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30대 초반 비전공자 만 1년차 웹개발자입니다.
늦은 나이에 시작하여 어떻게 하면 실력을 키워나가야 할지 고민을 많이 해왔는데 답을 찾지 못하고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오키 선배님들의 소중한 의견을 묻고자 이렇게 질문글을 남깁니다.
우선 생각해본 공부 방법입니다.
1. 컴공과 커리큘럼을 따라 기초부터 차근차근 공부해나간다.
2. 현재 업무와 관련된 지식부터 습득해나간다. (spring, java, javascript, css, db, linux, network 등)
3. 관심있는 분야를 공부한다. (머신러닝)
현재 회사에서는 사수와 자바개발자가 없기에 혼자 리눅스로 서버 구축부터 full-stack으로 솔루션의 기능 개발 및 유지보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회사 솔루션이 C++로 개발되는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이 주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제가 맡고 있는 웹쪽은 보조적인 역할만 하기에 회사 업무로는 실력을 키우기 어렵고 실력이 정체돼있는 느낌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때문에 퇴근 후에 공부를 하고 있기는 한데 아무리 공부를 해도 시간이 지나면 써먹지 않는 것들은 죄다 까먹어서 헛공부하고 있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고민을 해봤는데 위에 1,2,3 번 중에 몇번방식으로 공부해야할지 정하지를 못하겠습니다.
1번방식으로 공부하는게 비전공자라서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은데 업무에 써먹는 부분이 적어서 다 잊어버릴 것 같아 고민이 되고 제가 수학 전공이기도 하고 수학을 좋아하기도 해서 머신러닝을 배우고 싶어 3번방식으로 공부하고 싶은데 기초도 안 되어 있고 현재 하고 있는 업무와 관련된 지식도 부족한데 헛짓하는게 아닌가도 싶네요.
이런 상황에서 몇번방식으로 공부하는 게 도움이 될지 선배님들의 소중한 의견 듣고싶습니다.
글을 너무 두서없이 써서 죄송하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