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스온라인
37
2018-10-11 01:03:00
14
4490

자바 안하고 JS만 파면 SI업체 못가나여?



스펙이 꾸리고 경력도 짧아서, SI업체가서 지옥열차 몇년 안타면 일할곳이 없을것 같은데


해외는 JS가 세계를 정복하고 있는데.. 역시 한국은 JAVA가 취업엔 답인가요?


거의 대부분의 학원커리큘럼이 자바에 초점이 맞춰진걸 보면..


중학교때부터 코딩하신 괴물급 분들이 스타트업가고 이런케이스 아니면


그냥 가장 많이 뽑고, 가장 일자리 많은 언어부터 시작하는게 낫겠죠?


10년후 목표는 관리자급이나 회사내 간부급개발자가 되는게 아니라 직접 스타트업을 만드는쪽으로 갈거 같긴합니다만.


20대에 내내 창업도전하다가 실패실패실패실패 하고, 다 포기하고 월급받고 싶어서 취업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 5년~7년정도는 사람 아닌 대우 받으면서 200만원만 받아도 감사합니다하고 일할 각오는 되있어요. 삼국시대에 창들고 뛰어가다 화살맞고 죽는 병사도 있었는데 세상에 못할일이 뭐가 있느냔 마인드입니다.

즉, 눈은 높지 않아요. 막 고르고 고르고 입맛만 다시기보다는, 지옥에서 굴러도 결국 가고 싶은 지향점에 가까워지는 지옥에서 구르고 싶은 심정입니다.


예전에 어떤 해외에서 활동하시는 유명한 개발자분께 여쭤봤더니


스타트업 관심있으면 프론트엔드에서 CSS랑 JS만 졸라게 파고, 백엔드는 RoR만 파라고 하시던데.

그러면 중상급이상 실력 쌓이면 연봉1억도 바라볼수 있다고 하셨던거 같은데요.

여러분들은 생각은 어떠신가요?


제가 20대에 시행착오를 너무 많이 겪어서............ 희망적인 말에 도취되어 믿고 가보자!!! 보다는 냉혹한 현실을 좀더 마주하게된 편입니다.


저분 말씀처럼 CSS랑 JS만 졸라파고, RoR 잘하면 거의 30에 시작한 비전공자출신 개발자지망생이.


초급 -> 중급 -> 고급 이렇게 커리어와 직장경력을 만들어갈 수 있다고 보시나요?


이게 가능하면 어차피 최종골은 1인개발쪽이라 생산속도빠른 언어위주로 공부하고 싶은데.. 제가 이쪽에 대해 아는게 없고, 인맥도 없다보니 현실적인 부분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수가 없네요.


주워들은 풍문으로는 RoR이나 JS이런 언어로 취직하려면 스타트업 몇군데밖에 없고, 이곳은 그냥 이미 눈감고도 코딩할정도로 실력있고, 사수없이도 알아서 다 할줄 아는 사람들 아니면 취직이 힘들다고 들었던거 같습니다.


아무래도 개발자 커뮤니티다 보니, 저보다는 경험하신 부분들이나 주위 레퍼런스들이 많으실것 같아서 조심스레 여쭤봅니다.


제가 많이 부족해서, 노력은 하는만큼 할테지만 상위 10% 수준급 개발자가 되겠다! 이런 마인드는 감히 아직 가질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해외발 테크뉴스나 이런걸 보면 뭔가 다른 세상이야기 같고, 어차피 한국에서는 그렇게 안될거야~ 라는 느낌도 들고 그럽니다.


뭐 JS에 Jqeury, 리액트, 노드 이런걸로 백엔드까지 웹 풀스텍이 가능하고, 심지어 요즘에는 아이폰앱도 JS기반 프레임워크로 만들수 있다는 말도 있고..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고 범용성 높은 기술스텍이 JS계열이라고 하던데..


