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왕
24k
2018-12-05 15:49:11
0
416

[펌] (소프트웨어 전공) 입시용 자기소개서 쓰는 법


http://hl1itj.tistory.com/186


이 글은 특히 대학의 소프트웨어 학부에 진학을 할 목적으로 자기소개서를 쓰는 입시준비생들을 위한 안내입니다. 꽤 중요할 것 같아서 무려 '존댓말'로 썼습니다. (이 글을 최초로 쓴 시점은 2019년 입시의 수시 원서접수가 훨씬 지난 시점인 2018년 12월입니다.)

먼저 주의 사항 - 이 자기소개서 쓰는 법은 제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이 글의 내용은 제가 속한 대학의 입장을 전혀 반영하지 않으며, 이 방법대로 쓴다고 더 좋은 평가를 받는다는 어떠한 보장도 하지 않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지원한 학교, 전공의 인재상, 그리고 해당 전형의 인재상에 따라 평가되며, 또 자기소개서를 읽고 평가하는 사람마다 관점이 조금은 다를 수 있으므로 같은 자기소개서가 모든 평가자에게 똑같은 느낌으로 읽히지는 않습니다. 또 자기소개서는 '자기'를 소개하는 글이기 때문에 '자기'가 가장 잘 드러난 글이어야 합니다. 그 '자기'가 다르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의 내용과 어떤 때는 문체, 양식, 글의 전개 방식이 달라져야 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따라서 이 글의 내용은 필자의 자기소개서 작성에 관한 개인적인 의견으로 이해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 글은 매우 깁니다. 예제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프트웨어 전공으로 입시를 준비하는 분들은 길더라도 다 읽어보실 것을 권합니다. 자기소개서 내용에 관한 것만 보시길 원하시면 1번 항목부터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주변에 공유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글은 특히 소프트웨어 전공으로의 입시와 관련한 자기소개서 이야기입니다. 일반적인 자기소개서를 쓰는 법은 제가 예전에 쓴 [자기소개서 쓰는 법] 글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읽기 전에 먼저 읽어보실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자기소개서 형식은?

0.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평가되는가?

1. 자기소개서에서 이야기하는 '배우고 느낀 점'의 의미

2. 자기소개서에서 보고 싶은 것

3. 자기소개서에서 안 보고 싶은 것

4. 학교에서 담당해줘야 하는 것


모든 이야기에 앞서 자기소개서는 자기를 소개하는 글입니다. 남 이야기가 아니고. 그래서 예제를 보지 말고 쓰고, 수정하고 개정하고 리뷰받고, 다 버리고 다시 쓰고 이런 작업을 100번은 해야 정말 내가 나옵니다. 또 자기소개서를 읽는 사람은 나를 모르는 사람이므로 선생님이나 주변 분들은 당연히 리뷰를 해주시겠지만, 나를 모르는 사람에게도 반드시 리뷰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몇 번을 보고, 고치고, 바꾸고 해야한다고요? 아마도 100번 이상입니다. 우리나라 입시 현실에서 이 시간은 연습문제 몇개 더 풀어보는 것 보다 더 효과적이며, 당연히 투자할만 합니다.


관심있는 분은 참고바랍니다.

3
1
  • 댓글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