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kyUser
3k
2017-09-04 13:06:51 작성 2017-09-04 13:15:16 수정됨
21
7299

안드로이드 유료 앱 등록해 봤더니 다운로드가 하나도 안 생기네요.


Disclaimer: 푸념을 가장한 "내 앱 광고" 아닙니다. 그냥 경험 공유 목적입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필요한 기능이 있어서 안드로이드 앱을 두 개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아 스토어에 올렸습니다. 몇 만 원이라도 벌면 기분이 좋을 것 같아 0.99 달러에 등록했습니다. (더 낮은 금액은 하고 싶어도 허용이 안 됩니다.) 꽤 날짜가 지난 것 같은데, 다운로드가 하나도 안 생기네요.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 때, 같은 핵심 기능이라도 그냥 혼자 쓰려고 만들면 UI나 설정 화면 등에 신경 쓸 필요 없이 그냥 내 필요에 맞춰 하드 코딩해 버리면 되기 때문에 한 두 시간에 끝날 것이, 다른 사람에게 배포하려면 그런 부가적 기능 코딩에, 핵심 기능에 쓴 시간보다 시간이 더 많이 소모되면서 며칠 걸리는 것 같습니다. 그러려면 내 안드로이드 버전에만 돌아가게 만들면 안 되고, 예전 버전도 지원을 해야 하기 때문에, 지원되는 최소 API 버전을 낮추었더니 특정 메서드들이 지원 안 되어 코드가 추가로 필요해졌습니다. 그것들은 옛날 안드로이드 버전 AVD 만들어서 테스트해야 했기에 시간이 더 걸렸고, 하여간 Windows 개발보다 손과 시간이 더 많이 가는 것 같았습니다. 게다가 플레이 스토어 등록하려니 아이콘에 피처 그래픽, 설명, 콘텐트 등급, 코드 서명 등 부가적인 작업도 필요하더군요. 

지금은 앱이 너무 많아 그냥 앱을 등록하는 것은 거의 아무런 의미가 없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미 앱이 수 백 만 개 있을 텐데, 거기에 앱이 등록되어 봤자 스토어 자체만으로는 사용자에게 보여질 일이 거의 없지 않을까요. 구글이 어떤 알고리듬을 쓰는지 모르겠지만, 제 앱의 핵심 기능이나 심지어 제 앱 이름을 문자 그대로 검색해도 결과에 안 나오거나, 전혀 관계 없는 다른 앱들보다 한참 뒤로 밀려 아래에 나오더라고요. 사실 그 앱들이 왜 제 앱보다 왜 먼저 나오는지가 이해도 안 될 정도입니다. 다운로드나 리뷰 숫자로 하나...

뭐, 어차피 등록하면서 "이 앱으로 돈 왕창 벌어야지" 이렇게 생각한 게 아니기 때문에, 다운로드하든 말든 그냥 내버려 둘 생각이긴 하지만, 수익을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은 참 힘들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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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21

  • 자고시퍼
    80
    2017-09-04 13:25:25

    무슨 앱인가요?

  • OkkyUser
    3k
    2017-09-04 13:27:31 작성 2017-09-04 13:28:28 수정됨
    유틸리티 종류입니다. 요즘은 게임 말고는 사람들이 새 앱 설치를 할 생각을 안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 ercnam
    6k
    2017-09-04 13:29:09

    그래서 Lite(무료) 버전이 따로 있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아무래도 결제부터 하라고 하면 약간 망설여지긴 하는게 사람 심리죠.

    아니면 일단 무료로 풀고 앱 내부 결제를 통해 정식판으로 업그레이드 하게 한다던지 하면 어떨까요.


  • OkkyUser
    3k
    2017-09-04 13:35:30 작성 2017-09-04 13:36:53 수정됨

    그게... 요즘은 스토어 규정이 바뀌어서 앱 구매 후 두 시간 내에 삭제하면 자동으로 환불이 됩니다. No question asked로... 그리고 구매 후 48시간 내에 환불 버튼을 눌러 환불 요청이 가능하다고 하며, 그 기간까지 지나도 기능 문제 등을 스토어 측에 제기해서 환불을 요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상황이 이렇기 때문에 굳이 Light 버전을 만들어 앱을 두 개 관리하고 하는 번거로움을 만들 필요가 없을 것 같아 만들지 않았습니다. 가격도 0.99 달러(천 원 정도)밖에 안 되기도 하고요. 

