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니유
33
2019-01-23 00:37:43
8
1822

신입 웹 개발자 취준생입니다. 프론트엔드, 백엔드의 갈림길에서 정체성을 잃고 있습니다.. 조언부탁드려요ㅠㅠ


현재 24살 여자고 졸업 예정에 있습니다.
웹 개발 자체를 좋아하고 재밌어해서 대학교 1학년때 부터 쉬지 않고 쭉 웹을 진로로 갖고 달려왔습니다.

퍼블리싱과 프론트엔드쪽인 html,css,javascript는 그거 나름으로 너무 재밌고 css도 주변사람보다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서버랑 디비쪽으로 로직짜는거, api이용해보는 작업 등도 졸업작품할 때  제가 모두 맡아서 해볼 정도로 익숙해지고 자신감이 붙었습니다. C언어를 배우면서 코딩을 짤 때, 알고리즘이나 자료구조를 배울때 남들은 이걸 왜해야하지 하지만 전 그런거 하는것도 재밌었어요.

문제는 이거예요. 둘다 욕심 있고 시키면 잘할 수 있는데 한가지를 구지 잘한다! 하고 꼽는게 힘들어요.
오늘 처음으로 회사 면접을 봤습니다. 면접관 분이 제가 이것저것 많은걸 할줄 아는 것 같은데, 그래서 정확히 무엇을 제일 잘하는지 모르겠다고 하셨어요. 뭘 잘하냐고 물어봤는데 뚜렷하게 말을 못하겠어서 조금 생각하다가 애매하게 말한 것 같네요.. 지금 생각해보면 그 회사에서 자바 위주로 하는것 같으니 백엔드라고 외치면 될 것을 바보같이 너무 솔직했어요 ㅠㅠ..

하나만 쭉 파서 필요한거 위주로 깊게 공부를 해야할까요? 사실 제 마음은 그렇게 길을 딱 정하기엔 나머지 해왔던게 아쉬워서 그런거 같기도 해요 ㅎ.. 보통 어떤 식으로 공부를 해오시고 강점을 잡으신건지 궁금합니다 ㅠㅠ! 사실 꿈조차 못찾은 친구들앞에서 이런얘기하면 배부른 소리인거같기도한데 세부적으로 생각하다보면 이런 고민도 참 중요하더라구요. 여러분이 저라면 어떻게 하실지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1
1
  • 댓글 8

  • 시인들
    1k
    2019-01-23 01:00:12 작성 2019-01-23 01:02:18 수정됨

    다하는 회사로 갑니다...참고로 괜찮은(?) 제대로된(?) 스타트업 회사로 가시는걸 추천요..ㅎㅎ

    0
  • 나도아빠다
    2k
    2019-01-23 01:15:57 작성 2019-01-23 01:20:28 수정됨

    Si노가다꾼으로 프로젝트 돌다보니.. 어떤땐 프론트 하라고 하고 어떤땐 백엔드하라고 하고.. 어떤땐 그냥 다하라고 하네요..

    지원하시는곳이 대기업이라면 하나 꽂아서 말해야 보직.. 순환보직제가 아니라면 평생보직이 결정되는거니 본인이 재밌는걸로 더 잘한다고 하면되고.. 

    일반 si나 소규모 스타트업이면 적당히 대답해도 하등 문제없습니다. 어짜피 si는 파견가면 다하게돼있어요...소규모스타트업은 사람없어서 반강제로 다하는경우가 가끔..


    연차는 점점 먹어가는데... 프론트랑 백엔드중에 뭐가 더 자신있냐 저한테 물어보면.. 전 당당히 둘다 못한다고 대답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구글이 잘하는거지 제가 잘하는게 아니네요..


    프로젝트 구르면서 서버설정부터 화면단 뒷단..시키는데로 프로젝트는 어찌저찌 무사히 끝은 내는데.. 

    실력은 늘었다는 생각은 1도 안들고 점점 퇴보하는거같은 생각만 듭니다.. 

    사족이지만 정말 si는 추천 안드려요.. 저같은 구글이 개발하는 노가다꾼이 될 생각이 아니면 말이죠..


