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하는코딩
72
2019-03-18 16:33:17
6
798

24살 IT초보의 진로에대한 정보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실적인 조언부탁드립니다.


저는 현재 군생활을하고있고, 학은제 컴공과를 학사학위를 따놓은 상태입니다.

또한 군생활내에 공부할 시간정도는 마련이되어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따려하고있습니다.

저는 마냥 주워들은이야기와 요즘 뜨고있는 4차산업 트랜드를 봐서 전망이있다고 생각되는 빅데이터와 데이터사이언스 데이터베이스등 데이터관련 쪽 일을 하고싶다고 생각했습니다.

공부해본 언어로는 C언어 python java 기본 이론정도와 간단한 코딩정도이고, 책에나오는 이론지식정도만 갖춘상태입니다.

제가 알고 싶은것은 여러개가 있습니다.

1.데이터관련 직종에는 어떻게 세세하게 나뉘고 그 직종에 관해서는 어떤 공부를 해야되는지에 대한 것이 궁금합니다. 그리고 그 직종들은 무슨일을 하고, 그것들은 어떤것과 연계되는지(어떤 회사에서 어떤 기능을하게되는지)도 궁금합니다.


2.빅데이터와 데이터관련 직종에대한 전망이 어떤지도 궁금합니다.


3.제가 하고싶다고 생각이 든 분야는 실무 데이터 분석을 하며 이 결과를 도출하고 시각화하는 것입니다.

이분야에서 공부를 어떤식으로 해야지 좋을지 조언부탁드립니다.(자격증을 따두면좋은지? 영향이 많이가는지?, 남들이 말하는 프로젝트를 통한 포트폴리오를 쌓는게 현실적으로 이득인지) 또한 관련해서도 더욱 경력이 쌓이고 그러면 데이터베이스 관리자와 같은 직책으로 빠지게 된다는 얘기도 있던데, 보통 사람들이 어떤걸 배워가고 직책의 변화,연계되는것들이 궁금합니다.


4.현재 편입을 할지 학사학위만 가지고 취업에 도전할지도 고민입니다.

현실적인 조언부탁드립니다. (네임드 대학을 가고안가고가 어느정도로 차이가나고 편입을하게됬을때는 소프트웨어학과가 좋을지 컴퓨터공학과가 좋을지)

연봉에관한 차이, 외국기업에 관한 정보도 알고계시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의 양이 너무 방대하고 막연해서 어떻게 답할지모를것같습니다.

사실 그만큼 제가 아는것이 별로없고 초보라고 생각되기때문에 여러 사람들의 생각을 듣고 받아들이고싶었습니다.

0
0
  • 댓글 6

  • mirheeoj
    8k
    2019-03-18 16:35:31

    대학원 진학을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0
  • NICK1
    24
    2019-03-18 16:37:43

    데이터 관련 직종은 대부분 석사졸업(컴공, 통계학 등...)을 요구하진 않나요?

    국내에 일자리가 많지는 않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관련해서 대학원 진학도 생각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0
  • 가가멜리
    1k
    2019-03-18 16:45:55

    데이터 분석쪽은 DBA와는 살짝 다른 분야입니다. 

    보통 석사 이상 요구하기때문에 빅데이터 분석쪽으로 대학원 진학 추천드립니다.

    0
  • bh
    403
    2019-03-18 16:49:02 작성 2019-03-18 16:55:38 수정됨

    꾸준히 올라오는 질문(데이터쪽이 잘은 모르는데 요즘 뜬다는데 하고싶어요, 뭘하면 되나요 그냥 코딩만 잘하면 되나요?)인것 같은데.

    항상 답은 똑같습니다.


    데이터쪽 제대로 하려면,

    일단 대학원 가셔서 '자기주도적 연구/논문 경함'을 포함한(즉,석/박사)

    컴퓨터과학 / 통계학등을 포함한 비롯한 배우셔야 합니다.

    (학은제에서 괜찮은 대학원 진학이 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안되면 우선 학사편입부터 하셔야 겠네요. 데이터쪽이 정말로 하고싶다면, 학사편입부터 하신다음에 다시 학과 성적 잘 맞고, 대학원 입학하셔야 겠네요)

    독학/국비지원학원 등은 의미 없습니다.

    1
  • bh
    403
    2019-03-18 16:57:33

    그리고 올리신 질문 대부분이, 검색 좀만 하시면 본인에게 필요한 수준의 정보는 다 구하실수 있습니다.

    게시글 하나에 여러 질문 다 올려서 누군가 모든 답이 있는 정답지를 한방에 써주기를 바라는 것보다는....


    만약 데이터쪽이 하고 싶다면, 무엇보다도 본인이 필요한 정보가 있으면

    꾸준히 시간을 들여서 직접 검색해보고, 요것도 찾아보고, 저것도 찾아보고해서 

    얻은 정보를 본인에게 유용한 정보인지 가공하고

    이를 통해 결론 내는 사소하지만 중요한  습관부터 기르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ㅎ

    얼핏 듣기로는 싸지방도 요즘 무료라고 하던데 ㅎㅎ

    0
  • 이설란
    773
    2019-03-18 17:17:51

    군대!! 참 생각을 많이 하게 하는 곳이죠!!

    시간이 있으면 책도 읽고, 부동산 공부도하고, 미래에 대한 설계도 하고, 운동도하고요~


    근데...다들 생각하는게 군대에서 시간이 있으니까 뭔가 좀 이뤄보자!! 미리 준비 좀 해보자!!

    이런거 정말 좋은데....군대가기 전에 미리 준비를 안하고 가서 준비하다는거에요.(물론 다 그렇진 않겠죠)


    비슷한 나이대의 분들의 비슷한 질문....솔직히 그것만 찾아봐도 이렇게 장문의 질문은 안하실 것 같네요!!


    글을 읽어보아하니 4년제대 대학교의 컴퓨터공학과를 나온게 아니라 학점은행 비슷한 걸로 학위를 취득하신것 같네요!!


    여기서 왜!! 왜 본인은 4년제 대학이 아닌 학점은행같은 것으로 학위를 취득했을까요?

    돈?, 시간?, 공부 실력?, 원하는 대학? 무엇을 위해서 택하셨나요?

    무엇을 포기하고 무엇을 얻기 위해 가셨을까요?


    그냥 인터넷어서 이렇게 물어보시는 것보다 자신이 정말 개발자가 되고 싶은건지!!

    어떤 분야의 개발자가 되고싶은건지 생각하셔 그에 관한 기사와 책만 읽으셔도 향후

    방향을 정하는데 큰 도음이 될 거라 생각해요.


    어짜피 남이고!! 최대한 적어줘도 일반적인 말밖에 해줄 수 없어요!! 댓글에 친철하게 써주시는 분들이

    고작 저정도의 글로 본인의 취향!! 성향!! 취업의지!! 개발의지!! 기타등등을 절대 알 수 없거든요


    만일 안다면 그분은 개발자가 아닌 청년 육성 혹은 직업 알선 컨설턴트를 하고 있지 않을까요?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