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리스
1k
2018-10-09 19:48:43
29
1507

윈도우 vs 리눅스


현업에서 개발할때 윈도우가 환경이 많나요 아니면 리눅스가많나요ㅠㅠ

가기전에 리눅스에서도 한번 환경을 접해봐야할려나요..

0
0
  • 댓글 29

  • YellowERD
    172
    2018-10-09 19:55:44

    시장에 따라 다릅니다.

    저가 시장은 리눅스가 많고, 고가 시장은 윈도우,유닉스가 많습니다.

    그리고 개발을 하시는 이상 어떤 분야라도 꺼리시면 그만큼 기술력이 늘지 않는거니까요.

    언어, 플랫폼,분야 등에 얽매이지 않고 개발하시는게 좋습니다.


    0
  • aeba
    1k
    2018-10-09 20:11:20
    리눅스가 저가 시장이라는게 자세히 무슨 말씀이신지 궁금하네요
    0
  • LichKing
    11k
    2018-10-09 20:22:25

    저가고가는 잘 모르겠고요.

    리눅스가 많습니다.

    0
  • YellowERD
    172
    2018-10-09 20:30:09

    aeba 오해소지가 있는 모양입니다. 제가 말하는 저가 시장이란 서버를 운영하려는 업체의 규모가 작으면 리눅스를 많이 사용한다는 말이었습니다.  

    0
  • pooq
    946
    2018-10-09 20:45:56

    저가/고가 따질 필요없이 우리나라는 자바 위주의 개발환경이기 때문에 리눅스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1
  • wow9144
    369
    2018-10-09 20:57:56

    업체 규모가 작으면 리눅스라...

    지금이라도 근거없이 그냥 해본말이라고 정정 하시는게...

    1
  • moonti
    1k
    2018-10-09 20:59:33
    리눅스 꼭 싸보세요
    0
  • YellowERD
    172
    2018-10-09 21:24:36 작성 2018-10-09 21:30:49 수정됨

    저가시장 이란 말이 문제가 된것 같습니다. 우선 말이 거슬리신 분들께 사과 드립니다.

    죄송합니다.

    말씀드리기에 앞서, 

    우선 저는 처음 OS를 리눅스로 배운 사람입니다. 윈도우95가 나오기 전에 유닉스/리눅스를 먼저 배웠습니다. 국내에서 최초로 리눅스 웹서버 가상 클러스터링 관련 글도 예전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잡지에 올렸었고요. 그때가 17년 전이긴 합니다만, clusterkorea.org 라는 사이트를 운영했었고, 리눅스 관련 다양한 주제로 기술을 공유했었습니다.

    수퍼유저코리아에서 리눅스 서버 관련 프리랜서도 수년간 해 보면서 국내 신문사, 포털등에 서버가 다운되면 새벽 출장도 많이 다니면서 복구를 했었고요.

    지금도 우리회사 리눅스 서버는 제가 구축하고 제가 관리하고 제가 백업스크립트 짜서 붙였고 제가 방화벽 붙이고 제가 24시간 모니터링 합니다. 

    시대가 많이 지나 지금은 다양한 분야에 다양한 시장에 리눅스를 사용하긴 하지만 시장이 자바시장만 있는 것은 아니니  전체 개발시장을 기준으로 드린 말씀입니다.

    질문하신 분은 현업에서 라고 말씀하셨지 자바시장에서 라고 말씀하신 것은 아니니 총체적인 예를 들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업을 운영하면서 많은 업체와 미팅을 하면서의 경험을 기준으로 전체 서버OS 시장을 두고 봤을때 리눅스는 운영비용을 줄이기 위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렇다고 의견을 드린 겁니다.


    리눅스가 가장 많다고 하실 수도 있겠으나 구글에서 바로라도 전체 서버OS 시장 점유율을 보시면 리눅스는 그닥 많지 않습니다.  리눅스가 저가시장에 쓰인다는 근거자료를 대 드리진 못하겠습니다. 어떤 조사도 저가시장에 무슨 OS 를 사용하는지만 조사하는 통계는 없으니까요.


