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dai
5
2019-03-07 22:50:26
8
1603

개발 실력을 쌓기에 좋은 중소기업을 알고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최근 전직을 앞두고 경험이 많으신 여러 선배님들께 조언을 구하고 싶어 고심 끝에 질문을 올렸습니다.


일단 저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면 늦깎이 20대 후반에 국비 지원 교육을 받아 웹 개발자가 되었고, 많은 조언을 구한 끝에 코딩 실력을 쌓기에 좋다는 판교에 있는 솔루션 회사에 갔으나 이후 부서 개편으로 연구소가 생겨 개발은 연구소에서 다 하고, 저는 약간의 커스터마이징 개발과(퍼블리싱 같은) 1년 반을 거의 대부분 솔루션 설치 및 현장 운영 업무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현재 2년차지만 객관적으로 보았을 때, 2년차라고 하기에는 많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ㅠㅠ


개발 업무가 많이 주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일찍 탈출해야했으나 책임감때문에 맡은 업무는 끝내고 퇴사해야지하다가 2년이 지났고, 이제 퇴사해서 개발을 할 수 있는 회사로 가려고 합니다. 제 목표는 연봉이 조금 낮고, 업무 강도가 월화수목금금금으로 빡세더라도 개발 실력을 많이 쌓을 수 있고, 되도록이면 코드 리뷰도 간간히 해주고, 좋은 사수들이 있는 회사를 들어가서 5,6년 정도 실력을 쌓고 일본이나 호주, 싱가폴로 이민을 가는 것입니다.


잡플래닛이나 구글링으로 회사 정보를 찾아보고 있으나 연봉이나 복지 등의 정보는 찾기 쉬워도 개발 실력을 늘릴 수 있는 회사를 찾는 것은 외부에서는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또 제가 비전공자 출신이라 이쪽 분야에 인맥이 많이 없어 정보도 한계가 있네요ㅠ

네이버나 카카오, 라인, 우형이 좋다고는 들었으나 아직 제 실력에 들어가기가 힘들 것 같고 현실적으로 빡세도 코딩실력을 쌓을 수 있는 중소기업 혹은 스타트업에 들어가려고 합니다. 현업에 계신 많은 선배님들이 조언해주시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0
0
  • 댓글 8

  • 아로마
    818
    2019-03-07 23:52:17


    "연봉이 조금 낮고, 업무 강도가 월화수목금금금으로 빡세더라도 개발 실력을 많이 쌓을 수 있고, 되도록이면 코드 리뷰도 간간히 해주고, 좋은 사수들이 있는 회사"


    회사 들어가서 개발을 배운다고 생각하는  이러한 마인드를 가진분들이 상당히 많은 것 같습니다.


    기업은 이윤을 추구를 목적으로 합니다. 더군다나, 특히 우리나라 기업은 배울 수 있는 곳 없습니다. 

    만약 이러한 곳을 찾는 다면  대기업 공채로 입사해야 가능하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

    그런데 대기업 공채 쉽지 않죠. 실력있는 사람들이 입사하니깐요.

     --- ---

    따라서,

    우리 나라 it 기업 현실 상  가성비 높게 개발을 해 줄 사람이 필요하지 개발 못하는 사람이 들어와서 

    배울려는 마인드를 가진 사람은  기업에서  필요로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

    개발 분야는

    스스로 공부하고 끊임없이 자기계발 해야 하는 분야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오늘 공부한것도 저는  오늘 잊어 먹는 판에,

    이 업종은  수 없이 새로운 기술이 들어오고, 수 없이 버전은 업그레드 되며,

    각 업체마다 플랫폼 또한 전부 달라서 공부할 것이 엄청나게 많은 분야입니다.

    따라서, 경력이 수십년 된다 해도 스스로 계속 공부하지 않으면 안 되는 분야인 듯 합니다.


     --- ---  --- ---

    좋은 사수  없습니다. 개발자들 대부분 성격 안 좋습니다.


     --- ---

    우리나라에서 취업하고 연봉을 올리려면 고용보험 가입 경력이 중요합니다. 

    경력없으면 취업도 못합니다.  2년 kosa 등록하시고 

    스스로 개인 프로젝트라도 많이 한 다음 실력향상해서 경력직으로 이직하세요.

     --- ---

    스타트업의 대부분 임금은 적고, 불안하며, 근무 환경은 열악하고

    개발 실력은 특급 수준을 원한는 대표님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

    월화수목금금금 좋지 않고 몸 망가집니다.

    여유로 시간을 가지면서 자기가 부족한 것을 스스로 찾아가면서 공부하는 것이

    실력향상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개발 프로젝트 스터디 그룹 참여 등, 책 , 동영상 등 공부 방법은 많습니다.

    스스로 공부를 하고 개발실력을 쌓은 후에  2년 경력으로 경력직 3년차로 이직하세요.


    아니면, 현 직장 만 4년을 쌓으시면서 주말이나 저녁에 공부를  하신 다음

    가장 잘 팔리는 5년차에 퇴사를 하시고 이직을 하세요.

    그래야 님 나이 20대 후반  30대 초반이 아닌듯 합니다.


