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아
262
2018-11-23 15:46:33
33
4834

짤렸습니다 ㅎㅎㅎ


패북에 끄적거린 글을 공유해 봅니다. 



일 못 한다고 짤림 ㅋㅋㅋㅋ


그런데 이해가 안 된다. 


벽돌을 쌓는 노가다 꾼을 고용했다. 

그럼 이 노가다꾼에게 어떤일을 줘야 할까? 


이 노가다꾼은 내가 어떤 의도로 벽돌을 쌓으려고 하는지 알 필요가 없다. 

만일 노가다꾼에게 벽돌을 왜 쌓으려는지 설명을 한다면 그것은 아마 노가다꾼의 의견을 듣기 위해서 일 거다. 


분명한건 내가 왜 쌓으려고 하는지 설명을 한다 해도 노가다꾼에게 “여기에 이만큼 벽돌을 쌓아주세요” 라고 하지 않으면 노가다꾼은 아마 벽돌을 잘 쌓지 못 할 것이다. 

여기가 맞나??? 라며... 


이런 구조의 한국 개발시장의 체질을 빨리 바꿔야 혁신을 이룰 것이다. 


반성해라 우리나라 1,2위 반도체 업체들....

-8
0
  • 댓글 33

  • 롤플레이어원
    561
    2018-11-23 15:48:16

    본인을 노가다꾼이라고 생각하니 잘릴만하네요.

    자기 세뇌라도 하지 않으면 버티기 힘듭니다.

    0
  • ....
    2018-11-23 15:57:09

    벽돌이 뭘 말한 건지 이해가 되지않습니다.

    0
  • 수시아
    262
    2018-11-23 15:57:40

    롤플레이어원님 글을 다시 읽고 댓글 달아주세요 ^^ 

    제가 어디에서 저를 노가다꾼이라고 했나요? 저건 비유 입니다...  개발자 아니라 국어 선생님을 데려다 놓고 반도체 생산공정을 설명하면 이해 할까요? 

    제가 하고 싶은말은 벽돌쌓는 노가다꾼은 벽돌을 잘 쌓기위한 스킬을 연마하면 되고 고객은 고객이 원하는 위치에 벽돌을 쌓아달라고 하면 그만인데... 이쪽은 명확한 요구사항도 없고 본인들도 설명을 못 하고 자기네 공정을 이해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라니.... 제가 반도체 전문갑니까 라고 비꼬고 싶었던거에요.. 

    0
  • 수시아
    262
    2018-11-23 15:58:53

    두분이나 비슷한 반응인걸 보니 제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떨어지나보네요 ㅠ

    0
  • ....
    2018-11-23 16:00:38

    3번 천천히 다시 읽었는도 무슨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0
  • 수시아
    262
    2018-11-23 16:03:38

    비유 한거에요 거북님 

    그냥 끄적거린거니까 의미는 두지마세요 

    저만 그렇게 생각하는것 같으니.... 

    0
  • ....
    2018-11-23 16:05:54

    아 이해했습니다.


    어떤 의도로 쌓을지 노가다 꾼이 정하면 안되죠

    그건 예술입니다.

    0
  • 수시아
    262
    2018-11-23 16:07:37

    여기는 그걸 알아서 잘 해달라고 하네요 ㅠㅠ

    으힝 ㅠ 친구는 저에게 잘 빠져나왔다고 위로 하지만

    요즘 점점 프로젝트가 어렵습니다 ㅠㅠ

    0
  • ....
    2018-11-23 16:10:01

    그것을 취업 전에 충분히 알아보고 들어갔어야 합니다

    이미 들어갔으니 적어도 2년 이상을 계시길 바랍니다.


    0
  • 수시아
    262
    2018-11-23 16:16:34

    2년이나 계약은 잘 안 해주더라구요 ㅎㅎ SM 아닌담에야... 

    0
  • jjsun9
    1k
    2018-11-23 16:21:58

    요즘 취향이 그렇더라구요.

    저장하는 기능좀 만들어주세요. 하면

    딱 저장만 되게 해놓고 validation 체크를 안하더라구요.

    고용주가 벽돌좀 쌓아 주세요,

    하면 어떤 위치에 쌓을까요.