  • ercnam
    6k
    2017-09-04 13:51:33

    흠...그런 변경점이 있었군요...

    허나 철저히 (?) 사용자 관점에서 적어보자면..

    일단 2시간내 삭제시 자동환불은 반대로 말해 설치하고 2시간내로 앱을 확인할 의무(?)가 생긴다는 것이고,

    48시간내 환불이라던지 이후에도 환불....등등은 

    따지고 보면 다 '귀찮은' 것들이라...


    이럴바엔 걍 안받고(안사고) 말지.. 라는 심리를 부르지 않을까요?

    음.........아무튼 그렇습니다..

    일단 저같은 경우는 말씀하신 환불정책이 변경된걸 몰라서 일단 Lite버전만 받고 그랬거든요

  • OkkyUser
    3k
    2017-09-04 14:00:21

    저도 철저히 개발자 관점에서 적자면... 똑같은 앱의 두 버전을 빌드해서 테스트하고 스토어 엔트리를 두 개 만들어 같이 동기화하면서 관리하는 게 매우 귀찮습니다. 사실 한 개 등록/관리도 매우 번거롭고 시간 걸렸습니다. 그 일을 해 주는 무슨 서드파티 전문 자동화 유틸리티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수동으로 하려면...

    48시간 내에 스토어에서 환불 버튼만 누르면 환불되는 것도 귀찮아서 안 할 사용자같으면, Light 버전에서 유료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도 귀찮아서 안 할 것 같고, 10, 20 달러 이런 앱이면 모르겠지만 0.99 달러이면 심리적 부담도 적을 것 같기도 해서.

  • ercnam
    6k
    2017-09-04 14:04:30

    뭐 억울하지만 별수있나요, 결제해서 돈주는건 결국 사용자인걸...

    솔직히 개발자편의100% 함유량으로 개발하면야 자잘한 버그픽스같은건 쿨하게 제껴버리고

    최적화 뭐 일단 내 환경에서만 잘돌아가면 끝이니 더 신경쓸필요도 없고 그런거겠죠.


    목마른자가 우물을 파야하는 것이겠죠.. 그래도 힘내시길 바랍니다.

  • 더미
    14k
    2017-09-04 14:17:56

    0.99 달러라도 안 삽니다.

    프리와 0.99는 넘사벽 <<< 넘오벽 <<< 넘육벽 <<< 넘칠벽 보다도 먼 거리죠.

  • Lazy Ren
    16
    2017-09-04 15:05:18

    앱 자체를 무료로 풀고 광고 배너를 달아서 수익 창출을 한다음

    인앱결제로 광고배너 제거를 두는 편은 어떠신가요?

    0.99라도 무료와 결제 사이엔 엄청난 갭이 있다보니 피드백이 없는 유료앱은 아무래도 사기가 많이 꺼려지죠.

  • devchina
    72
    2017-09-04 15:19:14

    지금 앱 생태계 안에서

    여러가지 결제형태가 생겨나는 이유가 뭘지 생각해보면 답이 나옵니다.

    지금 떠오르는 것만 몇개 적어보면

    1. 유료앱

    2. 유료앱 + 무료버전제공

    2. 무료앱 + 내부결제

    3. 무료앱 + 상시광고수익

    4. 무료앱 + 광교열람으로 아이템 등 혜택제공

    5. 무료앱 + 후원


    정도가 있을까요?

    얼마에 팔고 그런 문제가 아니라

    앱 제공자들이 왜 귀찮음을 무릅쓰고 저런 방식들을 취하는지

    왜 가짓수 많은 수익구조들이 생겨나게 되었는지 생각해보면 답이 나옵니다.

    개발자관점에서만 생각하려면 돈받고 팔길 포기해야죠.

    1달라든 얼마든 남의 돈 먹는 장사인걸요...



  • OkkyUser
    3k
    2017-09-04 15:20:09 작성 2017-09-04 15:26:25 수정됨

    앱에 광고 있는 것 다들 싫어하지 않습니까?  개인 정보 유출도 될 수 있고... 가능하면 광고/인 앱 퍼처스 이런 조건 없이 간단 명료하게 하려고 했습니다. 그냥 슈퍼마켓에서 아이스크림 사 먹듯이요. 

