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가을우엉
556
2018-06-14 14:09:45 작성 2018-06-14 14:10:02 수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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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64

개발자 실력 판단기준?


둘다 가능한 개발자는 1등이라고 보고, 2등을 가린다고 할때


인터넷이 사용불가능한 상태에서 에디터 하나가지고 게시판, 홈페이지를 만드는것과


자기가 하나하나 짤순없더라도 소스를 가지고 있고 오픈소스 복붙해서 바꿀수있는


개발자가 있다고하면 어느쪽이 더 잘하는 개발자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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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31

  • 땡이
    98
    2018-06-14 14:11:30

    결과물이 좋은 사람?

    0
  • LichKing
    10k
    2018-06-14 14:12:54
    잘하는 개발자에 대한 정의부터 내려야할것같네요
    0
  • 초가을우엉
    556
    2018-06-14 14:13:03

    @땡이


    그렇게 생각하지만 후자를 낮게 평가하는사람들이 있지 않나요?

    0
  • fender
    10k
    2018-06-14 14:14:13

    외워서 코딩을 하던, 인터넷을 찾아서 하던 작성하는 내용을 이해하고 코딩하는 것이 개발자의 실력입니다.

    1
  • 초코쪼꼬
    6k
    2018-06-14 14:15:09

    개인적으로 생각해보자면 둘 다 좀 이상한데요?


    하나부터 열까지 전부 코딩한다고 꼭 잘하는건 아닙니다. 그만큼 불필요한 부분까지 코딩을 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기가 짤순없는데.. 오픈소스를 보면서 복붙으로 코딩을 했다.. 짤수없는데 복붙코딩은 무슨 말인지 잘 이해는 안됩니다만 복붙이라도 했다는건 이해가 밑바탕에 깔려있어야 합니다. 이해를 못하고 복붙한건 코딩을 안한것만 못한 행동이죠.


    그래도 둘중 하나 고르라면 1번이 좋을거 같네요. 짜면서 불필요하게 코딩하는 부분을 오픈소스를 참고해서 이용하는 방법으로 가는게 좋겠어요.

    0
  • 오펠리시스
    492
    2018-06-14 14:18:24

    예를 들어주신 둘 중에 누가 더 잘하는 건지 판단할 수 없다고 봅니다.

    무엇보다도 잘한다는 기준이 모호하긴 하네요.

    0
  • 팀원구합니다.
    419
    2018-06-14 14:18:35
    코딩을 왜 외워서 해요.. 아직도 외우는데 가치를 두는 사람이 있다니 놀라울 뿐입니다...
    2
  • 머슴.
    718
    2018-06-14 14:22:22

    주뎅이질만 잘 하면 되요.

    밤이 세도록 굴러가 드리구~~~~

    윗분들이 무식한곳에서는 그런대로 통해요.

    0
  • 땡이
    98
    2018-06-14 14:22:27

    @초가을우엉  

    결과물이 같다면 1번이나 2번이나 인성으로 보고 뽑아 쓰면 될거 같고요.

    결과물이 1번이 더 좋다면...  그는 천재인 것이고...

    2번이 찾아보고 다양한 코드를 수용 하면서 자기것으로 만들면서 개발한다면, 더욱더 성장할 가능성이 있을거 같아요.

    하지만, 그냥 막 아무생각 없이 소스만 가져다 쓰면 발전 없이 항상 그 수준일 것이고요.


    어렵네요~ ^^


    0
  • action
    1k
    2018-06-14 14:25:08 작성 2018-06-14 14:26:29 수정됨

    개발실력이라면 둘다 그다지요... 도긴개긴이라고 하나요?

    업무중심적인 곳에서는 인터넷 안되고 업무를 잘한다면 1번일테고,

    원하는 오픈소스가있는 곳에선 2번을 선호하겠죠?

    저런거로 실력 판가름 하는곳에서는 야근 많이하는사람이 잘하는 사람일거 같습니다.

    실제로 공통, 어려운거, 아웃풋 모두 잘나와도 야근하는사람이 최고인곳을 겪어보기도 했구요.

    0
  • 초가을우엉
    556
    2018-06-14 14:27:52 작성 2018-06-14 14:29:48 수정됨

    잘하는 개발자 기준이 여러가지가 있나요?


    전 @년차 개발자라고 했을때 남이 인정해줄정도면 잘한다고 말할수 있겠구나 싶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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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코쪼꼬
    6k
    2018-06-14 14:32:11

    @초가을우엉


    타인이 인정해주는건 좀 깊게 고민해봐야합니다.


    호구잡힌사람이 못도망가게 할때도 인정과 칭찬을 쏟아내죠.

    정말 잘하는사람또한 칭찬을 쏟아냅니다.


    그거에 자아도취하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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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yamanin
    1k
    2018-06-14 14:35:54

    기본기 있는데. 소스 응용능력이 좋은 사람이 잘하는 사람인듯하네요.