    모르면 물어봐주시고.. 벽돌 만드는 방법을 모르면

    이건 좀 가르켜 주셔야 겠는데요. 하는 성의는 보여야 할 것이고

    내 능력이 할 수 있는 것과 내가 보일 수 있는 성의와

    그리고 내가 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한 노력이 있어야 할 텐데

    위에 글은 나는 벽돌만 쌓을껀데 왜 나한테 벽돌 만드는 것까지

    하라고 해서 짜증내는 거로 밖에는 안보이는군요.

    개발자라는게 미지의 세계를 탐구하는 모험가이기도 한데

    힘든 길은 안 갈려고 하네요.

    정보가 없어서 지극히 주관적인 견해였습니다.

    1
  • 자바초급몬
    39
    2018-11-23 16:22:40 작성 2018-11-23 16:27:48 수정됨

    그렇죠 자신들도 자신들이 뭐가필요한지 어떻게 만들어야하는지 모르면서

    그저 개발하는사람에게 우리들 공정 이해하고 잘만들어줘 ^^ 강요하니 힘들죠

    개발하나만 공부해도 벅찬데 고객회사의 공정까지 이해하고 분석해서 프로그램 만들어야합니까....

    그리고 글 제가 이해한게 맞나요 ? 밑에 개발자 느낌으로 변환해봤습니다.

     

    회사에서 짤렸는데 제가 저의 페이스북에서도 적었지만 okky분들에게도 말하고싶어

    페이스북에 끄적거린 글을 공유해 봅니다. 



    <페이스글펌>

    일 못 한다고 짤림 ㅋㅋㅋㅋ




    그런데 이해가 안 된다. 



    <비유글>

    벽돌을 쌓는 노가다 꾼을 고용했다. 


    그럼 이 노가다꾼에게 어떤일을 줘야 할까? 




    이 노가다꾼은 내가 어떤 의도로 벽돌을 쌓으려고 하는지 알 필요가 없다. 


    만일 노가다꾼에게 벽돌을 왜 쌓으려는지 설명을 한다면 그것은 아마 노가다꾼의 의견을 듣기 위해서 일 거다. 




    분명한건 내가 왜 쌓으려고 하는지 설명을 한다 해도 노가다꾼에게 “여기에 이만큼 벽돌을 쌓아주세요” 라고 하지 않으면 노가다꾼은 아마 벽돌을 잘 쌓지 못 할 것이다. 


    여기가 맞나??? 라며... 


    </비유글>


    <결론>


    이런 구조의 한국 개발시장의 체질을 빨리 바꿔야 혁신을 이룰 것이다. 

    </결론>



    <ps vaule="반성해라 우리나라 1,2위 반도체 업체들...." />

    </페이스글펌>

    0
  • 협군
    5k
    2018-11-23 16:27:09

    그닥...


    0
  • 수시아
    262
    2018-11-23 16:29:31

    jjsun9 님 그렇게 물어볼 수 있는 것도 성향 차이 같습니다.

    들어간지 3주 좀 넘었고 코드 기존 코드 받은지 보름 좀 안되었네요 ㅎㅎ 제가 코드 받은 걸 기준으로 코드 분석도 안되었는데 좀 너무 한다 싶더라구요 ㅎㅎ 


    뭐 물론 제 상황을 아시는건 아닐테니... 


    제가 말하고자 한 바는... 개발자가 만능도 아닐뿐더러 개발 가이드가 없다면 마음대로 코딩 할 수 밖에 없고 생전 처음 들어보는 업무 프로세스를 단번에 이해 할 수도 없고 더구나 뭘 물어보고 싶어도 아무것도 모르면 그것도 못 하지 않나요? 


    위에 언급한 정도면 당연히 물어보죠... 

    ㅎㅎㅎㅎ 

    0
  • onimusha
    7k
    2018-11-23 16:40:51

    개떡을 주문하면 개떡을 갖다 주는게 맞지 않나요?;;

    0
  • 수시아
    262
    2018-11-23 16:52:46

    onimusha 그런데 그렇지 않은 성실한 분들도 많이 계신가봐요... 


    전 그런데 화가 나는 것 하나가... 

    돈을 많이 준다. 돈 많이 받아가면서 그것도 못 하냐...

