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
3303

일본IT취업(두달째..)



문과대학 졸업하고 하고싶은일 못찾아서 고민하다가 17년도에 기회가 생겨서 IT를 배웠습니다.


자바를 시작으로 스트럿츠, JSP등등이요.(일본어도 이때 시작했습니다.)


그래봤자 현장에 일하시는분들에 비해 새발에 피겠지만..


막상 파견와서 보니 코딩하는사람보다 엑셀화면을 보고 있는사람이 더 많네요.


저는 코딩해서 뭔가 결과물을 보는게 좋아서 하고싶었던건데


어제 잠깐 현장선배와 얘기를했는데, 여기는 코딩보단 설계서 만드는일이 주를 이룬다고 하네요..(출근 한달만에 안 사실..)


여기서 적어도 5년은 있고싶은데, 혹시 한국돌아가면 이게 경력으로 안될까 걱정이에요.


가서 경력으로 된다해도 일을 잘 할수있을까 싶은마음에요..


이대로 괜찮을까요 ㅠㅠ


0
1
  • 댓글 40

  • 아스키
    8k
    2019-01-09 13:27:18

    5년후에 한국에 돌아올 생각이신가요? 

    차라리 10년 있고 영주권정도는 받겠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 이상, ..이것저것도 아니고 얻는 게 없다면 일본에서 일해봐도 좋은 건 없다고 봅니다. LIFE PLAN을 다시 세우시고 목표가 뭔지..내가 얻고자 하는 게 뭔지를 분명하게 파악하시고 생활하세요..10년..긴것 같지요?...금방 갑니다..


    0
  • hisuica
    2k
    2019-01-09 13:29:20

    불과 한달 전까지만 해도 같은 고민으로 골머리 앓던 입장이라 공감이 많이 됩니다.. 

    전 그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1년동안 퇴근후에 칼 무진장 갈았습니다..

    그리고 열흘 전에 과감하게 사직서 질렀습니다..

    운이 좋아서 다음 갈 회사도 순탄히 정해지고 지금은 안정궤도에 올라온 듯 합니다만..

    그거 끊어내기가 정말 쉽지않죠.. 특히 해외에 나홀로 나와있는 입장에선 더더욱요..

    이상한걸 빨리 깨달으셨으니 이제 혼자서 열심히 칼을 가실때가 아닌가 합니다..

    시간 되시면 제가 아래 글에 단 댓글에 영상도 한번 보세요..

    0
  • @아스키

    언제돌아가겠다고 생각해둔건 없습니다.

    여기서 있다가 한국에 돌아갈때 5년은 되야 경력이 되지 않겠냐고 주변에서 말하던게 생각나서.. 그쯤으로 말했던겁니다..


    @hisuica

    본사에서 영업해온 회사로 파견을 나온거여서요..

    일본사회자체가 한국사회랑은 다른게 참 많은걸 느낍니다.

    한달이라는 시간이 길면길고 짧으면 짧은데,,

    이대로 일단하는게 맞는건지, 지금이라도 바꾸는게 맞는지 모르겠습니다...ㅠㅠ

    0
  • 라카제트
    17
    2019-01-09 13:37:13

    진짜 월급명세서 보면 욕나옵니다... 힘내세요 저도 1년밖에 안되었지만.. ㅠㅠ

    0
  • @라카제트

    다들 늦게 퇴근하시겠지만...

    저도 여기서 일찍가는건 아니거든요.

    처음에도 칼퇴는 아닌거 같아서 눈치보다 7시..8시.. 새해되고는 무조건 10시 / 10시 반에 퇴근합니다..

    집가면 11시반 / 12시에요 ㅠㅠ

    야근이야 직종이 이러니 그럴수있다하는데

    배우지도 않은걸하려니 하루종일 해도 성과없는날이 더 많아서 그게 너무 속상하고 자괴감들어서 집가는게 더 눈치보여요..


