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리
406
2017-03-16 11:28:47.0
32
3375

자바스크립트는 언어가 아니다?


안녕하세요.

오늘 면접을 보고왔습니다.

면접관께서 자신있는 언어가 뭐냐고 묻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자바스크립트라고 답했습니다.


그러더니 자바스크립트는 언어가 아닌데?

라고 하더라고요....


그럼 어떤 관점에서 물어본거냐고 재질문 했어야 했는데 벙쪄서 아무말 안하고 나왔네요


자바스크립트는 언어가 아니다 이걸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1
1
  • 댓글 32

  • de
    2017-03-16 11:32:07.0 작성 2017-03-16 11:32:34.0 수정됨

    너네는 개발자가 아니다 해주고 오지 그랬어요 ㅋㅋ

    세계에서 가장 떠오르는 언어 중에 하나인데 미친 회사네요

    5
  • 뉴비코더
    262
    2017-03-16 11:33:23.0

    그저 웃지요 ㅎㅎ..

    0
  • jinius
    525
    2017-03-16 11:33:34.0

    면접관은 영어, 일어, 아랍어, 스페인어 등 그런 언어를 말씀 하신게 아닐까요...?

    (물론 농담입니다)

    2
  • 젤리
    406
    2017-03-16 11:34:43.0

    devamu 속이 다 시원하네요....

    회사가 이상하다고 느낀게 한두가지가 아니였습니다.

    신입은 오전8시출근 오후8시퇴근....

    0
  • nusicaa
    2k
    2017-03-16 11:34:48.0

    전 자바스크립트는 웹계의 어셈블리어라고 생각합니다...


    1
  • March
    901
    2017-03-16 11:35:13.0 작성 2017-03-16 11:35:52.0 수정됨

    웹을 html 홈페이지정도로만 생각하는 저수준으로 보는 사람인거 같네요.

    물론 홈페이지도 저수준이 아니지만 말입니다.

    몇년전 외국계 후** SI업체 PL이 C# winform으로 뭔가를 개발하는데

    java나 웹에 대해서 그거 그냥 홈페이지 수준아니냐며 굉장히 깔보더군요.



    1
  • 머슴
    3k
    2017-03-16 11:38:03.0

    스크립트로 좁게 해석하신듯

    0
  • shaffron
    1k
    2017-03-16 11:40:19.0

    무슨 의미로 말한건지 궁금하네요 ㅎㅎ

    정말 외국어 할 줄 아는걸 물어본건지... 자바스크립트를 경시해서 그렇게 말한건지 ...

    정말 싶도깊에 다룬 후에 나온 자신만에 생각이 아닌 블로그 몇개 넘겨보고 "에이 이거 뭐야 못쓰겠네...."

    라고 결정지으신게 아닌가 합니다 ㅋㅋ


    0
  • 히로
    1k
    2017-03-16 11:49:44.0
    한국어라고 하시지 그랬어요 ㅎㅎㅎ


    1
  • 칸나
    1k
    2017-03-16 11:50:08.0

    좋은거 아닌가요 폭탄회사 거를수 있잖아요 :)

    아직도 자바스크립트가 80~90년대에 네트워크 라운드트립하기 아까워서

    유효성체크 하고 얼러트나 날리는 거 따위를 무슨 언어냐고 엣헴! 하는 관속에 들어가야될 개발자들 많아요

    0
  • 하마
    3k
    2017-03-16 11:50:26.0 작성 2017-03-16 13:46:18.0 수정됨

    저 면접관은 매우 무식하다고 봐야하구요. (모르는게 무식한게 아니라 자기 주관을 객관화 하려는게 문제.그래서 면접은 서로 급장떼고 쌍방질문으로 진행되야하는데.) 

    제 기준으론 어셈블리,C,C++,JAVA 보다 어려운 언어입니다.
    그래서 자바스크립트 별로 안좋아하죠. (Angular2 때문에 타입스크립트를 어쩔수없이 볼 생각이지만..)


    역시 쉬운 파이썬,스칼라가 최고 ㅎㅎ

    1
  • 열공모드
    575
    2017-03-16 12:42:48.0

    그냥 웃으시고 다른데 가시면 되요

    1
  • 하루살이개발자
    563
    2017-03-16 12:52:31.0

    아마 면접관의 의도는 컴파일언어를 말하신거 같네요.... 자바스크립트는 인터프린트언어죠....

