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claimer: 푸념을 가장한 "내 앱 광고" 아닙니다. 그냥 경험 공유 목적입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필요한 기능이 있어서 안드로이드 앱을 두 개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아 스토어에 올렸습니다. 몇 만 원이라도 벌면 기분이 좋을 것 같아 0.99 달러에 등록했습니다. (더 낮은 금액은 하고 싶어도 허용이 안 됩니다.) 꽤 날짜가 지난 것 같은데, 다운로드가 하나도 안 생기네요.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 때, 같은 핵심 기능이라도 그냥 혼자 쓰려고 만들면 UI나 설정 화면 등에 신경 쓸 필요 없이 그냥 내 필요에 맞춰 하드 코딩해 버리면 되기 때문에 한 두 시간에 끝날 것이, 다른 사람에게 배포하려면 그런 부가적 기능 코딩에, 핵심 기능에 쓴 시간보다 시간이 더 많이 소모되면서 며칠 걸리는 것 같습니다. 그러려면 내 안드로이드 버전에만 돌아가게 만들면 안 되고, 예전 버전도 지원을 해야 하기 때문에, 지원되는 최소 API 버전을 낮추었더니 특정 메서드들이 지원 안 되어 코드가 추가로 필요해졌습니다. 그것들은 옛날 안드로이드 버전 AVD 만들어서 테스트해야 했기에 시간이 더 걸렸고, 하여간 Windows 개발보다 손과 시간이 더 많이 가는 것 같았습니다. 게다가 플레이 스토어 등록하려니 아이콘에 피처 그래픽, 설명, 콘텐트 등급, 코드 서명 등 부가적인 작업도 필요하더군요.
지금은 앱이 너무 많아 그냥 앱을 등록하는 것은 거의 아무런 의미가 없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미 앱이 수 백 만 개 있을 텐데, 거기에 앱이 등록되어 봤자 스토어 자체만으로는 사용자에게 보여질 일이 거의 없지 않을까요. 구글이 어떤 알고리듬을 쓰는지 모르겠지만, 제 앱의 핵심 기능이나 심지어 제 앱 이름을 문자 그대로 검색해도 결과에 안 나오거나, 전혀 관계 없는 다른 앱들보다 한참 뒤로 밀려 아래에 나오더라고요. 사실 그 앱들이 왜 제 앱보다 왜 먼저 나오는지가 이해도 안 될 정도입니다. 다운로드나 리뷰 숫자로 하나...
뭐, 어차피 등록하면서 "이 앱으로 돈 왕창 벌어야지" 이렇게 생각한 게 아니기 때문에, 다운로드하든 말든 그냥 내버려 둘 생각이긴 하지만, 수익을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은 참 힘들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