    0
  • Keloper245
    293
    2019-01-09 13:49:06

    늦게가면 상담요청들어오지 않나요?

    일본은 그렇게 야근을 무의미하게 시킬 수 없는 나라인데요.

    0
  • @Keloper245

    어떤상담이요.?

    여긴 월 몇시간 채워야하는게 있고 다들 기본 12시인거 같던데...

    0
  • hisuica
    2k
    2019-01-09 13:52:16

    야근 절대 그러려니 하지 마시구요...

    혹시 고정잔업수당 포함해서 월급 받으시나요? 99% 그럴 것 같지만...

    공짜잔업 해주는거나 다름이없습니다.. 

    칼퇴하셔도 되구요. 칼퇴하셔서 집에가서 열심히 자기계발 하세요.

    저도 첫 6개월동안은 아무것도 몰라서 파견처에서 시키는대로 다하고

    잔업도 11시 12시까지도 했습니다.. 자진해서 개가 되는거더라구요..

    계약서상에 명시된 시간만 일하시기를 바랍니다..

    물론 본인의 몫은 시간 안에 소화한다는 가정하에 드리는 말씀입니다.. 

    이걸 다 했는데 일 더 던지면서 잔업하라고하면 본사에 이야기하세요.

    본사에서 그럼 잔업해 라고 하면 미친회사니까 바로 때려치시길 바랍니다.

    그거 안하는 다른 SI회사는 지금도 얼마든지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1
  • Keloper245
    293
    2019-01-09 13:54:39 작성 2019-01-09 13:55:09 수정됨

    일본은 법상으로 일정시간이상 야근을 시키면 잔업수당이 발생하기 때문에

    잔업수당이 발생하는 시간 이상으로 일을 하기 전 필연적으로 담당자한테 상담요청이 올텐데요.

    일을 이렇게 까지 늦게하는 이유, 본인의 능력문제인지 업무가 과다한지, 일정이 촉박한지 등등

    다들 기본 12시라는건 출근 이후 12시간을 뜻하는건가요?

    참 많이 이상한 회사네요.

    0
  • 라카제트
    17
    2019-01-09 13:56:43

    잔업을 너무 많이하는거같은데요 12시면 조금... 저는 요즘에 제일늦어도 9시에 퇴근하는데 딱히 이유가없으면 잔업못하게합니다

    0
  • Keloper245
    293
    2019-01-09 13:57:25 작성 2019-01-09 13:58:08 수정됨

    월 몇시간이면 시간제 계약을 하신거 같은데,

    보통은 150시간에 130시간 미만이면

    해당시간만큼 급료 차감, 20시간은 미나시 잔교로 잔업수당에 포함이 안되고 170시간 이상 일을 할 시

    기본급 / 시간 * 1.3에서 1.5의 야근수당이 시간대로 나가야 되는게 맞습니다. (보통은)


    다른분들과 비교하지마세요.

    한달에 계약한 시간만큼만 관리하고 계신걸 수도 있습니다.

    0
  • @hisuica

    @Kelpoer245

    기본시간이 200시간인가 있는걸로 알고있어요.

    여기서(파견지) 한달에 제가 채워야하는시간이 150~170시간이라

    어쨌든 잔업이 필요하긴해요.

    신입이라 많은 일을 시키진않는데.. 일을 다끝냈다 하더라도 다들 남아있으니까

    집가는것도 눈치보여요 ㅠㅠ

    그거조차 스트레스여서 그냥 10시까지는 무조건 버텼다가 집가고있습니다..


    기본12시라는건 퇴근시간이 밤 12시라는겁니다.

    0
  • Keloper245
    293
    2019-01-09 14:00:16 작성 2019-01-09 14:00:30 수정됨

    회사가 어디인가요?

    올해부턴 아베씨가 노동법도 바뀌서 더 빡세게 바꼇는데..


    200시간이면 일단 말이안되구요. 계약내용 확인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0
  • hisuica
    2k
    2019-01-09 14:00:52 작성 2019-01-09 14:02:08 수정됨

    8시간 * 20일 = 160시간 이게 정상입니다...

