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chem
10
2018-01-14 15:24:17 작성 2018-01-14 20:59:32 수정됨
9
1418

안녕하세요. 일본 취업을 준비하려는 학생입니다. 선배님들의 현실적인 조언을 듣고싶습니다.


반갑습니다! 오늘 okky라는 좋은 사이트를 알게되어서 질문을 드려보고자 합니다.


-학적: 서울소재 2학년  화학과 (컴퓨터공학 복수전공 or 부전공 예정)

-학점: 3.0 (하하...)

-나이: 만 24세 ( 휴학을 해서 나이에 비해 학년이 낮습니다... 군대는 다녀왔습니다)

-자격증: 컴퓨터활용1급, 토익 800점 (900점 이상을 목표로 더 공부중입니다.)

-취득할 자격증 : MOS, 정보처리기사, JLPT N1

-취직 분야 : IT

-일본취업을 결심한 계기

    어릴 적부터 일본에 여행을 갈 기회가 많았습니다. 자연스럽게 일본 문화를 좋아하게 되었고 학생시절 일본음악을 자주 듣기도 했습니다. 저에게 일본은 심적으로 가까운 나라였습니다.
그리고 작년, 친구와 함께 오사카를 여행했습니다. 친구의 일본친구들이 교토를 안내해주었는데, 교토도 정말 멋졌지만, 무엇보다도 저는 일본인들에게 감동을 받았습니다. 사실, 일본인들한테 안 좋은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직접 본 그들은 자신들의 문화에 자부심을 가지고 타인에게 친절한 멋진 사람들이었습니다.
도전은 위험부담이 있어도 가치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원래 소심했지만, 도전들을 잘 해내었고 남에게 인정도 받았습니다. 그러면서 알게된 교훈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잘 못하더라도 열심히 할 수는 있고 나중에는 열심히 잘 할 수 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일본이라는 멋진 나라에서 큰 도전을 해보고자 합니다.


-질문사항
 1. 일본에서 정착을 하고 싶습니다. 다만, 초기에는 월급도 낮고 비용이 꽤 든다고 들었습니다. 집의 사정도 좋은 편도 아니고 지원을 받고 싶지도 않습니다. 지금 개인적으로 저축한 돈이 400만원정도 있기는 합니다만 힘들까요?

2. 일본에서 이직은 자유롭습니까?? 초기에는 경험을 쌓고 나중에는 좀 더 좋은 여건에서 근무를 하고 싶습니다.

3.현재 어학이 큰 문제입니다. 워킹홀리데이로 일본에서 아르바이트를 해보고 취업을 하는 것이 좋을까요?

4.상기했듯이, 나이가 학년에 비해 많습니다. 플랜대로 졸업을 한다면, 2년뒤에 졸업(만 26세)할 것 같은데, 취업할 때, 지장이 있을까요?

5.컴퓨터공학과 출신이 it에서 우대받는다고 들었습니다.과는 화학과지만, 복수전공을 하면 메리트가 있을까요?

6.정보처리기사, mos 말고도 일본에서 인정받는 유용한 it계열 자격증이 있을까요?


이상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
0
  • 댓글 9

  • 체즈B
    518
    2018-01-14 17:07:06

    조언을 드릴 깜냥은 아닌데, 남성인지 여성인지 남성이면 군문제는 어떻게 하실건지 적어 주시면 다른 분들이 더 조언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1
  • 은하수
    1k
    2018-01-14 20:12:07
     1. 일본에서 정착을 하고 싶습니다. 다만, 초기에는 월급도 낮고 비용이 꽤 든다고 들었습니다. 집의 사정도 좋은 편도 아니고 지원을 받고 싶지도 않습니다. 지금 개인적으로 저축한 돈이 400만원정도 있기는 합니다만 힘들까요?

    > 취업이 결정되신 뒤 넘어오면 됩니다.

    2. 일본에서 이직은 자유롭습니까?? 초기에는 경험을 쌓고 나중에는 좀 더 좋은 여건에서 근무를 하고 싶습니다.

    -> 이직은 자신이 원하면 하는 거죠.

    3.현재 어학이 큰 문제입니다. 워킹홀리데이로 일본에서 아르바이트를 해보고 취업을 하는 것이 좋을까요?

