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왕
24k
2018-10-10 20:23:25 작성 2018-10-10 20:32:58 수정됨
0
1008

[펌] 플랫폼, 이기는 놈이 계속 이긴다


https://brunch.co.kr/@bellrings/17


이제 경영학에서 가르치는 전략 서적은 새로 써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비즈니스를 아우르는 ‘플랫폼 비즈니스’의 생태와 특이점에 대해선 반영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 ‘벤치마킹전략’은 경영 전략 중 꽤 효율적인 방법으로 소개되곤 했습니다. 우리 모두가 익히 알고 있는 ‘Fast Follower Strategy’ 라고도 하는 이 전략은 과거 꽤나 유의미한 전략이었을지도 모릅니다. 특히 삼성은 애플(First Mover Strategy)의 전략과 대비되며 Fast Follower Strategy로 갤럭시를 세계 모바일 시장에서 큰 자리를 차지하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현재의 비즈니스 패러다임이 변화했다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전 연재에서 2017년 기준 시가 총액 Top 10기업 중 8곳이 이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이 판이 짜여지고 있는 플랫폼 비즈니스에서, 벤치마킹 전략은 그저 유명무실해 보입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이 유의미한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해서, 페이스북을 벤치마킹한 유사한 SNS 서비스를 만들게 되면 성공할 수 있을까요. 아마 어려울 것입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Uber, Airbnb 등 이미 규모의 경제와 네트워크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모든 플랫폼도 마찬가지입니다. 더 이상 벤치마킹은 이들 플랫폼 비즈니스에 통하지 않는 전략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지금의 패러다임을 지배하는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해 이해하고, 여기에 적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플랫폼의 기본적인 내용들 (플랫폼이 중요한 이유, 플랫폼 모델링 기본 요건, 플랫폼 유형별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기 때문에, 오늘은 좀 더 나아가 왜 플랫폼에는 벤치마킹이 통하지 않는지,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메커니즘과 특징들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 글은 오롯이 제 생각으로 창작된 글은 아니며 아래의 글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참조바랍니다. 


관심있는 분은 참고바랍니다

3
1
  • 댓글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