쀼뀨쀼뀨해
40
2019-02-21 09:10:20
22
2727

웹디에서 개발자로 전직하고 싶은 사람입니당


안녕하세요


저는 웹디로 근무한지 1년 좀 넘은 인간사람입니다. 올해로 나이가 29살이 되었어요


html실력도 늘릴겸 작년부터 혼자서 자바스크립트 공부했고 올해는 방통대로 편입해서 수업듣고 있습니다.


근데 공부하면 할수록 개발쪽이 너무 재밋더라구요 


그래서인지 요즘들어 계속 개발자로 전향할지 진지하게 고민 중입니다.


내년이면 서른이라.. 더 늦으면 안될거 같기도 하구요 ㅠㅠ...


그래서 여쭤보고 싶은게 있는데, 제가 올해 학원다녀서 개발자로 전직 준비해도 내년에나 이력서를 넣을 수 있을거 같은데 30살 신입이면 늦은편인가요 ㅜㅜ???


1
  • 댓글 22

  • 쀼뀨쀼뀨해
    40
    2019-02-21 09:14:04 작성 2019-02-21 09:20:25 수정됨

    아 그리고 깜빡한게 잇습니다.


    바로 개발자로 전향하지 말고 html좀 더 파서


    웹디- > 프론트 -> 백엔드 개발자로 넘어가도 괜찮을까요? ㅜ-ㅜ


    맘같아서는 바로 백엔드 쪽으로 전향하고 싶은데, 이게 리스크가 좀 잇다보니깐 고민이 많습니당

  • 나도아빠다
    2k
    2019-02-21 09:18:25 작성 2019-02-21 09:31:10 수정됨

    재밌습니다 개발... 혼자 갖고 놀때까지만 딱 재밌습니다

    일이되면 배워야할게 산더밉니다..

    학교다닐때가 편하단 생각 드실겁니다..

    쉴새없이 일이 밀려오는데 

    그일들이 해보지도 않은 언어 써보지도 않은 툴이라도 기간안에 무조건 만들어내야된다는 압박이 밀려옵니다.

    공부시간 같은거 친절하게 안줍니다. 밤이되서도 계속 공부하고 인터넷 찾아가면서일하다보면 내가 왜 이짓하나 싶습니다.

    그렇다고 수당 챙겨주는것도 아닌데 말이죠. 택시비랑 저녁값은 그나마 나오죠.


    일은 일일뿐입니다. 아무리 좋아하는일이라도 일이되면 짜증나고 싫습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다들 그냥 일이니까하는겁니다.

    재밌어서 하는게 아니라말이죠.


    일은 잘하는거 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원래하시던 웹디가 본인과 너무 안맞아서라거나

    페이가 너무 차이가 심해서라거나

    이런 현실적 이유가 확실히 있지않는한.. 그냥 맛만보고 재밌다는 이유로 전직하는건 전 반대합니다.


    이런댓글도 밥그릇 챙기려고 저러니 하실분도ㅠ있을지 모르지만..


    이미 웹디에서 개발하겠다고 나섰다가 1년만에 못해먹겠다고 좌절한분 몇분 봐서 하는말입니다.

    애초에 쓰는 뇌가 다르다보니.. 적응속도 자체가 다르다는 느낌이었습니다.


    대신 개발 공부해두면 웹디나 퍼블리싱할때 큰 도움이 되는건 확실합니다.

    개발자를 생각해서 하는 디자인, 퍼블리싱과

    그냥 예쁘게 맞추기만 하는 디자인 퍼블리싱은

    개발자가 받아보면 각이 딱 나옵니다.


    어느길로 가시건 공부하시는건 언제나 환영합니다

  • SDuck
    965
    2019-02-21 09:28:32

    HTML을 파서 어떻게 프론트엔드랑 백엔드를 하신다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나이는 크게 상관없을 것 같아요. 저희 회사에도 32살 신입분 계신데 일 잘하세요.

  • 아이러니y
    1k
    2019-02-21 09:32:24

    나이로는 늦었단 생각은 들지 않아요 ㅎㅎ


    일단 배워보시구 저도 위엣분과 비슷한 생각인데 배워보신후에


    자기가 더 잘하는 걸로 선택하시면 될것같아요


    흥미만 있다고 살아남는게 아니니까요 ㅎ

  • 니플
    2019-02-21 09:35:59

    그런데 왜 백엔드로 가시려고 하시나요?

    동기가 궁금합니다.


    또한 어떠한 백엔드 개발자가 되고 싶으신지

    구체적인 목표도 궁금합니다.