    그러나 저가고 고가고를 떠나 리눅스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는 통계는 있습니까? 물론 통계에 따라 다르겠지만 적어도 전세계 통계에서 리눅스가 가장 높은 서버시장을 점유하고 있지는 않는게 사실입니다.

    제가 틀렸다는 반론이 있으시다면 답변 주십시오. 정말 틀렸다면 당연히 사과하겠습니다.

    그러나 저도 20년 가까이 개발을 하고 사는 입장에서 제가 리눅스에 애착이 있다고 아닌걸 맞다고 할 순 없지 않겠습니까.



    0
  • 머신러닝
    181
    2018-10-09 22:11:28 작성 2018-10-09 23:01:30 수정됨

    (번역문을 추가해 보았습니다. 발번역 죄송.. )


    음.. 


    세계적으로도 서버 시장은 리눅스가 잡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래는 https://www.makeuseof.com/tag/linux-market-share/

    내용의 특정 부분을 발췌했습니다.


    리눅스가 웹서버와 클라우드 분야에서 점유율이 매우 높습니다. 70~90% 정도 점유로 예상되네요.


    Web Servers

    However, according to W3Cook, Linux powers the servers that run 96.5 percent of the top one million domains in the world (as ranked by Alexa).

    그러나 W3Cook에 따르면 리눅스는 세계의 탑 100만 도메인(Alexa에 랭크된)에서 운영되는 96.5퍼센트의 서버에 공급됩니다.

    W3Techs goes even further down the list and claims Linux powers around 70 percent of the top 10 million Alexa domains. Windows controls the remaining 30 percent.


    Public Cloud

    On Amazon EC2, standard Linux (along with its various distros) controls 92 percent of the market. It boasts more than 350,000 individual instances. Again, Windows is responsible for the other eight percent. 

    아마존 EC2에서 스탠다드 리눅스(다양한 배포판과 함께)는 마켓의 92퍼센트를 제어합니다. 그것은 350,000개의 개별 인스턴스 이상임을 자랑합니다. 다시말해, 윈도우는 나머지 8퍼센트를 책임집니다.

    0
  • 고민이다진짜
    38
    2018-10-09 22:18:31 작성 2018-10-09 22:20:32 수정됨

    php든 자바든 리눅스 많이 씁니다. 

    0
  • 즈루시
    10k
    2018-10-09 22:48:35

    - 개발 PC : 윈도우

    - 운영/개발 서버 : 리눅스, Windows NT, 유닉스

    운영체제에 따라 차이 나는건 파일시스템 처리 정도인데 이것도 범용적인 코딩이 가능하니 크게 문제가 되진 않을것 같은데요

    0
  • YellowERD
    172
    2018-10-09 22:53:48
    0
  • 머신러닝
    181
    2018-10-09 23:17:54

    그렇군요. VMware 서버쪽은 윈도우가 대세인걸까요? 

    여튼 세계적으로 웹을 돌리는데도 서버가 많이 필요할테고, 리눅스 점유율이 높다면 전체 시장으로 봤을 때 반반 정도 아닐까요? (특히 보여주신 자료는 2016년 것이네요. 그래도 시장이 급격하게 바뀌진 않았을테니..)


    그렇다면 딱히 리눅스가 저가에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고, 점유율도 낮지 않은 것 같습니다.

    또, 쇼핑몰을 운영하는 커머스 업체(거대한 트래픽을 처리하는)들도 리눅스 서버를 쓰고 있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0
  • Plojdkvk
    2018-10-09 23:39:58

    적어도 우리나라는 우선 리눅스가 많지 않나요? 

    그나저나 초거대 서비스는 리눅스가 별로인 이유가좀 궁금하긴하네요 어찌댓건 윈도우에 비해 잘안쓴다면.. 뭔가 부족해서일텐데


    0
  • pooq
    946
    2018-10-10 00:19:27

    YellowERD님.

    makeuseof 링크 상단에 나와있는 통계는 윈도우7,10같은 일반 사용자 운영체제에 대한 통계가 나와있는것이고, 조금 더 밑으로 내려가면 아래와 같이 서버os에 대한 글이 있습니다.


    However, according to W3Cook, Linux powers the servers that run 96.5 percent of the top one million domains in the world (as ranked by Alexa).