    집가는거 왜 눈치보이나요?

    스케줄표 있으실것이고 거기에 맞춰서 진행하고 계시다면 칼퇴하시면 됩니다.

    내 할 일 다했는데 퇴근시간 이후에 추가업무 던지면서 잔업하라고하면 참지마세요..

    참으면 본인만 손해입니다..

    제가 지금 다니는 회사도 160시간 + 40시간 고정잔업수당이 월급에 포함되어

    200시간까지는 추가수당이 안나오는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그렇다고 200시간분 월급이라 월급이 많냐고요? 아뇨 160시간 일한 월급이죠 ㅋㅋ 

    이런데 왜 잔업을 사서합니까? ㅋㅋㅋ 집에가야죠 

    0
  • 손님
    309
    2019-01-09 14:01:47

    @Keloper245

    그런거 빠져나가는 거야 간단하죠. 정시에 타임카드 찍고 다시 들어가서 잔업하면 되는거고요.

    저도 예전에 많이 해봤어요.

    0
  • Keloper245
    293
    2019-01-09 14:02:07

    오히려 남아있는걸 이상하게 보는게 정상입니다만,

    제가 일본에서 신입일땐 땡쳣는데 왜 집안가냐고 혼도 났었습니다.

    1

  • @hisuica

    스케줄표 그런거 없어요..신입인데 아예모르는거로 와서 그냥매일 주는일 하고 있습니다.ㅠㅠ


    @Kelpoer245

    잔업200시간이 아니구

    월200시간이요.

    *180시간에 +/- 20시간

    최소 160시간이래요.\



    0
  • @Kelpoer245

    처음에 7시반쯤집가려고 일어나니까

    쟤왜케 일찍가요? 가는거에요? 하고 제 상사한테 다른분이 말하시던데...

    인사도 안받아줘요. 일찍가면..

    사람으로 받는 스트레스가 너무 싫고 힘들어서 그냥 버텨요 ㅠㅠ


    물론 제가 부족해서 남아서 더 찾고 보는것도 있지만요..

    0
  • 토호호
    18
    2019-01-09 14:05:09

    반갑습니다 저도 일본 온지 1년 조금 넘은 사람입니다.

    잔업을 많이 시킨다는 것 자체가 이상하네요? 전 한달에 많이 해야 190시간 이던데...

    맨날 엑셀 작업만 하는데 잔업이 많다는 것 자체가 일본 IT 업계가 이상하지만요...

    1
  • hisuica
    2k
    2019-01-09 14:05:38 작성 2019-01-09 14:06:40 수정됨

    160시간은 납득하셔야합니다. 그거는 맞아요.. 

    월 영업일수 20일 기준으루요... 일 8시간 계산때리면요...

    근데 200시간 채워라? 40시간분 고정잔업 수당 월급에 포함되어 있으니까?

    개소리죠 ㅋㅋㅋ 계약서 다시한번 확인해보세요

    --추가--

    그런식으로 7시 30분 퇴근에 면박주면 퇴사하셔서 다른 SI파견회사 가세요.

    미친회사아니야 ㅋㅋ 회사이름 뭔가요? 제가 아는회사일수도 있을거같은데 

    1
  • Keloper245
    293
    2019-01-09 14:07:37 작성 2019-01-09 14:14:49 수정됨

    무슨회사인지는 모르겠는데,

    일단 시간계약(200시간은..조금 심함)부터 블랙이니 다른회사 찾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5년 비빌회사는 일단 아닌 것 같네요.


    일본 노동법이 바껴서 자체 개발이 가능한 파견회사가 아닌 이상

    영업으로 쇼부하는 파견회사는 죽을 수 밖에 없습니다.

    갑을병 구조의 시스템은 이제 돌릴 수가 없기 때문에 개발자 밸류가 점점 더 올라갈꺼에요.


