 연습한다는 의미에서라도 더더욱 영문 변수명을 썼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한글 코드가 정말로 동작에 아무런 영향이 없는지도 좀 생각해볼 문제죠.

    메이저 IDE중 하나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SDK경로나 workspace 설정시

    경로에 한글이 들어가면 버그를 뿜뿜해서 윈도 계정을 영어로 설치하라는게 흔한 팁일 정도인데

    수많은 개발, 서버, 클라 환경 중 하나라도 한글 호환이 미흡하여

    원치 않은 문제에 봉착할 가능성이 무시할만한 수준일지...

    4
  • pooq
    2k
    2019-04-25 09:08:53

    신입이 선임한테 꼰대라고 말을 했다구요???????

    그정도면 "지금 당장 직급 떼고 서로 주먹다짐을 해보자!"라는 의미인데요?

    아무리 개념이 없어도 대놓고 말하진 않았을텐데, 뭔가 잘못들으신거 아닌가요?

    1
  • 흐기하라
    657
    2019-04-25 10:11:14

    이건 꼰대문제가아니라 그냥 개념이 없네요.

    제가볼땐 그세끼가 꼰망주같은데요;

    -1
  • 하트모양상자
    24
    2019-04-25 10:31:47
    젊은 꼰대가 아니고 그 신입은 그냥 인간쓰레기입니다.
    1
  • 블루워터
    103
    2019-04-25 10:52:24 작성 2019-04-25 10:53:37 수정됨

    네이밍 룰이 그냥 있는게 아니죠.

    해외에선 애초에 도큐멘트로 작성해놓고 시작하죠.

    없는것을 추가해야될땐 멤버 전부 모아놓고 정한뒤 사용합니다.


    문제는 그 기본적인것을 알려준 다음에 실행하게 해야된다는겁니다.

    한글로 적은 문제 자체는 프로그램이 돌아가니까 문제는 없습니다. (그 환경에서)

    그런데 문제는 거기에서 오는 사이드이펙트가 있을 가능성(리스크) 이죠.

    그걸 잘 설명해주셨다면 문제가 없습니다.

    그 설명을 했다 -> 수행자 문제있음

    그 설명을 안했다 -> 지시자 문제있음.


    이런 문제 핵심의 주체는 항상 어떤일을 하던 발생합니다.

    그래서 어떤일을 시킬땐 확실한 범위와 정확한 내용을 지시해야되죠.

    1
  • 야근냥
    78
    2019-04-25 12:18:32

    진짜 개념없는 신입이네요. 

    저 같았으면 진짜 혼 많이 냈을것 같습니다.

    당연히 네이밍 규약을 준수해야 하는게 맞고, 너무 당연한 사항이기 때문에 거기에는 토를 달 이유가 없습니다. 스스로가 반은 한글 반은 영문으로 네이밍을 지어놓고 무얼 잘못했는지도 모르다니요. 또  개발환경 설정에 따라서 한글이 깨질 영향도 있습니다. 

    그리고 윗사람이나 선배 개발자에 대한 리스펙없이 꼰대라니요. 잘못된 개발 방향으로 나아가던걸 잡아준걸 감사하게 생각하고 배워야될 처지에 정말 개념이 없는 분이네요. 저같았으면 제가 나가든 그 친구를 내보내든 그렇게 결정 할 것 같습니다. 


     실력이 없는 사람하고는 스스로 일을 더 하든 잘 알려주든 끌고 나갈 수 있겠지만 예의없는 사람하고는 일하기는 힘들것 같습니다.

    0
  • 프리만세
    922
    2019-04-25 16:20:46

    한글 사용할 꼬오오온데~

    아마 신입이 이렇게 말했는데 뒷부분만 들으셨을수도

    신입이 꼰대 맞네요 ㅎㅎ

    3
  • doraq
    36
    2019-04-25 17:11:30

    해외개발자와 협업할때 소스내에 그쪽 언어 주석이 깨져서 오고

    우리쪽 소스에 기존에 있던 한글도 엉망이 되어 돌아오고..

    utf-8 과 euc-kr 과 ansi 가 수시로 변하는 ..

    한번 느껴봐야....

    2
  • k20081001
    247
    2019-04-29 09:10:45

    변수명이 한글이라...

    나중에 급식체로된 변수명쓰는 사람을 받아봐야

    정신차리지 ㅋㅋ

    1
  • lllllllllllllll
    7k
    2019-04-29 09:56:14
    저건 나이불문하고 그냥 싸가지가 없는 것 같은데요... 아마 저 분이 50대라도 60대나 70대에게 꼰대라고 할겁니다
    1
  • onimusha
    7k
    2019-04-29 13:06:50 작성 2019-04-29 13:07:31 수정됨

    "어찌됬든 작동은 하지 않습니까?" 라니..

    이런 놈이 프로그램을 짤 필요성을 제대로 인지하기는 하는 놈입니까?;;

    0
  • k20081001
    247
    2019-04-29 16:26:37

    유행어 예감이

    어쨋든 입사하지 않았슴니꽈!

