즈루시
7k
2018-04-13 10:40:37
46
2359

어그로가 사는법


1. 똥을 싼다, 욕을 먹는다

2. 평범글로 모르는 사람들의 동조를 얻는다

3. 본인은 억압받는 예수 코스프레~

4. 커뮤니티는 뉴비와 올드닉의 헬게이트 오픈~


물타기에 속지 마세요. 사람들의 선함에 기대는 나쁜 기생충입니다.

7
0
  • 댓글 46

  • 얍!
    409
    2018-04-13 10:43:16

    보통 그런 사람들은

    보고싶은 것만 보고 듣고싶은 것만 듣는게 특징이죠.

    1
  • yukariko
    473
    2018-04-13 10:48:25

    저는 그런글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정작용이랄까요

    다양한 의견, 가끔씩은 격하기도 한 의견들이 나와야 커뮤니티가 고이지 않고 잘 운영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0
  • ilcake
    475
    2018-04-13 10:50:04

    어그로인건 어그로글로 여기면 되는것이고 

    평범한 글은 평범하게 보면 문제없지 않나 생각합니다.

    0
  • 스리갈라
    110
    2018-04-13 10:52:52

    무관심이 답이죠

    0
  • EF
    81
    2018-04-13 10:54:11

    이 웹사이트 알게된지 얼마 안되서 처음 그 사람 글 읽었을 땐 새 계정 만들어가면서 어그로 끄는 사람인 줄 알았는데 좀 적응 되소 다시 보니 활동 내역도 많고 꾸준히 어그로 끌고 꽤 사이트에서 유명 하신 분인가 보네요. 심지가 안 좋은 쪽으로 올곧은 사람..

    마치 단골 취객 같은 포지션? 보이면 짜증나고 안보이면 좀 허전한 그런 사람인가요?

    1
  • ktsedd
    5k
    2018-04-13 10:54:39

    가끔 특이한 글이면 저도 반갑기까지 하지만

    특이함을 넘어선 '이건 나한테 시비거는거지?'

    라고 느껴지는글을 좀 자주쓰심

    2
  • 최자바
    426
    2018-04-13 10:55:33

    역겹다는 생각까지 듭니다

    (주어 없음)

    2
  • 사건
    270
    2018-04-13 11:00:38

    좋은 뜻의 말도 안 좋게 말하면 기분 안 좋은데 안 좋은 말을 안 좋게 말하시죠 ㅎㅎㅎ

    0
  • 마PD
    287
    2018-04-13 11:18:16

    저도 커뮤니티 운영해본적이 있는데..

    다른게 아니라 틀린걸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다른말로 어그로, 관종이라고 하죠.

    그 사람들은 차단당하거나 벌을 받으면 받을수록 박해 받고 있고 나는 억울한 사람이다. 라고 생각하는거 같습니다.

    운영하는 사람 입장에서 대단히 부담스럽고 짜증나고 스트레스 입니다.


    그 운영자들이 언제 폭발하는지 아시나요?


    단면만보고 어설프게 옹호하는 글 볼때 입니다.

    자기 일 아니라고 쉽게 말하는 사람들이죠.

    7
  • 로보넥스
    1k
    2018-04-13 12:24:46

    그럼 님은 저의 전면을 다 봤나요? ㅎㅎ

    사람은 누구나 타인의 단면만 보고 삽니다.


    0
  • 마PD
    287
    2018-04-13 12:34:03

    스피드스타//

    이해 합니다. 그러나 운영자의 입장 또한 더욱 이해 됩니다.

    스피드스타님 입장에서 용납될 수 있는 수준일 수 있겠죠.

    운영자 입장에서 용납할 수 없는 수준일거구요.

