톰하디`
42
2018-03-14 01:20:49
4
560

아이티 입문자가 공부 방법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아이티가 "내 적성에 맞을까, 내가 해낼 수 있을까" 따위의 고뇌에 빠진 신입입니다.
결국 오랜 고민의 시간 끝에 도전해 보기로 결정 했습니다.

공부 계획을 '잘' 세우고 싶은데 그것부터가 난관이네요.
아래는 검색 중 찾은 블로그의 링크 입니다. 블로그 링크 아래의 글은 블로그의 본문을 제가 요약 한 것입니다.
블로거는 위에서부터 아래 순서대로 공부하라고 it입문자에게 조언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질문 드릴게요.



1.  공부 방법이 정석인가요? 정석대로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마지막에 공부해야 된다는 게 사실인가요? 

클라이언트 서버와 구조
컴퓨터 자체의 구조-각 명칭들과 용어
(1)하드웨어 (2)소프트웨어

?-운영체제 및 응용 프로그램
커널
어셈블러
펌웨어
하드웨어


운영체제의 단위,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프로그래밍의 컴파일러,
응용 프로그램의 분류

윈도우 서버의 각각의 기능들
(어떻게 돌아가는 가, 어떤 방식으로 사용되는가)

?-vmware를 통한 가상머신을 돌리고,
리눅스 서버를 구축 해 보는 과정을 할 수도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 공부,
개요와 문법, 기능과 함수,

데이터 표현 방식과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2. 프로그래밍 언어 위주로 공부하면서 위의 기초를 부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도 괜찮을까요?  html, 자바 스크립트, 파이썬(이유는 상용성 좋고 쉬워 보여서)을 공부하려고 해요. 효율적인 빠른 공부 방법이 될 수 있을까요?
2-2. 효율적이고 신속한 다른 공부 방법이 있다면 추천 받습니다.

3. 후일에 이런 만화+게임+애니 를 퓨전시킨 작품을 제 사이트에서 연재하는 게 꿈이에요 (ex> 홈스턱 http://www.mspaintadventures.com/ ) 프론트엔드 쪽으로 가는 게 맞나요? 아니면 백엔드, 아님 둘다인가요?

4. 선배님들이 보시기엔 홈스턱은 어떻게 만들어진 거 같나요?(호기심에 질문 드립니다) 어느 파트에는 글과 이미지가, 어느 파트에는 애니메이션이, 어느 파트에는 플래시 게임이 나오는데 구현시키기 복잡하겠죠? 저 같은 초보가 만들 수 있게 몇 년이 걸릴까요?

5. 만약 2번 질문대로 공부한다면 "이거 먼저 챙겨라"싶은 기초 개념이나 원리가 무엇이 있을까요? 1번에서 나온 것, 1번 외의 것 상관없이요.

6. 입문자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나 말이 있을까요. 없다면 생략 해주세요.

7.  2,3년동안 경력을 쌓고 해외 기술 이민을 가고 싶은데요, 특별히 추천하는 언어나 분야가 있을까요?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_ _)
0
0
  • 답변 4

  • Snorlax
    183
    2018-03-14 01:34:01
    물론 선행되면 좋은 지식입니다만
    운전하려고 엔진부터 뜯고 분해해보는 사람 있나요? 타다보면 고장나서 함 열어보고 어케 고치는지 검색도 해보고, 공업사 다니면서 하나씩 알아가는 거죠. 

    0
  • 트수
    300
    2018-03-14 06:14:18 작성 2018-03-14 06:20:30 수정됨

    ... 생략 안드로이드 폰 하나를 보더라도 아마 누군가는 충전지 수명을 늘이기 위해 화학적 반응을 고민할테고, 누군가는 보다 작고 가벼운 기기를 만들기 위해 회로의 집적도를 높이기 위한 고민을 할테고, 누군가는 운영체제 단의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만들기 위해 C언어로 삽질을 할 것이고, 또 다른 누군가는 '킬러 앱'을 만들기 위해 자바 공부를 하겠죠.

    그 모든 노력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 안드로이드 폰이 나올 수 있는 것일 겁니다.

    반면 지금 시점에 차세대 스마트폰을 만들고 싶은 누군가 안드로이드를 분석하면서 '근본 원리'를 찾아서 배터리의 화학식을 공부하고, 기판을 찍는 공정을 익히고, 운영체제부터 앱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혼자 다 터득하겠다라고 한다면...

    글쎄요... 아마도 인류 역사에 남을 급의 천재이거나, 수명이 한 천 년 쯤 된다면 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글쓴분의 노력을 비웃거나 할 의도는 없지만, 노력의 방향을 다소 비효율적으로 잡으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첨언해봅니다. ...생략


    https://okky.kr/article/387170

    에서 fender의 말을 인용해보았습니다.


    언어를 배워가면서 구동원리나 이론을 같이 배워갑니다. 교육의 버퍼가 큰 경우 C언어나 이론을 동반한 실습을 하는데요. 이게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근데 당장 먹고 살아야하는 경우는 당장 필요한 거만 배워야죠. 하지만 자기 계발에 필요하니 짬내서 필요할때 공부하고 그런거죠.

    0
  • 얼음딸기주
    803
    2018-03-14 09:36:56

    동기가 중요한 것 같아요. 흥미를 느끼고 즐거워야 배움에 막힘이 없어져요.

    제가 그랬어요.


    웹페이지 제작 배우는 와중에 암호를 해시값으로 바꿔서 저장을 하게 되는데..

    그 때 머릿속에 스쳐가는 과거.

    '어느 순간부터 게임 사이트나 기타 사이트에서 비밀번호 찾기를 누르면, 비밀번호를 찾아주지 않고 바꾸라고만 한다..'


    아! 해시값으로 바꿔서 저장했기 때문이구나! 그때서야 이해가 되는거죠 넘모 신기했음.

    0
  • 톰하디`
    42
    2018-03-14 13:52:03

    #얼음딸기주 #트수 #snorlax 님 답변 감사합니다

    0
  • 로그인을 하시면 답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