왜 한국 학원들은 JS를 그냥 슬쩍 배우고, 자바에 스프링에 서블릿에 전자정부프레임워크에 이런것만 가르칠까요?


공공기관이나 금융권 기반소프트웨어가 대부분 JAVA 기반이고, 이쪽에서 수주일거리가 가장 크게 나오니까 그렇게 된것일까요?


제가 알고 있는건 다 주워들은 풍문이라 신뢰성도 낮고, 여러분들의 견해가 궁금합니다..


이건 말도안되는 가정이겠지만 상상으로 만약

34살정도 되는 사람이 있는데. 이사람은 영어로 의사소통이 자유롭고. HTML,CSS,JS 계열 프레임워크에 능하고. 백엔드는 PHP나 RoR정도 추가로 할줄 안다.. 하지만 비전공자고, 정보처리기사도 없고, 어떤 직장에서도 일한경력이 없으며, 오직 혼자 영어튜토리얼과 강의와 책들과 스텍오버플로우를 보고 모든것을 독학했다.. 깃허브에 나름대로 해당언어로 개발한 프로젝트가 좀 있지만 대박은 아니고.. 구현과 프레임워크 사용 자체는 어느정도 할수 있는것 같다.. 객체지향이니 알고리즘적 사고방식이니 이런것은 확인이 어려워보인다..

이정도 수준이 되면 코딩테스트 보러 오라고 부르긴 할까요? 아무 경력도, 학위도 자격증도 없는 사람인데요.

이렇게 아무경력도 없이 혼자 수행하듯 공부하면, 팀웍능력이나 주석처리와 코드의 깔끔한 구성이랄까 이런게 독학으로 하다보니 아무래도 30대 중후반의 경험많은 개발자분들보다 떨어질수밖에 없을것 같고. 그러면 취업은 아마 힘들것 같고. 프리랜서를 하려해도 경력이 없으니 파견직은 못구할것 같고. 인맥이나 전직장이 없으니 지인수주도 없을것 같고. 외부 1인수주를 하자니 기술스텍이 한국개발자들이 주로 사용하지 않은 언어다보니 수주처입장에서 굳이 해당언어로 통합개발을 맡기지도 않을 것 같은데요.(유지보수, 대체인력 구하기 어려움의 이유)


이런 한국형 패널티들에도 불구하고, 개발자들 세계에선 깃허브프로젝트와 코딩실력이 만능열쇠가 되어줄수 있는걸까요?

0
  • 댓글 14

  • only practice
    2018-10-11 07:30:18

    혼자해도 됩니다.

    그리고 7년에 200받으면 그냥 못한다는 이야기니 스타트업 안하는게 나음.  

    제 기준에는 구글라이트 하우스 쓸줄안다=제법 한다

    왜 그런지는 구글에서 라이트하우스 소개영상 보면 알것임.

    그리고 디자인패턴 알고리즘 못하면 잘하는 개발자는 못됨. 


  • jeffdev
    2k
    2018-10-11 08:15:10 작성 2018-10-11 08:15:59 수정됨

    너무 이상적으로 생각하는거같은데요..


    영어잘한다?토익 900이상 또는 토익스피킹 7이상 또는 토플 등 상위권 점수 있어야 잘한다고

    증명이 되는거죠??

    코딩테스트 보는 곳이면 유명한기업이 대부분일텐데

    블라인드채용이라곤 하지만 가보면 학벌좋은사람이 대부분일겁니다.

    고졸이 뚫긴 쉽지않을거에요.극단적으로 말하면 인서울메이저대학출신보다 잘해야 인정받지 않을까생각듭니다


    제개인적인 생각엔 자바 자바스크립트 둘다잘해야되요,

    자바에만 초점이 맞춰져있는거아니라고생각합니다

  • 멍태희
    519
    2018-10-11 08:50:17

    RoR 은 무슨 언어인가요?