    구체적인 목표에 구체적인 조언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쀼뀨쀼뀨해
    40
    2019-02-21 09:41:25

    저는 사실 프론트쪽만 쭉 파고 싶은데, 주변 개발자분들이 프론트보다는 그냥 백하는게 낫다고 하셔서 그렇습니다


    '백엔드하는 사람이 당연히 프론트도 할줄 아는데 왜 프론트로 가려고 하니? 그냥 공부해서 백엔드로 와' 


    이렇게 말씀하시니 좀 선택에 혼란이 있습니다  ㅜ^ㅜ

  • 아이러니y
    1k
    2019-02-21 09:43:21

    사실상 요즘 개발자입장에서 프론트 백 나눠진곳 찾기힘들어요 어차피 둘다 하게됩니다..



  • hk2005
    249
    2019-02-21 09:46:49

    30살 신입 꽤 있습니다.

    그리고 제 주변엔 웹디에서 퍼블리셔로  넘어가거나 웹디나 퍼블리셔에서 백엔드 개발자로 넘어가신 분 몇분 있어요.

    단, (개발을 해오지 않은) 비전공자는 대체로 강한 체력과 멘탈이 필수인 거 같습니다.^^;;


  • 니플
    2019-02-21 09:47:50

    프론트 개발자 하셔도 됩니다.

    5년전만해도 그렇게 크지않고 퍼블리셔라는 직업군만 있었는데


     클라이언트단 기술이 발전되고

    앵귤러, 리액트같은 SPA가 나옴에 따라서

    프론트엔드라는 직업군으로 새로 생겼습니다.

    많은 대기업 뿐 아니라 중소기업도 프론트엔드 직군을 뽑습니다.


    프론트엔드로 가시는 것도 좋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프론트엔드로 가시려면

    js를 적어도 ES6문법까지는 잘 아셔야하고

    앵귤러, 리액트, 뷰 중에서 하나의 프레임워크(or 라이브러리)를 고르셔야합니다.

    그렇게 고르신 프레임워크를 공부하시면 됩니다.


    프론트엔드를 뽑는 회사에서도

    자격조건에서 위에 말씀드린 프레임워크 중 하나를 다룰 수 있는 지 물어봅니다.


    프론트엔드로 가시는 길을 모색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프론트엔드 로드맵은 아래 링크 확인바랍니다.

    https://okky.kr/article/452690

  • 쀼뀨쀼뀨해
    40
    2019-02-21 09:52:08

    //거북왕


    헉 그렇군요!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거북왕님! ㅜㅜ!!

  • 모모는철부지
    2k
    2019-02-21 10:24:28

    업무적으로  깊은 책임안지는  


    웹디, 퍼블, 프런트엔드  개발자 추천합니다.

  • 무명소졸
    6k
    2019-02-21 10:29:51 작성 2019-02-21 10:30:08 수정됨

    요즘 front-end 개발자 귀합니다.(진짜 front-end 개발자?)

    제 생각에는 html css 를 기본적으로 잘 다루실 테니 front-end 개발자를 목표로 하는걸 강추드립니다.


  • min9
    15
    2019-02-21 10:51:36

    웹디+퍼블 -> 퍼블 -> 개발자 하고 있습니당!!

    퍼블리셔하면서 개발에 흥미 느껴서 틀었는데

    웬만한 멘탈로는 힘들어요....... ㅠㅠㅠ

    이 길 아니면 안된다!! 난 무조건 개발자로 취업할거다! 이런 마인드아니면 안되더라구요ㅠㅠ

    저 또한 개발 공부하면서 느꼈던게 아.. 이길이 내길이 맞나? 다시 디자인할까 이런생각이 수십번 들더라구요ㅠㅠㅠ 같이 공부했던 (디자인했던)동생은 학원 수료 후 다시 디자인하더라구요 ㅠ.. 

  • 모모는철부지
    2k
    2019-02-21 10:55:00

    개발실력이 좋아서  어느  좋은 업체 들어가서  특화된 기술 (한우물만 파는거)

    이런거 추천하구요..

    그냥  범용.. 이런거 저런거 개발하는 si개발자의 길을 걸으면 힘들어집니다.

    연차가 쌓이면  설계도하고,  중책도 맡게 되는데...

    죽음의 플젝도  가끔 만납니다...

    할일이 못됨...

  • 쀼뀨쀼뀨해
    40
    2019-02-21 11:09:53

    헉 댓글이 10개가 넘다니...


