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는개발자
44
2019-01-22 17:48:37 작성 2019-01-22 17:49:32 수정됨
3
611

학부연구생으로 한학기 지원해보고자 하는데 궁금한게 많습니다.


학교에서 1학점짜리 과목이 신설 되었습니다.

원하는 교수님에게 컨택해서 옆에서 연구를 도와주며 보고서를 쓰는 그런 과목입니다.

연구실을 미리 경험해보라는 좋은 취지임과 동시에, 대학원이 자신에게 맞는지에 대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연구실은 모바일 시스템관련입니다.

저는 IoT가 관심분야라고 메일 컨택을 했고, 교수님은 원하는 연구분야가 있으면 알아보고 도와주신다고 하시네요.

신임교수님이라서 석사2명에 인턴 한 명이 끝입니다. 석사분에게 무슨 프로젝트가 있는지 물어봤는데, 자기는 잘모른다고 답변하시더라구요..


(해당 연구실이 아닌) 석사를 마친 형한테 물어보니까, 연구실에 인원이 없는경우 학부연구생도 빡세게 움직여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더 답답한것은 IoT를 택하긴 했는데, 구글링을 아무리해도 IoT에 관련된 연구 분야가 뚜렷하지가 않더라구요. 


두서없이 글을 써서 죄송합니다. 본격적으로 궁금한 얘기를 하자면,

1. IoT와 관련된 연구분야에 속하신 분이 계시다면, 특정 연구분야를 알 수 있을까요??

저같은 경우 IoT 스마트팜과 IoT 보안과 관련된 주제를 원하는데 면담 때  두루뭉술하게 말하는 것보다 좀 자세하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2. 학부연구생의 활동 범위가 궁금합니다. 형의 말로는 인원이 많은 랩의 경우 보조역할로 공부하면서 도울 수 있다고 하는데, 그런 사람이 없는 연구실의 경우 대학원생급으로 움직여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1학점 과목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제 과목과 진행하고 있는 졸업작품에 영향을 줄 정도로 활동을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3. 1주일 뒤에 교수님과 면담을 진행해 봐야하는데, 아무것도 준비안하고 가는 것보다 많은 부분을 준비하고 얘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인공지능에 지원한 친구의 경우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가고 얼마나 관심있는지 어필해야 했는데, 저는 다른 경험이 딱히 없네요. IOT와 관련된 경험도 아두이노로 스마트 홈 구축하는 것과 드론, 그리고 라즈베리 파이로 로봇관련 프로젝트서 센서 경험해본 것이 거의 다입니다. 향후 계획과 관련해서 어떤 이야기가 오갈지 감이 잡히질 않습니다.

뭐든지 도전할때는 용감하게 했지만, 막상 일이 저질러지면 새가슴이 되곤 하는 저입니다.

작은 답변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학부연구생을 위한 조언이라도 감사하게 듣겠습니다.

이제 25살 대학생이 되니, 많은것에 대한 책임을 느끼네요. 

 

0
0
  • 댓글 3

  • ....
    2019-01-22 17:57:42

    궁금한 것이 하나있습니다.

    IOT로 어떤 작업을 하는 분야에 지원하시고 싶으신건가요?

    1
  • 책읽는개발자
    44
    2019-01-22 19:54:28

    ㄴ IoT 보안혹은 IoT 스마트팜 관련해서 지원하고 싶습니다. IoT가 실생활에 접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분야에 지원하고 싶습니다. 응용이 스마프팜이고 IoT의 이용에 문제가 없도록 도와주는게 보안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0
  • mirheeoj
    8k
    2019-01-23 08:51:25

    그냥 IoT라고 하면 너무 광범위하긴 하죠.

    - IoT 연결용으로 각 사물에 붙는 임베디드 단말기

    - IoT 장비에 들어가는 UI/UX 

    - 수집한 데이터에 대한 일차적 관리 (클라우드, DB등)

    - 수집한 데이터를 가지고 할 수 있는 추가 액션 (빅데이터 분석, 경보 감시, HMI등 타 시스템과의 연동)

    - 이 모든 것을 총괄하는 통합 시스템. 스마트팜도 이중 하나겠죠. 근데 이쯤되면 IoT 연구라고 보기는 좀 애매해질 수도 있다 봅니다. IoT는 자료 수집 및 제어 수단이 되는 것 뿐이니까요. 


    이중에 어떤 부분에 가장 큰 관심이 있는지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안의 경우는 IoT라고 다른 시스템 보안과 큰 차이가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단지 취약점으로 인한 심각성이 더 높을 뿐..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