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온
1k
2018-11-28 00:49:11
2
2029

만자로 리눅스를 설치해보았습니다.


설치는 했는데, 저는 그냥 우분투 기반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국내에 유저풀이 너무 적어서 정보가 없다시피합니다.
uim 입력기를 사용하려고 하는데, 정보가 없습니다.

크롬을 깔려고 하는데 AUR 기반으로 깔아야합니다. 실행하면 느리다고도 하고...

초보자 입장에선 그래도 국내에서 쓰여진 정보가 필요한데...(입력기같은)

이 부분이 좀 많이 부족하지 않나 싶습니다.


나중에 리눅스 경험이 좀 쌓이면 다시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1
0
  • 댓글 2

  • fender
    14k
    2018-11-28 01:20:27

    만자로는 왠지 제가 언급해서 시도해보신 것 같은데 아쉽네요, 국내 사용자가 적은 부분은 공감합니다.

    참고로 만자로는 아치 리눅스 기반이기 때문에, 사용 중 궁금한 내용은 리눅스 관련 가장 방대한 위키 중 하나인 아치 위키의 자료를 참조하면 좋습니다. 예컨대 UIM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은 문서가 있습니다:


    어떤 리눅스든 패키지 관리자를 익히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일인데, 만자로/아치의 경우는 몇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전 `yaourt`라는 것을 사용하고 구글 크롬의 경우 `yaourt -S google-chrome` 이런 식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느리다는 이야기는 어디에서 나왔는지 잘 모르겠네요.

    리눅스에 금방 능숙해져서 다시 도전해보실 날이 오기를 기대합니다.

    0
  • 아이디온
    1k
    2018-11-28 01:31:18

    fender

    조언받은대로 home 파티션은 따로 두었습니다. 근데 Mint설치하면서 혹시몰라 home디렉토리는 다시 잡았습니다. swap하고 root도 논리로 할당하는김에요 :)

    // 댓글에 대한 내용입니다.

    바로 그 문서를 읽었습니다. uim을 기본입력기로 설정하는 과정에서 답답하더군요.
    uim 세팅 자체를 우분투에서 해봤기 때문에 자신있게 골랐는데, 너무 난감했습니다.
    분명 지정했는데??? 하고 2시간 고민끝에 일단 포기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yaourt는 AUR의 패키지 관리자고 pacman이 만자로의 공식 패키지 관리자인 것은 알고 있습니다.
    크롬 설치까지는 해보았고, 나눔글꼴 설치하다가 자체 오류가 있는것 같아서 미뤄두었습니다.

    느리다는 얘기는 AUR이 느리다는 얘기가 아니라 Chrome이 Google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기떄문에 직접 포팅(?)한 패키지를 다운받는데, 공식 패키지가 아니라 느리다는 얘기를 어디선가 읽었습니다.
    그 글이 틀렸을 수도 있습니다. 제가 직접사용하기에는 느리다는 느낌은 못받았습니다.

    일단 리눅스 민트를 설치해봤는데, 테마가 마음에 안들긴 합니다만... 설명이라던가, 기반이 ubuntu라 조금이나마 경험을 해봤다던가 하는 이유로 아직까지 큰 문제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2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