    W3Techs goes even further down the list and claims Linux powers around 70 percent of the top 10 million Alexa domains. Windows controls the remaining 30 percent.


    spiceworks에 보면  전세계 서버(물리적, 가상 모두 포함)의 87.7%가 윈도우 서버를 사용한다고 하는데, 이건 진짜 말이 안되는 통계같네요. 87.7%라면 독점적인 수준 아닌가요? 글로벌 top 100 회사중에 윈도우 서버를 사용하는곳은 몇 곳 안되고, 우리나라도 90% 이상 리눅스 서버인데, 대체 윈도우 서버 광신도들이 있는 나라는 어느 나라인가요? 

    And what OSes are running in virtual machines and on physical servers around the world? It turns out like with client OSes, Microsoft is dominant. Fully 87.7% of the physical servers and VMs in the Spiceworks network (which are mostly on-premises) run Microsoft Windows Server.


    차라리 아래 사이트가 가장 현실적인 통계라 보입니다.

    https://w3techs.com/technologies/overview/web_server/all

    그리고, 굳이 통계를 보지 않더라도 유료vs무료, 구글 검색 트렌드나 서버 관련 개발자 공고, 다양한 매체에서 리눅스 서버 관련 자료가 올라오는것만 봐도 충분히 알 수 있는데, 통계가 없으니 안믿겠다고 우기는건 잘못된 착각이 아닐런지요?


    0
  • YellowERD
    172
    2018-10-10 00:34:11 작성 2018-10-10 01:00:00 수정됨

    pooq  통계라는것이 의례 그렇듯 의도하는 사람(또는업체의)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이렇게 천차만별인 통계가 나온다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전 개인 적으로 모든 통계의 결과를 그리 신뢰하지 않습니다.(제가 올린 주소도 그냥 통계중에 이런것도 있다 이런 느낌이지 전적으로 신뢰할만한 통계다 이런건 아닙니다)

    통계라는게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의도대로 결과를 바꿀 수 있으니까 말이죠.


    그리고 주소를 올려주신 통계는 웹서버의 종류에 대한 통계이지 OS 기반의 통계가 아닙니다.

    아파치는 윈도우즈용 바이너리도 존재 합니다.

    물론 apache 가 linux 에서 돌아갈때 가장 최적화 된 상태이니 당연히 리눅스라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unix,windows 에서도 아파치는 매우 괜찮은 성능을 발휘 합니다. 제가 납품한 상당수의 서비스도 필요에따라 윈도우에 아파치를 올립니다.


    무슨 글을 보시고 우긴다고 하시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우긴적이 없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제가 체감하는' 부분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에초에 질문도 개발환경이 윈도우가 많으냐 리눅스가 많으냐 지,

    웹서버중에 어떤 웹서버가 많이 쓰이냐, 또는 웹서버 OS 중 어떤 os 가 많이 쓰이냐 이것도 아닙니다.

    제가 기준으로 잡는 것은 모든 It 계열에서 사용하는 서버OS 를 말하고자 한거지 웹서버로 국한되거나 DB 서버로 국한하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다못해 한 여름에 에어컨 온도도 사람마다 체감하는게 다른데 pooq 님이 느끼는 것과 다르다고 우긴다고 말씀하시는 것도 좀 이상한 것이 아닌지요?






    0
  • pooq
    946
    2018-10-10 00:59:03

    먼저 서버 os 관련 통계에 얘기를하셨고,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기 위해 통계가 나와있는 사이트를 링크 걸어놓고선, 이제와서 통계 결과를 신뢰하지 않는다고 하는건 심각한 모순이네요.


    근데, "제가 납품한 상당수의 서비스도 필요에따라 윈도우에 아파치를 올립니다" ???!!!

    아무래도 더이상의 댓글은 의미가 없어보일거같아 그만하도록 하겠습니다.


    -1
  • YellowERD
    172
    2018-10-10 01:02:16 작성 2018-10-10 01:08:43 수정됨

    네 그만 하시고 싶으시면 언제든 그만 하셔도 됩니다. 

    말이 안통해서 더 이상 말을 안하겠다고 말씀하시는 늬앙스로 보이나 저도 마찬가지니이니 댓글을 보시는 다른 분들의 판단에 맡겨야겠지요.

