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블팡209324
107
2017-07-13 10:10:24.0
60
4164

창피해요


퍼블리셔인데 자바 소스 코드를 보고 있습니다.

검색하다가 정말 몰라서 질문을 하면 

엄청 창피해요. 옆에 부서가 SI업체인데 다들 자바 개발자분들이세요.

양옆에 웃는 소리가 들려요. ㅜㅜ 자바의 가장 기본적인거 

물어보니까 사수는 왜 이걸 모르지.. 이해 못 하시고.. 

주위에 분들 웃으시고.. 창피해요... 보통 다 창피한거 감안하고 극복하면서 물어보죠?? 


0
0
  • 댓글 60

  • ㅇㅈㅇ
    639
    2017-07-13 10:12:44.0 작성 2017-07-13 10:16:27.0 수정됨

    아뇨.

    보통 환경적인거나 세팅관련한거는 서로 자연스럽게 물어보고 하지만 

    자바 기본같은거는 안물어봐요.


    근데 이건 뭐 일반적인 케이스고 

    저는 그런거 알려주는거 좋아해서 물어보면 알고싶은거 이상으로 설명해줍니다.

    예전에 다른언어하다가 갈아타신 분 있어서 

    거의 강좌식으로 알려드린 기억이 나네요.

    엄청 고마워 하시던데..

    0
  • 더미
    5k
    2017-07-13 10:13:19.0

    퍼블리셔가 자바 모르는게 창피한건 아닐듯한데요.

    0
  • 히로
    1k
    2017-07-13 10:22:02.0

    퍼블리셔가 왜 자바를 ;;;;;;

    1
  • 신입
    6k
    2017-07-13 10:25:42.0

    퍼블리셔가 왜 자바를  X 2

    1
  • 오후
    468
    2017-07-13 10:30:38.0

    퍼블리셔가 자바를 하고있는 상황이 일단 잘못된거고요

    다른 직업군이 물어보는데 그렇게 웃어대는 그사람들도 좋은사람들로보이지는않고

    CSS.HTML 수정요청오면 마찬가지로 웃어줘버리세요

    0
  • 하루살이개발자
    578
    2017-07-13 10:33:38.0

    퍼블한테 자기업무아닌거 가지고 머라하면 잘못 된거죠..

    그런회사는 욕한번시원하게하시고 나오세요..

    1
  • 리파이스
    62
    2017-07-13 10:38:18.0

    퍼블리셔분이 왜 자바를...


    웃는 분들은 알려주면서 웃던가 티안나게 웃던가 해야지


    예의가 없네요-_-...

    0
  • 북삼촌사람
    461
    2017-07-13 10:43:36.0

    참, 예의 없는 것들이 많네요 그렇게 생각하세요. 업무도 아니잖아요. 신경 쓰지마세요. 화이팅하시고요

    1
  • 버블팡209324
    107
    2017-07-13 10:46:17.0 작성 2017-07-13 10:47:39.0 수정됨

    하루살이개발자 회사가 퍼블리셔가 필요한게 아니라 서버개발자가

    필요했는데 사람을 잘못 채용했다고 말했어요. 보통 이렇게 회사에서

    사람을 실수로 채용하나요? ㅜㅜ 이제는 이직이 무서워요. 면접때는

    웹뷰 설계가 많아서 정규직으로 고용해야 한다고 했거든요.

    그때 다른 지원자 퍼블리셔분들도 면접 대기실에서 준비하고 있었는데..

    퍼블리셔로 들어왔는데 퍼블리셔 업무는 없고 서버를 하고 있어서 이제는 무서워요.


    0
  • 카페인중독
    247
    2017-07-13 10:48:29.0 작성 2017-07-13 10:49:08.0 수정됨

    개발자로 전환하실 생각 있으시면 모르겠지만 


    계속 퍼블리셔로 커리어를 쌓으실거면 빠른 이직 추천드립니다...


    창피하실건 없습니다.




    0
  • 히로
    1k
    2017-07-13 10:49:13.0

    서버개발자가 필요했는데 사람을 잘못 채용했다고 말했어요..


    서버 개발자가 필요한데..퍼블리셔 면접을 보는건...
    회사...인사팀..이 이상한 듯 하네요...
    0
  • 버블팡209324
    107
    2017-07-13 10:51:56.0

    인사팀이 이상한건가요?

    면접관들은 다 개발자분들이었어요. 