    -> 워홀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토익공부하기보단 일본어를 공부하셔야 될 것 같은데요. 24살이 나이가 많은 건 아닌데, 공백에 대한 설명은 필요할 겁니다. 일본 취업 시장은 공백기에 대해 까다로운 회사가 많습니다. 

    4.상기했듯이, 나이가 학년에 비해 많습니다. 플랜대로 졸업을 한다면, 2년뒤에 졸업(만 26세)할 것 같은데, 취업할 때, 지장이 있을까요?
    -> 만나이로 30까진 신입으로 입사에 별 지장없습니다.
    다만 자기보다 어린 상사 밑에서 일 할 확률이 높습니다. 신경 안 쓰신다면야 뭐.

    5.컴퓨터공학과 출신이 it에서 우대받는다고 들었습니다.과는 화학과지만, 복수전공을 하면 메리트가 있을까요?
    -> 나중 생각하셔서라도 컴공 따시는 편이..

    6.정보처리기사, mos 말고도 일본에서 인정받는 유용한 it계열 자격증이 있을까요?
    -> 모스가 유용하다는 말은 처음 듣습니다. 정보처리기사는 비자를 위해 필수입니다.
    it 자격증보단 일본어에 집중하시길.

    1
  • finchem
    10
    2018-01-14 20:59:15

    제츠B/ 네 성별은 남성이고 군대는 다녀왔습니다 ~


    은하수/ 조언 감사드립니다! 공백기에 대해서는 학교를 쉬면서 어학능력과 스펙을 준비했다고 말하면 될까요??

    0
  • 은하수
    1k
    2018-01-14 21:38:01

    일본은 한국과 달리 스펙쌓는다는 문화가 옅습니다.

    공부한다고 휴학하는 문화는 더더욱 없고요. 군대를 다녀오셨다면 군대갔다왔다하면 다 이해해줄겁니다.

    그게 아니라면 뭔가 자격증이라고 있는 편이 낫겠지만요.


    1
  • 사넹
    3
    2018-01-14 21:50:42

    1. 일본기업에 내정되면 기업의 조건(기숙사 제공유무, 초기 정착비용 지원)에 따라서 보통 300~500만원을 초기자금으로 가지고 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 자유로운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 경험을 쌓는 측면에서 워킹홀리데이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일본 IT 분야에 종사할 뜻이 확실히 서 있으시다면은 일본어 공부 열심히 하셔서 바로 일본 IT 취업에 도전하시는게 더 빠른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4. 나이가 많을 수록 상대적으로 불리하지만, 남자에 만 26살 정도시면 일본 SI에 도전하는 사람 중에 나이가 많은 편에 속한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보통 만 30세를 마지노선으로 봅니다만, 그 이상이여도 신입으로 취직에 성공하는 케이스가 없지는 않습니다. 

    5. 일본에서 it 분야에 종사하시려면 컴공 졸업자 이거나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이 있어야 취업비자를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it보다 일본어가 일단 기본적으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토익 공부 하시기전에 일본어 공부부터 먼저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영어 실력은 있으면 좋고, 아니면 말고라면 일본어 실력은 필수 입니다.
    첨언하자면, 저도 화학을 계속해오다가 이번에 일본 IT 취직에 도전해서 성공한 사람으로서, 당부드리고 싶은말은 IT가 정말 좋아서 IT를 선택하시려는건지, 아니면 일본 취직을 하고 싶은데 가장 현실적인게 IT이기 때문에 IT를 선택하려고 하시는건지 충분히 고민해보시고, IT를 좋아한다고 생각하시면 프로그래밍 언어 기본서를 구입하셔서, 자신이 정말 프로그래밍 하는 것에 거부감이 없는지를 확인해보시는게 먼저일 것 같습니다. 

    1
  • finchem
    10
    2018-01-14 22:36:50

    은하수/ 감사합니다! 큰 도움이 됩니다.


    사넹/ 화학을 전공하셨군요! IT는 아직 겉핥기로 공부했지만, 거부감은 없습니다. 말씀대로, 조금 더 공부해보겠습니다! 현실적인 조언 정말 감사드립니다!