  • 김룰룰룰
    645
    2018-10-11 09:01:18

    멍태희

    Ruby On Rails의 약자입니다 :)


  • tco99
    2k
    2018-10-11 09:38:03

    캐나다 입니다. Js를 많이 찾긴하는데 자바를 더 많이 찾아요. 그리고 ror은 많이 없어요. 일본이면 모를까....


  • only practice
    2018-10-11 09:44:39

    ㅇㅇ 일본에는 루비온레일즈 있음

    그리 많은 편은아닌데, 그래도 타 프레임워크 디자인에 많은 영향을 끼친 프레임워크라 저걸로 배운다고 안좋은건 없음(순수 학습) 실무에는 못쓰겠지만..

    루비온 레일즈 프론트 엔드잘하는애가 아니라

    루비온레일즈와 프론트엔드 이해도가 깊은 아키텍트가 

    1500만선으로 받아갈수 있음.  희소성가치가 좀더 반영된듯

  • 곱등이
    113
    2018-10-11 10:43:52

    저는 개인적으로 일에서 기술을 찾는스타일이라.. 이해가 잘안되네요 ㅎㅎ

    기술은 계속발전이 되고있어서 이런 방향으로 했는데 개인적으로 저한테 스타일이 꼭 맞네요

    프로젝트에서 필요한 기술이 있으면 스트레스 받더라도 거기에 맞는기술을 (엄청잘하진 않지만) 

    넣고 있거든요... 그래서 제가가진 기술이 전부 초급단계지만 다양하게 접근가능해서 

    고객이 무리한 요구를 하는경우에도 미약하게나마 무마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기술에서 일을 찾으면... 기다리는 시간이 길거라 생각이 드네요 ㅠㅠ

    저랑 다른 소견이라 혹시 관심있을까봐 적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라... 너무 나무라진 마세요~ 

  • zepinos
    21k
    2018-10-11 10:46:49

    막걸리 // 정말 이런 내용 볼 때마다...안목을 좀 넓히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집니다.


    1. NoSQL 을 넘어 NewSQL 까지 얘기가 나온지 몇 년인데 아직도 오라클만 얘기하시는건 시대에 뒤떨어지죠.

    2. 백앤드 개발자 뽑는다면야 js로 ui 고급자보다 서버사이드 경험자를 원하겠지만, 프론트엔트 혹은 웹퍼블리셔 뽑을 땐 당연히 js 가 더 중요하죠. 본인이 백엔드 한다고 백엔드 위주로만 생각하시면 안되죠.

    3. 비금융은 모두 기간계 시스템이라고 생각하시고, 국내 서비스만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일례로, 저희 회사의 경우 정기배포가 특정 요일 오후3시인데, 근무시간 중 배포하고 싶어서 그런게 아니라 하루 중 가장 서버 부하가 적은 시간이 이 무렵이라서 그렇습니다. 글로벌 서비스를 하게 되면 시간개념이 출퇴근 등과 무관하게 되고, 의외로 글로벌 서비스를 하는 한국 회사들 많습니다.

    4. 접속 숫자가 적은 것과 비동기/동기(thread) 방식의 처리 결정은 연관이 적습니다. 오히려 하나의 요청(request)을 처리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결정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5.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라는 세가지 서비스의 UI 가 이 주제와 무슨 관련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자스온라인 님 // "해외는 JS가 세계를 정복하고 있는데" 에 저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이를 위해 기존에 없던 생태계가 만들어질 때 당연히 발생하는 수많은 프로젝트...가 그렇게 보였다면, 이미 만들어진 잘 갖춰진 생태계를 가진 언어들이 그러한 흐름 때문에 그냥 무너진다는건...말이 안되죠. 실제로 node.js 의 생태계가 잘 만들어져도...그제서야 Java, C#, C/C++, Python 등과 이제 대결해볼 수 있는 출발선에 겨우 섰다...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물론 Google 이 Android 에 Java 을 도입하고자 했던 이유와 일맥상통하겠지만, 기존 개발자를 쉽게 끌어들일 수 있다는 건 매우 큰 힘은 맞습니다.