    -1
  • lllllllllllllll
    7k
    2019-04-29 16:54:20

    저도 한글 변수명은 아이들 가르칠 때 튜토리얼 용으로만 썼고 실제로 개발할때는 써본 적이 없었네요

    한글주석이 깨진 경험이 좀 있다보니;; 중요한거 만들때는 안쓰게 되더군요


    물론 유튜브에서 C# 강의 찍으려고 준비할때는 한글 변수명으로 강좌를 구성중입니다

    (약간 전래동화 느낌으로... 스토리텔링 넣어서 할 생각이라...)

    0
  • Aaron
    826
    2019-04-29 17:23:37

    ??? 이건 인간적인 매너가 없는 사람인데요???

    감히 주작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상상이 안가는 인성이네요...

    -1
  • kim
    324
    2019-04-30 03:24:55

    와.. 한글 변수라니 신빡한.. 그런게 되는줄 몰랐었네요..

    0
  • 프리만세
    922
    2019-04-30 10:53:21

    5년전부터인가 JDK버전 올라가면서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QA용 스크립트를 작성시 한글변수를 사용하면 QA하는 사람들과

    코드 리뷰할때 설명하기 편한점이 있죠.

    그거 외에는 필요없다고 봅니다. 그리고 한글로 하면 외국인들과

    코드 공유하기 불편하고 지텁같은데 올리기도 그렇고

    아무튼 장점보단 단점이 졸라 많은데 꼭 이렇게 사용하는 덕후들이 있음 

    0
  • Hoooooooly
    68
    2019-04-30 13:21:23

    저는 사람은 성악설을 믿는 사람이라..

    사람은 언제든 나쁜 생각을 할 수 있다는걸 깔고 있는데..

    그걸 누군가에게 표출하는건 굉장히 나쁘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건 저라면 꼰대라고 뱉은순간 바로 조졌을거 같은데 그게 아쉽네요.

    이렇게 된거.. 저런 젊꼰들은 업무적으로 족치시는게..

    0
  • Hoooooooly
    68
    2019-04-30 13:22:01

    아 참고로 작성자님은 꼰대가 아닙니다.

    꼰대의 유무와 상관없이 이런 기본적인 관례는 지켜야 하지요.

    0
  • zumsim
    1k
    2019-04-30 16:00:17

    변수명 한글을 상상도 안해봤는데...

    0
  • ambition
    1k
    2019-04-30 16:48:38

    변수명이 영어로 한글을 쓴게아니라 ( ex: Sawon )

    정말 한글로 쓴것이라구요?

    뜨억..

    0
  • 쏘쓰
    131
    2019-04-30 17:20:35

    와.... 저도 신입인데 말도 안나오네요....

    저런 사람도 취업이 되는구나....

    현피요청급인데...

    0
  • 아스키
    10k
    2019-04-30 22:45:10
    그 신입 친구도 이 글을 보고 있을텐데...죄송하다고 하세요..신입님.
    0
  • ccc
    1k
    2019-04-30 22:45:56

    와... jdk1.7 이상에서 아래 코드가 동작 하네요...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변수 = "한글 변수입니다.";  
      System.out.println(변수);  
      
     }

    0
  • 크로스핏
    46
    2019-04-30 22:53:50

    "어찌됬든 작동은 하지 않습니까, 왜 한글로 하면 안되는데요?" --> 한글로 굳이 해야 할 이유도 없고 

    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얼마든지 있는데 굳이 한글로 해야 할 이유가 뭐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하지 말아야 할 이유

    1. 오픈 소스같은 것만 봐도 한글로 변수명을 만드는 프로젝트는 없음

    2. 협업

    3. 코드의 일관성 

    4. 한글 자체가 프로그래밍에서 가지는 단점 (같은 표현이라도 한글은 다양하게 표현이 가능해서 프로그래밍에서는 장점이 없음)

    사실 1가지 단점만 있어도 굳이 한글로 사용해야 할 하등의 이유가 없습니다.



    0
  • 폴란트
    125
    2019-05-01 01:48:28 작성 2019-05-01 17:41:28 수정됨

    프로젝트 내에서 특정 css파일에 있던 한글 주석들이 다 깨진 채 버전관리되고 있길래, 그냥 영어문장으로 주석 달던 게 생각나네요. 어쩌다가 그게 깨졌는지도 의문이었습니다. 이클립스 상에서 utf8로 설정안하고, ms949로 설정한 사람이 css파일을 편집하면서 저장했던 것 등으로 해서 깨졌던 거 아닌가 싶었네요. 솔직히 주석도 불안한데, 변수를 한글로 하는 건 엄청난 모험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0
  • 우헤헤
    274
    2019-05-01 05:01:39

    2018년 Java 책중에 변수명을 죄다 한글로 쓴 책도 있더군요. 근데 교수라는 작자가 저짓을 하니 그걸 보고 공부한 신입이 아닐까 합니다. 한두페이지로 재미삼아 그럴수 있거나 진짜 어린이용이라면 그나마 이해라도 할수 있지 나름 전문서적을 표방하는 책에서 저런짓거리를 서슴없이 하는놈들은 사이코패스에 준합니다

    0
  • 콘푸로스트
    717
    2019-05-01 17:30:25

    변수명을 한글로 한다고요?

    이건 뭐 할말이 없네요.... 그냥 병신이네요.

    0
  • 유후1111
    47
    2019-05-11 01:00:41

    이걸 그냥 냅뒀어요???ㅋㅋ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