    사실 돈을 많이 받는건 그 공정을 잘 알아서도 아니고 

    개발 경력은 뭐 어느정도 포함 되있겠지만

    그들은 나를 잠깐 몇달 비싼 값에 쓰고 고용을 유지 하지 않는 것이 이득이니까 가 답 아닐까요? 

    그리고 값도 안 비쌉니다. 사실 각종 세금 다 떼고 나면 일반 직장인들에 비해서 두배 세배 받는 것도 아니고 

    고용이 불안한 대신 좀 더 받고 난 쉴꺼야 아닌가요? ㅎㅎ 



    0
  • 허허
    1k
    2018-11-23 17:09:34

    중간업체가(SDS / SKCC) 책임을 안질려고 하죠 


    프리들한테 그냥 던지고 해결 요청 

    초급일때는 pl 이 알려주기라도 했는데

    등급 올라가니 이정도는 알아서 해야지 라는 분위기..


    분명 잘못된거 같은데 주위에서 다들 알아서 척척 끝내니

    저도 먹고 살려니  그냥 살랑살랑 하는거죠 ㅠ_ㅠ 


    기운내세요 

    0
  • 재밍
    1k
    2018-11-23 17:22:27

    흠.. 무슨 의미인지는 알겟는데..

    죄송하게도 감정이입은 잘 안되네요 ^^;


    프리이신거 같은데 개인적으로는 벽돌쌓는 노가다 꾼 = 프리 라면 1부터 10까지 이렇게 쌓아라라고 듣고 힘쓸려고 온 노가다 꾼이 아니라 목적에 부합하는 벽돌을 잘 쌓을 줄 아니까 불렀다고 생각이 들거든요..

    그게 아니라면 벽돌쌓는 노가다 꾼을 부르느니 힘좋아서 오래 일할수 있는 노가다꾼 불러다가 이렇게 쌓아라 이렇게 쌓아라 옆에서서 일일이 가르쳐 주는게 더 효율이 좋지 않을까요?


    그래서 보통 집지을 벽돌쌓는 노가다꾼 구합니다 라던지 화덕만들 벽돌쌓는 노가다꾼 구한다던지 앞에 프로젝트 명이 붙는거같네요

    0
  • 재밍
    1k
    2018-11-23 17:24:59

    그리고..

    경력있는 노가다 아저씨들..아무것고 모르는 채로 생각없이 벽돌 안쌓습니다..ㅋㅋ

    서당개 3년이면 풍월을 읇는다고 다 생각하면서 쌓으시는 겁니다 ㅋ 


    0
  • pana
    737
    2018-11-23 17:27:43

    상황이랑은 다른 얘기지만 비유에 말한듯이 개발자가 시스템 제작의도를 알 필요가 없는건 아닌거 같습니다

    개발자가 개발하면서 에러가 날수 있듯 기획/설계에서도 맹점이 생길수 있는데 제작의도를 파악하고 있어야 이런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해서 피드백주면서 온전한 시스템을 만들겠죠

    그게 아니라면 기획/설계 100% 완벽히해서 제안해라 문제있는채로 주면 문제있는 상태로 만들어 내겠다라는 말이니까요

    0
  • 수시아
    262
    2018-11-23 17:47:10

    재밍님 말씀에 참 많은 반성을 하게 됩니다... 

    보통 1-2주만에 반도체 생산공정을 꾀고 코드 분석을 마치나봅니다... 전 능력이 안되는 듯. 

    클리어. 재밍님은 부자 되세요~

    1
  • 수시아
    262
    2018-11-23 17:48:27

    Pana 인정! 그냥 글쓴이의 시적허용 정도로 봐주세요 ㅎ 

    1
  • 수시아
    262
    2018-11-23 17:54:08

    Pana 그런데 고객도 자신이 원하는 걸 명확히 전달해야 한다고 봅니다. 고객이 원하는 바를 제대로 설명을 못 해... 즉 요구사항을 명확히 확정하지 못 하는걸 개발자의 능력과 연결 지어져서는 안 된다는 겁니다. 

    그럼 PL, PM 은 뭐할라고 있습니까.. 

    개발자는 그저 요구사항대로 개발만 잘 하는 걸로 평가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자꾸 비유를 하게 되는데 택시 운전수는 손님이 말하는 목적지를 정확히 데려다 주면 되는 겁니다.