    굳이 반론을 안 다시니 저도 반론에 대한 추가 답변은 안 달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크 링크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 애초에 저 링크는 윗분이 거셨길래 저도 이런통계를 보았다 수준으로 사용하기 위해 단 것입니다. 제가 거기에다가도 써지만 통계에 따라 다르고 제가 체감하는 부분이다 라고 말씀드렸을 뿐입니다.


    0
  • zepinos
    16k
    2018-10-10 01:14:44 작성 2018-10-10 01:15:59 수정됨

    저도 YellowERD 님의 근거자료가 이해가 안되네요. 저격은 아니니 너무 고깝게 생각하진 말아 주시구요.


    먼저 제시한 spiceworks 의 통계는...제 짧은 영어로 해석했을 땐 본문 내용 중 " Spiceworks 네트워크의 실제 서버 및 VM 중 87.7 %가 Microsoft Windows Server 로 실행합니다" 라는 내용이 그래프로 나와있고 이게 중요한 근거로 제시하신 거 같은데, 제가 Spiceworks 라는 회사를 몰라서 그런데...설치형 프로그램을 서비스 하는 회사 아닌가요? 그 제품을 운영하는 서버OS 의 통계 정보가 아닌가 싶습니다.

    오히려 구글에서 "전세계 서버 OS 점유율" 로 검색해보면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7070402101560041001

    http://www.etnews.com/20160408000175


    와 같은 국내 기사부터 먼저 나오는데, 리눅스가 미미하다...라는게 저 역시 체감할 땐 잘 안와닫는 이야기거든요.


    세계 기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https://ko.wikipedia.org/wiki/%EC%9A%B4%EC%98%81_%EC%B2%B4%EC%A0%9C_%EC%8B%9C%EC%9E%A5_%EC%A0%90%EC%9C%A0%EC%9C%A8#%EC%9D%B8%ED%84%B0%EB%84%B7_%EC%84%9C%EB%B2%84_%EC%BB%B4%ED%93%A8%ED%84%B0


    여기 우측의 통계 중 가장 아래가 서버 OS 같은데...리눅스와 윈도우즈가 2015년 기준으로도 거의 동일한 수준이고, 다른 OS...즉 AIX, Solaris 같은 *NIX 제품들이 한 축을 이루는...형태가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 역시 짧은 시간 구글링 한 걸 혼자 생각한대로 분석한거라 잘못됐을 수는 있는데요...과거에는 유지보수나 책임에 대한 문제 때문에 상용OS 을 많이 이용했다면, 요즘 일부 대기업, 일부 관공서, 많은 인터넷 대기업 위주로 상용 Linux, 무료 Linux 이용량이 많이 늘었습니다.

    0
  • aeba
    1k
    2018-10-10 01:52:51
    올리신 통계 댓글 발췌:
    This is what I long suspected and it gives a very distorted view of the IT world on SW. This is by far not a reflection of the true IT market, this mostly reflects the SMB market. All of the bigger companies I've worked for so far (and even quite a few smaller companies) rely much more on the use of Linux in their environment. The more servers a company has, the more likely they'll be using Linux, BSD and other Unix variants.
    Perhaps the article's title should reflect that this is not a global statistic but a specific to SW.
    0
  • YellowERD
    172
    2018-10-10 02:03:28 작성 2018-10-10 02:08:56 수정됨

    zepinos    토론에서 매번 겪는 거지만 정말 급속도로 애초에 취지가 이렇게 까지 변질 되는군요.

    죄송하지만 애초에 질문과 답을 정말 순수한 관점에서 다시 한번 읽어주시길 부탁을 드립니다.

    별다른 의도는 없습니다. 어차피 그냥 지나가는 대화에서 고까울 것도 없고, 발끈할 것도 없습니다.

    오로지 내 의도를 누군가가 왜곡시켜 내가 한 말이 옳지 않은 의도로 해석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댓글 일 뿐이니  이해를 부탁 드립니다.


    최초의 질문은 이랬습니다.

    "현업에서 개발할때 윈도우가 환경이 많나요 아니면 리눅스가많나요ㅠㅠ"

    개발할때, 저는 개발할때를 모든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서버 OS 로 인지를 했습니다.

