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방던지기
102
2018-08-22 16:45:10
6
1683

5년차 디자이너... 퍼블리셔/개발쪽으로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걱정만 앞서네요.


방송, 인쇄, 출판, 행사 등을 여러가지를 하고 있는 5년차 디자이너입니다.

동적인 css를 활용한 홈페이지 구성 및 운용을 하고 싶어서 틈틈이 생활코딩을 통해서 기본기를 밟아나가면서 좀 더 공부해서 개발쪽으로 점핑할 수는 없을까? 하고 눈팅을 하고 있는데 개발자분들 초임연봉이 이렇게 낮을 줄은 몰랐습니다.


창천향로님 칼럼을 읽으면서 와.. 개발자 진짜 눈물나게 빡세게 공부해야 되는구나.. 흑흑.. 

뭐 물론 디자이너 전공을 걸어오는 것도 그렇게 쉬운길은 아니었지만, 개발자분들 공부하시는 것을 글로보고 감동했습니다. 디자이너나 개발자나 정말 실력이 뛰어나서 좋은 회사에 들어가지 못하면 힘든건 매한가지구나라는 생각도 절로 들더군요.


한 6개월 정도 나와서 공부하면 어디 신입으로라도 들어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월급을 받다가 안받으려니 타격이 엄청날 것 같네요. 학원비 + 월세 + 생활비 (이때 일을 계속했다면 받았을 월급들을 생각하니.. 더 많이 나가는 기분)


혹시 저처럼 디자이너나 다른 직종에서 개발쪽으로 넘어가신 분들께서 어떤식으로 난관을 헤쳐나가셨는지 공유해주시거나, 도움 말씀 부탁드려봅니다. 현 직장에서는 상여금포함해서 연봉 4천정도를 받고 있습니다.


난관에 부딪혔을때 벽 뒤로 가방을 던지는 극단적인 선택을 통해서 이겨내보자! 라고 생각했거늘.. 가방에 든 것들이 너무 소중했나봅니다. ㅠㅠ.. 솔직히 좀 두렵네요. 처음에는 디자인도 어느정도하니 개발까지 하면 완전 좋겠잖아? 정도로 생각했는데 현실적인 문제에 부딪히니 조금 수그러드네요...


결국에는 제 선택의 문제겠지만,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개발 꿈나무에게 희망의 손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ps.- 현재는 HTML, CSS도 잘 몰라서 공부중입니다! 

- 만약에 회사를 나가면 코드스쿼드 레벨2 과정이 내년 3월쯤부터 시작해서 퇴사후  6개월간 들어볼까 고민 중이었습니다.

- 한 두달 정도 공부하면서 고민해보면서 영 안되겠으면 현재 회사에서 코딩을 배워서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서 그쪽으로 업무를 조금씩 이전해보려고 합니다.


0
1
  • 댓글 6

  • hisuica
    3k
    2018-08-22 16:50:50

    두려운 마음도 이해가 됩니다.. HTML CSS도 잘 몰라서 공부중이라고 하셨는데..

    사실 저도 지금까지도 잘 몰라요.. HTML CSS가 처음 배우기에 쉬울뿐이지 

    깊게 파고들어가면 꽤 복잡하고 깊이가 있거든요.. 제가 느끼기에는..

    아직 결정 내리기에 시기상조인 것 같구요.. 재직하시면서 좀 더 깊게 파보세요..

    그 다음에 다시 이야기해요.. 준비가 되지 않으셨습니다.. 

    2
  • 열공모드
    1k
    2018-08-22 17:11:26

    일을 다니면서 공부를 진행하세요 

    다른 업종과 다르게 프로그래밍들은 인터넷 강의가 진짜 잘되어 있어요 

    혼자 독학이 가능할 정도로 잘 되어 있어요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강의는 생활코딩 이라는 강좌인데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이다 보니

    이 강의를 추천 드려요

    2
  • 가방던지기
    102
    2018-08-22 17:46:14

    답변주신 hisuica님, 열공모드님 감사드립니다.

    사실 저도 제가 어디까지 모르는지를 모르는 상태가 더 결정을 내리기 어려운 상태가 아닌가 싶습니다. 일리단님의 명언처럼 아직 준비가 안된 것 같네요! 좀 더 공부하면서 방향을 가다듬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 링딩
    55
    2019-06-27 01:02:18

    지금은 어떻게 되셨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디자이너로 취업준비를 하다가 개발쪽으로 돌리려고 하는 취준생입니다 5년차에 4천 정도면 주변 제 동기들과 비교해서 아주 잘 받고 다니신거 같은데 전향하려고 하는 이유도 궁금합니다

    2
  • 가방던지기
    102
    2019-06-28 17:43:37

    @링딩

    안녕하세요. 이 글 적은지도 꽤나 오래됐네요. 회사 사정으로 아직까지는 계속 다니던 회사에 다니고 있습니다. 전향하려는 이유는 크게 말씀드리면 성장때문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디자인도 많은 분야가 있지만, 현재 제가 맡고 있는 분야는 방향에 따라서는 도태될 수가 있다고 생각해서 전향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꼭 그게 아니더라도 예전부터 디자인/개발 둘 다 할 수 있는 직업을 꿈꿔왔어서 도전해보려고합니다. 돈은 나중에도 벌 수 있는데(지금보다 많이 적겠지만.. ) 도전할 수 있는 시간은 지금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커뮤를 봐도 꽤나 늦은 나이이긴한데, 나중에는 더 힘들겠죠.

    0
  • 링딩
    55
    2019-12-28 20:26:01

    @ 가방던지기


    저도 한동안 그냥 원래 하던거 하자 하고 있다가 자꾸 개발을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다시 오키를 들락날락 거리고 있습니다. 아직 다니던 회사에 다니고 계시군요. 디자인 개발 둘 다 할 수 있는 직업이라면 웹퍼블리셔도 있겠네요. 어떻게 되든 응원하겠습니다!! 저도 이런 글로 용기를 얻고 있습니다.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