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해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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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07 17:4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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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의 생산성을 파괴하는 요인들


안녕하세요 그로스해커입니다.


연휴는 잘 보내셨나요? 오늘의 주제는 개발자의 생산성을 파괴하는 6가지입니다.

개발자분들이 업무시간에 개발에만 집중하고 싶은데 주위 환경이 도와주지 않는다고 많이 이야기 합니다. 생산성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회사라는 이윤 집단은 아이러니하게도 그 중요한 생산성의 극대화를 파괴하기도 합니다. 생산성을 향상하기 위한 에너지를 쏟기 전에 먼저 무엇이 장애물이며 효율을 감소시키는지 분석해봐야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개발자의 생산성을 낮추는 6가지를 공유해보겠습니다.

가장 영향력이 적은 항목부터 큰것으로 나열하겠습니다.


1. 방해 및 회의

개발자는 업무시 끊임없이 사고를 하고 결론을 도출해야 합니다. 여기서 이 흐름을 끊어버리는 인터럽션이나 회의는 개발자의 업무에 큰 지장을 주며 결국에는 결과물의 미흡한 퀄리티로 이어집니다.

2. 모호함

작업의 우선 순위가 정해져있지 않거나 공유가 안되어있을때의 모호함은 결국 결과물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에서의 모호성, 예를 들어 버그보고로 “고장 났어요, 고쳐주세요” 보다는 버그 리포트 템플릿이 있다면 정확하고 빠른 작업이 가능 할 것 입니다.

3. 환경-소음, 모션, 작업 공간 디자인….등

개발자가 일하는 환경은 자신의 업무에 알게 모르게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주변에서 시끄러운 소리가 계속 나면 누구라도 집중을 잃습니다. 자신의 공간을 최소한의 행동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적합한 공간으로 만드는 것은 생산성을 높이는데 좋은 방법입니다.

4. 제품 정의 프로세스

기껏 시키는 일을 완수하여 결과물을 제출하더라도 쓰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고 싶듯이 이는 개발자의 동기를 감소시키는 원인입니다. 따라서 철저한 피드백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진행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개발자 툴의 다양성과 하드웨어의 퀄리티

개발자는 매일 여러 가지 툴을 사용하여 코드를 프로그래밍하고 밀어넣고 병합합니다. 자동화가 많을수록 좋습니다. “고대”의 툴을 사용하면 생산성에 영향을 줍니다. 마찬가지로 컴퓨터의 퀄리티도 작업에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작업 회사의 경우에 장비에 돈을 쓰지 않으려고 하는 곳이 꽤 있습니다. 장비와 개발자의 급여를 감안할 때 5%의 생산성 향상 효과가 있으면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합니다. 개발자 팀이 선호하는 툴과 하드웨어를 제공해야 합니다.


6. 불가능한 마감일

기업들이 급하다고 말하며 개발자들을 옥죄는 불가능한 마감일을 제시하는 것은 절대로 하면 안되는 행동입니다. 개발자의 대부분이 공감하겠지만 사실 회사 입장도 생각해야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되도록이면 미리 대비하고 지시하는 것이 회사 관리자의 책임입니다. 이러한 능력의 미흡함을 개발자들에게 돌려서는 안됩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생산성을 감소시키는 여러가지 요인들이 있지만 결론적으로 위의 요인들을 공통적인 해결책은 공감 할 수 있는 기업 관리자의 마인드의 성숙이며 개발자의 노력입니다. 개발자의 생산 효율을 감소시키는 다른 요인들이 있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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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15

  • 나도아빠다
    2k
    2019-02-07 17:46:55

    오늘도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전 저기에 한가지만 더 추가하고싶네요.


    귀차니즘.. 최고의 적입니다...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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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주대존맛
    1k
    2019-02-07 17:48:26

    2번이 잦으면 6번되더라구요 ㅠ

    정책정해달라해도 답은안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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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표가 명확하면 진도도 빠르더군요. 하나의 프로그램이 A B C D E로 나눠져있고 A개발 끝나고 B개발하는 과정들이 눈에 보이면 즐겁습니다. 그러나 중간에 밥먹으러 갔다오면 흐름깨져서 작업속도가 훅 떨어집니다. 

    1
  • 하두
    10k
    2019-02-07 18:11:48 작성 2019-02-07 18:13:06 수정됨
    일 하는거 보면,
    뚜드려 패주고 싶어요 ㅉ

    훌륭한 개발자는 가난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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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꿈
    74
    2019-02-07 18:15:56

    열악한 근로조건이 빠졌네요.

    1. 과도한 근로시간

    2. 저임금

    3. 기타 등등

    2
  • 하두
    10k
    2019-02-07 18:23:24 작성 2019-02-07 18:34:23 수정됨

    불공정

    열악한 개발환경과 잘못된 공학관행들이

    우리들을 지치게 합니다.