    거기에 대해 스피드스타님은 의견개진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의견 개진을 하되, 스피드스타님 입장에서는 '모르면 닥치고 있어라'라고 들릴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실제 이렇게 표현한건 아니니 너무 과하게 받아들이시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제 편견일지 모르겠지만, 일반적인 경우에 커뮤니티 사용자보다 운영자가 어떠한 사건을 바라보는 시야나 생각이 더 넓고 크다고 봅니다. 일반 사용자야 눈에 보이는 것만 생각하면 되지만 운영자는 이 사람과 관련된 다른 사건, 다른 사람이 같은 일을 일으켰을때 동일하게 대응해야한다는 공정성, 그대로 방치했을때 발생 할 수 있는 일들...등등 생각하게 많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른바 '피해자'를 주장하는 사람이 논리적이지 않다면 운영자의 의견을 옳다고 보는 편 입니다.

    아니다 싶으면 떠나는거구요. 판단과 선택은 나 스스로가 할 일인거죠.


    이런 생각을 가지고 한 말이니 다시 한번 생각해봐주시고 기분 나쁘시라고 한 말은 아니니 오해는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

    0
  • 스피드스타
    402
    2018-04-13 12:40:36

    긴 댓글 달았다가 그냥 분쟁이 날것같아서 지우고 딱 그냥 요약해서 얘기하겠습니다.

    전 사람을 보는게 아닌 내용을 본거고, 객관성에 대해서 의견을 낸겁니다.

    kenu 님의 답변을 받았고, 수긍합니다. 운영은 쉽지 않은일이니까요.

    다만, 마 PD 님에게 자기일 아니라고 쉽게 말한다는 말을 들으니 솔직히 좀 화가 납니다.

    운영자님 고생하시는거 저도 알고있습니다.

    그렇다고, 모르면 닥치고 있으라는 정도의 사이트는 아닌걸로 아는데.. 좀.. 열이 나는군요

    아무튼 즈루시님 글에 이런 댓글 죄송하네요.. 마 PD 님한테 좀 감정이 생겨버려서.. 음..




    0
  • 스피드스타
    402
    2018-04-13 12:44:53 작성 2018-04-13 12:58:13 수정됨

    음.. 네 알겠습니다.

    마PD 님도 운영을 해봤다고 했고

    운영자가 폭발할때가 바로 저같은 의견이 나오면 그랬다고 글을 쓰시니

    저도 같이 마 PD 님에게 폭발해버리고 싶더라구요. 후...

    마 PD님이 장문의 댓글 달아주셨으니.. 저도 여기까지해서 그만달게요

    0
  • 로보넥스
    1k
    2018-04-13 12:47:44

    운영자는 글을 쓰면 안됩니다..

    이런 원리로.


    인신공격, 명예훼손만 보고 걸러내면 훌륭한 사이트가

    될 겁니다^^

    0
  • 앙앙이
    2k
    2018-04-13 12:55:42

     개인적으로 오픈 소스로 개발자를 위한 개발 프레임워크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커뮤니티 운영해야 하는데 참 고민스럽네요.

    선미후득이라고 오키 운영자님들의 운영 방식과 인내심을 배우고자 합니다.

    제 인내심 보건데 커뮤니티는 포기해야 할까봐요.

    0
  • 지디입니다만
    195
    2018-04-13 13:05:58

    어그로성 글중 문제가 되는 것들은 결국 읽는 사람의 판별력에 따른 필터링 문제라고 봅니다.


    알아서 거를 건 거를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게 안되는 사람들은 그 글을 읽고

    속거나 분노를 가지게 되거나 하는 안좋은 상황을 낳을 수 가 있습니다.


    언젠가 TV 에서 나왔지만 요즘처럼 많은 정보가 넘치고 개인 글을이 넘치는 세상에서는

    그 컨텐츠의 소비자가 판별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결국 가장 좋은 안좋은 컨텐츠에

    대응하는 방법이라고 했습니다.


    결국 어그로성 글들도 우리가 판별하는 능력을 키우는 방법 밖에는 없어 보입니다.


    결론: 강하게 큽시다 여러분.