    그리고 그런 제 관점에서 판단 했을 때


    "시장에 따라 다릅니다.

    저가 시장은 리눅스가 많고, 고가 시장은 윈도우,유닉스가 많습니다."

    라고 생각이 드는대로 말씀을 드렸고,



    어떤 분께서

    "지금이라도 근거없이 그냥 해본말이라고 정정 하시는게..." 라고 말씀하셔서

    "내 나름의 근거를 가지고 한 이야기 인데 왜 이게 근거가 없는 말인거지?"

    라고 댓글을 달게 된 것입니다.

    그러다 어떤 분이 통계 주소를 올리셨고, 그런식으로 치면 이런 통계도 있다 라고 구글에서 한번에 검색에 단순히 한번에 나온 결과 주소를 링크 걸었을 뿐 입니다.

    어떤 분은 웹서버 사용률을 가지로 OS 통계로 전환해서 비유를 하셨고, 저는 그냥 단순히 서버OS 로만 보자면 이런 통계도 있다고 말씀 드렸을 뿐 입니다.

    검색 해 보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동일년도에 동일한 항목으로 전혀 상반되는 통계 데이터가 수두룩 합니다.

    만약 제가 한 말에 오류를 지적하시려면

    -"전세계 IDC 의 리눅스 서버 사용업체의 매출이 비 리눅스 서버 사용업체의 매출을 넘어선다" 라는 근거를 대 주셔야 합니다.-

    왜냐먼 제가 한 얘기의 주제는  단순하게 어떤 서버OS 가 많이 사용된다 가 아니라 "저가시장(제가 의미한건 사용자의 재정상태 또는 매출)엔 리눅스가 많고 그 이외엔 유닉스나 윈도우즈다" 였으니까요.


    단순하게 "웹서버가 아파치가 많다" 라는 통계 또는 "웹서버 OS 중에 리눅스가 많다" 라는건 애초에 등록자가 질문한 현업에서 개발할때 윈도우가 많냐 리눅스가 많으냐" 라는 질문에 부합하지 않는 통계일 뿐더러, 제가 굳이 몇분들의 공격을 받아야 할 만한 "리눅스 서버가 다른것 보다 적다" 이런게 아니었기 때문 입니다.

    또한 추가로 말씀 드리면 개발시장은 웹만 있는게 아닙니다. 이곳이 자바,특히 자바를 이용한 웹 서비스를 사용하는 업체와 개발자가 주류를 이루다 보니 웹만 산정해서 모든 기준과 통계를 웹에 국한 시키시는지는 모르겠으나,  소프트웨어 개발이 사용되는 서버는 웹 뿐 아니라 DB 미들웨어, 단순 소켓서버, 기타 다양한 종류의 서버가 존재 합니다. 

    그러니 제발 왜곡의 왜곡을 거쳐 '앗 이상한 사람이 있다 공격하자' 가 아니라 전체 대화의 맥락을 보시고 '왜 이사람이 이렇게 얘기를 했을까'를 먼저 생각 해 보신 후 의견을 달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ps. 아 그리고요.. zepinos 님 제가 언제 "리눅스가 미미하다" 라고 했나요?


    0
  • YellowERD
    172
    2018-10-10 02:15:28

    aeba 님 발췌하신 글은 결국 글을 올린 사람이 통계에 대해서 자신도 이해가 안간다 라는 개인적인 견해이지 통계자체가 틀렸다를 증명하는 내용은 아닌것 같습니다. 물론 저도 저 통계가 완벽히 신뢰는 안가지만 제가 단순하게 찾은 "서버OS"-(웹서버통계가 아닌) 에 대한 통계일 뿐 입니다. 뭐 결국 보시는 분들의 판단에 의한거겠지요.

    0
  • fender
    11k
    2018-10-10 06:45:42 작성 2018-10-10 06:47:22 수정됨

    YellowERD // 비아냥이나 인신공격과 잘못된 주장이나 근거에 대한 지적은 구분해서 받아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는 위에 직접 적으신 내용입니다:

    그러나 저가고 고가고를 떠나 리눅스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는 통계는 있습니까? 물론 통계에 따라 다르겠지만 적어도 전세계 통계에서 리눅스가 가장 높은 서버시장을 점유하고 있지는 않는게 사실입니다.
    제가 틀렸다는 반론이 있으시다면 답변 주십시오. 정말 틀렸다면 당연히 사과하겠습니다.

