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복
432
2018-01-09 09:47:57
6
3211

SI(System Integration) 이란?


저는 SI 개발자로 10년이상 실무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SI란 무엇인가에 대해 명확하게 말해주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SI에 대해 좋지 않은 말들이 많은데 그 좋지 않은 일들이 어쩌면 SI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그런게 아닐까?" 
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10년이 지난 개발자가 SI가 무엇인가에 대해 말해보려고 합니다. 

네이버 백과사전에서 검색해 봤습니다
1. 두산백과: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정보시스템에 관한 기획에서부터 개발과 구축, 나아가서는 운영까지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 
2. 매일경제: 시스템 통합. 기업의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종합서비스를 말한다. 
3. 중소기업청 전문용어: 네트워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등 IT와 관련된 수많은 요소들을 결합시켜, 하나의 시스템으로 함께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다음 백과사전에서 검색해 봤습니다. 
1. 유, 무형의 시스템 자원을 통합하여 최적의 정보시스템을 구축해주는 서비스. 

어학사전에서 "System"의 뜻에 대해 검색해 봤습니다. 
1. 제도, 체제 
2. 체계, 시스템, 장치 
3. (하나의 기관으로 본) 몸; (동물 체내의) 계 

여기서 떠오르는 질문 
1. System은 Software을 말하는 건가? 
2. System은 Software+Hardware를 말하는건가? 
3. 통합(Integration)은 일반적을 이미 존재하는 것 들 사이에서 합쳐짐을 의미하는데 새롭게 Hardware가 도입되면 SI가 아닌가? 

여기서부터 개인적인 생각 
System은 이미 존재하는 것이다. SI 프로젝트를 할때 분석단계라는 말을 많이 들어 보았을 것이다. 
분석단계는 이미존재하는 무엇인가를 분석하는 단계라는 걸 의미한다. 
위에 어학사전 검색결과를 보면 System이 Software라는 말은 존재하지 않는다. 
네이버와 같이 서비스 회사에서 서비스 개발을 할때는 분석이란 말을 쓰지 않는다.  
왜냐면 SI가 아니기 때문이다. 서비스 사업은 존재하지 않은 System을 창조하고 사용자를 그 System으로 끌어들이는 것이다. 
그래서 서비스는 분석적 능력보다 창의적 능력을 더 중요시 하므로 "기획"이라 한다. 
"은행에 가면 접수번호를 발급받고 번호가 불려지는 창구로 가서 업무를 본다" 이건 하나의 작은 System이다. 
System은 정보기술이 없더라도 존재할 수 있다.  
이런 여러가지 System을 정보기술을 중심으로 통합하면 여러가지 이득을 볼수 있다. 예) 확성기로 접수번호를 불러댈 필요가 없다 
System을 굳이 번역하자면 "체계"가 제일 적당한 말일 것이다. 
결국 SI란 체계(System)를 정보기술(Software+Hardware)을 이용하여 통합(Integration)하는걸 의미한다. 

왜 이런 얘기를 하는가? 
SI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대부분의 고객, 심지어 PM, 설계자와 같이 프로젝트 의사결정을 가진사람들이 
체계(System)가 무엇 인지는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Software가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Integration)에만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걸 많이 보았다. 
그리고 체계(System)의 문제로 인해 Software를 다시 변경하고 프로젝트 일정은 연장되는 등의 좋지 않은 모습을 많이 보았다. 
일단 체계(System)를 분석할 때는 Software(Integration)는 고려하지 않고 얘기합시다. 
내가 지금 알고 싶은건 "당신이 어떻게 일하는가?" 이지 "당신이 얼마나 대단한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싶은지?"가 아니다. 
당연히 체계(System)가 분석되면 어떻게 통합(Integration)할 것인지 얘기 할 것이다. 
체계(System)는 고객이 가지고 있는 것이므로 고객이 적극적으로 체계(System)에 대해 설명하지 않는 다면 프로젝트의 성공을 장담할 수 없다.

10
4
  • 댓글 6

  • 앙앙이
    2k
    2018-01-09 16:17:51

    "고객이 적극적으로 체계(System)에 대해 설명" 라는 문구에 공감 한표 드립니다.


    0
  • 박종복
    432
    2018-01-10 10:16:49

    @코더만두

    자동은 빼고 기존업무 전산화 정도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SI라고 해도 약간의 서비스적 성격을 띄는 프로젝트도 있으니 너무 선을 그을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업무(System)를 잘 알면  좋은 프로젝트 결과물(Integration)을 낼 수 있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특정 업무의 프로젝트만 하겠다면 업무를 많이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항상 그럴수도 없고 업무 역시 비지니스 환경에 따라 항상 바뀌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구축 방법론들이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업무를 아는것도 중요하지만 방법을 알고 있는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0
  • 로보넥스
    1k
    2018-01-10 17:54:25
    기업노하우의 SW화이죠.
    단어뜻에 목맬 필요는 없어요.
    누군가가 대충 만든 단어가 유행되는 겁니다.
    비자금이란 단어처럼.

    SW화는 하고 싶은데 상시개발력은 없으므로
    외주업체에게 맡기는 거죠.
    0
  • 하두
    6k
    2018-01-12 23:26:06

    개발자 돈 뜯어먹는 장터라 하면 욕 얻어먹을까요.

    0
  • joomn11
    2
    2018-02-19 14:11:50

    한때 si회사에 취업하고 싶었던 사람으로서 많이 도움이 되는 글이네요 

    이러한 체계를 분석하는 일은 주로 관리자들이 하고 

    개발자들은 그 분석된 체계에 새로운 software를 입히는 일을 하게 되겠네요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