    1
  • defult
    2k
    2019-02-07 18:39:03

    커뮤니케이션 모호성에서 안되요의 내용이

    작성한 처리 단일로는 여러 패턴의 정상, 비정상 내용의 인풋값에서 문제없는거 확인되고 최종결합상태에만 에러나는경우

    진짜 단순히 안되니 고치라는 소리 들으면 막막해지죠....

    1
  • jja
    2k
    2019-02-07 18:58:54

    1,2,4는 개발자는 개발만 하겠다는걸로 보여요.  

    si라도 저렇게 하면 서로 힘들듯..

    si나 sm이나 소기업이나..업무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개발자의 적은 개발자고 기획자는 동지입니다...개인적인 생각입니다. 

    4
  • coffpro
    528
    2019-02-08 09:43:56

    2는 어느정도 개발자의 책임도 있지 않을까 싶어요. 어느정도 단위로 비개발자와 버그 리포팅을 주고 받을지 결정해줘야 하는 건 개발자가 아닐까 싶네요. (하다못해 에러 화면 캡쳐, 에러 코드가 몇번으로 뜨나 알려주세요 등등)

    1
  • 프리만세
    922
    2019-02-08 14:33:05

    저같은 경우는 보상이 괜찮으면 생산성 올라갑니다.

    적잘한 보상이 빠진듯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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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utnim
    2k
    2019-02-09 23:42:37

    20년차 입니다. 개발자 하다...db쪽으로 갔고요.

    여러분들에게 잘 안보이는 것들이 보이는 연차고요.

    생산성 몇배가 되어도 소득은 안올라가는 단계입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그런 수준의 환경은... 여러분들이 회사차려서 돈벌어서 개발자들 고용할때 만들어 주심 됩니다.

    한국은 그런 회사 어디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본문이나 댓글이나... 비용과 성과에 대한 이야기는 한마디도 없어요.

    제가 볼때는 엄마가 필요한 것 같군요.

    학원비 대주고.. 공부할 환경 제공해주는..

    근데.. 사회인이면... 이제 여러분이 엄마 역활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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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디
    75
    2019-02-11 15:11:03

    "생산성 몇배가 되어도 소득은 안올라가는 단계입니다." 의미 심장한 말 같습니다....

    0
  • 아누
    49
    2019-02-12 16:07:04

    4. 제품 정의 프로세스

    기껏 시키는 일을 완수하여 결과물을 제출하더라도 쓰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고 싶듯이 이는 개발자의 동기를 감소시키는 원인입니다. 따라서 철저한 피드백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진행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부분이 크게 와닿습니다.

    성취감없이 프로젝트를 넘어가는 경우가 많았고 의사소통이 적어 피드백도 잘 안되니

    개발이라는 일이 제 목표에서 점점 멀어졌던것 같아요.

    0
  • 부르부르
    2k
    2019-02-13 11:36:46

    7.과도한 음주(간이 회식(?))

    첫 회사 때 하루가 멀다하고 저녁에 술 권하는 꼰대 상사들 때문에 힘들었어요..ㅋㅋ

    술 안마시면 엄청 뭐라고 하고ㅠㅠ

    0
  • Joehispania
    192
    2019-02-13 13:34:21 작성 2019-02-13 13:35:05 수정됨

    3. 환경-소음, 모션, 작업 공간 디자인….등

    현재 있는 회사에서는 새로 교체 된 인원들이 문을 꽝꽝 닫는 버릇이 있어요.

    몇번 부탁도 해봤지만 정말 막말로 더럽게 말을 안 듣더군요.

    이 분들 덕분에 문 꽝꽝 소리 3번 정도 들리면 성질나서 담배피러 나갑니다. 


    6. 불가능한 마감일

    예전에 경험했던 PM 중 이슈를 혼자서만 알면서 꽁꽁 숨겨두다가 막바지가

    되서야 풀면서 이거 해달라고 하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한번은 퇴근 시간 30분전에

    메일 대뜸 보내놓고는 본인은 퇴근할려고 하길래 쫓아가서 이거 뭐냐고 물으니까

    아 그동안 바쁜것 같아서 이제서야 보냈다고 변명하더군요.

    그럼 이거 언제까지 해야하냐고 물어보니까 내일 보여줘야 한다고 하길래 그렇게는

    못한다고 했더니 자기 혼자 심각한 표정은 다지으면서 어쩌지 하면서 우물쭈물....

    나이 적잖게 드신분이 이런 애같은 행동을 하니까 아주 환멸감이;;;

    물론 다행히도 이 PM은 꽤 빠르게 짤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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