    예시로 제시한 사람은 그다지 기준점이 못되는거 같아요.


    1번 같은 경우는 하던거만 하는 개발자는 자연스럽게 생각안하고 술술짤테지만 상황이 바뀌면 바보가 될수 있고,

    2번 비슷한 유형인 소스 복사해서 붙여놨는데. 잘돌아가 왜잘돌아가지??? 신기..ㅎㅎㅎ 천재인가..ㅡㅡ? 소스까보면 쓸데없는 소스가 50프로 가깝고..


    둘다 전체적인 상황을 봐야 될꺼 같네요.

    0
  • ㅇㅈㅇ
    1k
    2018-06-14 14:40:15 작성 2018-06-14 14:42:57 수정됨

    제 기준으로는 기본기가 탄탄한 사람이요.

    컴퓨터나 OS, 네트워크를 더 많이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요. 

    문제를 찾을 때 귀납적이 아닌 연역적으로 찾는 사람이요.

    똑같은걸 개발했을 때

    문제나 이슈가 별로 안나오는 사람이요.


    물론 개발을 잘하는 것과 일을 잘하는 건 또 별개의 문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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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가을우엉
    556
    2018-06-14 14:41:57

    @초코쪼꼬


    아하.. 그렇군요.. 험한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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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밀크씨슬
    630
    2018-06-14 14:47:03

    전자의 개발자가 후자도 당연히 가능하지 않나요?

    맨땅에서 개발 가능한 사람이 소스 있는걸 갖고 못할리가..

    0
  • minarai
    646
    2018-06-14 14:49:25

    소스짯는데 에러안나는사람이요


    근데 면접볼때는 확인이 안된다는거...

    0
  • Overboost
    953
    2018-06-14 14:50:12

    정해진 일정에 기능구현을 문제없이 해놓는사람. 거기에다 코드품질도 좋다면 굿굿..

    0
  • 안녕하세욧옷
    42
    2018-06-14 14:54:08

    저 같으면 누가더 클린 아키텍처 인지랑 코드 간결성 그리고 누가 더 퍼포먼스가 좋은지 어떤 기술 사용했는지 그런거 보고 판단할것 같아요,,

    0
  • ahdiamm
    954
    2018-06-14 15:03:51

    직접 다 짜면 테스트할 범위도 많아지고 오류 생길 가능성도 생기죠.

    오픈소스 잘 활용하되 잘 알고 쓰는 사람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0
  • 삼식이
    1k
    2018-06-14 15:24:35

    혀로그래머만 아니면됨

    0
  • seokjoon2
    293
    2018-06-14 15:26:40 작성 2018-06-14 15:44:50 수정됨

    부품 회사에서는 부품 원천 기술이 필요하고 조립 회사에서는 선택/조합 기술이 필요하겠죠. 본문의 예를 적용해 보면, 게시판과 홈페이지 코드 자체를 판매하는 회사에서는 1번에 대한 요구가 있을 수 있죠. 그런 회사가 한국에 몇이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또하나, 부품 회사라고 하더라도 업계 흐름 호환성 규칙 등을 숙지한 상태에서 개발하겠죠. 최소한 조립 회사의 그것 이상의 이해도가 필요할겁니다. 즉 자기 하고싶은데로 만드는 부품은 쓸모가 없고, 그런것을 우대하는 엔지니어는 회사 입장에서 영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깃헙 등에서 유명 프로젝트/프레임워크 등의 눈치를 보고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고 더 가치있으며 난이도도 높다고 생각합니다. 쓰고 보니 매우 과격하네요 :) 적을 모으는 이 말투 고쳐야 하는데 아직 철이 안들었습니다.

    오덕스런 용어로 '인류의 정신적 통합'이 미세하나마 가시화되는 느낌입니다. 집단의 코드 덕에 먹고 살 수 있지만, 나 역시 집단의 부품이어야 가치가 있는 코더라는 느낌이요. 이 체계와 기존 회사/직장인 간 관계의 차별점은, 오픈소스 생태계에서는 집단과 부품 간 직접적인 급여가 오가지는 않는다는 점입니다.

    0
  • basscraft
    1k
    2018-06-14 15:30:34

    제생각엔... 지문이 너무 극단 적이신듯.

    문맥상으로 볼 때 말씀하신 오픈소스가 오픈소스 라이브러리를 말하는게 아니라 공개되어 있는 샘플 코드 정도라고 전제 하고 말씀 드리면...


    대부분 1번 능력이 좋은 사람들은 2번 상황도 잘 합니다.

    머리속에 코드를 그려닐 수 있다는것은 그만큼 많은 코딩을 해봤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반드시 샘플이 있어야 개발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은... 속도는 빨라도 자기가 짠 소스의 로직을 완전히 이해해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때문에 디버깅이나 수정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았고

    여기저기 소스 구해다 짜집기 해놔서 인덴트 개판이라 남이보기에도 어려운 인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샘플소스를 참고 하더라도 복사해서 붙혀넣기 하지 말고 한자한자 타이핑을 하는 것을 권합니다.