    다들 좋은 말씀 너무 감사합니다ㅜㅜㅜㅜㅜㅜㅜㅜ!!!!

  • 쀼뀨쀼뀨해
    40
    2019-02-21 11:11:37

    min9 말씀대로 디자이너에서 개발로 틀거면 마음 단단히 먹고 하겠습니다


    다들 조언 너무 감사합니당! :D

  • java개발자
    3k
    2019-02-21 13:35:13

    30살에 웹개발자 취업가능합니다.

    어디서 공부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좋은결과 있기를...

  • 초무쿤
    5k
    2019-02-21 15:55:38

    넘어오시려면 30넘기전에 넘어오시는게 나을듯 합니다.

    일단 프런트단 개발로 바로 넘어가셔도 될거 같은데. 넘어가시고.

    경력 추이좀 봐서 프런트 + 백엔드 같이하시면 될거 같은데요.


    예전에 남자 웹디자이너가 프로젝트 잠시 지원을 나와서 

    최종 HTML을 개발팀에 넘기고 갔는데..

    개발코딩까지 다해놓고 주석으로 막아놓고 "이렇게 코딩하십시요" 라고 적어놓고 나가더군요.ㅋㅋ

    우리팀 개발PL은 이사람 다시 데려와서 개발자로 쓰자고.ㅋㅋㅋ

  • 고민맘
    5
    2019-02-21 16:29:08 작성 2019-02-21 16:31:16 수정됨

    음...웹디 경력 9년에 웹디+퍼블경력 3년정도 되는 사람이예요,

    아이낳고 다시 복직하려니... 웹디로 길이 3000px 넘는상세페이지 한장에 10만원도 못받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쟁률은  50:1 막 이렇고요. 

    물론 그런쪽으로 잘하시고 센스있는 분들이라면 계속 계시면서 하는게 좋죠.

    그런데 전 그런건 아니고 에이젼시에서 메인서브치던 사람이라서... 쇼핑몰쪽이랑은... (핑계일수있지만... ㅋ)

    그래서 웹표준 배웠던거 생각나서 제이쿼리 쪼꼼 책보고 읽음서 지금은 디자인되는 퍼블 프리로 일하고있어요.

    웹디보다 일은 많고... 글구 요즘 프론트엔드라는 개념이 생겨서... 좀 이쁘게~ 센스있게 해주면 좋아하시더라구요.

    대신... 저는 디자이너로 넘 오래 되서 그런지... 머리가... 개발자 머리가 안되더라구요 ㅠ

    프론트로 넘어가고싶지만... 진짜 지금... 각혈하며 리엑트하는데... 

    3시간을 삽질하던걸... 개발자님들께서... 30분만에 10줄로 해결해주시는거보면...

    전 개발머리가 아님을 확신합니다. ㅋ 개발이 재미있으시고 또 센스있으시고 하면...

    더할나위없이 좋겠져. 회사에선... 개발자인데 디자인도해서 쎈스가 짱이야~ 이럼... ㅋㅋ

    나이는... 뭐.. 숫자에 불과하다고... 믿고싶습니다. ㅋ

    아므튼 화이팅이예요! ㅋㅋ

    아 저도 방통대 나왔어요 ㅋ 미디어영상학과... ㅠㅠ

  • 초무쿤
    5k
    2019-02-21 16:32:11

    사실 저도 예전에는 웹마스터라는 직군이 있었는데...

    그 직군 비스무리하게 하다가 개발자로 넘어온 관계로 ...

    그전에는 건축설계 회사에서 2D/3D디자인...ㅎㅎ;;

    이력이 좀 지저분합니다.ㅎㅎ;

    얼릉 넘어오세요..하기 나름입니다.

  • 이뉴
    639
    2019-02-21 18:28:34 작성 2019-02-21 18:29:49 수정됨

    초반이니깐 그냥 잘 모르셔서 프론트 개발자니 백엔드 개발자 밖에 모르시겠지만,

    중요한건 어느 도메인이냐가 중요 합니다.

    그 정도 깨울칠 때 되면, 프론트고 백엔드고 코어든 무의미 해지죠

    그만큼 신경쓸게 많아져서 알아야 할 게 많아진다는 것 이거나 다해야 한다는 것


    여튼, 선택하시기 전에 자기 자신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선택하셔서

    좋은 결과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 초무쿤
    5k
    2019-02-21 18:30:07 작성 2019-02-21 18:30:25 수정됨

    <니이뉴우> 말씀이 정답이신듯.

    시니어급되시면 경계가 무의미해집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 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