    시간낭비하지마시고 나와서 다른회사 찾아보시고, 한국인사장은 거르시길 바랍니다.


    0
  • hisuica
    2k
    2019-01-09 14:11:22

    잔업은 내가 맡은 일이 덜 끝났거나, 왠지 흐름타서 일이 잘되서 좀 더 하고싶다거나,

    릴리즈가 코앞이라 어쩔수 없다거나.. 이럴때만 하시는거지

    과도한 업무 강요 등 부당한 잔업은 절대 참으시면 안됩니다...

    0
  • @토호호

    @hisuica

    @Keloper245


    월 200시간을 넘겨라! 그게 아니라

    월 200시간이 넘어야 그때부터 잔업수당이 나오는구조 같아요..

    퇴근에 면박을주고 왜 일찍가냐 그런건 아닌데.. 눈치를 줘요 직접말로 안하고

    등뒤가 따갑고 말에 대답도 안해주고 뭐 그런...ㅠㅠ


    0
  • 아스키
    8k
    2019-01-09 14:15:40

    저도 Keloper245 님 말씀에 동감합니다..야근비도 챙겨주지 않고 나몰라라 파견보내는 회사는 아니라고 봅니다. 그리고 한국인 사장은 거르세요.


    0
  • hisuica
    2k
    2019-01-09 14:16:41 작성 2019-01-09 14:45:53 수정됨

    그게 문제죠.. 암묵적으로 칼퇴 못하게하는거 아닙니까... 

    부조린데.. 그거 당하시면서 계속 다니시게요??

    본인이 할 일을 다 끝냈으면 집에 가시는게 본인에게도 좋고 회사에도 좋은겁니다..

    그거 잘 지켜주는 SI파견회사 많이 있습니다.

    바로 퇴사하셔도 그런 곳은 충분히 들어가실 수 있구요...

    회사 나오신다고 비자 취소시키거나 그런 야비한짓 절대못합니다..

    0
  • 안녕친구들
    51
    2019-01-09 14:26:02

    제대로 된 회사를 가야죠.

    물론 그런 회사는 외국인을 키워주지 않고 내국인이든 외국인이든 잘하는 사람을 뽑습니다.


    0
  • 손님
    309
    2019-01-09 14:33:20

    @삽질을 이렇게 잘하면 농부할걸


    다른 사람이 안 가니 자기도 못하는거, 그거 잘 알죠. 저도 많이 당했고.

    일본인 종특인 동조압력이죠.

    근데 참아봤자 남는거 없어요. 파견은 넘치는게 파견이니 얼렁 딴데 알아보세요.

    0
  • sacredshine
    66
    2019-01-09 15:27:03

    전 일본에서 애자일로 개발하고 있어요...

    잘 알아보세요. 회사에서 여기 가라고 한다고 다 가면 안돼요. 

    본인이 뭘 원하는지 어필을 하고 고객사랑 면담할 때 내가 하게 될 일에 대해서 

    잘 물어본 후 피할 곳은 피하세요.


    0
  • 정말 기본만 1년정도 배우고 면접봐서 어떻게 합격해서

    일본까지 왔는데.. 다 같은일일줄알았어요.

    면접볼땐 저 야근할수있다. 열심히 하겠다 했는데

    한달이나 지나서 나 야근너무 많다 이거 못하겠다 그만둔다라고 하는게...

    정말 일본어도, IT도 별볼이 없는실력인데 저는 뽑아준거에 감사하고 왔거든요..

    그래서 많은분들이 해주신말에 공감이 가면서도

    그만두고 다른곳을 찾는게 쉬운일이 아닌거 같습니다..


    어쨌든 지금상황이 좋은건 아니라는걸 알았으니까,

    스스로 상황을 조금씩바꿔가보겠습니다..

    바쁘신시간 귀한시간 답해주셔서 모두 감사합니다.

    0
  • 땅콩버터
    1k
    2019-01-09 17:35:01

    200시간은... 블랙일 확률이 매우매우매우 높네요..