    그런데 어차피 수익 창출하려고 만든 앱이 아니라 상관 없어요. 제게 불편한 점을 해결하는 게 우선적 목적이어서...

    제 생각에는, 제 앱의 기능이 필요한 사람들이 제 앱을 발견하고, 제 앱 설명을 읽은 후에도 리뷰 없는 앱에 0.99 달러 내는 게 아까워서 안 사는 게 아니고, 아예 발견 자체를 못 하는 것 같습니다. 

    답글 단 사이에 윗 분이 글을 쓰셨는데, 거기에 대한 대답은

    1. 그러니까 전문적으로 수익을 바라고 만들었으면, 예를 들어 저런 시간을 들였을 때 기대 수익이 한 천 만 원 정도 되면 저런 귀찮음을 무릅쓰고 작업을 해야 겠는데, 어차피 운 좋아야 몇 만 원 벌 수 있을까 했던 것이기 때문에, 저렇게 하고 싶지 않습니다.

    2.개발자 관점에서"만" 생각한 것 아닙니다. 무슨 제 마음대로 만들고 공짜로 남의 돈 1달러를 먹으려고 한다는 것처럼 보이는데, 사용자를 위해 자세한 도움말도 넣고, 설정 UI도 편리성을 고려해 시간 들여 만들었고, 기능도 편리하도록 구현했습니다 (물론 기능면은 제 사용에도 이득). 글쎄요. 사람마다 기준은 다르겠지만, 제 기능으로 얻을 수 있는 편리성은 적어도 1달러의 가치는 한다고 생각합니다. 

  • 더미
    14k
    2017-09-04 15:22:56

    물론 발견을 못 하는것도 틀린 말이 아니겟지만

    설령 찾더라도 0.99 달러 아까워서도 안 사게됩니다.


  • OkkyUser
    3k
    2017-09-04 15:44:04 작성 2017-09-04 16:11:08 수정됨

    제가 앱 개발을 전문적으로 오래 해 온 게 아니라서, 마치 신입 교사가 학교에 와서 기존 교사와 다르게 가르치려는 것 같은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정말 앱으로 돈을 꼭 벌어야 되는 처지가 되면 저도 남들이 돈 벌기 위해 하는 위의 방법을 따라할 수밖에 없게 될 수도 있지만, 지금으로서는... 가능하면 그러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앱도 특성이 있을 텐데, 제 생각에는 제 앱은 하는 일이 명확합니다. 기능이 다양하고 복잡한 게 아니고, 한 가지 작업을 전문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사실 그냥 앱 설명만 봐도 어떤 편리성을 얻을 수 있을지 명확하며, 설사 설명 안 읽는다고 하더라도, 구입 후 한 5분 써 보면 뭔지 알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굳이 구입 전 기능을 확인하는 용도의 데모 버전은 만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앱 구입 후 바로 5분도 안 써 볼 것이면 구입을 말아야겠죠. 그리고 위에 적었듯이 두 시간 내로 지우면 자동 환불이기 때문에... 솔직히 환불이 뭐가 그렇게 귀찮은 건지는 모르겠습니다. 환불이라는 게 구입 후 반드시 해야 하는 일도 아니고, 원하는 앱이 아닐 경우에만 하는 행동이니까요. 

    ---

    정말 환불이 귀찮은 일이어서 모든 개발자들이 유료 앱의 무료 버전을 만드는 반복 작업을 해야 한다면, 구글이 다음과 같은 기능을 추가하면 어떨까 합니다. 그러면 개발자의 수고도 안 들고, 소비자는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구글 측도 지금 상황보다 손해 볼 게 없을 것 같습니다.

    앞서 적었듯이, 어차피 두 시간 내에 삭제하면  자동 환불입니다. 그러면 아예 구글이 스토어를 업데이트해서, 모든 유료 앱에 [트라이] 버튼을 추가하고,  무료로 설치가 되면서 그렇게 설치할 경우 두 시간만 동작하고, 두 시간 이후에는 스토어 인프라스트럭처의 기능으로 자동으로 트라이 시간이 지났는데 구매할 것이냐고 물어서, 구매 안 한다고 하면 자동으로 앱을 삭제하는 겁니다. 따지고 보면 지금과 다를 바가 없으면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만 달라지는 셈입니다. 참고로 Windows 스토어의 경우에는 유료 앱에 트라이 버튼이 이미 있습니다.