    개발자분들은 서버를 채용하고 싶었는데

    인사팀이랑 소통이 안 되면 다른 직군을

    채용 할 수밖에 없나요? ㅜ

    0
  • 히로
    1k
    2017-07-13 10:55:59.0

    개발팀에서 면접관이 들어왔다는 이야기인데...

    채용을 했다는건...면접관들도 문제겠죠;;;

    0
  • 버블팡209324
    107
    2017-07-13 10:58:22.0

     히로

    Logger log = LoggerFactory.getLogger(CreateExcelTemplate.class); 


        // Logger 클래스, log 변수인데요. loggerFactory.getLogger 은 logging Api인데 CreateExcelTemplate.class는 인자로 받아져서 logging Api가 되는거에요?? 



    0
  • 더미
    5k
    2017-07-13 11:01:08.0

    사람을 잘못 채용하는것보다는....

    채용후 구라치는건 많이 봤죠.

    빠른 탈주 추천드립니다.

    0
  • 버블팡209324
    107
    2017-07-13 11:01:18.0

    히로

    private static BlockingQueue<String> dirQueue = new LinkedBlockingQueue<String>();

    BlockingQueue <String> dirQueue = new LinkedBlockingQueue<string>();

    보통 Car myCar = new Car(); 이렇게 되는데 

    왜 클래스명은 BlockingQueue인데 new LinkedBlockingQueue 새로운

    클래스명으로 새로운 연산자를 만든거에요??

    0
  • 버블팡209324
    107
    2017-07-13 11:06:13.0

    히로

    CreateExcelTemplate cet = new CreateExcelTemplate();

    for (String plantCode : PropUtils.plantInfos) {     

    cet.createTemplate(plantCode);

    }

    PropUtils는 한번도 변수로 선언된적이 없는데 pantInfos라는 메소드를 가질 수 있어요??


    0
  • HighwayStar
    2k
    2017-07-13 11:21:00.0

    ㅇㅇ?? 퍼블리셔가 자바를 알아야 하나요..?

    디자인 하는 개발자 디발자or개자이너 뭐 이런걸 하시는가봐요.

    그리고 모른다고, 그렇게 비웃을 일이 아닌거같은데말입니다.

    0
  • Bobby.
    997
    2017-07-13 11:31:52.0

    /퇴사 가 답인듯...


    헌데 중간 중간 질문을 하고 계신데요. 계속 하실 생각인가봅니다;;

    댓글로 질문하신 내용들은 기본을 알아야 이해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0
  • 버블팡209324
    107
    2017-07-13 11:38:10.0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throws를 왜 사용하는거에요? 
    0
  • LichKing
    5k
    2017-07-13 12:25:46.0

    창피해할게아니라 거기사람들이 사람이 덜된것같네요..

    0
  • NG
    2k
    2017-07-13 12:34:09.0

    퍼블리셔가 리플에 언급된 질문들 같은 걸 왜 물어보죠?

    퍼블리셔가 아니라 다른 역할을 하고 계신 것 같네요.



    0
  • 개나소나고생
    3k
    2017-07-13 12:39:46.0

    더늦기전에 나오세요..저건 개발자 역할이지 퍼블리셔 Role이 아닙니다.

    0
  • onimusha
    3k
    2017-07-13 12:45:37.0

    vaadin 으로 퍼블리싱 하시는... 잠재적 초일류 front-end 개발자가 되어 가시는...(음?);;

    0
  • k2il
    330
    2017-07-13 13:09:06.0

    되게 당연한 것들을 궁금해 하시네..

    백앤드 개발자들 중에 그냥 남들이 쓰니까 쓰는 

    궁금해 할 줄 모르는 개발자들이 많은데..\

    거기 개발자들 제대로 대답 안해주는 거 보면 . 그 사람들 자기들도 모를 수 있어요.

    0
  • Dive_Drink_Develope
    1k
    2017-07-13 13:10:39.0

    throws : 이런 예외가 나면 나는 모르겠다 하고 뻗을테니 위에서 알아서 잘좀 처리해주쇼. (메인이 던진다는건 그냥 프로그램이고 나발이고 모르겠으니까 개발자 니가 알아서 잘짤거라 믿음. 뭐 이런...)