    일본 생활 하시려면 정말 일본어가 필수입니다.

    일본어 잘하고 특히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좋으면 아무도 얕잡아 보지도 않고 

    계약시에도 매우 유리합니다.


    0
  • ignoreOrange
    62
    2019-01-09 17:38:08

    해외취업박람회가서 시간남아서 일본쪽 IT기업 상담한번 해봤는데 (전 일본어는 못합니다)

    일본은 시스템체계가 딱딱딱 맞춰져있게 작업한다는식으로 

    글로 표현을 잘못하겠는데 한마디로 코딩작업은 누구나 할 수 있을거다. 코딩보다 문서작업이 많다 라길래 바로 걸렀습니다. 물론 케바케겠지만요

    0
  • dydo_
    111
    2019-01-09 19:33:01
    5년간 일본에서 일하실거고, 한국으로 귀국하실거라면
    지금같은 환경에 너무 익숙해지는건 좋지 않습니다.
    쉬운건 아니지만 최대2년정도만 버티시고 자사서비스하는 곳으로 이직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그리고 찾아보시면 공부회가 엄청 많습니다. conpass에서 초심자대상 공부회 어디든 많이 가보세요...
    0
  • @dydo_

    conpass가 뭔가요???

    0
  • dydo_
    111
    2019-01-09 19:41:08

    https://connpass.com

    스펠이 틀렸었네요. 들어가보세요~

    0
  • @dydo_

    와.. 저 저런데 찾고있었는데 ㅠㅠㅠ

    너무 감사합니다..

    0
  • dydo_
    111
    2019-01-09 20:02:12 작성 2019-01-09 20:03:32 수정됨

    아.. 위에 댓글들을 지금 봤는데요

    지금회사는 오래다니시면 안될 것 같습니다~

    현실적으로 당장 이직은 힘들지만... 잔업포함해도 200시간은 많은게 맞습니다.

    (참고만 하세요) 제 전회사는 기본140시간 + 잔업30시간 계약이었고, 월평균근무 140~150시간이었습니다.

    엄청 뛰어난 사수가 붙어있는거 아니면 어디라도 이직처 알아보세요오..화팅..

    0
  • 전차토렌챠
    826
    2019-01-09 20:10:35

    미나시 잔교가 얼마나 되시길래 200시간이나 하시다니...

    처음 사회 생활을 시작하시는데, 먼 타지에서 일본어, 업무 이 2가지를 신경쓰시느라 고생이 많으십니다.

    다른 말씀은 못드리고 다만 지금 하시는 일이 어렵고 힘들더라도 현재 상황을 버티시며 슬기롭게 헤쳐나가시면 적응이 될겁니다. 항상 긍정적으로 다니시고요.

    전 님보다 IT를 먼저 시작했지만, 일본으로 가서 일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기에 쓰니님이 저보다 선배시네요 ㅎㅎ

    응원하겠습니다! 님같은 분을 보면 저도 놀지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0
  • abilists.com
    30
    2019-01-13 01:59:56

    저는 초기에 300시간 두번, 16년 지난 지금은 칼되근에, 집에서 www.abilists.com 개발 계속하고 있습니다. 곧 한국에 들어가기 위해서, 나이먹고 이거하나만 하려구요. 자기 시간 있을 때 영어, 기술 개발 열심히 하기 바랍니다.

    0
  • abilists.com
    30
    2019-01-13 02:01:55

    참, 저는 산업 디자인과 출신, www.abilists.com 응원 부탁합니다.

    0
  • Mr Kim
    82
    2019-01-16 10:39:47 작성 2019-01-16 16:24:58 수정됨

    한국은 길어야 6개월짜리 SI 프로젝트 뺑뺑이애 들어가면 못되먹은거만 배워먹은 놈들이 완장차고 갑질 개막장인 현실이지만, 일본도 가봐야 귀화할것 아니면 큰 메리트가 있을까요..급여도 그렇고..

    -1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