    1
  • 지니유
    33
    2019-01-23 02:05:52

    @시인들 님, 제가 딱 원하는 회사네요..ㅎㅎ 근데 오히려 그런데가 더 백, 프론트라던가 특정 언어를 할줄 아는사람! 이런식으로 구해서 길이 더 좁아지더라구요 ㅠㅠ 좋은 스타트업..원츄합니다..

    @asmirahm 님, 제가 본 곳은 금융권 계열사 SI였습니다. 어차피 결국 다 하게 되는군요. 그럴거면서 왜 물어보는건지 크흥 ㅡㅡㅠ 사실 SI에 대해서도 개념이 뚜렷히 안서는데, 솔루션을 만들거나 자사든 타사든 통합 시스템을 제공하기위해 만드는 곳이 SI인가요? 구직하는 곳 보면 보통 그런회사가 제일 많더라구요.. 특히 그냥 중소는 더.. 전 사용자에게 필요한 서비스 찾아서 제공하고 만들어내는걸 좋아하는데 그러면 SI가서 환상깨지겠죠.. 후 어려와요

    0
  • 나도아빠다
    2k
    2019-01-23 02:31:11

    Si가 시스템 통합이라는 용어가 있기는 한데..

     그냥 신입때는 파견가서 홈페이지 만드는게 si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외부 서비스 홈페이지 및 관리자 홈페이지가 제일 기본이고.. 내부망용 인트라넷 서비스, api서버, 크론잡등의 배치 및 배치관리 프로그램, 키오스크나 모바일앱 등등 그냥 닥치는대로 고객이 요구하는 프로그램으로 만들수있는거 다만드는게 si죠. 

    만약 이쪽길로 빠져서 일하다보면 저중에 상당수 다 겪어보게 될거에요...


    그동안 배워왔던거.. 얼마나 알고리즘, 자료구조에 빠삭하냐 같은건 별로 의미 없고.. 그냥 들어가서 얼마나 빨리 적응하느냐가 실력을 좌우하는곳이죠.


    한프로젝트에서 스프링 설정 요래조래하고 빈은 어노테이션으로 autowired써서 적당히 만드는거 배웠다가.. 다음프로젝트 들어가면 설정 파일들 위치도 다르고 빈선언 xml에 명시적으로 선언하라고 떨어지고..

    또 다음 프로젝트가면 개발자들 알아서 하세요.. 하고..


    갈때마다 공통 개발환경이라는게 다 다르고.. 또 종종 내가 안해본 언어 까지도 만져야 하는 상황도 찾아오기도 합니다.

    Si한지 몇년이 지났는데 아직 새플젝 가면 신입되는 기분이네요 ㅎㅎ


    요즘은 전자정부 프레임웍이 많이 퍼진덕에 그나마 기본 설정틀이 막무가내로 달라지진 않아서 좀 나은거같긴한데.. 반면에 si 개발자들 실력도 그만큼 안느는 환경인건 좀 슬프기도 해요..


    그리고 si 특성상 길어야 1년.. 짧으면 2-3달마다 파견지 옮겨다니면서 일하는데.. 그냥 월급 주는 회사이름만 같고 매번 회사옮기는 거랑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0
  • 진리와자유
    223
    2019-01-23 08:54:58

    복잡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1종 면허가 있으면 버스도 운전하고 승용차도 운전하고 승합차도 운전 하는 거지요.

    뭘 잘하냐는 질문은 무슨 차 운전을 잘하느냔 질문과 다름없어요. 큰 의미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글쓴 분의 선택이지요.

    어떤 면허를 딸 것인가.

    2종이냐 1종이냐. 자동이냐 수동이냐.


    이런 관점에서 선택하세요.

    0
  • 가르딩
    171
    2019-01-23 09:16:59

    맘에드는 회사를 고르시고 사수유무를 보고 사수가 잇는 쪽으로..~

    0
  • 프록씨
    807
    2019-01-23 11:18:04

    오 진짜로 프론트만 하고 백앤드만 하고 이렇게 구분지어져 있는 회사들이 많은가보네요. 신기...

    저는 지금 회사나 전 회사나 전부 프론트 백앤드 이런거 구분 안하고 다 했던 회사들이라서... 

    0
  • ignoreOrange
    1k
    2019-01-23 13:04:25

    풀스택 개발자라 하고 굳이 하나뽑으면 서버쪽이라 하세요

    그리고 프론트,백 이렇게 경계를 나뉘는게 이해가안댄다고 하세요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