    PropUtils.~~~ 인스턴스화되지 않은 클래스명으로 접근하는건 해당 변수/메소드가 static 데이터타입이라는 얘기죠. static을 모르면 "java static 변수" 검색 ㄱㄱ


    LinkedBlockingQueue는 BlockingQueue를 상속(implement or extends)한 하위 클래스겠죠?

    상위클래스 변수는 하위클래스의 인스턴스를 가질수 있습니다.

    LoggerFactory.getLogger 를 구글에 그대로 검색해서 API를 보면 

    http://grepcode.com/file/repo1.maven.org/maven2/org.slf4j/slf4j-api/1.7.12/org/slf4j/LoggerFactory.java#LoggerFactory.getLogger%28java.lang.String%29

    클래스를 받을 경우 class.getName으로 다시 getLogger를 호출하도록 하고있네요.

    라이브러리 관련해서 궁금한부분은 대부분 소스를 까보거나 해당 라이브러리 API문서를 뒤지면 답이 나옵니다.


    일단 퍼블리셔로 트랙을 바꿀지 개발자로 전향할지 빨리 마음의 정리를 하시고 개발자로 전향하실거면 생활코딩같은데서 개념이랑 예제부터 쭉 최대한 빠른시간내에 훑으시죠.

    어차피 개발자가 면접에 들어와서 뽑았다는건 가르쳐서 끌고가겠다는 뜻도 있는것같은데

    주변분들 웃는것도 본글을 보면 비웃는거라기보단 오구오구 귀엽다...같은 느낌으로 읽어서 그런 회사 분위기면 개발자로 전향하시는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아보입니다. 주윗분들이 비웃는거였다면 얼른 탈출하세요.






    1
  • 촉촉한오레오
    360
    2017-07-13 13:21:47.0

    공부하시면 되죠.. 처음부터 알고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창피해 하지 말고 공부하세요..

    0
  • 가가멜리
    1k
    2017-07-13 13:25:18.0 작성 2017-07-13 13:30:06.0 수정됨

    1.

    Logger log = LoggerFactory.getLogger(CreateExcelTemplate.class); 

    // Logger 클래스, log 변수인데요. loggerFactory.getLogger 은 logging Api인데 CreateExcelTemplate.class는 인자로 받아져서 logging Api가 되는거에요?? 


    LoggerFactory 라는 클래스 안에 getLogger라는 static 함수가 존재합니다.

    getLogger 함수는 String or Class 인자를 받아 Logger를 생성합니다. 


    2.

    private static BlockingQueue<String> dirQueue = new LinkedBlockingQueue<String>();

    BlockingQueue <String> dirQueue = new LinkedBlockingQueue<string>();

    보통 Car myCar = new Car(); 이렇게 되는데 

    왜 클래스명은 BlockingQueue인데 new LinkedBlockingQueue 새로운

    클래스명으로 새로운 연산자를 만든거에요??


    https://docs.oracle.com/javase/7/docs/api/java/util/concurrent/BlockingQueue.html를 참조하여

    BlockingQueue 의 All Known Implementing Classes에 LinkedBlockingQueue가 존재합니다.

    BlockingQueue ⊃ LinkedBlockingQueue 의 관계임으로 저렇게 선언이 가능합니다.

    물론 LinkedBlockingQueue<String> dirQueue = new LinkedBlockingQueue<string>(); 같이 선언도 가능합니다만

    이렇게 선언할 경우 dirQueue에는 LinkedBlockingQueue 만 받을 수 있으므로

    확장성을 생각해서 저렇게 생성을 해놓은 것입니다.



    3.

    CreateExcelTemplate cet = new CreateExcelTemplate();

    for (String plantCode : PropUtils.plantInfos) {     

    cet.createTemplate(plantCode);

    }

    PropUtils는 한번도 변수로 선언된적이 없는데 pantInfos라는 메소드를 가질 수 있어요??


    PropUtils Class안에 plantInfos 라는 String 배열이 static으로 선언되있는것 같습니다.


    4.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throws를 왜 사용하는거에요? 


    throws 는 해당 함수 내에서 해당 Exception이 났을 경우 상위에서 처리 하겠단 뜻으로 사용됩니다.

    main 메소드에서 사용된 것으로 보아 테스트용 함수인듯 하고 테스트 용에서 굳이 Exception처리를 하지 않아도 되기때문에 사용한것같습니다.


    안타깝지만 퍼블리셔로 나가실꺼면 이직이 맞는것 같고 자바를 배우셔서 자바개발자를 하실려면

    퇴근후 재직자 과정등등으로 기본을 채우시길바랍니다.

