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veH
1k
2017-08-11 13:44:22 작성 2017-08-11 13:45:51 수정됨
7
4885

비전공자로서, 비전공자 개발 시작에 대한 글들을 보며 드리는 답변.


갓 2년차 접어든 비전공자 개발자로서 경력이 많지 않지만, 비전공자 개발자로서 비전공자에 대한 질문을 보며 답변을 드리고 싶습니다.


- 100% 같은 마음이 아니고 100% 같은 생각이 아닌 이상 다 각자의 입장과 생각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 또한 어느정도의 그런 생각들을 했던 사람으로서 글을 남겨보겠습니다.


1) 시작 이유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저는 개인적으로 플랫폼 서비스를 만들고 싶어서 개발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데이터를 분석하고 싶었고 분석한 데이터를 통해 앱이든 웹이든 플랫폼을 구축하고 싶었습니다.

그렇다면, 제가 해야 할것은 당연히 웹 프로그래머에 가깝습니다. 여기서 질문 드리겠습니다. 

'질문하시는 분들은 무엇을 하고 싶으십니까?' 그리고 왜 이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하는지도 전 잘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본인이 왜 여기에 오게되었는지를 생각해보면 좋겠습니다.

단순히 취업에 대한 욕구면 오시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언어에 대한 질문

- 저 또한 개인적으로 비전공자 시작 전에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대세에 따르는 언어들 1개를 선택한다면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Python이 첫 개발에는 쉽다고 생각해서 저 또한 여자친구나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Python을 추천드리지만, Java든 Python이든 NodeJS든 기본적으로 대세에 따르는 언어를 선택한다면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1번과 연관된 것인데 들어가고 싶은 회사 혹은 하고 싶은 일이 어느 언어와 적합한지를 조사/파악한다면 더 쉬울것으로 생각합니다.(전 이렇게 못했었습니다.)


3) 국비지원에 대한 질문

- 저도 6개월 국비지원을 마치고 운이 좋게 취업하였습니다. 하지만, 끝나고 2~3개월 6개월 간 2~3개의 프로젝트를 분석하면서 혼자 프로젝트 하였던 것이 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말은, 국비지원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취업에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혼자서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야합니다. 많은 온라인 강의 커리큘럼을 직접 따라치면서 책과 구글링 검색자료를 통해 그러한 부분들을 이해하는 것이 성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프로젝트를 만들어주는 책이나, 블로그 여러가지를 참고해서 정독해가며 프로젝트를 만들어나갑니다. 당연히 이해가 안됩니다. 이해가 안되는 부분들은 또 구글링하고 찾아서 정리합니다. 이제 조금씩 프로젝트에 구조가 이해가 됩니다. 이 다음부터는 반복적으로 기본 기능을 갖춘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여기서 시작됩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응용하고 개선하고 기능들을 추가해서 만들어야합니다. 여기서부터 자료구조, 알고리즘, OS 등 많은 지식들이 요구됩니다. 대학교 커리큘럼과 다릅니다. 비전공자는 전공자처럼 기본을 이해하고 프로젝트를 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를 하면서 필요한 것을 깨닫고 역으로 기본적인 것을 추적해서 배워야합니다.(반드시 그래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방법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기본 이론에 집중하면 비전공자는 전혀 와닿지 않기 때문입니다.


4)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 자바지기 '박재성'님의 세미나에서 들었던 말입니다. 최소 2년간 매일같이 의식적인 노력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비전공자로서 절대적인 시간을 투자해야합니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개발자의 마인드를 배워야하고, 끊엄없이 생각해봐야하고, 아니면 블로그나 StackoverFlow,Github 등을 돌아다니며 익숙하지 않은 용어라도 접해야 합니다. 그러면 나중에 이러한 지식들이 서로 연결되는 순간들이 올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저 또한 지키지 못한 것들이 있고, 마음속으로 이상적으로 느낀것에 대해 쓴것이 있습니다. 비전공자로서 비전공자라는 프레임에 갇히지 말고, 개발자가 되기 위한 '개발자 프레임'에 갇혀서 어떻게 해야 좋은 개발자가 될지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12
18
  • 댓글 7

  • 아름드리나무
    180
    2017-08-11 15:21:26

    좋은 글입니다. 추천!!