    그리고 다른 분들이 적절한 자료를 제시하자 약속하신 사과 대신, 가상머신과 설치형(on-premise) 제품에 한정한 자료로 반박을 시도거나 본인 '체감'과 다르다고 무시하셨습니다.

    그리고 언제 본인이 "리눅스 점유율이 미미하다고 했느냐"고 발끈하셨는데, 이 토론의 맥락에서 "리눅스 점유율이 가장 높은 건 사실이 아니다"와 "리눅스의 점유율이 미미하다"의 차이를 나누는 건 말꼬리 잡기에 불과합니다.

    그럼 리눅스 점유율이 미미하다고 발언한적이 없다는 건 인정해 드릴테니 서버 시장에서 리눅스 점유율이 가장 높다는 건 인정하고 사과하시겠습니까?

    참고로 제 '체감' 역시 다른 분들이 제시한 통계 자료에 대체로 부합합니다. 아마도 YellowERD 님이 말씀하신 '체감'이란 건 아직 외국처럼 클라우드가 대세가 되지 않고 기술 환경 변화에 매우 보수적인 국내 기업 전산실들을 상대로한 경험을 말씀하신 것 같은데, 그런식으로 따지면 '체감상' 자바는 서버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고도 주장할 수 있습니다.

    토론을 하다보면 잘못된 주장을 할 수도 있고 발언 취지를 잘못 이해해서 오해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런 건 매우 흔한 일이고 잘못을 깨달았으면 그냥 정정하고 넘어가면 될 일입니다.

    '리눅스의 서버시장 점유율' 같은 걸 잘못 알았다고 아무도 글쓴 분의 경력이나 능력을 의심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그에 관해 잘못된 주장을 하고도 끝까지 다른 사람들의 유효한 반박을 꼬투리 잡아 무시하고 본인 주장을 반복한다면 모두들 글쓴분의 토론 태도에 대해선 부정적 판단을 할 수 밖에 없음을 고려해보셨으면 합니다.

    0
  • YellowERD
    172
    2018-10-10 07:52:09

    fender // 예 제가 잘못 했습니다.

    무슨 말을 해도 맥락이 제대로 짚어지지 않고 꼬리만 물고 늘어들 지시니 더 할 말이 없습니다.

    =========================================================================

    리눅스가 가장 많다고 하실 수도 있겠으나 구글에서 바로라도 전체 서버OS 시장 점유율을 보시면 리눅스는 그닥 많지 않습니다.  리눅스가 저가시장에 쓰인다는 근거자료를 대 드리진 못하겠습니다. 어떤 조사도 저가시장에 무슨 OS 를 사용하는지만 조사하는 통계는 없으니까요.

    그러나 저가고 고가고를 떠나 리눅스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는 통계는 있습니까? 물론 통계에 따라 다르겠지만 적어도 전세계 통계에서 리눅스가 가장 높은 서버시장을 점유하고 있지는 않는게 사실입니다.

    =========================================================================

    이 부분 다른 분들이 올려주신 한국IDC 에서 나온 통계를 인정합니다. 이건 제가 예를 잘못 든게 맞네요.

    사과드립니다.


    그렇지만 " 이 토론의 맥락에서 "리눅스 점유율이 가장 높은 건 사실이 아니다"와 "리눅스의 점유율이 미미하다"의 차이를 나누는 건 말꼬리 잡기에 불과합니다." <=== 왜곡되어 흐르는 주제에 더한 왜곡을 붙이지 마십시오.

    그리고 "가상머신과 설치형(on-premise) 제품에 한정한 자료" 라고 제가 찾은걸   한정된 자료라고 하시려면 "웹서버OS 통계"도  한정된 자료일테니 대체로 부합하시면 안되는게 아닌가요? 뭐 사실 중요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무슨 자료찾아가면서 얘기하려고 한 것도 아니고 누군가 이런자료있다 라고 올려주시길래 저도 이런자료를 봤습니다. 하고 올린거죠. 그게 무슨 이상한자료네, 거기에 이런저런 글이 써 있네 아니네 하니까 분위기가 이렇게 흘러버린 것 같습니다.