    1
  • 버블팡209324
    107
    2017-07-13 14:00:39.0 작성 2017-07-13 14:05:29.0 수정됨

    가가멜리

    String dataPath = PropUtils.getTargetDataPath(plantCode);

    String templatePath = PropUtils.getTemplatePath();

    String initTemplatePath = PropUtils.getSystemInitPath(plantCode);


    getTargetDataPath, getTemplatePath, getSystemInitPath는

    이벤트인가요?

    0
  • 현댕
    428
    2017-07-13 14:01:36.0

    모르는 걸 물어보는게 창피한건가요 분위기 참 이상하네


    모르는거 안물어보고 엉망으로 하는 거 보단 백배 나은 데

    0
  • Dive_Drink_Develope
    1k
    2017-07-13 14:06:16.0

    getTargetDataPath, getTemplatePath, getSystemInitPath

    static 메소드(함수입니다.)

    https://wikidocs.net/228

    0
  • 버블팡209324
    107
    2017-07-13 14:17:00.0

    Dive_Drink_Develope

    감사합니다. 그럼 

    InitUploadData (클래스) initData (변수) = new InitUploadData();

    initData.setDirQueue();

    initData.setFileQueue();

    initData.subDirList();


    setDirQueue, setFileQueue, subDirList 메소드 함수죠?

    0
  • 버블팡209324
    107
    2017-07-13 14:28:24.0

    Logger log = LoggerFactory.getLogger(CreateExcelTemplate.class);

    log.info("fileQueue size : " + fileQueue.size());

    // log는 생성자 함수를 만든적이 없는데 info 메소드 함수를 가지고 잇어요. 어떻해 그럴 수 있어요?


    List<Map<String, Object>> fileList = new ArrayList<Map<String, Object>>();

    Map<String, Object> _element = null;

    // <map>이게뭐에요??

    0
  • Dive_Drink_Develope
    1k
    2017-07-13 14:42:32.0

    심각하네요... 일단 IDE사용법부터 구글링해서 소스 따라들어가는 방법을 배우시고

    검색하는 버릇을 들이세요.


    1. getLogger가 Logger의 인스턴스를 만들어서(getLogger내부에서 생성자 호출) 리턴해줬기 때문에  info메소드 호출가능


    2.  MAP 자료구조의 한 종류 Key Value를 한쌍으로 갖는 자료들의 집합


    //이해안되면 검색하세요 : 인스턴스, 메소드의 반환, Map 자료구조



    0
  • Dive_Drink_Develope
    1k
    2017-07-13 14:43:52.0

    지금 소스를 뜯어볼때가 아니라 자바 강좌를 찾아보실때인듯.

    0
  • 버블팡209324
    107
    2017-07-13 14:50:19.0

    ㅜㅜ 어떻하죠

    강좌 들으면 부장님한테 혼나요. 회사는 학원이 아닌데,,

    빨리 책 읽고 이해하고 소스 코드 분석해서 유지보수 하라는데 하나도 모르겟어요.;;


    0
  • 현댕
    428
    2017-07-13 14:55:35.0

    버블팡209324 아예 까망눈이신거 같은 데 잘 생각해보세요.

    0
  • 버블팡209324
    107
    2017-07-13 14:59:09.0

    ???


    while (fileQueue.size() > 0) {

    _element = new HashMap<String, Object>();


    filePath = fileQueue.take();

     

    if (fileUtil.isNormalFile(filePath)) {

    // fileList.add(filePath.replace(rootDir, ""));

    // 파일경로

    _element.put("filePath", filePath.replace(dataPath, ""));


    // 파일용량

    _element.put("fileSize", fileUtil.getFileSize(filePath));


    fileList.add(_element);

    } else {

    log.debug("## Filetering Garbage : " + filePath);

    }

    }

    0
  • Bobby.
    997
    2017-07-13 15:06:03.0

    글쓴이분 다른 사람들 댓글 하나도 안 읽었죠? ㅋㅋ


    계속 프로그램 관련 질문만... -0-;;

    냉정하게 말씀드리면, 아라비아 숫자를 모르는 사람이, 사측연산에 대해 질문하는 꼴입니다.

    지금 상황이요 !! 

