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파
287
2019-02-27 18:17:22
0
535

이직 시점 및 고려할점을 나름 적어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이직. 참 어려운 문제입니다. 그래서 이걸 주제로 적당히 정리한 글이 있었으면하고, 저의 기준을 공유해서 도움도 드리고, 보정도 받고자 글을 씁니다.

부디, 선배 및 동료분들께서 지적도 해주시고 정정도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이직 타이밍 --

0. 약 2~3년차쯤까지 회사를 참고 다녔다면.

. 그동안 어떻게든 경력 만들려고 견디신 당신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잘 참으셨습니다. 2년차가 넘어가면 일단 중고신입은 벗어났다고 보면 됩니다. 보통 3년차 즈음부터 주임/대리를 달기 시작하니, 2년차 찍고 이직하는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1. 직급이 오른 후

. 보통 이직하자마자 직급이 오르지 않습니다. 그러니 이직할 생각이 있는데, 마침 직급 상승이 코 앞이라면, 대리, 과장 등의 직급을 달고 이직하는게 좋습니다.


2. 부당한 대우를 당할때(월급이 밀리거나, 인격모독 및 본인이 원하지 않는 업무/부서이동)

. 밀린월급 언제 다 처리해주겠다는말 믿지마세요. 보통 밀리기 시작하면 답없고, 다 받더라도, 다시금 그런일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 인격모독의 경우 당연한 겁니다. 아직도 수직적인 문화의 기업이 많다지만, 요즘은 생각보다 갈 곳이 많습니다.

. 원하지 않는 업무/부서이동은 내 커리어에 장기적으로 치명적인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아니다 싶으면 업필해보시고, 안되면 이직이 답입니다.


3. 라이프 스타일이 달라지거나 개발자로서의 목표가 변경됐을경우(돈, 큰회사, 많이 배울수 있는 회사, 저녁이 있는 삶 등)

. 결혼을 하거나 아이가생기면, 지방 파견은 아무래도 좀 어렵겠죠?(물론 많은 분들이 결혼 후에도 기숙사 생활이나 지방파견근무 등을 하고 계십니다.)

. 대한민국 특성상, 연차가 좀 쌓이면 PL, PM, 기획자, 관리자 등의 역할도 요구하게되는데, 이런 경험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이직하는 것도 나쁘진 않다고 봅니다.(물론 요즘 개발자가 적어서 개발자로서의 수명도 길어진 편입니다.)


4. 연봉협상(상승) 직후

. 별로 추천하지는 않으나, 많이들 쓰는 방법입니다.(돈만보고 이직하는건 커리어적으로볼때 좋은 판단은 아닙니다.)

. 보통 직전연봉대비 += @를 주기때문에, 이직할 생각이 있는 상태라면, 연봉 협상 후 이직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이게 현실이라..어느정도는 받아들여야하는거 같습니다.)


-- 이직 시 고려할 점 --

0. 가능한 많은 정보를 수집/비교 후, 이직하세요.

.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의 정보도 포함됩니다. 부디 충동적으로 결정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어디가나 꼰대는 있고, 문서는 없고, 인신공격은 있고, 라인은 있고, 가족회사는 있고, 사수는 없고, 복지는 없고 등등 )

. 이직 우선순위를 만들고 정리해보세요.(회사 규모 및 인지도, 직원 수와 입사/퇴사자 수, 직원수와 매출액 대비, 출퇴근거리, 근무 강도, 회사 평판 등)


1. 가능한 기존 회사를 다니면서 이직을 하세요.

. 중간에 여행을 위해 일부로 텀을 주시는 것도 좋지만, 텀이 길수록 이직할 회사에 해당 사유를 설명해야할 필요가 생길 수 있습니다.(배낭여행 2개월 다녀왔습니다. 뭐 이런것도 나쁘진 않겠지만, 플러스 요인은 아닙니다.)

. 남은 연차를 사용하면, 이직 전, 적어도 2일 이상은 쉴 수 있습니다.^^


2. 가능한 목표를 명확히 하여 회사에 면접을 보시되, 몰아서 하시는게 좋습니다.

. 퇴근 후, 면접을 볼 수 있도록 양해 해주는 기업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기업도 많습니다. 연차나 반차를 사용해서 면접을 봐야할 경우가 있으므로, 가능한 몰아서 입사지원을 하고, 면접을 하루에 2번 이상 보는게 좋습니다.(우리의 소중한 연차를 지킵시다.)

. 연차 및 반차 사용 시, "개인 사정" 이라고 말씀하세요. 연차 사용은 법적으로 보장된 시간입니다. 수직적인 회사라면 요령껏 하시기 바랍니다.(아파요, 멀리사는 친구 아버님이 그만....등등)


3. 다른분야로 이직 시, 경력이 깍일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 업종, 분야, 사용언어 등이 달라지면 1~2년치 경력을 깍아 연봉이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물론 상대를 납득시켜서 유지할 수도 있으나, 이 점 참고하세요.

1
2
  • 댓글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