    지금 이 상황은  "내 생각엔 매운걸 못먹는 사람은 삼양라면을, 매운걸 좋아하는 사람은 신라면을 먹는것같다" 라는 말에 "매운걸 먹는 사람도 삼양라면을 더 많이 먹는다!" "왜 삼양라면을 사람들이 많이 안 먹는다고 하느냐?" 가 되버린 꼴 입니다. 더 나아가 "왜 삼양라면을 먹는 사람이 미미하다고 하시나요?"

    "삼양라면을 사람들이 더 많이 먹는다는걸 인정하고 사과하세요" 가 되버린 겁니다.

    네 저도 중간에 댓글다는 과정에서 "어 내가 그렇게 얘기했나?" 의아해 하며 따라서 잠시 다른데로 흘러가긴 했습니다. 애초에 그게 아니예요 라고 했어야 할 상황이었습니다. 그건 제 잘못이 맞습니다. 이걸 또 꼬투리 잡아서 그건 사과가 아니다 라고 하시면 뭐 할말은 없습니다.


    아마도 다들 리눅스가 저가시장에서 많이 사용된다 라는 말에 발끈하셔서 리눅스가 더 많다로 주제가 모여진것 같습니다. 의견게시중에 저도 거기에 말린 것 같습니다.그건 제 실수가 맞습니다. 인정합니다.

    리눅스는 많이 사용되는 OS 가 맞습니다. 더불어 저가시장에서 리눅스가 많이 사용된다는 말도 취소 하겠습니다. 리눅스로 먹고 사는 사람이 어쩌다 리눅스를 무시한 놈이 되어버렸군요.

    애초에 제가 멍청한 댓글을 달아서 여러분들의 마음에 상처를 드린 모양입니다.

    무슨 얘기를 더 해도 어차피 딴데로 새버린 주제가 되어버린 것 같아 더 댓글 달지 않겠습니다.

    결국 언제부턴가 서로 말꼬리 잡는 분위기로 흘러버리는 군요.


    "저가 시장은 리눅스가 많고, 고가 시장은 윈도우,유닉스가 많습니다."

    제가 쓴 저 말을 취소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0
  • fender
    11k
    2018-10-10 08:16:16 작성 2018-10-10 08:32:24 수정됨

    YellowERD //

    왜곡되어 흐르는 주제에 더한 왜곡을 붙이지 마십시오.

    무엇이 왜곡이죠? 애초에 '리눅스의 서버 점유율은 1위가 아니다'라는 주장을 해놓고 반박 자료를 제시하니 "(1위가 아니라고는 했을지 몰라도) 미미하다라고 한적 없다"라고 교묘하게 논점을 바꿔서 빠져나가려는 시도를 하는 게 왜곡이라면 왜곡이 아닌지요?

    지금 이 상황은  "내 생각엔 매운걸 못먹는 사람은 삼양라면을, 매운걸 좋아하는 사람은 신라면을 먹는것같다" 라는 말에 "매운걸 먹는 사람도 삼양라면을 더 많이 먹는다!" "왜 삼양라면을 사람들이 많이 안 먹는다고 하느냐?" 가 되버린 꼴 입니다. 더 나아가 "왜 삼양라면을 먹는 사람이 미미하다고 하시나요?"
    "삼양라면을 사람들이 더 많이 먹는다는걸 인정하고 사과하세요" 가 되버린 겁니다.

    아뇨, 이 상황은 누가 "농심 라면이 업계 1위가 아니다"라고 해서 다른 분들이 전국 대도시 편의점의 라면 판매 순위를 제시하니 삼양 라면이 잘 팔리는 한 중소 도시의 통계를 가져와서 "특정 지역만 따진 건 똑같지 않냐"라고 반박을 시도하고 "내가 언제 농심 라면 판매율이 '미미하다'라고 했느냐"고 논점을 회피하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가상머신과 설치형(on-premise) 제품에 한정한 자료" 라고 제가 찾은걸   한정된 자료라고 하시려면 "웹서버OS 통계"도  한정된 자료일테니 대체로 부합하시면 안되는게 아닌가요?