    0
  • 즈루시
    7k
    2018-04-13 13:13:30

    로보넥스 // 엮이고 싶지 않습니다 제 글에다 똥싸지 마세요(단호)


    스피드스타 // 제가 나이 먹으면서 가장 변한게 있다면 착한 사람 컴플렉스 입니다

    처음부터 다른 사람은 본디 성질이 선하겠거니 성선설을 믿었던 사람이지만

    살다보면서 변하게 되더군요 다양성도 좌우 종교 뭐 여러가지 얘길 하겠지만 서로 소통할때 시너지가 납니다 혼자 벽보고 외치는데 뭔 득이 있겠습니까?

    아직 착한 심성을 가지신분들 댓글을 보면 제가 삐뚫어지는게...

    어그로 옹호해봐도 득될게 하나도 없습니다, 

    그냥 그런 사람이에요 바꿀수 없어요 어른이잖아요

    어떤 방법이든(내가 나가든 니가 나가든) 안쳐다 보면 됩니다.

    애정결핍/관종들한테 다양성이란 이름으로 면죄부를 주지마세요.


    저건 미꾸라지가 아니라 기름이에요 자연 정화 안되는...

    0
  • Knaak
    950
    2018-04-13 13:19:29
    많은사람들이 싫어하는데 왜 밴을 안하는지 전 의구심이 듭니다.
    0
  • 로보넥스
    1k
    2018-04-13 13:37:34

    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니까

    인기가 있는거죠^^


    댓글쓰는 사람만 여론인게 아닙니다.

    글쓰고 링크 올리면 추천이 50개이상인

    글도 있답니다^^

    0
  • 로보넥스
    1k
    2018-04-13 13:38:58

    글고 엮기기 싫은 사람이 떡하니 글에

    절 까는 뉘앙스의 글을 개진하고 댓글에 썰을 푸나요? ㅎㅎ

    혼 좀 나야돼~ 떼치~! ㅋㅋ

    0
  • ramisiel
    2k
    2018-04-13 22:00:15 작성 2018-04-13 22:00:32 수정됨

    왜 그러고 사나요?

    가정도 있고, 자식도 있는데... 아들한테 부끄럽지도 않나;; 

    누구한테 인정받고, 공감받고, 칭찬받고, 등등 싶고 보다는

    자기 자신을 먼저 돌아보기 바랍니다!!!


    이곳은 후배님들 선배님들의 IT생활을 더 이롭게 하는곳이지 일기장이 아니에요!!!

    일기는 자기 SNS를 활용합시자 좀!!!

    0
  • 로보넥스
    1k
    2018-04-13 23:34:43

    제 글을 별로 본 적이 없나봐요^^

    오늘 내가 무슨 일 했다를 적은 글들은 아니랍니다 ㅎㅎ


    일기는 꽤 유익한 글이랍니다!

    제 글 따위랑 비교하지 마세요 ㅎㅎ

    0
  • 로보넥스
    1k
    2018-04-13 23:35:15

    전 SNS도 많이 합니다^^

    0
  • moonti
    892
    2018-04-18 08:40:38

    본인이 선구자 같은 걸로 아셔서

    본인의  생각을 전파 하려하는거 같은데

    본인만 알았음 좋겠어요.

    본인만 정답을 가진듯한 태도가 싫어요

    1
  • 로보넥스
    1k
    2018-04-18 09:20:48

    저는 선구자가 맞습니다.

    저는 제 경험들을 후배들에게 물려주려고 말을 하는 때가 많습니다.


    어쩌면 가스배달이나 수박장사나 해야 할 제가

    SW업계에서는 항상 환영받고 인정받는 개발자로 돈도 벌고 있으니

    그 은혜를 조금이나마 경험을 공유하는 자세로 돌려드려야죠.


    어딘가 하나 크게 모자란 삐꾸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선구자냐?를 따지자면 선구자이긴 한거 같네요.


    너무나 확실한 화법을 써서 기분이 좋지 않으신 점 알겠습니다.

    화법에는 글쓴이의 자신감도 묻어있는 겁니다. 자연스러운 현상이죠.