  • seychelles
    411
    2017-09-04 16:13:16 작성 2017-09-04 16:15:16 수정됨

    OkkyUser

    저도 간단한 앱을 출시해봤는데, 앱이라는 게 워낙에 하루에도 엄청나게 쏟아지다보니까 출시만 하고 아무것도 안 하면 무료라도 사람들이 그 존재조차 잘 모릅니다.

    필연적으로 마케팅 홍보 이런 것들이 필요한 것이죠.


    OkkyUser님이 돈을 걸게 된 그 순간, 헌신적인(?) 무료 유틸 생성자에서 다른 사람들 돈을 받고 서비스를 파는 장사꾼이 된 것입니다. (나쁜 뜻은 아닙니다. 충분히 노력에 합당한 보상을 받을 가치가 있는 제품이라면 그렇게 되어야죠) 그런데 아직 마인드는 개발자 마인드이신것 같습니다. 기준을 자신 기준에 맞추는 게 아니라 사용자 기준에 맞춰야 됩니다. 사용자는 앱 자체를 깔거나 혹은 필요없으면 지우거나 이것 자체를 엄청나게 귀찮아합니다 회원가입도 싫어합니다 그래서 요즘 '페이스북으로 로그인' 이런 식의 서비스를 넣는 것이죠. 그리고 이 상황을 바꾸려면 님이 신입 교사인 게 아니라, 신입 학생이 되어야 합니다. 고객이 선생님이고요.

  • ZETT
    966
    2017-09-04 16:18:29

    결과가 전부입니다 ㅋ

    사람들이 살만한 앱이 아니라서지요.

    추후 홍보가 되고 사람들이 살만하다면 앞으로 구매가 일어나겠지용

  • OkkyUser
    3k
    2017-09-04 16:23:51

    본 스레드와 약간 관련이 없는 내용이긴 하지만, 저도 회원 가입 귀찮아 합니다. 앱 설치해 봤는데 시작하자마자 회원 가입 화면에서 스킵 안 되면 가입 안 하고 그냥 삭제합니다. 최소 어떤 기능이 있는지 보게는 해 주고 회원 가입하라고 해야 하는데, 가입부터 해야 기능을 볼 수 있다면, 회원 탈퇴했을 때 개인 정보 삭제가 보장되는 것도 아니라서 가입을 안 하게 되더군요. 회원 가입이 필요하다는 사실은 앱 설명에 명시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무료 버전 제공 안 한다고 갑자기 스레드에서 집중 포화를 받을지는 예상을 못 했는데, 다시 말씀 드려, 제 앱은 무료 버전이 제공이 필요될 만한 스케일이나 내용의 앱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료 버전 제공은 안 해도, 기능적으로는, 제 자신도 사용자로서, 짜증나고 불편한 점을 평소에 많이 겪기 때문에, 제가 뭘 만들 때에는 다른 사용자들도 그런 것을 겪지 않도록 생각을 하고 만들기 때문에, 사용자를 고려 안 하고 제 마음대로 만드는 사람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싶습니다.

  • seychelles
    411
    2017-09-04 16:57:02

    OkkyUser

    공격이라고 받아들이지 마시고요ㅎㅎ 장사를 하고자 하면 제가 말씀드린 것을 생각해보시란 말씀입니다.


    오키님이 어떤 사람인지 제가 어떻게 알겠습니까?

    ------------

    그리고 무료 버전 제공은 안 해도, 기능적으로는, 제 자신도 사용자로서, 짜증나고 불편한 점을 평소에 많이 겪기 때문에, 제가 뭘 만들 때에는 다른 사용자들도 그런 것을 겪지 않도록 생각을 하고 만들기 때문에, 사용자를 고려 안 하고 제 마음대로 만드는 사람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싶습니다.
    ------------

    이 내용을 저희에게 어필하는게 아니라 사용자에게 어필하시면 됩니다. 뭐 예를 들어서 기술 블로거로 명성을 높인 다음에 출시한 앱을 블로깅하는 것이죠. 그동안의 글을 통해 님의 실력이 믿을 만 하면 사볼 수도 있겠죠. 애플이 뭐를 만들면 애플빠는 사고 봅니다. 


