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25살 이제 올해가 1달도 안남았으니 곧 26살이 되는 남자입니다.
우선 저는 약간 자만일지도 모르지만 머리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집중력이 정말 좋다고 자부합니다...
고등학교 1~2학년까지는 공부를 전혀 안하고 지내다 3학년 부터 1년 공부 빡세게 해서
숭실대 컴퓨터공학에 합격했습니다.(특이점이 있다면 제가 수학을 좋아해서 어렸을 때 부터 고3까지 수학학원은 계속 다녔습니다.)
수학문제를 풀 때도 안풀리는 문제는 정말 계속 고민하고 고민하면서 어떻게든 풀곤 했습니다.
1년 공부해서 숭실대 컴공이면 그래도 엄청 잘 갔다고 생각하는데요.
문제는 집안 사정이 좋지 않아서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바로 일을 했습니다.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정말 후회하는 부분 중 하나 입니다.
현재는 프로그래머와는 전혀 관계 없는 일을 하고 있는데요.
지금 하는일이 전혀 미래가 보이지 않고 급여도 너무 적다보니
지금이라도 다른 일을 알아보자 하여 계속 알아보던중
일본에서 프로그래머로 취직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우선 일본어가 가장 중요하다 생각하여
월~금 회사를 다니고 월,수,금은 회화학원을 다니고 있고 화, 목은 일본어 과외를 받고
주말 야간(금토 야간)에는 편의점 야간 알바까지 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학원은 4개월째 다니고 있고 과외는 2개월째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중요한것이 학사학위... 이거 때문에 대학교에 진학하지 않은걸 후회하고 있습니다.
급하게 알아본게 방통대 입니다.
여기서 고민인게 일본어학과로 들어가서 나중에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따고 비자를 받을지
컴퓨터과학과를 들어갈지(컴퓨터과학과를 들어가면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안따도 괜찮은게 맞나요?)
그런데 방통대의 컴퓨터과학과에서 수업을 듣는것과 독학하는 것
둘 중에 어떤것이 프로그래밍에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방통대가 시험이 어려워서 졸업하기가 어렵다고 하는데 프로그래밍은
아직 전혀 공부를 안해서 그런지 일본어학과를 진학하는게 졸업하기는 쉬울거 같다는 생각도 있구여
나이도 나이인지라 무조건 4년안에 졸업해야 하기도 하구여
혹시 방통대 컴퓨터과학과 나오신분들 계실지 모르겠네요
프로그래밍 공부 방법도 아직 잘 모르겠구여 우선 가장 기초 책을 구매 했습니다.
C언어, java 기초 책인데요. c언어 java를 시작으로 열심히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어느 과를 들어가든 1학년(26살)을 마치고는 일본으로 1년간 워킹홀리데이를 갑니다.
지역은 무조건 시골로 가서 언어를 최대한 끌어올려서 올 계획이고
더불어 프로그래밍 공부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방통대는 수업이 다 인터넷 강의이고
시험 볼때만 한국에 잠깐 들어와서 시험을 치르고 다시 돌아가면 될 것 같습니다.
일본에서 1년간 지내며 2학년(27살)을 마치고 한국에 돌아오면 다시 일을 하며
3학년(28살)을 마치고 4학년(29살) 부터는 본격적으로 취업 준비를 하려고 합니다.
4학년 부터 취업박람회or일본에서 직접 준비하려고 하는데요
또 알아보니 국비지원 받아서 소개 받는 경우도 있던데 저 같은 경우에는 필요 없는 부분인가요?
4년간 프로그래밍 공부를 정말 열심히 했다는 전제하에 제 가장 큰 목표는 30살(한국나이)
라쿠텐 입사 입니다. 라쿠텐이 아니어도 비슷한 수준의 곳으로 가는것이 목표입니다.
일본어 공부 계속 하며 워킹홀리데이로 1년간 지내면 일본어는 문제 없을거 같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라쿠텐은 영어로 대부분의 업무를 한다고 하는데요.
최소 토익 800점은 나와야 한다고 하는데요.
5년전 20살에 토익 시험 봤을때 840점이 나왔습니다. 회화도 조금은 자신있구여
영어 공부도 조금 조금씩 하다보면 800점은 문제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공부는 전혀 안했지만 7살에 미국에 가서 3년정도 살다왔던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영어는 생각보다 괜찮습니다.)
이렇게 보니 1년 공부하고 숭실대 들어간게 아닌거 같네요...
수학공부는 계속 학원을 다녔고 영어공부는 어렸을 때 미국에 살던 경험이 도움이 된거 같네요.
제가 글을 너무 못써서 너무 횡설수설 하고 글이 너무 기네요;; 죄송합니다!
정리하자면
1. 방통대 일본어학과 입학 후 프로그래밍은 독학하고 나중에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딴다
vs 컴퓨터과학과 입학 후 .프로그래밍 공부를 한다
(방통대의 컴퓨터과학과의 수업이 최근 프로그래밍에 도움이 되는가?)
(컴퓨터과학과를 입학하면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이 필요 없는 것이 맞나요?)
2-1) 4학년에 취업 준비를 할 때 취업박람회or일본에서 직접 준비 하는게 맞는 방법인가요?
2) 4년간 프로그래밍 공부를 제대로 했다면 저의 경우에는 국비지원을 받아 취업 할 필요가 없는 건가요?
3) 국비 지원을 받는 기관에서도 라쿠텐 같은 대기업이나 중견기업 이상의 곳으로 취업이 가능한가요?)
3. 미래를 봤을때 도움이 되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무엇일까요?
(우선 c언어, java를 기본적으로 공부하고 다른 언어도 공부하겠지만 java를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글로벌적으로 봤을때는 파이썬을 점점 많이 사용한다는 글도 봤는데요. 전체적(운영체제,알고리즘,자료구조,네트워크)으로 어느정도 기초 지식은 있는 상태에서 잘 다루는 언어가 필요 할꺼 같은데 어떤 언어가 요즘 트렌드인지 깊게 파면 좋을까요?)
4. 그 외 인생 조언 부탁드립니다.(더 좋은 방법이 있으면 추천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