    그냥 c나 c++, java 처럼 뒤에 script라는 말없이 존재하는것들이 컴파일언어고....

    뒤에 script가 붙는 javascript, actionscript등같은 애들은 인터프린트언어라고 해서 한정된곳에서만 사용되기때문에...

    언어라고 안보는 분들이 많죠....

    마찬가지로 sql도 언어라고 안보는 분들이 많고요...

    2
  • 조프로
    1k
    2017-03-16 13:12:50.0 작성 2017-03-16 13:13:01.0 수정됨

    하루살이개발자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최신 웹 기술이나 node.js 등의 트렌드에 무관심하다고 미친 회사까지 될까요.. 그런 기술이 쓸모 없는 회사일 수도 있는데요.

    어떤 의미에서 질문을 한거고, 어떤 의미에서 언어가 아니라고 생각해서 그렇게 얘기한건지에 대해서 글 쓰신 분이 물어보고 대화를 이어나갔다면 개발자로서의 기반지식을 갖추고 있다는 면모를 보여줄 수 있었을지도 모르겠네요. 언어의 역사나 사용되어 온  행태를 알고 있다면 벙찔 정도의 상황까지는 아닌 것 같은데요.

    0
  • 하마
    3k
    2017-03-16 13:46:00.0

    언어의 역사나 사용되어 온  다양한 행태를 알고 있다면 더 문제라고 봐야 할거 같습니다.
    특히 자기가 잘 모르거나 자기의 회사에서 사용 안된다고 '언어가 아니다' '기술이 아니다' 식으로 면접관이 주장한다면 굉장히 무식한 것입니다.

    그런 논리로는 C++,JAVA 따위는 언어가 아니다라고.. 순수함수형에 빠진 면접관이 면접자리에서 주장하는 꼴과 마찬가지..


    1
  • inyl
    1k
    2017-03-16 13:51:41.0

    트렌드에 무관심한거는 상관없는데,

    자신이 잘 모르는 분야의 것을 함부로 하대하거나 낮은 지식으로 가볍게 떠드는건 문제가됩니다.

    이건 굳이 개발이 아니여도 모든 사회적 분야에서 마찬가지고요.


    이와 비슷한 사례로 "그거 개발 쉽잖아. 금방 되잖아?" 가 있습니다.

    0
  • 조프로
    1k
    2017-03-16 14:23:39.0

    하마// 

    "Java는 언어가 아니다."라고 하는 사람은 찾아보기도 어렵거니와, 그거랑 위의 경우는 다른 맥락으로 볼 수 있으니까 그런 것 같습니다. 같은 케이스가 아니죠.

    0
  • 하마
    3k
    2017-03-16 14:58:48.0 작성 2017-03-16 15:12:54.0 수정됨

    조프로 //

    자바를 언어 취급 안했던 그 무수한 사람들이 떠오릅니다 ㅎㅎ
    자기 주관적 견해로는 머라고 말해도 상관없으며 , 그 "케이스" 란 것도 주관적인 겁니다. 
    자기가 주장하는 "케이스" 만 특별한 케이스가 될 순 없지요

    아래 다양한 언어종류 구분법이 있습니다.

    VM 위에 올라가는 언어 VS 아닌언어 
    인터프리터언어 vs 컴파일언어
    정적타입언어 vs 동적타입언어
    객체지향 언어 vs 함수형언어
    웹에서 많이 쓰이는 언어 vs 윈도우데스크탑어플리케이션에서 많이 쓰이는 언어
    OO에서 사용되는 언어 VS XX 에서 사용되는 언어 

    모두 언어입니다.

    자바스크립트는 

    "내가 싫어하는 언어인데"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가 아닌데" 
    "나는 개인적으로 컴파일,정적타입,VM에서 관리 안되는 것만 언어로 생각하는데"
    "난 축구만 스포츠로 생각하는데" <-- 이런것은 그냥 축구를 엄청 좋아하는구나 정도로 생각되듯이..

