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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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8-08 15:53:40 작성 2018-08-11 20:52:13 수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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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틀린/안드로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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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6

  • dkb
    2018-08-08 15:55:59

    게임 만들거 아니면

    개인으로 일반적인 서비스쪽은 힘듭니다.

  • EF
    910
    2018-08-08 16:11:41

    rx + MVVM + 안드는 공부 할 만한 자료도 찾기 힘들던데 용캐 공부 하셨네요. 저는 MVVM 들춰보기 3일 정도 됬는데 아직 감을 못잡겠네요.

  • zepinos
    20k
    2018-08-08 16:23:14

    대단하시네요. 제 절친 중 두 명이 의사인데...둘 다 컴맹인데 말입니다.


    그런데 여가시간에 차라리 그냥 휴식을 취하시는게 더 경제적으로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migiro
    595
    2018-08-08 16:58:05

    dkb님과 zepinos님 말씀에 동감합니다.

    개인 프로젝트가 서비스 레벨로 발전되면 , 결국은 비지니스 모델로 승화되어

    스타트업의 궤도로 올라오는 것 같습니다.

    차라리 내가 만든 프로그램이 누군가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된다는 뜻으로

    가볍게 시작하는것이 서비스 모델 운운하기 보단 더 나을 것 같습니다.

    p.s: 그나저나 대단하시네요.~~

  • migiro
    595
    2018-08-08 17:32:03

    젠닥님 말씀에도 동의합니다. 토스 만든분이 치과의사 면허가 있는 분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세상이 너무 빨리 변화되는 것 같습니다.

    투잡 , 쓰리잡이라는 말이 생겨난 이유가 세상을 대변하는 것 같습니다.

    부디 좋은 서비스 만드셔서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 kanteloper
    317
    2018-08-08 17:42:07 작성 2018-08-08 17:43:27 수정됨

    처음부터 사업으로써 접근하기보다 토이 프로젝트로써 가볍게 출발하시길 추천드려요.

    저 같은 경우,  여러 부분에서 미숙하더라도 구현하고자 하는 서비스의 핵심 기능만 구현해서 무료로 바로 마켓에 올려봅니다. 

    그래서 지인, 주변 사람 그리고 커뮤니티 등에 홍보를 합니다.  그리고 꼭 피드백을 해달라고 부탁합니다. 정 피드백이 안달리면 사비 조금 써서 커피 쿠폰 같은 거 카카오톡으로 보내준다고 하면서 홍보합니다.

    마켓에 댓글이나 커뮤니티 답글 등으로 피드백이 달리면 바로 반영하고 다시 마켓에 올리고 홍보하여 피드백을 받습니다.

    이런식으로 반복하면서 어느정도 서비스가 생각한 만큼 만들어지면 광고 배너를 넣어 약간의 수익창출을 도모합니다.

    꼭 이런 식이 아니더라도 저처럼 가볍게 시작해서 시장 반응 보고 여러 피드백 받으면서 점차 사업을 키워나가시는 걸 추천 합니다.

    참고로, "린 스타트업" 이라는 책 추천합니다. 개발하면서 사업하실 때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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