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플
31k
2019-04-11 19:55:40
2
2054

[펌] 개발자 면접 질문을 공개합니다


https://medium.com/lookpin-engineering/개발자-면접-질문리스트를-공개합니다-ae6e55d94f27


안녕하세요. 패션 쇼핑몰 모음 서비스 룩핀을 운영하는 ‘레벨13’ 의 CTO 김민혁입니다.

저희는 꾸준히 유능한 개발자 분들을 채용 중에 있습니다. 다만 이번 채용부터는 지금까지와는 조금 다른 프로세스로 진행을 하고자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지난 수 년간 많은 분들과 채용 면접을 진행해보고, 예전의 저를 비롯한 많은 구직자 분들의 면접 경험을 들어보며 저는 내심 의아해하곤 했습니다. 몇 시간 되지 않는 채용 절차 중 과연 구직자 분들은 본인의 역량을 100% 보여줄 수 있었을까요? 같은 상황에서 회사는 정확하고 뚜렷한 기준으로 평가를 할 수 있었을까요?

제가 의아하게 느꼈던 부분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대부분의 개발자 채용은 기술 개념 일부와 문제 해결 방법, 필요한 경우 약간의 과제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가 면접 중 확인하고자 하는 체크리스트를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설정하지 못하면 결국 전체 역량이 아닌 일부만을 평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정확하게 설정을 한들, 회사가 평가하고자 하는 역량의 범위는 너무 넓어 긴 시간을 필요로 할지 모릅니다.

그리고 지원자의 입장에서도 단지 익숙하지 않을 뿐 절대 모르는 개념이 아님에도 ‘A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라는 질문이 순간 나온다면 단순히 용어가 기억이 안나서 + 긴장, 당황 등의 이유로 생각이 나지 않는 일들도 많이 있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즉 이러한 상황에서 개발자 채용 면접은 아이러니하게도 합/불합의 기준에 운이 다소 작용하기도 합니다. 극단적인 비유지만 내가 이 회사의 체크리스트의 7할을 만족해도 부족한 3할의 평가로 이뤄진다면 아마 좋은 평가를 받지 못 할 확률이 매우 높을 것입니다. 회사와 구직자 모두에게 여러모로 아쉬운 상황입니다.

‘원하는 사람을 찾으려면 원하는게 무엇인지 알려드려야 한다’

어쩌면 이 단순하고 당연한 철학으로 시작했습니다. 앞으로 저희는 개발자 채용 면접시 있을 예상 질문들을 최대한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 결정은 꽤 많은 효과를 기대하게 합니다.


관심있는 분은 참고바랍니다.

6
3
  • 댓글 2

  • 카라
    2k
    2019-04-15 20:39:17

    .. 저 질문만 공부해서 이직할까 고민중.. 

    0
  • 원숭이부대
    562
    2019-04-20 22:18:34 작성 2019-04-20 22:19:09 수정됨


    저도 저런 면접 유형을 적극적으로 찬성합니다. 카라님이 말씀하신 걸 방지하기 위해 전체적인 질문만 하루 이틀 전에 오픈을 하고, 어느 정도 구글링으로 답변 가능한 예상범위에 대해 심층적으로 물어보면 어느정도 허수를 걸러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는 약간 다르게 하루나 이틀 정도 시간을 주고, 요구사항이나 제한사항 등을 제시하고 구현해오라는 등의 과제를 먼저 주고 얼마나 짜임새있게 짜는지 보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요즘은 너무 알고리즘 코딩 테스트에만 치우쳐있는 것 같아 조금 아쉽습니다.


    물론 회사에서 편하고 효과가 좋고, 제가 말한건 다 소모적인 작업이라 아무래도 안하는 것도 이해는 가고..

    구직자 입장에선 그냥 입다물고 해야하니 하고는 있지만..

    개발자도 분야가 여럿인데, 진짜 회사에 필요한 사람이 누군지는 모르겠고 우선 잘 푸는 사람 뽑자 생각인 것 같아 아쉽습니다.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