    정도면 이해가나, 현 시점에 그냥 달랑  "자바스크립트는 언어가 아닌데?"  이건 면접자에 대한 태도로 써도 적철치 못하기도 하고, 언어의 역사나 사용되어 온 다양한 행태를 안다면 매우 무식한 대답임을 면하긴 어렵다고 봐야죠. 

    0
  • 하루살이개발자
    563
    2017-03-16 15:39:15.0 작성 2017-03-16 16:03:56.0 수정됨


    하마님이 오해하시는거 같아 위에 내용 올려드립니다...

    내가 자주 사용한다 사용안한다와는 별게의 이유로... 프로그래밍언어로 취급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분들은 그냥 따로 랭귀지와 스크립트로 구분해서 부르시죠....

    그분들이 스크립트를 비하하거나 무시하려는 의도는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물론 비하하시는분도 있겠지만....

    0
  • inyl
    1k
    2017-03-16 16:15:22.0
    0
  • 조프로
    1k
    2017-03-16 16:16:08.0

     하마 // 

    개인적인 언어 선호도에 따른 차별이나 편견과는 좀 다른 문제라고 미리 말씀을 드렸구요. 면접관의 자바스크립트가 언어가 아니라는 발언이 자바스크립트라는 언어가 열등하다라는 의미로 쓰인 것 같지는 않으니까요.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968461/why-is-javascript-called-a-scripting-language

    위와 같이 자바스크립트는 분명히 그동안 제한적인 환경에서 제한적인 기능을 하는 스크립트로 인식되어온 과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언어들과는 어느정도 상식적인 구분선이 있었고, 이를 사람에 따라서 또 다양한 방식으로 인식될 여지가 있습니다. 

    그런데 앞뒤 맥락도 자세히 모르는 이 글의 원문만 보고 회사가 미쳤네, 무식하네 하면서 쉽게 비난하는걸 보면, 프로그래머들은 시야가 좁고 편협한 면이 있다라는 편견에 일조하는 행태가 아닌지 우려가 되네요.

    0
  • 조프로
    1k
    2017-03-16 16:19:04.0

     inyl //

    여기 댓글 다시는 분들도 그 점은 이미 동의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면, 원글의 면접관은 '최근'의 자바스크립트 근황을 몰랐기 때문에 이렇게 욕을 먹어야 했겠네요.

    0
  • 하마
    3k
    2017-03-16 18:23:07.0 작성 2017-03-16 23:22:21.0 수정됨

    좀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옹호를 하고 계시네요.
    현시점에서 면접관의 저런 태도는 매너상으로나 현재 기술흐름으로나 상식이하라고 보는데...

    "Python","Tcl/tk", "Perl" 이런것도 언어가 아니겠고..
    "자바스크립트" 는 웹기반이니깐 좀 더 언어가 아닌건가 -.-a  

    뭐 더이상 좁혀질거 같지않으니 여기까지~하시죠.  
    상식선이라는것은 다 개인이 구분지을 요량이라고 치고 ㅎㅎ


    0
  • 조프로
    1k
    2017-03-16 19:12:34.0

     하마//

    하마님은 자바스크립트가 언어가 아니라는 표현을 이미 자바스크립트를 비하하는 의미로 확정해서 받아들이셨네요. 오키에서도 보면 그렇고, 개발자 분들중에 왜이리 민감하고 전투적인 분들이 많으신지.. 참 의아합니다. 여기서는 그렇게 서로들 위로하고 존중하시면서, 글에서 묘사되는 바깥 사람들(역시 개발자들)은 당연하게도 쉽게 까여도 된다고 생각하나봅니다.

    자바를 언어취급 안했던 사람들을 예로 드는 것 보면 정말 이게 정말 같은 경우라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0
  • spelll
    2
    2017-03-16 19:24:21.0

    아니 무슨 뜻으로 얘기했는지도 모르는걸 가지고 무슨 얘기들을 이렇게 하시나요ㅋㅋ 자바스크립트야 그냥 쓰기 나름이고 말하기 나름이지ㅋㅋ

    0
  • 닷넷개발자
    22
    2017-03-16 20:06:43.0

    공부안하는 면접관... 


