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아냐요
100
2017-06-19 23:55:48.0
17
988

SI 2개월차의 푸념


27살 

올해  5월달에 취업한 신입사원입니다.


연봉 3300 (상여금 합) 이라는 나름 괜찮은 연봉인


중견기업에 취업을 했습니다.


하지만 부서를

SI부서로 배치받아서 좌절을 하고


또한 제가 아는 Spring프레임워크가 아닌

사내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곳이 더군요


처음엔 내가 생각한 개발이랑 너무 다르더군요..

기술보다는 특정 업무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들었고

퇴사생각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다시 구직활동을 하기는 싫고 

돈이 전부는 아니지만 


이직시에 이전직장의 연봉에 영향을 많이받는다는 소리를 많이 들어서

내가 이정도 받는곳을 준비하면 갈수있을까 라는 생각이 드네요



참아보고 한달동안

회사 분위기 적응하면서 내준 과제들에 대해서 수행하면서 지내고있습니다.



근데 SI는 분위기가 모두 험악하고 하청업체에 대한 갑질이 심할거 같았는데

분위기가 좋고 하청업체한테도 어느정도 차별이 있지만 대우를 해준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또한 사수분의 코드 본적이 있는데

엄청 깔끔해서 놀랐네요. 또한 팀원들 분위기도 엄청 좋았네요




아직까지 업무에 투입안되서 잘모르겠지만

나름 괜찮다고 생각을 하고있습니다...

(잦은 회식빼고)




근데


막상


내가 정말로 하고싶은 ios 앱개발은 접어야되나

이런생각이 드네요



또한 사내프레임워크로 경력을 쌓으면

경력이 인정이 될까 걱정이고




따로 공부해야할 필요성을 느끼고있네요..

근데 따로 공부를 한다해도

그게 또 경력으로 인정이 안되지 않습니까..



생각이 많은 밤이네요..

0
0
  • 댓글 17

  • hsjeon1224
    600
    2017-06-20 07:38:33.0

    사내 프레임워크가 궁금하네요.  Spring 기반으로 많이 하던데 ..



    0
  • kkey21a
    2k
    2017-06-20 08:32:17.0 작성 2017-06-20 08:38:32.0 수정됨

    웹이라면 스프링이나 사내 프레임웍이나 결국 Servlet 기반입니다.

    다시 말해, 스프링이나 사내 프레임웍의 내부 하나 하나의 코드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전체 아키텍쳐와 데이터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 생각하며, 한번쯤은 이를 이 전의 사용했던 스프링과는 어떻게 다르게 구성하였는지 파악해 보는 것도 재미있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직접 비교해 보면 기본적인 틀의 구성에는 큰 차이가 없을 것 같지만요. 


    PS

    1. 큰 기업일수록 기업내 자체 프레임웍을 사용하는 곳이 많습니다. 물론 업무에 따라 오픈 소스 프레임웍을 사용 하는 곳도 있긴 합니다. 

    2. 젊을 때는 본인이 하고 싶은 거 하는 것도 꼭 나쁜 선택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나이가 조금 더 들면 주변 상황들 때문에 하고 싶어도 더 힘들긴 해요. 

    2
  • 더미
    4k
    2017-06-20 09:17:27.0

    대부분이 사내 프레임워크는 스프링 기반이긴 합니다.

    그게 아니더라도 경력은 상관없는데


    앱개발이 하고 싶으신거라면

    SI에서는 답이 없습니다. 회사를 옮기셔야될거에요.


    신중하게 생각하시고 결정하세요.

    0
  • onimusha
    3k
    2017-06-20 09:22:25.0

    d모 쓰레기 프레임웍만 아니면 뭐...

    ...(아 설마?;;)

    0
  • kkey21a
    2k
    2017-06-20 09:32:52.0 작성 2017-06-20 09:33:37.0 수정됨

    더미//

    전 금융권이라 그런지 스프링 기반 프레임웍 한번도 못 봤어요 ~ 


    PS

    태클은 아니고, 일반 대기업에서도 많이 사용하는지 해서요.

    0
  • 더미
    4k
    2017-06-20 09:36:15.0

    네 요새는 대부분 스프링기반으로 옮겨갔어요.


    d모면.. 설마 lg꺼요?

    0
  • kkey21a
    2k
    2017-06-20 09:40:29.0 작성 2017-06-20 09:40:57.0 수정됨

    더미//

    헐~

    de~ 전신 laf~ 가 스프링 기반으로 옮겨 갔나보네요 ㅡㅡ;


    금융권(은행)은 L사 프레임웍을 거의 안 쓰닌깐요...

    몰랐네요.

    0
  • 심심한사부
    575
    2017-06-20 09:41:27.0

    앱이건 웹이건

    자신에게 밥먹여주는것에 충실한게 좋을듯 합니다.



    0
  • 지금이다
    675
    2017-06-20 10:07:14.0

    금융권(카드)는 Devon C, Devon Java 씁니다.

    0
  • 더미
    4k
    2017-06-20 10:09:26.0

    laf가 아니라 de가 스프링으로 옮겨갔죠...

    0
  • 가을
    1k
    2017-06-20 10:47:46.0

    최신기술트렌드따라가는것이 기술력이라 생각해서

    SI는 기술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시는분들 많은데..


    대기업 프레임워크나 잘만들어진 곳의 공통단을 한번까보면 

    정말 간결하고도 잘만들어진 소스도 많습니다.

    (결국 케이스바이 케이스란 얘기..)


    SI/SM이 기본적으로 업무베이스의 개발이긴하지만

    공통단으로 가면 기술력향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0
  • kkey21a
    2k
    2017-06-20 10:52:03.0

    더미//

    네!


    지금이다//

    찾아보니 금융권(보험, 카드)에서도 많이 사용하네요.

    은행은 2금융권이 많구요.


    아무튼 JDF -LafJ 때만해도 오픈소스 기반은 아니었는데, 굳이 스프링 기반으로 옮겨 간 것이 의아하긴 하네요.

    0
  • 더미
    4k
    2017-06-20 10:56:43.0

    아무래도 스트럿트가 문제가 있다보니 그렇지 않았을까 하지만 걍 추측입니다.

    lafj가 devon으로 이름이 바뀌고  나중에

    spring기반으로 devonopeon이란 이름으로 새로 만들었었는데

    걍 합쳐서 spring기반 devon이 됬습니다.

    0
  • kkey21a
    2k
    2017-06-20 11:07:50.0

    더미//

    LafJ는 스트럿츠 기반은 아니었는데...

    아무튼 제가 사용한 버전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굳이 오픈소스로 옮겨 탔는지 의아해서요 ㅋ

    0
  • 더미
    4k
    2017-06-20 11:16:23.0

    음? 그런가요?

    제가 잘 못 알았을수도..

    0
  • Dive_Drink_Develope
    1k
    2017-06-20 12:10:54.0

    1, 왜 IOS앱개발을 하고싶으신지?

    2. 사수의 깔끔한 코드를 배워놓으면 평생자산

    3. 프레임워크야 그저 툴일 뿐입니다. 전체 구조와 내부 로직들이 치밀하게 구성되어있고 잘 이해할 수 있다면 뭐로 먼저 시작을 하던 본인에게 좋은 자산이 됩니다.

    4. 이직하려고 하는데 스프링 안써봄? ㅂㅂ 하는데는 그냥 그런 수준이니까 고려대상에서 제외하셔도 됩니다.


    1
  • 시름시름
    447
    2017-06-20 14:44:41.0

    어느 과장님 왈 : 나는 꿈을 쫒아 좋은 회사를 그만두고 매일 1시에 집에가고있지..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