    0
  • 버블팡209324
    107
    2017-07-13 15:07:25.0

    ㅜㅜ;; 자바는 어떻해 공부해야되요

    0
  • 가가멜리
    1k
    2017-07-13 15:29:44.0 작성 2017-07-13 15:31:44.0 수정됨

    일단 생활코딩 가셔서  java 강좌 환경 설정 하거나 설치하는거 제외하고 다들으세요 ㅎㅎ

    기초적인거는 대략 다 나와는 있어요 ㅎ


    강좌 들으면 부장님한테 혼나요. 회사는 학원이 아닌데,,

    빨리 책 읽고 이해하고 소스 코드 분석해서 유지보수 하라는데 하나도 모르겟어요.;;


    좀더 당당히 이야기 하세요.. 저는 java를 모르고!
    최대한 빨리 이해하고 분석해서 유지보수를 하는방법이 공부를 하는 것이라고 말씀 드리세요.

    그리고 추가적으로 퇴근후 재직자 과정 들으 셔서 항상 6시 칼퇴하시고 가서 들으세요
    이게 회사에 가장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0
  • inyl
    1k
    2017-07-13 16:10:30.0

    기초책 한권 사시고 강좌 들으세요.

    잘 안되겠음 과외 같은거라도 받아보세요. 

    0
  • baltasar
    4k
    2017-07-13 16:45:53.0

    퍼블리셔가 서버사이드까지 하면 서버개발자들은 뭐 먹고 삽니까?

    그렇게 되면 서버개발자들 연봉이 웹디자이너처럼 반토막이 되겠습니다.

    서버개발자들이 비웃을 처지가 안되는 상황인데요.

    0
  • ramisiel
    1k
    2017-07-13 17:30:51.0 작성 2017-07-13 19:27:45.0 수정됨
    퍼블리셔니까 모르죠;; 애초에 개발 관점부터가 틀린데 ㅋ 그 si분들 너무하네요
    0
  • Ires
    484
    2017-07-13 18:28:15.0

    서버개발자도 퍼블 시키면 버벅대시는 분들 많을텐데..

    한번 퍼블 업무를 시키고 거꾸로 비웃어주시는것도;

    (그런 역지사지를 겪어보지 않으면 안바뀌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0
  • shaffron
    1k
    2017-07-13 18:40:30.0

    안쓰러워서 웃은거면 이해하지만

    깔보면서 웃는거면 인간 밑바닥 부터가 잘못된거 같네욤 ,ㅡ.ㅡ;;;;


    0
  • 스피드스타
    143
    2017-07-13 22:31:48.0 작성 2017-07-13 22:35:45.0 수정됨

    일단 자바기초책 하나 완독해야될거 같은데요..

    암튼.. 대체.. 개발자 아닌 사람한테 개발을 왜 시키는건지..

    어떻게든 한다고해도.. 어떤 품질의 모듈이 나올지 뻔히 아는거 아닌가..?

    그 회사도 좀 그렇습니다..

    암튼.. 궁금해하는건 좋은 자세네요.

    좋은 사수만나면 잘하실거같음

    0
  • Limky
    101
    2017-07-14 00:05:08.0

    아뇨 그렇게 비웃거나 웃으면 안되죠

    퍼블리셔가 자바모르는거는 당연한겁니다.

    당연히 물어볼 수 있는 것이죠 

    만약 그 웃음이 나때도 처음 공부할때 저랬었지 하고 회상하며 웃는 웃음이라면 모르겟지만 ㅎㅎ

    절대 깔보거나 비웃는 웃음이면 그사람은 무식한겁니다.

    0
  • 버블팡209324
    107
    2017-07-14 13:28:11.0

     

    스피드스타 감사해요. 제가 바보가 되어가는 기분이에요.. 

    제가 다른곳에서 면접을 보면 '왜 그만두신거에요.' 질문을 받게될꺼에요. 저는 퍼블리셔로 들어왔는데 자바 프로젝트에 투입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솔직하게 말해도 되는거에요?? 제가 자바를 못 해서 회사에서 무능력한 사람이라고 놀림 받는데 다른 회사에서도 무능력 해보일거 같아요. 