  • zepinos
    21k
    2018-10-11 10:53:01 작성 2018-10-11 10:53:54 수정됨

    그리고 마지막에 예시를 든 케이스의 인재가 되신다면, 제가 저희 회사에 적극 어필해서 채용을 하도록 노력해드리겠습니다. 단, 지금까지 열심히 배웠던 개발 언어...등을 사용하지 못하고 새로운 걸 배워야 할 수는 있습니다. 회사도 사정이 있을 수 있으니까요.

  • returner
    2k
    2018-10-11 10:57:47

    js만 열심히 파면, 그냥 프론트엔드 ui 개발자가 될거 같은데요?

    서버쪽은 여전히 닷넷이나 자바를 써야할꺼고요. nodejs를 쓰기야 하지만, 특정 목적이외에는 쉬운일은 아니고요.

    비즈니스의 핵심 로직은 서버에 있지 클라이언트에 있지는 않을겁니다.

    게다가, 자바스크립트도 구조를 잡아서 개발해야 하는데, 언어의 특성상 습득하기가 쉽지 않을것 같아요.

    디자인패턴정도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데, 물론 js로도 가능은하겠습니다만 c#이나 자바에 비해서는 개념잡기가 어려운것도 있고요.

    제가 몇년전에 typescript로 ng+기타등등 해서 웹 어플리케이션을 2년정도 SI 개발한적은 있었는데, 

    그때는 물론 클라이언트에 많은 로직이 있기는 했지만, 중요한 계산이나 연동등은 전부 서버에 올려두고 클라이언트에서는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기도 했습니다.

    여튼, js만 해서는 어려워보입니다. 클라이언트에서는 서버의 부하를 줄여주는것도 큰 임무중 하나인데, 서버를 이해못하면 쉬운일이 아니거든요. 

    그리고.... 34살에...영어잘하고..등등등.. 인데 경력이 없다면 서류심사에서 탈락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기본적인 검증이란걸 하기가 어려워보이거든요. 다만, 스타트업이나 소규모나 인력파견정도는 가능할것 같아요. 좀 험난해질수도 있겠습니다만.

    그리고.. 자바스크립트가 진입장벽이 낮아보이기는 합니다만, 잘 하기는 생각보단 어렵습니다.(쉽게 보신다는걸 말하는건 아니고요)

    서버에 대한 이해도도 좀 필요하고요. odata등을 사용하게 된다면 디비 쿼리도 어느정도는 이해해야 합니다. 요즘처럼 대규모 웹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경우에는 설계에 훨씬 더 집중해하고요.


  • 자스온라인
    37
    2018-10-11 15:00:24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이야기들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용어들이 아직 저한텐 어렵지만 어떤 맥락에서 말씀 주시는지는 이해가 되는것 같습니다.


    lenny small 
    디자인 패턴, 알고리즘 기억하겠습니다.

    고나구나 

    나름대로 구조가 그렇게 짜여져 유지되는 기술적인 이유가 있다는 말씀으로 이해했습니다.

    tco99

    RoR이 캐나다에선 많이 안쓰는 언어이긴 한가 보군요.

    lenny small

    '아키텍트'가 키워드인것 같군요. 결국 알고리즘, 소프트웨어공학, OOP 이런걸 잘하면서 프레임워크까지 잘쓰면 인정받는 말씀 같습니다.