    1
  • 재밍
    1k
    2018-11-23 18:49:50 작성 2018-11-23 18:50:45 수정됨
    @수시아

    무슨 의도를 갖고 쓴건 아니고 그냥 비유를 보고 생각을 가볍게 쓴거였는데 내용이나 화법에 문제가 있어서 기분을 상하게 해드렸나보네요 ^^;;
    나쁜의도는 없었습니다.
    즐거운 주말 되시구요. 건승하세요 ^^
    1
  • 수시아
    262
    2018-11-23 19:00:07

    재밍님도 좋은 주말 되세요~~

    1
  • K120매니아
    2k
    2018-11-24 00:11:14
    시키는대로만 할려고 하면 안되요
    명세가 정확히 안나와서 일안하고 놀고 있으면 
    사실....능력없는걸로 보일수 밖에 없죠

    없으면 일을 찾아서 하기도 하고 개선점도 찾고 모르면 적극적으로 물어보고 능동적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택시운전수에 비유하지마시고
    모험가처럼 같이 개척해나가고 모르는길은 물어서 가야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0
  • 승천하는_흑염룡
    1k
    2018-11-24 00:17:29

    파이팅...

    0
  • 수시아
    262
    2018-11-24 09:21:34 작성 2018-11-24 09:23:32 수정됨

    March 님 그건 캐바캐에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들어간지 한달도 안되서 그런걸 어떻게 파악해요. 

    그런 컨설팅이 필요하면 반도체 전문가를 찾아야지 왜 개발자를 데려왔냐 이겁니다. 

    이 글에서 능동적이라고 언급하시는 분들은 “개발자 == 만능” 이라는 프레임을 갖고 계신거 같아요. 

    개발자가 업무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롤이 있다고 생각 하신다면 바로 그 프레임속에 갖혀계시는 거에요. SM 을 한다면 이야기가 조금 달라지지만 

    왜 수학선생을 데려다 영어를 못 한다고 나무라는거죠? 

    능동적이라는건 수학선생이 영어를 배우기 위해 능동적으로 움직이지 않았을 때를 말씀하시는건가요?

    그럼 전제부터 틀렸잖아요? 영어 선생을 뽑아야지 ㅡㅡ

    혹시 그들이 착각해서 수학선생을 뽑았다면 영어를 배우게끔 시간을 주던가 지원을 했어야 했지만 그런 과정이 없잖아요.

    논점이 다른 이야기들을 자꾸 하시는지... 

    이 글은 왜 개발하려고 들어간 사람에게 모든걸 떠넘기려 하느냐 를 비판하고자 했던 글이 었습니다.


    이 글로 공감은 커녕 비난을 받는 느낌이어서 12시쯤 글 자삭하겠습니다. 

    그리고 대단들 하시네요... 얼마나 적극적이어야 반도체 생산공정을 3주만에... 참.... 전 용어정리도 빡세게 했는데.. 

    0
  • K120매니아
    2k
    2018-11-25 02:46:54 작성 2018-11-25 02:53:51 수정됨

    다시한번 글을 읽어보니

    투입된 프로젝트에서는 소스를 주고 분석설계와 명세를 요구한거 같네요


    글쓴분은 고급이신거 같고...

    고굽정도 경력이시면 업무분석파악이 개발만큼이나 중요하다는건 잘 아실테고

    분석설계 롤은 어딜가든 항상 따라다니기 마련인데

    "난 개발자인데 왜 분석설계를 시키냐"

    라고 말씀하시는거 같네요...

    맞나요?


    그렇다면...

    개발명세서가 없으면 어떤 형태로 개발되어야 하는지 큰줄기를 파악하고

    분석설계 롤을 요청하면 기간동안 해당내용을 분석설계해서

    pm이나 pl에게 내용을 공유하고 그 후 개발을 진행해야 되지 않나 하네요.

    그건 고급개발자가 가져야 할 중요한 능력중에 하나라고 봐요.

    만능이 하는일이 아닙니다.


    수학선생님을 모시고 영어를 시키는게 아니고

    학생이 선생님께 커리큘럼과 학습방향을 알려달라고 한거 같네요

    그러면 준비한 커리큘럼과 학습방향을 학생에게 먼저 알려주고 지도해야 되는데

    학생이 모르는것만 알려주겠다 라는건 아니라고 보는거죠.