    어느날 툭 나오거나, 기사 찌끄레기 읽으면서 정립된 사고가 아닌 까닭이죠..^^


    0
  • visualkhh
    3k
    2018-04-18 10:35:16
    .......무섭다


    1
  • Braham
    53
    2018-04-18 11:29:56
    차단기능 정말 필요한듯
    0
  • 시안
    23
    2018-04-18 11:41:51 작성 2018-04-18 11:58:20 수정됨
    본인 등판인가요.
    선구자라고 자칭하는 자들치고 제대로 된 인간 없습니다. 남이 칭해줘야지 자기가 선구자라고 자칭하면 어쩌자는건지.

    그리고 그동안 쓴 글 보면 업계 선배라고 으스대고 다니는데. 쓴 글들에 보이는 식견과 지식을 보면 그럴 자격도 없어 보이는군요. 여기 뛰어난 개발자들이 많은데 자기가 얼마나 잘났고 무슨 활동을 했다고 오만하게 굴까요.
    0
  • 로보넥스
    1k
    2018-04-18 12:03:06

    오만하게 구는 건가요?

    지금 이 댓글 분위기가? ㅎㅎ


    절 까는 시안님은 혹 내가 오만하지 않은지를

    스스로 되물어보세요. 댓글여론의 다굴질에 내가

    비겁한 스탠스를 취하고 있지는 않는지도..


    0
  • Braham
    53
    2018-04-18 12:55:55

    혼자 노세요~

    0
  • yamanin
    1k
    2018-04-18 13:48:57

    로보넥스님

    아~~~~ 딴데 가지말고 거기서 놀자니까. 여기 또 와있어요.ㅠㅠ

    그리웠짜나요.*^^*

    제가 바빠서 신경을 못썼더니. 똥기저귀 안갈고 돌아다니시네.ㅡㅡ;;;;

    인터넷에서 저의 전면을 다 아냐고 물어보는게 얼마나 바보같은 질문이에요.

    님은 안봐도 비디오자나요. 온라인에서는 보여주고 싶은 부분만 보여주고 살고 보는 사람은 그걸로 판단하는거에요. 바보같은 매력을 또 발산하시나요. 귀여버.

    그리고 온라인에서 "추천 50개 받았다고 나 좋아하는 사람 많아" 라고 얘기하는게... 아 얼굴빨개져.우훙

    선구자를 주댕이에 함부로 다는게 오만방자한거에요. 입으로 똥싸는건 인류가 처음 태동했을때부터 했던거라. 그런 일반적인 입으로 똥싸는 방법으로는 선구자 못되요. 아셨죠~~~

    피해자 코스프레가 더 비겁해요.

    0
  • 로보넥스
    1k
    2018-04-18 14:12:10

    거기서도 놀고 여기서도 놀구요~ ㅎㅎ


    감정적으로야 님 또한 안봐도 어떤 비열한 인간인지 알겠지만,

    어른이 되어서 그렇게 판단하면 안되니까

    저는 스스로 모른다고 되뇌입니다. 선입견에 빠질까 하여..


    확실히 정리하면,

    제가 뭇매를 맞는건 당연한 거다.

    업계를 비판하는 글을 쓰면 설령 잡스나 국내로 치면

    문재인이라도 악플의 공격을 받는다. 그걸 내가 피할 방법은 없다.


    그러나 운영자라면 중심을 잡고 중립을 지켜야 하는데

    한쪽 편에 서서 뭇매강요를 하고 있다. 그걸 지적한 거.

    머 흔하디 흔한 단순한 사건이고,

    야만인님은 저같은 타입이 처음이라서 대단해 보일지 몰라도

    저는 수백번 경험한 건데. 별 상황 아닙니다. 기계적으로 판단하고 댓글써요.


    대단한 놈인지, 별거 아닌 놈인지

    둘 중에 하나만 선택해서 까세요 ㅎㅎ

    그래서 설명 틀린 주장일지라도 그 일관성이라도 있죠~ ㅋㅋ


    0
  • yamanin
    1k
    2018-04-18 14:38:13

    로보넥스님

    ㅋㅋㅋ. 스스로 어른이라 생각하시나요? 밥을 먹은 공기 수가 어른을 만들지는 않아요.

