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혁인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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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1-08 20:35:10 작성 2018-11-08 20:36:24 수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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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펙티브 시플플 책 너무 어렵네요


 이펙티브 시플플이 좀 어렵내요 ㅠㅠ


솔직히 말하자면 몇몇주제는 와닿지가 않아요



Const를 쓰는 이유나 가상함수로 소멸자를 만들어야하는 이유 같은건 그냥 받아들일 수 있겠지만


제가 뭐 설계를 제대로 해본적이 없다보니


상속에 그리고 선언과 설계에 무엇이 중요하고 뭘반환해야하네 참조자는 반환할때는 쓰지말구


아 이런 거 너무 머리아프네요... 와닿지도 않고요..



Cocos2dx를 쓰면서 게임을 만들려고 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코드 그리고 책의 예제를 보고 나름대로 커플링을 잘 시켜보려고 하는데


좀 하다보니 한계가 있어서 이펙티브 시플플을 읽으려고 했어요


게임프로그래밍패턴이라는 책의 디자인패턴을 활용하는것도 어느정도를 넘으니까


그냥 시플플 자체에 대한 실력부족이 벽으로 느껴지더라구요  ...




구체적으로 말해보자면...


 world클래스가 땅을 만들게 위해 terrain 클래스를 따로 만들어서 World의 속성중 하나로 terrain* terrain_ 를 갖게 했는데


terrain의 속성값을 world도 쓰게 하려면 그냥 접근자 설정자 함수를 만들 것인가


Friend 로 설정해볼까


네임스페이스로 둘을 묶어볼까


Terrain을 그냥 world의 내부클래스로 만들어서 상속처럼 써볼까



고르지도 못하겠고 더구나 그렇게 하는 방법도 잘 와닿지가 않더라구요....





개인적으로 게임프로그래밍 패턴 책은 좀 재밌게 잘 배웠었는데


그 이유가 잘 와닿았기 때문인거 같아요 예시도 다 게임의 내용이고...



이펙티브 시플플은 근데 그렇지가 않네요

그래도 그냥 계속 계속 읽어봐야하나...



시플플 ...기본서들도 있긴 합니다

근데 얘네는 그냥 문법 잘 모르는거 있을 때 참조하는 용이라 굳이 얘네를 읽어야하나 싶기도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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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2

  • NPE
    423
    2018-11-08 22:16:09 작성 2018-11-08 22:18:25 수정됨
    이펙티브 시리즈는 그 언어 사용에 경험이 어느 정도 있는 사람들에게 더 효율적이고 올바른 사용법을 알려주는 교정서입니다.
    즉, 어렵다고 느끼시는건 그 언어의 문법이 익숙치 않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OOP에서 구조적인 문제는 디자인패턴을 참조하세요. (이것 역시 직접 써먹으려면 구현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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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amisiel
    2k
    2018-11-08 22:43:52

    이팩티브 자바도 어려움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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