    스스로 프로의식을 가지시고

    능동적으로 업무를 해야된다고 드린말씀이 이런 뜻 입니다.

    만능 프레임에 비유할 내용은 아니라고 봐요


    0
  • 얼음딸기주
    849
    2018-11-26 08:48:14

    보석상이 100만원 손해임

    0
  • 수시아
    262
    2018-11-26 16:11:16

    글 삭제가 안되서 걍 냅뒀는데 March 님 정말 큰 착각 하신것 같아요. 

    고급 개발자는 당연히 분석 설계 롤이 따라 붙다니요? 

    분석 설계 들어가면 당연히 비용 더 들어가고 단가계약 다시 합니다. 

    그리고 분석 설계를 제게 시켜서 화가난게 아니라 

    본인들이 뭘 원하는지 명확히 설명을 못 하는데 저에게 일 못 한다고 뒤집어 씌워 열받은거구요. 

    왜 다른 이야기를 하시는지.... 

    “자 그럼 제가 뭘 하길 원하시나요?” 

    “어? 이분은 이 프로세스를 모르시는 것 같아요. 저희는 급해서 프로세스를 다 아는 분과 일해야 합니다. 나가주세요~” 


    1달 동안 이들의 업무를 제가 뭔 수로 파악하나요?

    참고로 추가 모니터는 3주 다 되서 반입 되었습니다. 

    제가 뭘 이야기 하는지 모르셔서 저런 댓글을 다셨나요?


    왜 잘 못 된걸 지적했더니 마치님이 움찔하시는거죠? 

    혹시 저희 PM님인가요? 

    말씀하시는 롤은 한 600이상만 주면 나는 너희들의 시스템을 분석해서 너희의 업무가 더욱 효율적으로 처리 되는 시스템을 만들어줄께~ 

    이게 뭐죠? 

    언제부터 개발자가 분석 설계 롤로 평가 되었나요? 

    개발자는 개발 잘 하면 됩니다. 개발 오래 한 사람들 중에 분석 설계 잘 하는 분 있으시면 그분들은 돈 좀 더 받고 리딩 하면 되는거구요. 

    어줍잖게 분석 설계 하면 나중에 얼마나 고생할지 모르세요? 

    아니 왜 고급 개발자가 개발 + 분석 설계 롤이 들어가나요? 

    그럼 특급은 개발 , 분석설계, 디자인 이렇게 하나요? 

    초중고특급 개발자 차이가 뭔가요? 

    고급 개발자라 디자인 시켰더니 투덜되? 넌 마인드를 고쳐라. 


    저에겐 이렇게 들리네요. 

    그리고 저들은 저에게 분석설계를 이야기 하지도 않았어요. 도데체 분석 설계는 어디서 튀어나온건가요? 

    그리고 키보드에서 손을 내려놓고 

    아 오늘도 한명 갱생시켰어... 이렇게 뿌듯해 하세요? 

    모르고 있다가 댓글보고 눈뒤집혀서 써봅니다. 

    달을 가르키니 손가락이 잘 못 되었다고 나무라지는 마세요. 


    이 글이 분란을 일으킬 혹은 남에게 조언을 구하고자 쓴 글이 아닌건 아시잖아요? 

    그냥 힘들겠구나 공감 한번 해주시면 되는 일이고 공감이 안가시면 그냥 가시면 되잖아요? 

    몇년차신지 모르겠지만 짤린사람의 마음이 어떻겠어요? 마음이 어떤 사람에게 꼰대질이라니요? 

    꼰대질은 남이 묻지도 않았는대 진지빨며 설명해주는 사람들도 포함됩니다. 


    하..... 월요일 부터 침....

    0
  • 작은안부
    433
    2018-11-28 13:05:08

    ㅋㅋㅋ 뭔지는 모르겠지만 설계자가 어느정도 어떤식으로 개발할지 프로그램 설명서나 그런게 있으면 이런일이 없겠죠 

    현재 보면 다 개발자 책임이죠 그러니 개발할때 마다 의문이 생기면 물어보고 개발해야 합니다 안그러면 뒤통수 맞더라구요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