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배님들
취미로 1인 인디 게임을 게발하고 있는 사람인데요.
언리얼 엔진 가지고 놀면서 이것저것 해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100명 정도 접속할 수 있는 서버를 만들어보고 있는데요. 통신 방식은 TCP/IP 방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제가 만드는 게임이 3인칭 슈팅 게임이라 유저들 위치와 게임내의 AI들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해야하는데요.
특히 서버에서 AI들의 행동을 계산해서 최대 100명 정도의 접속한 사람들에게 AI들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뿌려주어야 합니다.
근데 AI 한 개체당 50byte의 정보를 업데이트 해야하는데, 이게 한 게임당 2000 개체 정도 되다 보니 초당 보내야 하는 데이터가 상당해졌습니다. 그래서 계산해보니 100명의 유저들에게 초당 10mbyte 정도 데이터를 보내줘야하 하네요.. 근데 Agent만 있는게 아니라 유저들 정보도 있어서 이것 까지 더하면 초당 18mbyte정도 나올 것 같습니다. 근데 이게 한달 트래픽 양으로 따져 보니 어마무시하게 되더군요 ;;
초당 20mbyte정도의 트래픽이 발생한다고 가정하면 서버를 24시간 30일 동안 구동하면
약 50 테라 바이트 정도의 어마어마한 트래픽이 계산 되는데요..;;
이게 다른 게임 사들도 저보다 많으면 많았지 덜하진 않을 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일반 상용 게임은 이정도의 트래픽을 어떻게 감당하나요?
만약 서버를 만들고자 할 경우에는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글에 두서가 없었지만 궁금하여 이렇게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