    0
  • ktse
    2k
    2017-07-14 14:42:17.0

    질문하시는 수준만 봐도 두달이상은 공부하시고 실제로 소규모 프로젝트라도 만들어보시고 해야 유지보수라도 할수 있을거같은 수준인거 같은데요... 아니면 개발자분들이랑 친분 쌓아서 주말시간에 과외를 해달라 이런건 어떨까요

    0
  • 버블팡209324
    107
    2017-07-14 14:44:37.0

     

    ktse 엑셀을 개발서버에 어떻해 돌려요
    0
  • ktse
    2k
    2017-07-14 14:54:53.0

    엑셀 업로드 다운로드 말씀하시는건가요

    0
  • ktse
    2k
    2017-07-14 15:17:37.0

    그런부분은 자바기초를 충분히 배우신후에 구글링해보시면 자료가 많아요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wlsgy&logNo=70137717610

    0
  • theFluker
    107
    2017-07-14 15:18:40.0

    액셀을 개발서버에 돌리는 법은 여러가지인데.. java에서는 오픈소스가 엄청많아서 액셀파일 자체를 읽어들여서 내부에서 데이터로 변환시키는 library가 있어요. 그래서 그 library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parsing해서 넘겨주는 거에요~

    0
  • 스타
    2k
    2017-07-14 19:39:23.0

    웃는 이유가 있네요. ㅋㅋㅋ

    그때 그때 위기를 모면하려고 하지말고 기초부터 시작하세요.안그러면 1년 후에도 웃음거리 될거에요.

    맘 아픈 이야기지만 - 잘못 뽑은 건 알겠는데 정규직을 나가라고 하면 안되니까 그냥 지켜만 보는 것 같아요.

    정말 버틸 생각 있으시면 기초부터 제대로 공부하셔야 해요. 동영상 강좌라도 들으면서...

    0
  • 1212
    1k
    2017-07-17 18:43:38.0

    창피한거 극복하며 물어보죠 당연히

    그래야 다음 프로젝트 갔을때 내가 하나라도 더 건져서 가죠.

    그리고 물어봤으면 커피나 밥정도 사는게 예의...

    그사람도 공부하는데 학원비 책값이라도 썼을테니까요.


    물어보는게 좀 눈치보이는건 사실인데, PL입장에선 모르는거 바로바로 물어봐주는게 오히려 고맙습니다 좀 귀찮긴해도 제멋대로 개발해놓는것보단 그게 나으니까요.


    0
  • 노올자
    437
    2017-07-18 16:44:59.0

    흠... 퍼블리셔 경력은 있으신가요?

    지금 글 쓰는걸 보면... 사회 경험이 전혀 없으신거 같은데... 

    남들눈에 내가 어떻게 비춰 질지 걱정할 시간에 진로를 빠르게 결정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일단... 취직하신 회사는 쓰레기네요... 

    0
  • 실력과연봉은비례하는가
    259
    2017-07-18 18:56:44.0

    본인의 커리어를 퍼블리셔에서 개발자로 전직할 것이 아니라면 자바는 안하겟다고 말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커리어를 개발자로 옮기실 생각이라면 이런 단편적인 질문보다는 당장 피나는 노력을 할 각오를 하시고 기초부터 공부하는게 좋을겁니다. 지금 질문하시는걸 보면... 사칙연산도 버거운 초등학생이 미적분 문제를 물어보는 꼴입니다. 그 단계로 가기위한 단계가 최소한 4단계 이상 되는데 (사칙연산, 방정식, 함수, 극한) 다 건너뛰고 물어보는 꼴입니다. 최소한 함수, 극한 까지는 알고 있는 상태에서 물어봐야 답변을 봐도 이해할 수 있는 겁니다.  퇴근후 최소 하루 4시간씩 6개월 이상 공부할 각오로 말입니다. 이것도 최소한으로 말씀드리는 겁니다. 남들은 최소 대학생 4년 내내 프로그래밍을 공부 해왔는데 그정도 노력 없이 단순히 질문하고 답변 듣고 이해해서 개발 업무를 해낼 수 있을 거라는건 너무 이바닥을 쉽게 생각 하신 것 같습니다.

    0
  • 냉이
    822
    2017-07-18 21:25:57.0

    이 글에 웃는 이유가 있다거나 수준이 너무 심각하다 등의 댓글이 달리는 것도 심각한 문제네요.


    퍼블리셔가 서버사이드를 알아서 나쁠 건 없지만 본업을 하면서 공부할 때의 얘기고, 굳이 자바 개발자로 전향하고 싶으신 게 아니라면 다른 직장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0
  • DenPark
    107
    2017-07-19 16:04:17.0

    자바 기본서를 구입하셔서 주말이나 퇴근 후에 공부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