    0
  • ChiyosT
    61
    2018-01-15 03:06:02

    1. 사는 곳의 경우....... 윗분 말씀대로 결정나고 가는 법이 있는데, 서울소재 대학이시면 충분히 가능한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제가 지방사는데, 제 주변에 일본취업 성공한 애들 보면 거진 다 워홀로 갔거나 부산이나 서울까지 면접보러 원정 가는 경우가 허다했습니다;;)

    현지에서 방구하는 방법은 현지 부동산보다는 온라인 부동산을 사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현지 부동산의 경우, 외국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중개 안 시켜주는 업자들이 좀 많습니다;; 당장 도쿄만 봐도 제법 됩니다.)


    2. 이직은.......  10여년 전보다 훨씬 좋아졌다고 합니다.

    고로 이직할 여건이 되었고, 경력도 충분하고, 다니는 회사에서 더이상 배울 게 없다고 생각하셨거나 어느 정도 맞긴한데 뭔가 초점이 안 맞는 회사라면 이직하시면 됩니다.


    3. 일본어는 JLPT N1수준은 되셔야하는데 그냥 JLPT N1 만점에서 80~90% 이상의 성적을 내시고 듣기, 쓰기, 독해 훈련만 주구장창하시면 됩니다.
    일은 보통 사내에 교육기반이 있는 회사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실력보다는 일본어 대비에 조금 더 치중하는 걸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4. 일본 만나이는 한국 만나이보다 더 어리게 나옵니다(!!)
    그러니 안심하시고 도전하시면 됩니다.

    5. 자격증은 어지간하면 국제자격증으로 알아보시는 편이 낫습니다

    그리고 화학과라고 하셨는데, 기술비자 쉽게 받아서 취업하실 거라면 정보처리기사정도는 따두시길 바랍니다.

    사실 자격증은 컴퓨터공학이 주전공이라면 필요없는 경우도 상당수 존재합니다만, 타 전공이 주전공이고 복전으로 컴공을 넣는다고 하셨으니 유비무환이란 말이 있듯 정보처리기사를 취득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덧붙여 말씀드리자면, 일본회사의 면접은 중소여도 널널하게 보는 경우가 없습니다.

    질문 하나하나가 한국 중소기업(강소기업 제외)에 비해 제법 무게가 있고, 기술적인 것보다 행실이나 인성에 대해 묻는 게 좀 많습니다.

    (예시를 들자면, 대학이나 고교시절에 어떤 걸 했는지 같은 거 말이죠.)

    그래서 포폴도 어지간하면 해두시는 걸 추천합니다만, 저런 예상치 못한 면접질문에 대응할 수 있도록 대비해두시는 것도 좋다고 보여집니다.








    1
  • 샤커
    469
    2018-01-15 06:01:57

    안녕하세요. 저는 일본에서 7년( 대학4년 + 일3년) 정도 있었어요.

    일본어는 잘하는게 좋습니다. 일본어 잘 못하면 설령 취업이 되도 회사 생활 자체가 적응이 힘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워홀 하면서 취직 준비하는 것 괜찮을 것 같네요.

    영어를 잘하시니 굳이 개발직 아니더라도 큰 기업에 입사 엔트리 지원해보세요.

    일본 기업은 우리나라처럼 화려한 스펙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런 스펙을 가진 지원자도 별로 없고요. 그래서 보통은 대학 클럽 활동이라던지, 자원봉사라던지, 굳이 상관이 없는 활동이더라도 성실성을 인정 받을 만한 활동으로 열심히 자신을 어필을 합니다.

    대신 대 부분의 회사가 입사를 할때 면접 전에 인적성검사를 치르며 이 시험을 잘 치르지 못하면 면접의 기회도 못얻을 수 있습니다. 국영수가 들어가 있는 SPI나 삼성의 인적성 시험과 유사합니다. 외국인이라서 어느정도 감안해주는 것도 있긴 하지만 솔직히 이 부분이 외국인 입장에선 부담이 많이 됩니다.

    일본 리크루트나 마이나비 사이트 가면 취직 활동 전반적으로 팁이나 노하우 정보가 있으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일본 일자리 많으니까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1
  • finchem
    10
    2018-01-15 23:46:26



    // 조언 정말 감사드립니다! 의욕이 샘솟네요 ㅎㅎ 선배님들 처럼 일본에 성공적으로 취업하겠습니다!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