    기준을 자기 기준이 아니라 시장기준 세상기준으로 보셔야 됩니다. 그냥 기념삼아 출시하신거고 돈을 벌 생각이 없으시면 어떻게 하셔도 상관이 없습니다만. 본인은 열심히 했고 그 댓가로 1달러는 받아야겠다고 생각해서 돈을 걸었고 그것은 여러분들이 알아줘야 한다 이건 맞고 틀리고를 떠나 개인적인 생각이고, 그 생각을 남들에게 홍보를 해서 잘 납득시키면 그러면 되는 거겠지요.

  • OkkyUser
    3k
    2017-09-04 17:23:18 작성 2017-09-04 17:27:27 수정됨

    정확히는 아래의 내용이 섞여 있습니다.

    "기념 삼아 출시 + (큰) 돈을 벌 생각이 없으시면 + 열심히 했고 그 댓가로 1달러는 "

    내가 기껏 만들었는데 사용자들이 안 산다고 뭐라고 그러려고 글을 적은 게 아니고, 스토어의 현실 상, 사용자에게 발견되는 것 자체가 어렵다라는 사실을 느껴서 그 사실을 다른 분들께 알리려고 적은 것일 뿐입니다.

    "사용자에게 어필" 

    물론, 앱 설명에 그런 편리성과 이득에 대해 적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발견이 안 되니 별 소용이 없는 것 같다는 것입니다. 홍보에 대해서는, 구글 콘솔에는 애드워즈 광고 하라고 나오네요. 하지만 광고 비용까지 들일 앱은 아니라서... 그냥 두려고 합니다.

    아, 그리고, 차후에 정말 돈을 벌기 위한 앱을 만든다면, 그냥 광고 버전으로 만들어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광고 싫어해서 광고를 피하려고 했는데, 사람들이 모두 1달러라도 돈 쓰는 것보다 그냥 광고가 들어가 있는 것을 선호한다면, 그렇게 할 수밖에 없겠네요. 사실, 개발자의 관점에서는 광고 넣는 게 유료 앱으로 하는 것보다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유료 앱은 한 번 금액 내면 끝이지만, 광고는 계속 수익이 발생하기도 하고, 무료 + 광고 앱을 등록할 때보다 유료 앱 등록하기가 더 복잡하고 제한 사항이 많은 것 같더군요.


  • lllllllllllllll
    8k
    2017-09-05 00:31:50

    포트폴리오 용이 아닌이상... 돈벌기 쉽지 않은것 같아요.

    저도 만들게 되면 개인 카페에 올려서 네이버 검색 상위노출을 노려야하나.. 이런저런 생각중입니다. 그냥 마켓에 앱을 올려놓는 것으로는 그다지 유입이 안될 것 같아서요

  • lbj
    54
    2017-09-05 15:21:47

    저도 유틸 앱 여러개 만들어서 앱스토어에 올려봤습니다.

    별도의 홍보나 마케팅은 안했고요. 글로벌로 출시하니까 신기한 나라에서 많이 받더라구요. 

    1년정도 그냥 두면 보통 유료앱은 1000~3000정도 받고 무료앱은 십만에서 이십만 정도로 받더라구요.

    한국 사용자 비율은 15%정도..

    가격은 3달러로 했습니다. 1달러에 받을 사람이면 3달러에도 받을거라고 생각해서요.

    5달러이상은  심리적 저항감이 세다고 보고요.

    대세는 무료+광고+특수기능 인앱 인것 같네요






  • OkkyUser
    3k
    2017-09-05 22:59:52

    앱 스토어라면 애플 쪽인가요? 저는 안드로이드였습니다. 애플 쪽 사용자들이 돈을 더 많이 쓴다고 하더라고요. 저도 글로벌로 출시했는데, 아직 다운로드가...  아이패드는 써 보니 너무 제약이 많고 불편해서 처분해서 없고, 스마트폰은 SMS 접근 등 API 개방성이나 구글/웹 기능 통합 이런 면에서 안드로이드 쪽이 더 나은 것 같아 아이폰을 쓰고 싶지 않아서 애플 쪽 개발은 생각을 안 하고 있었습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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