    -----

    고용보험 가입경력이 없어서 취업 못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님같은 경우  현재 2년 경력이라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나이대도 20대이고 마인드마 바꾸면 잘 되리라 생각합니다.



    3
  • 초무쿤
    2k
    2019-03-08 00:30:23 작성 2019-03-08 00:32:26 수정됨

    추천)

    1. 자기 개발을 할수 있는... 아주 아주 한가한 회사(문제는 매너리즘에 빠지면서 망하는수가 있음)

    2. 엄청 바쁘지만 보고 공부할게 아주 많은 회사.(주로 메이저급 회사)


    비추천)

    1. 개뿔 기술베이스는 아무것도 없고 일만 산더미라 매일 야근해야하는 회사.

    1. 개뿔 기술베이스는 아무것도 없고 일만 산더미라 매일 야근해야하는 회사.

    1. 개뿔 기술베이스는 아무것도 없고 일만 산더미라 매일 야근해야하는 회사.

    1. 개뿔 기술베이스는 아무것도 없고 일만 산더미라 매일 야근해야하는 회사.

    1. 개뿔 기술베이스는 아무것도 없고 일만 산더미라 매일 야근해야하는 회사.




    2
  • 이손
    894
    2019-03-08 09:10:03

    원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곳으로 가시면 됩니다.


    내가 생각하는 것과 본인이 생각하는 것에 대한 갭이 존재하며, 모두가 좋다고 이야기 한다고 한들

    본인에게 안맞을 수 있지 않겠습니까


    왜 삼성전자 1년차 퇴사율이 20%에 육박하는지 카카오 1년차 퇴사율이 10%에 육박하는지

    다들 가고 싶어하는 회사인데 말이죠.

    2
  • LichKing
    14k
    2019-03-08 09:33:47

    아이러니하게도 정말 배우기 좋은곳 실력좋은 선배들은 이미 위에 말씀하신 좋은회사들에 많습니다.

    그리고 저기 나열안된 회사라고해도 실력좋고 배우기좋은 선배들이 있는곳은 들어가기어렵습니다. 그들도 가르치지 좋은 신입을 찾기위해 면접을 빡세게 보거든요.

    물론 예외적인 케이스는 있겠지만 이건 하늘이 도와야하는거고요. 스스로 저런곳들을 들어가기위해 자기개발을 어떻게 할지를 고민해보시는게 더 생산성있는 고민이 될수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조차 고민하기전에 일단 책부터, 코드부터 작성하며 시작하는게 더욱 나을수있고요.

    2
  • jedai
    5
    2019-03-08 11:13:37

    조언들 정말 감사합니다! 너무 정성스럽게 써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집에서 공부를 하고는 있지만, 이왕이면 최대한 실력 쌓기 좋은 중소기업들을 들어갈 수 있게 찾아보고 있습니다ㅠ 아직 주니어이니만큼 연봉이나 복지 등 편한 곳보다는 빡세더라도 실력 쌓기 좋은 기업을 찾고 있습니다. 코딩테스트랑 스프링 JPA를 이용한 개인 프로젝트를 하고 있습니다만, 어떤 회사가 코딩 실력을 쌓기 좋은 회사에 대한 정보가 너무 부족하네요ㅠㅠ 메이저급 회사 말고는 솔루션 회사가 코딩 실력을 쌓기 좋다는 이야기도 들었고, si가 실력 쌓기에 좋다는 조언도 들었고.. 무언가 상반된 조언들을 들어서 현업에 계신 고수님들께 개발 실력 쌓기 좋은 중소기업을 여쭤보려구요ㅠ 여기 계신 선배님들은 개발 실력 쌓기 좋은 회사를 고르실 때 주로 어디서 정보를 얻으시고, 주로 어떤 기준을 만족하는 회사들이라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0
  • vollfeed
    897
    2019-03-08 11:48:39

    정보가 너무 적은게 아니라,

    실제로 그런 회사가 너무 너무 너무 적은겁니다.

    샘플이 너무 적으니, 그룹이 형성되지 안고,

    N사 C사 라고 꼭찝어서 알게되는거지요.

    0
  • hk2005
    232
    2019-03-08 16:01:26 작성 2019-03-08 16:08:35 수정됨

    월화수목금금금인 회사치고 체계적으로 잘 배울 수 있는 곳이 있나요?

    일 쳐내기 급급한데 그 와중에 제대로 공부하면서 개발할 수 있을까요?

    솔직히 제가 초반에 그렇게 일한 케이스라 소스 보는 건 확실히 빠른 편이지만..

    '너 개발 잘하니?' 라는 물음엔 '아니요'라고밖에 못 하겠네요.ㅜㅜ

    1
  • aterilio
    496
    2019-03-08 16:36:41

    기업은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므로

    회사에 들어와서 배우고 싶다는 마인드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말에 공감합니다.

    저 취준생일때 대학 취업센터에서도 그런 마인드는 어필하지 말라고 콕 찝어 코멘트 해주셨어요

    돈을 주고 일을 시키려는데 일을 해야지, 공부를 하려면 돈을 오히려 내야하지 않겠느냐고 하셔서

    고개가 절로 끄덕여졌습니다.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