    요즘 중고등학생 애들이랑 대화해도 이보다 대화 수준도 높고 많은걸 느끼고 배워요.

    내가 먼저 살아 선생이 아니라, 가치관에서 앞선 아이들이 선생님이시구나, 싶을 정도인데.

    님과는 젖먹이 애기보다 못한 대화를 나누는 이유가 뭘까요? 뭇매가 아니고 그냥 수준이 안되요.

    기계적으로 판단해서 댓글을 쓴다.? 그저 해왔던대로 쫄리니까, 도망가는 듯한 언사군요.

    인정할 줄도 알아야지, 매번 핑계네요! 이래서 이렇다. 그래서 그랬다. 원래는 안 그렇다.

    주관이 없고 어벙벙대는 사람들의 특징이죠.^^

    중심이 너무 무너지면 격리시키거나 버릴수 밖에 없어요. 그게 중립이에요.

    제 생각에 당신은 교화가 불가능할꺼 같아요. 교화는 받아드릴때 가능하지 스스로 핑계되며, 피한다면 그냥 매번 그 꼴이죠. 스스로 그 꼴을 만족한다면서 자위하며...

    0
  • 로보넥스
    1k
    2018-04-18 20:57:59

    야만인님>


    님 댓글수준이나 신경쓰세요~ ㅎㅎ

    저는 이상없으니까. 어른스러움의 기준에도 문제없어요.

    대단한 놈인지, 별거아닌 놈인지 둘중 하나 골라 보래도

    엉뚱한 소리나 하시구..^^


    교화해 볼꺼면 하시고, 포기할꺼면 그렇게 하세요.

    교화안될꺼예요. 그 정도 설득력으론.. ㅋㅋ

    0
  • yamanin
    1k
    2018-04-19 10:09:28

    로보넥스님

    이미 제 대답속에 당신이 어떤 사람이라고 충분히 적혀있다고 생각하는데... 글을 못읽으세요?

    머리가 있으면 읽고 생각을 하세요~~~~ 아니면 책이라도 좀 읽던지 하세요!

    0
  • 로보넥스
    1k
    2018-04-19 11:36:21

    대단한 놈인지(A), 별거 아닌 놈인지(B)


    바보아니예요? A, B 둘 중에 선택하면 되지.

    완전 쉬운데..? ㅎㅎ


    3줄 글 적느니, 한글자 적겠다. A 또는 B


    0
  • 로보넥스
    1k
    2018-04-19 11:38:42

    내가 대단한 놈이라서 막 커뮤니티에 위해를 끼칠만한 놈인지.

    아니면 별거아닌 놈이래서 그냥 다른 사람처럼 쫌스런 댓글러에 불과한지.

    그 입장을 정해놓고 까도 까란 소리죠.


    뭔가 대단히 위해를 끼칠만한 놈으로 가정하여 댓글을 달면서

    너 따위는 아무도 신경쓰지 않아라고 한다면..

    그게 말인가요 빵구인가요? ㅎㅎ


    0
  • 즈루시
    7k
    2018-04-19 12:49:23 작성 2018-04-19 12:49:51 수정됨

    착하고 순진한 사람들의 동정을 본인 지지로 착각하는것도 당신 자유

    본인 잘난맛에 사는것도 당신 자유

    착각도 당신 자유

    하지만 자기분수 이상으로 나대는걸 가만 안두는것도 내 자유

    내 글에 똥 좀 싸지말고 잘가유 ~ ♬


    0
  • yamanin
    1k
    2018-04-19 13:10:56

    로보넥스님

    역시 세상을 흑백으로 보시는군요. 그럴꺼라고 생각했어요.

    역시 님같은 스타일은 전체를 볼 필요도 없다니까. 뻔하자나. 멍청한 것도 적당하면 매력인데.