    계속해서 웹서버를 강조하시는 것을 보면 아마도 웹서버는 리눅스를 많이 쓸지 몰라도 다 합쳐보면 안그럴 거다라는 '체감'에 의한 믿음이 있으신 것 같은데, 대세는 클라우드로 넘어간지 한참되었고 아마존 웹서비스는 웹서버 이외에도 데이터베이스부터 메시징 솔루션까지 매우 다양한 서버 유형을 제공합니다.

    그런 환경에서 90% 이상의 가상 인스턴스가 리눅스를 구동하고 있다는 게 어떤 의미인지 한 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토론에 참가한 사람들 다 싸잡아서 말꼬리를 잡느니 왜곡을 하느니 본인 주장을 끝까지 우기다가 마지막에 "죄송합니다" 한 마디 던지는 건 사과가 아닙니다.

    애초에 그냥 "내가 잘못 알고 있었나보다" 한 마디만 했으면 사과까지 필요한 문제도 아니었겠지만 말입니다.

    0
  • 머신러닝
    181
    2018-10-10 08:43:01

    YellowERD 님


    애초에 너무 강하게 주장하신 것 같습니다. ^^;

    님 말씀이 5~10년 전이었다면 시장에 어느정도는 맞았을지도 모르겠네요.  저도 딱 10년 전에 님과 같은 생각이었거든요. 리눅스는 규모가 작은 업체에서 쓴다는 것이요.

    그런데 지금은 시장이 많이 변했습니다.


    에구~ 어제 밤부터 이것이 무슨 사서 고생이십니까? 한번 차분하게 머리를 식히고 오시지요.

    2
  • 늅늅
    369
    2018-10-10 09:23:46 작성 2018-10-10 09:36:56 수정됨

    자바 하는 사람입니다. 원도우에서 개발 하고 서버들은 대부분은 리눅스들입니다.

    리눅스 FTP 파일 올리고 다운 받고, 파일명 수정,이동, 복사,vi 사용법 정도  기본적인 리눅스 명령어를 문서 보고 할수 있는정도만 연습 하셔도 될듯 합니다.

    요즘에는 툴이 좋은게 워낙 많아서 생각보다 저는  터미널 환경에서 작업 시간이 적습니다.


    대부분 서버를 리눅스를 사용 하지만

    예산이 넉넉하면 서버는 유닉스,원도우 서버 OS를 추천 합니다.


    0
  • zepinos
    16k
    2018-10-10 10:39:21 작성 2018-10-10 10:40:58 수정됨

    제가 표현한 "미미" 가 "전체 서버OS 시장 점유율을 보시면 리눅스는 그닥 많지 않습니다" 와는 같지 않은 말인데 더 과장되게 표현해서 죄송합니다.


    그리고 최초 질문자의 질문내용이 약간 모호한데, "개발할 때 쓰는 개인PC 의 OS" 인지 아니면 개발한 것을 테스트 하거나 운영할 때 쓰는 "장비의 OS" 인지 애매합니다. 보통 개발하면서 로컬에서 바로 실행해보는 경우도 있지만, 테스트 서버와 폴더 공유, NFS, FTP 등으로 연결해서 별도의 장비에서 테스트 하는 경우도 많고, 이 경우 OS 가 한 사람이 두 가지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대답 내용이 바뀔 수 있겠죠. 하지만 보통은 서버 OS 을 의미하는 것일테니 그닥 잘못된 첫댓글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헛것을 봐서 미미라는 표현을 써서 정말 죄송합니다. 분명 어디선가 리눅스는 기타 영역의 일부만 점유한다...라는 내용을 본 거 같은데...

    ------

    정정합니다.

    "이것도 정식통계라고는 할 순 없지만 리눅스는 미비하게 나옵니다." 이거 보고 "미미" 라고 적었네요. 미비와 미미가 다른 글자이긴 해도 같은 뜻으로 쓰인거 같은데요...

    0
  • 개나소나고생
    4k
    2018-10-10 12:20:20
    질문이 잘못됬습니다.ㅎㅎ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