    많은 분들이...심지어는 전공자들도 1번에 대해서 명확한 답을 못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또한 제가 서버개발자가 될 줄은 대학교 4학년 때까지 몰랐죠....(그 전에는 제가 앱개발자가 될 줄 알았었습니다.)


    대개 먹고 살려면 어떤 기술을 해야하나...어떤 기술이 유망한가를 많이 물어보시는데...저는 솔직히 이러한 접근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 거죠. 신선이 아닌 이상 먹고 사는 문제를 고려해야하니 조금이라도 쓸모 있는 기술을 익히고자 하는 것은 당연한 것 같습니다.


    전공자...현역 개발자인 입장에서 개발자를 꿈꾸는 비전공자분들에게 드리고픈 말씀은 이렇습니다.


    네, 개발 누구나 할 수 있구요. 누구나 배울 수 있습니다. 근데 이것은 학문을 익히는데 접근성이 좋다는 뜻이지 전공지식을 모르고도 개발을 할 수 있다는 아닙니다. 전공지식보다는 전문지식이 맞겠네요.


    학원에서 가르치는 것은 엄밀히 말하면 도구를 다루는 기술이며...보다 심도있는 전문지식은 전공에 상관없이 끊임없이 배워야 하는 부분입니다. 

    정말 글쓴이 말씀대로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2
  • 땅콩버터
    1k
    2017-08-11 17:31:50

    비전공에 현재 팀플, 국비지원이 끝나가는 시점입니다.

    하고 싶은 것 다 해보고 마지막으로 정한 길이라 처음부터 눈에 불을 키고 했고 하루에 평균 4시간씩 자면서

    했던 것 같네요. 덕분에 처음엔 JAVA랑 javascript 구분도 못하던 제가 지금은 혼자서 간단한 웹은 구축할 수

    있게 됐습니다. 돌아보면 정말 재밌고 알차게 보냈습니다.

    그러나 이것 또한 기본중의 기본이라 공부가 더더더더더더 많이 필요하다고 느낍니다.

    기본적인 지식과 툴 사용법. 그리고 포트폴리오 2개가 남았는데 취업을 준비하면서 오픈 소스로 공부하려고

    오픈 소스를 선정 중에 있습니다. 비전공자인만큼 이론도 기초부터 함께 쌓아가며 꾸준히 공부해 갈겁니다.


    좋은 글 감사드리며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는 모든 분들 화이팅 합시다!
     

    3
  • NULI
    59
    2017-08-11 17:35:50

    시작을 준비하는 비전공자 입장에서 굉장히 감사한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D 

    1
  • lllllllllllllll
    8k
    2017-08-11 19:09:26

    추천~

    0
  • Hgmon
    11
    2017-08-12 17:48:21

    (1)번 항목 절실히 공감합니다!

    0
  • chela
    3k
    2017-08-18 04:31:31 작성 2017-08-18 04:32:03 수정됨

    저의 사족을 하나더 달자면, 개발자는 평생 공부해야 하는 직업입니다.

    핵심 기술은 같지만, 신기술 나오면 따라잡기 위해 공부해야 해요.

    의사 변호사 판검사 변리사 회계사 등 못잖게 공부량 많다고 생각합니다.

    사자들이야 고시 한번 패스하면 끝이지만, 개발자는 평생 공부를 계속해야 한다는거

    FTP 쓰다 CVS 나와서 좋아했는데, SVN 나옵니다. SVN 나오더니 GIT 나옵니다.

    또 요즘엔 트랜드 바뀌었다고 들은거 같은데 어휴~ 알고 싶지도 않습니다

    난 PL 이고 SVN 으로 세팅할거니까요 ㅋㅋ

    편하진 않아요 이런걸 즐길수 있다 그럼 좋죠. 시작하려면 길게 보고 가시길 권하고

    오래 일해본 경력자들과도 대화를 많이 해보길 바랍니다.

    웰컴~





    1
  • hotire
    6
    2017-08-18 11:40:10

    전공자로서

    1번 공감합니다.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