    님 논리대로면

    살인자는 사회에 위해를 가하니까. 대단한놈

    남모르게 남들 돕는 사람은. 별거아닌놈

    이런건가요?

    저번에도 그랬죠! 세상을 보는 눈을 좀 넓히라고...

    0
  • 로보넥스
    1k
    2018-04-19 14:08:35

    대단한 놈은 칭찬은 아니예요.

    단어의 의미에 색안경을 끼는 것은 야만인님이죠.


    살인자는 대단한 놈이죠.

    남 모르게 남들을 돕는 사람도 대단한 분이구요.

    남들에게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는 있으나 마다한 사람을

    별거 아닌 놈이라고 말하는 겁니다.


    야만인님은 꼴랑 2지선다에서 아무거나 고를 순 없겠지만,

    제가 제시한 답변을 고르는 거 자체가 기분이 상하는 거겠죠.

    안봐도 비디오라서 확인차 질문해 본 겁니다.

    자신의 모습을 자신이 보시라고.


    즈루시님>

    님 글에 똥싸놓으니까 기분 나쁘죠?

    제가 딱 그랬거든요. 이제 동변상련? ㅎㅎ


    0
  • yamanin
    1k
    2018-04-19 14:51:02

    그럼 간단하게 선택지 중에 골라 드리께요.

    별거 아닌 놈이고, 바퀴벌레 같은 존재랄까?

    저는 그냥 바퀴벌레가 뛰어 다니는게 잼있어서 구경하면서 길막하는거고.


    바퀴벌레가 별거는 아닌 병균을 옮기고 다니는건 아시죠?

    느끼기에 따라 대단할 수도 있겠네요.

    0
  • yamanin
    1k
    2018-04-19 14:57:04 작성 2018-04-19 14:59:26 수정됨

    바퀴벌레로 비유한건 죄송하게 생각되네요.

    죄송합니다. 떠오르는 적절한 비유가 생각이 안나서...

    0
  • 로보넥스
    1k
    2018-04-19 15:58:03

    네 맞아요. 별거 아닌 놈이죠.

    저도 딱 그렇게 생각합니다.


    빌드타임이나 머리 김나면 글 하나씩 쓰는

    아무런 영향도 안끼치는 그냥 글 좋아하는 놈이죠.

    다들 왤케 민감하신지를 모르겠네요~ ㅎㅎ


    바퀴벌레는 좀 열받지만,

    제가 님에게 공격성 발언한 것도 많으니까

    이번엔 마땅히 참아야죠 ㅎㅎ


    0
  • yamanin
    1k
    2018-04-19 22:01:43

    그렇다고 너무 악에 받혀 살지 마세요.

    당신이 어떤 경험을 했던 좋은 사람은 많아요.

    그것이 가식이라 할찌라도 노력하는걸로 본다면 세상은 꽤나 알흠다워요.

    티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최선을 다하고 누군갈 인정한다면 당신도 인정받을수 있어요.

    세상엔 존재의 의미가 없는 어떤것도 없어요.

    우리가 해충이라 여기는 모기조차 열매를 맺기위해 노력한답니다.

    당신을 제가 무슨 능력으로 바꾸겠어요. 미천한 그저그런 한 인생인데. 건성건성 기계적으로 답하지 마시고 진심으로 세상을 바라봐주세요.

    0
  • 로보넥스
    1k
    2018-04-19 22:22:09
    조언 감사합니다^^
    야만인님도 좋은 분 같네요~ ㅎ

    댓글로 쨉을 몇번 나누었지만
    우정은 더 깊어지고 그런것 아닌가요? ㅎㅎ

    동 시대를 살아가는 개발자 여러분들과
    대화를 하는 것은 항상 즐겁습니다.

    0
  • 로보넥스
    1k
    2018-04-19 22:23:43

    믿으실지 모르겠지만..

    전 싫어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순간순간 화가 날 때도 있죠 ㅎㅎ

    한두시간안에 풀려요^^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