    그렇게 하면 복잡한 로직도 쉽게 이해가 갈 뿐더러 나중에 똑같이 잊어 먹어도 타이핑을 하고 이해한 사람은 무슨 내용인지는 알고 있기 때문에 다시 구현 하는데 더 쉽게 하는 것 같습니다.


    0
  • sukutt
    154
    2018-06-14 15:50:16

    1번을 할 정도면 2번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고 생각합니다.


    2번 같은 경우도 복붙만 하는게 아니라 이해하면서 하는거면 문제 없구요.

    1
  • 땅콩버터
    964
    2018-06-14 15:57:37

    혀로그래머 웃프지만 제 얘기네요  


    열공 해야겠따 ㅠ

    0
  • 저기봐라
    684
    2018-06-14 16:04:18

    참고로 사탕발림 칭찬만이 아니라

    칭찬해주는 사람이 능력이 출중하지 못할 경우

    칭찬받는게 무의미하기도 합니다


    진짜 잘하는 사람한테 가면 이것저것 지적받을 수도 있으니까요

    0
  • jjsun9
    1k
    2018-06-14 19:50:21

    결과물이 잘 나오면 좋은거지

    세상에 모든 걸 머리 속에

    외우고 다니는 천재가 과연 있을까요?


    0
  • 앙앙이
    2k
    2018-06-14 20:14:13

      키 포인트는 복붙 여부가 아니라

    복붙이 자기것냐 아니냐 입니다.



    저 개인적으로 RPC 서버를 만들어서 개발 공수를 단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개발 프레임워크를 작성중인데요.

    Netty 에 대한 유혹을 참기 어렵지만 제꺼로 만들지 못해서 사용을 못하고 있습니다.

    개발 프레임워크는 자기껏만 해서는 문제 해결이 안됩니다.

    개발 프레임워크를 만든다는 의미는

    (1) 남의 데이터가 들어왔어요? 무엇이 문제인가요?

    (2) 메모리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3) 속도가 느려졌어요.

    라는 끊임 없는 질문을 접하여 그 원인을 같이 찾아 주어야 한다는것을 의미합니다.


    위의 3가지 질문에 대해서 사용한 오픈 소스의 문제라고 넘기는 사람과

    사용한 오픈소스의 문제인듯하다며 자체 버그 fix 를 하는 사람 둘중에 누가 실력자인가요?

    0
  • using1111
    56
    2018-06-14 21:08:58

    저는 개발자를 꿈꾼지도 실제로 종사한지도 얼마 안되지만

    저희 회사에서 잘하는 개발자다? 실력있다?의 기준은


    얼마나 깔끔한 코드(본인이 아니라 타인이 알아볼 수 있는지)를 짤 수 있는가.

    오픈 소스로 바뀌고 있는 트렌드에 맞추어 남의 코드를 가져와 얼마나 자기가 학습 or 이해할 수 있는가

    설계를 할때 얼마나 꼼꼼하고 앞을 내다보며 설계한 대로 짜면 오류가 적게나는지 많이 나는지

    개발 속도를 기간 내에 맞출 수 있는가 등 다양한 관점으로 보면서 이야기합니다.


    설계만 잘하고 실전으로 코딩을 못하면 입코딩이 되어버리는 것이고

    코딩만 잘하고 설계만 하며, 깔끔하지 못하고 속도만 빠르면 코더(회사내에서는 용팔이)라고 취급해버리더군요.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저희는 경력으로만 따지지않고 다양한 관점에서 보는것같습니다.

    0
  • 25
    2018-06-14 23:45:07
    전자가 잘 할 가능성이 크겠죠
    대충 돌아가게만 짜는게 아니고 고민 많이 하고 개발할 줄 아는 사람이 잘한다고 생각합니다.
    고민을 많이 한다는건 추후 유지보수를 고려하여 함수로 만들어놨다거나 아참 필요없는 소스주석을 지울 줄 아는사람이요.
    소스에 사용하지 않는 소스에 주석 엄청 쳐놓은사람이 잴싫어요
    0
  • 음냐음냐
    31
    2018-06-15 12:40:59

    1번과 2번을 따로 분리하는게 애매하지만 

    외울려고 노력 안하고 외워진다면 1번이 좋지만 

    굳히 자주 쓰는 코드도 아닌데 외워서 하는건 학습 속도에 효율적이 못한것 같아서요 

    이해만 하고 그런 툴이나 라이브러리가 있구나 하고 이해만 하고 나중에 

    문서나 인터넷 보고 코딩하는게 좋지 않을까 하네요 

    그때 그때 문서 보고 하는게 기억이 잘못 되는 과오도 피하지는 않을까 ?  하구요 

    2번 처럼 일단 이해 하고 사용할때 다시 가져다 쓰는 식이 학습속도나 실제 많은것을 수용할때 

    효율적이고 현실적이라고 생각 합니다.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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