    0
  • 하마
    3k
    2017-03-16 22:54:21.0 작성 2017-03-17 13:08:26.0 수정됨

    조프로 //


    "자바 스크립트는 언어가 아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열심히 공부해 온 사람에게 .. 저렇게 말하는 걸 가지고 - 스크립트를 언어로 생각 안하는 사람들도 간혹 있으니 그냥 이해해야한다. - 식의 공감능력은 저에게 없습니다. 대신 벙찐 글쓴이 분이 기분 상했을 것에 대한 공감을 하고 있지요.. 많은 사람들도 그렇게 공감을 하고 있구요..

    왜 님의 공감의 방향이 그리로 향했는지 모르겠습니다. 

    뎌군다나 가해자에게 공감하여 "그럴수도 있지~~ 발끈하는 사람들은 시야가 좁고 편협하다는 오해받어~~"  라고 말하는건  큰 문제구요.


    다시 정리해드립니다.

    면접관이 기술흐름을 모르고 한 소리 라면 무지한것이고, 자바스크립트의 발전상을 잘 알고도그런 말을 하는것은 자질,매너의 문제다.

    특히 예전부터 컴파일 언어만 언어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더군다나 남에게 사실인 양 말하는 사람은 잘못된 것 편협한 것이었다.자바도 그들 관점에서 인터프리터라서 그런 부류의 사람들에게 욕먹은 적도 많다. 사용처가 어떤언어에 비해 한정적인게 언어가 아니란 소리를 정당화 시켜주지 못한다. 웹개발도 개발이냐 와도 마찬가지이다.


    아직도 면접관의 저 말이 순수한 의도로 보이나요? 


    p.s

    근데  저 스택오버플로우 링크가 자바스크립트는 언어가 아니다라는 내용입니까?
    읽어는 보시고 가져오신건지 모르겠군요. 



    4
  • 랑겔한스
    1k
    2017-03-16 23:09:22.0 작성 2017-03-16 23:13:43.0 수정됨

    아무튼 면접관이 자바스크립트가 언어인지 아닌지 모르는 상태에서 '스크립트는 집합이지 언어가 아니다' 라는 이유 만으로 '언어가 아니다' 라고 규정한 것도 잘못 된 것 이고, (만약 이름에 의한 오해에 의해서 그럴수 있다고 한다면, 이름이 잘못 된 것이지 그로인해 자바스크립트를 언어가 아니라고 규정하는 것이 맞는건 아님)

    자바스크립트를 아는 상태에서 '컴파일 언어' 가 아니라는 이유만으로 '언어가 아니다' 라고 규정한 것도 잘못 된 것 입니다.

    고로 면접관 방어는 무조건 Fail.

    0
  • 젤리
    406
    2017-03-17 04:00:27.0

    소중한 말씀 다들 감사드립니다.

    이번 계기로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생각을 많이 갖게 되었네요.

    0
  • 배고파서서러워요
    518
    2017-03-18 00:31:50.0

    ....파이썬도 컴파일 안해도 되는 인터프린터 언어니 언어가 아닌가보네요.

    (강제 컴파일따위 자바스크립트도 가능합니다)

    현재 노드라던가 자바스크립트 기반 라이브러리를 생각하면... 그냥 저건 인식 문제가 아니라, 트렌드도 못쫒아가고, 공부도 매우 부족한 상황이네요.


    면접은 면접관이 구직자를 일방적으로 판단하는게 아니라,  구직자도 같이 일할 사람을 판단하는 상호 동등한 자리입니다.

    공부도 부족하고, 편협한 생각을 지닌 상사와 일하지 않아도 되는점에 안심하시고 다른 좋은 직장 찾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0
  • 202
    2017-03-22 08:55:00.0

    좋게 생각해보면 면접관님이

    자바스크립트에 그렇게 자신있다면 자바스크립트가 어떻게 프로그래밍 언어가 될 수 있는지 설명해보라는 취지에서 던진 말일 수도 있지 않을까요? 좋게 본다면 그렇게 해석할 수 있겠지만, 웹개발자로서 좀 벙찌는 질문이네요.

    0
  • 하비
    218
    2017-03-22 15:14:36.0 작성 2017-03-22 15:14:59.0 수정됨

    충격이...자바스크립트만큼 유연한 언어도 몇 없는데ㅠㅠ

    0
  •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