    곱등이 

    기술에서 일을 찾는다. 일에서 기술을 찾는다.. 곱씹어볼 말씀 같네요. 기술 이거배웠으니 날써줘~ 하는게 아니라 일을 주는곳에서 기술을 더 배워서 그 일을 잘하는쪽으로 생각하면 유행하는 기술에 휘둘리지 않을것이다란 말씀으로 이해했습니다.

    zepinos 

    지금 시점에 '막걸리'님 댓글을 확인을 못해서 앞에서 말씀주신게 어떤 말씀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기존에 없던 생태계가 만들어질 때 당연히 발생하는 수많은 프로젝트...가 그렇게 보였다면, 이미 만들어진 잘 갖춰진 생태계를 가진 언어들이 그러한 흐름 때문에 그냥 무너진다는건...말이 안되죠. 실제로 node.js 의 생태계가 잘 만들어져도...그제서야 Java, C#, C/C++, Python 등과 이제 대결해볼 수 있는 출발선에 겨우 섰다...
    => 새로운게 잘만들어지면서 프로젝트가 많아진다고 기존에 잘 유지되어오던 안정적인 기술들이 무너진다는게 아니라는 말씀으로 이해했습니다. 결국 어떤 기술을 '잘골랐기 때문에' 뭐가 잘되고 잘풀리고, 누가 경쟁력이 없어지고 있어지고 이런 흐름이 아니라는 말씀 같습니다. 오랜 경험이 느껴지는 말씀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예시를 든 케이스의 인재가 되신다면, 제가 저희 회사에 적극 어필해서 채용을 하도록 노력해드리겠습니다. 단, 지금까지 열심히 배웠던 개발 언어...등을 사용하지 못하고 새로운 걸 배워야 할 수는 있습니다. 회사도 사정이 있을 수 있으니까요.
    => 결국 굵게 표시한 이유때문에, JAVA든 파이썬이든 C#이든 어떤 언어에서든 계속해서 실무역량을 쌓고 계속해서 배우고 실력을 키우겠다는 태도를 갖춘 분들이 인정받는 거라고 이해했습니다. 핵심은 "이러이런걸 다 배워서 코딩할줄 안다고?" 가 아니라 "이정도를 혼자 다배웠다고? 그럼 이것도 잘배워서 잘할수 있겠네?" 라는 맥락같습니다. 맞나요?

    자바개발자아님

    현업에서 어떤 목적에서 어떤 수준과 난이도로 뭘 선택해서 쓰는지 설명을 잘해주셨네요. 해보지 않으면 제가 절대 알수 없는 많은 경험을 공유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특히 자바스크립트가 진입장벽이 낮아보이기는 하지만 잘하기는 어렵다라는 말씀은 JS만 파라고 말씀하신 분도 해주신 말씀이라 한번더 새겨듣게 되네요. 결국 "이것만 파라."  이말을 "이것만 파면 되니까 적게 공부해도 된다."로 받아들이면 오류고, "이것만 파도 잘하기가 굉장히 어려운데, 그 어려운걸 잘해내면 나름의 희소성은 생겨서 쓰일곳은 있을거다."로 받아들여야 겠네요.





  • zepinos
    21k
    2018-10-11 15:14:58

    자스온라인 님 // 대충 다 맞습니니다. 그리고 "고나구나 = 막걸리" 입니다. 이 사이트 이용한지 얼마 안된 분들은 잘 모르시겠지만, "야후맨", "막걸리" 등의 닉네임을 쓰던 유저가 있었는데 "막걸리" 아이디 사용하던 중 "사이트 영구 접근금지" 징계가 내려진 사람입니다. 그런데 사이트의 한계로 인해 차단이 쉽지 않아 저렇게 아이디 새로 만들어서 자꾸 들어옵니다.


    만약 고나구나 님이 막걸리 본인이 아니라면 죄송합니다만, 사과가 필요없을 정도로...심증이 굳어질만한 댓글들을 달아서요...;;;

  • fealtort
    796
    2018-10-14 11:50:13

    <p>수많은 구인공고를 잘 보시면 기업이 어떤 개발자를 원하는지 잘 알수 있을 겁니다.&nbsp;</p><p><br></p><p>우리가 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줄 수있는 개발자를 원하고 </p><p>그것을 위해서 옵션으로 이런 언어를 잘 다루는 사람을 필요로 하는것.</p><p><br></p><p>우선순위를 잘보고 접근해야될것 같습니다.</p>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