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ightbattle
62
2017-10-16 16:21:15
7
1132

웹 토론 사이트 구축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사회적 공감 토론에 관심이 많은 개발자입니다.

이번에 웹 토론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상식이 통하는 공간'입니다.

바쁜 분들은 맨 아래 세줄 요약 참고해주세요.



소개

상식이 통하는 공간은 웹 토론 서비스입니다. 여러 주장에 대해 설득력을 판단해줍니다. 그리고 근거에 대해 사실 여부를 판단 해주는 토론 시스템입니다.


사회적 문제

정보화 시대에 이르러 많은 정보들이 빠른 시간에 퍼지고 있습니다. 이런 잇점은 왜곡된 주장과 허위 사실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잘못된 정보는 사회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잘못된 선택을 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이러한 사실은 개인과 집단의 이익에 따라서 왜곡되곤 합니다.


사실 찾기

어떠한 정보를 받아 들였을 때, 우리는 그 사실이 합당한지 구분합니다. 이 과정을 다른 사람과 하면 토론이 됩니다.


챗바퀴 도는 토론

우리의 토론은 챗바퀴 돌듯 무한한 토론에서 벗어나질 못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북한과 평화통일을 하는게 나을지, 아니면 그냥 대치 상태로 있는게 나을지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런 궁금증에 대해 분명 누군가는 토론을 했습니다. 이 것의 문제는 아직도 수 많은 사람들이 각기 다른 공간에서 떠들고 토론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과거에도 이미 수차례나 많은 사람들이 떠들었을 문제입니다. 심각한 문제는 수년이 흐른 미래에도 똑같은 문제로 떠들거란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점은 정보의 부족과 불균형이 초래한 문제입니다.


해결 불가능한 현재

현재의 뉴스와 토론 사이트들은 해결할 수 없습니다. 시간이 흐르면 더 이상 어떠한 사실로써의 가치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100페이지가 넘어간 곳에 있는 게시물을 누가 읽어나 볼까요?) 오프라인 상의 토론도 사회적으로 큰 의미를 부여하기는 힘듭니다. 대화 형식의 시스템은 두말할것 없습니다. 위키와 같은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위키는 단어만을 정의하는 것이지 어떤 주장에 대한 사실여부를 판단해주진 않습니다. (난 단지 '통일하면 국력 발전에 도움이 된다.'라는 주장에 대한 사실여부가 궁금한 것인데요.) 누군가는 허위 주장을 하면서 말도 안되는 말을 근거로 합니다. (이런 말 한마디 한마디를 언제 다 사실여부를 확인할까요?) 언론사에도 오피니언 리더라 할 수 있는 사람들은 개인과 집단의 이익을 위해서 사실을 왜곡하곤 합니다. 이것은 정치 분야로 가면 더욱 심해집니다. 이런 정보에 대해 누구하나 해결해 줄 순 없는게 현실입니다. 우린 오직 전문가라는 사람들에 의존하고 있을 뿐입니다.


해결이 된다면..

많은 전문가들이 분석한 내용은 이미 존재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 방법 외에도 많은 방법으로 토론했습니다. 이 토론 과정과 결과를 안다면, 사실 남북의 통일에 대한 토론주제에 대해서 할 근거와 반박을 시나리오 대로 얘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심지어 남북 통일에 대해 해박한 지식이 없다고 하더라도 말이죠.) 하지만 토론에 대한 근거/반박을 모르면 답변할 수가 없습니다. 같은 이유로 토론한답시고 해당 분야에 관해 잘 아는 사람이 어떠한 사실을 거짓으로 만들어 왜곡하면, 사실여부를 모르는 사람들은 100이면 100 다 수긍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해결 방법을 찾자

사회에는 수많은 지식이 있습니다. 이 지식들을 한데 모아 어떤 이슈에 관해 정리해본다면 어떨까요? 분명히 시비가 가려질 것이라 봅니다. 하지만 이런 지식들을 어떻게 연결할까요?


이런 방법은 어떨까요?

지난 수개월간 수차례 다양한 사람들과 토론하면서 겪어 본 바에 의하면 주장을 내세우는 사람들의 근거는 그 가지 수가 많지 않습니다. 또한 반론 역시 가지 수가 많지 않습니다. 이 주장과 근거, 반박을 한데 모아보기로 했습니다. 주장은 몇가지 근거를 기반으로 힘을 갖는데, 이 근거 역시도 사실 여부 판단이 중요합니다. 또 이 그 근거의 근거 역시도 계속해서 사실 여부를 판단해 나가면 결국 부정할 수 없는 사실에 당도하게 된다. 그러면 최종적으로 사실로 인정할 수 있지 않을까요? 사실 여부를 끝까지 파헤치다보면 진실에 다다를 수 있지 않을까요? 각각 근거와 반론에 대한 사실여부는 각자가 판단하도록 합니다. 이것이 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독촉

이 서비스는 진실을 찾기 위한 정의감 때문에 시작한 것이지만, 이 방법이 맞는지는 모릅니다. 진실에 도달하려고 하는 이 노력도 가능성이 있어야 계속 될 수 있습니다. 사회 불필요한 낭비와 문제 해결을 제거하기 위해 공헌해주길 부탁합니다.


아직 부족한 점이 있지만 차츰 계속해서 보완해 나갈 예정입니다.

많은 조언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세줄요약

현재의 토론은 지식공유의 제약이 있습니다.

이것을 해결하려는 시도로 웹토론 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많은 이용과 조언바랍니다.


http://www.ssik.kr


1
0
  • 댓글 7

  • 초코쪼꼬
    6k
    2017-10-16 16:32:40

    신기하네요 ㅎ

    0
  • ....
    2017-10-16 16:45:51

    신기하네요

    그런데 의도와는 다르게

    어떤 이슈에 대해 찬성입장과 반대입장을 알려주는 사이트가 된 것같네요

    그것도 좋은 것같아요


    그런데 신뢰성을 어떻게 확신할 수 있나요?

    0
  • knightbattle
    62
    2017-10-16 17:05:29

    해당 이슈에 대한 찬/반이 아닙니다.

    근거와 반박에 의해 결정됩니다.

    신뢰는,,, 사용자들에 대한 신뢰로 맡겨야죠.


    ui가 아직 많이 후지긴하네요 ㅠㅠ
    0
  • ....
    2017-10-16 17:10:37

    제 생각이지만

    근거에 기사나 자료도 링크로 올릴 수 잇으면 더 좋을 것같습니다.

    각 찬/반 의견에 투표를 하게 해서 맞는 정보가 아니다를 포인트로 알게하는 것이죠

    0
  • 초코쪼꼬
    6k
    2017-10-16 17:13:06

    들어가서 둘러봤는데.. 근거자료(기사라던지..) url은 있었어요.


    근데 가짜기사인지 팩트인지 판별은 어떻게 되나요?


    그럴듯하게 가짜기사들도 많은데..

    0
  • ....
    2017-10-16 17:14:44

    가짜도 박사모같은 곳에서 우르르와서 좋다하면

    알수가 없겠네요

    0
  • knightbattle
    62
    2017-10-16 18:03:00

    그래서 해당 명제에 대해서

    계속해서 팩트체크가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